비엔나의 거리들/8구 요제프슈타트

4. Pfeilgasse - Zeltgasse

정준극 2010. 2. 19. 20:11

Pfeilgasse(파일가쎄)로부터 Zeltgasse(첼트가쎄)까지

 

피아리스텐교회

 

- Pfeilgasse(파일가쎄): 어떤 집에 Zum Pfeil(춤 파일: 화살 집)이라는 간판이 붙어 있는 것이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 Piaristengasse(피아리스텐가쎄): 1700-1716년에 피아리트스교단이 교회를 세웠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 Roter Hof(로터 호프): 일찍이 1491년에 지은 지주의 저택(Rottenhof)을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Sanettystrasse(자네티슈트라쎄): 요셉슈타트 고아원을 설립한 카롤린네 자네티(11820-1897)와 페터 자네티(1814-1885)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Schlesingerplatz(슐리징거플라츠): 여성정치가로서 남녀평등권을 위해 투쟁한 테레세 슐레징거와 제국국회의원인 요셉 슐레징거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Schlösselgasse(슐뢰쎌가쎄): 이 거리의 여관에 Zum goldenen Schlössel(춤 골데넨 슐뢰쎌: 황금 열쇠 집)이라는 간판이 붙은 것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 전에는 Kleine Gassel in der Josefstadt(요셉슈타트 소로)라는 평범한 이름을 마지못해 가지고 있었다.

- Schmidgasse(슈미트가쎄): 구의회 의원이며 지방판사인 요셉 슈미트(1790-1854)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Schönborngasse(쇤보른가쎄): 쇤브룬과 혼돈하지 않도록! 프리드리히 칼 폰 쇤보른 추기경 대공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프리드리히 칼 폰 쇤보른 추기경 대공

 

- Skodagasse(스코다가쎄): 유명한 의사인 요셉 폰 스코다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1778년 이후에는 요셉슈타트 병기고와 관련하여 Kaserngasse(카제른가쎄: 병기고길)이라고도 불렀으며 그 이전인 1400년 경에는 Im Hexentanz(임 헥센탄츠: 마녀 춤길), der teuffe Graben(악마의 무덤길)등으로 불린 일도 있다.

- Stadiongasse(슈타디온가쎄): 외무장관과 재무장관을 지낸 요셉 필립 폰 슈타디온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팔라멘트와 시청앞 공원 사이에 있는 길이다.

- Stolzenthalergasse(슈톨첸탈러가쎄): 양초를 만들어 팔던 마티아스 슈톨첸탈러(1814-1877)이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 Strozzlgasse(슈트로츨가쎄): 슈트로츨그룬트 마을을 개척한 마리아 카타리나 슈트로찌(Maria Katharina Strozzi)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처음에는 Strozzigrund Hauptstrasse(스트로찌그룬트 하우프트슈트라쎄)라고 불렀었다.

- Tigergasse(티거가쎄): 이 거리의 38번지에 Zum Tiger(춤 티거: 호랑이집)이라는 간판이 있어서 잊지 못하여 붙인 이름이다.

 

 팔레 투라우촌 앞에 있는 페르디난트 라이문트 기념상

 

- Trautsongasse(트라우촌가쎄): 추기경 대공인 요한 요셉 폰 트라우촌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자기의 팔레를 이곳에 건설하였다. 팔레 아우어슈페르크의 옆길이다.

- Tulpengasse(툴펜가쎄): 어떤 집에 Zur Tulpe(추르 툴페: 튤립 집)이라는 간판이 붙어 있었다. 그 전에는 슐뢰쎌가쎄의 일부였다.

- Uhlplatz(울플라츠): 비엔나 시장을 지낸 에두아르트 폰 울(1813-1892)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Wickenburggasse(비켄부르크가쎄): 안톤 폰 비켄부르크(1750-1813)라는 사람이 이 거리에 1809년에 건물을 지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 Zeltgasse(첼트가쎄): 터키의 2차 비엔나 공성 때에 터키군 총사령관인 카라 무스타파의 막사(첼트라거)가 있었다고 한다. 또 하나는 색깔을 묻힌 둥글고 납작한 과자를 말한다고 한다. 첼트가쎄는 2001년까지 단순하게 Lange Gasse(긴길)이라고 불렀다.

 

카라 무스타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