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오페라 더 알기

5인 성악가의 오페라

정준극 2015. 8. 15. 07:34

5인 성악가의 오페라

 

주역은 대체로 2인이지만 조역이 3인인 오페라의 경우이다. 기본적으로 성악 파트는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로 구분하였으나 알토에는 메조소프라노, 알토, 콘트랄토가 포함된다. 베이스에는 바리톤, 베이스, 베이스 바리톤이 포함된다. 카스트라토는 오리지널에 있는대로 별도로 표시하였다. 보이스 소프라노는 소프라노에 포함하였다. 스피킹은 내레이션을 말하는 대사자를 말한다. 마임과 댄서는 별도로 표시하였다. 그리고 합창의 경우에는 어떤 파트가 둘로 나뉘를 경우도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테너를 두 파트로 나눈다든지, 또는 베이스를 두 파트로 나누는 경우이다. S는 소프라노이며 A는 알토이고 T는 테너이며 B는 베이스를 말한다.

 

○ SSSST(S 4명, T 1명)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알바의 아스카니오'(Ascanio in Alba: 1771). 2명의 남자 소프라노. 그리고 합창단 (정확히 구분하면 비너스는 소프라노, 비너스의 아들 아스카니오는 알토 카스트라토 또는 메조소프라노, 님프인 실비아도 소프라노, 목동은 소프라노 카스트라토, 그리고 비너스 신전의 사제인 아체스테만이 테너이다. 아스카니오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맡도록 되어 있지만 요즘에는 소프라노가 대신 맡는다. 그러므로 결국 소프라노 4인에 테너 1명의 캐스트가 된다. 이밖에 남자목동과 여자목동은 합창단이 맡는다.

 

모차르트의 '알바의 아스카니오'

 

○ SSSAA(S 3명, A 2명)

 - 존 우즈 듀크(John Woods Duke: 미국)의 '러브로크 대위'(Captain Lovelock: 1953)

 

○ SSSTT(S 3명, T 2명)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목동 왕'(Il Re Pastore: 1775) (시돈왕의 후계자로 밝혀지는 목동 아민타는 소프라노 카스트라토가 맡는다. 페니키아의 여목동인 엘리사는 소프라노, 추방된 폭군의 딸인 타미리도 소프라노이다. 시돈의 귀족인 아제노레는 테너이며 마케도니아의 왕 알렛산드로도 테너이다.)

  

모차르트의 '목동 왕'

 

○ SSSTB(S 3명, T 1명, B 1명)

 - 마크 부치(Mark Bucci)의 '귀머거리 귀의 이야기'(Tale for a Deaf Ear). 스피킹 1인

 

○ SSAAB(S 2명, A 2명, B 1명)

 - 랄프 본 윌리엄스의 '바다의 항해자'(Riders to the Sea). 여성 2부 합창

 - 지안 카를로 메노티의 '영매'(The Medium). 마임 1명

 

메노티의 '영매'

 

○ SSATB(S 2명, A 1명, T 1명, B 1명)

 - 다리우스 미요의 '메데'(Médée: 1939). 더블 쿼텟

 - 랜달 톰슨의 '솔로몬과 발키스'(또는 The Butterfly that Stamped: 1942). 마임 4명, 여성 2부 합창

 - 레녹스 버클리(Lennox Berkeley)의 '룻'(Ruth: 1956).

 - 니콜라스 플라젤로(Nicholas Flagello)의 '시스터스'(The Sisters: 1961)

 - 네드 로렘의 '자매가 아닌 세 자매'(Three Sisters Who Are Not Sisters: 1971)

 - 마가렛 가우드(Margaret Garwood)의 '나이팅게일과 장미'(The Nightingale and the Rose: 1973)

 

다리우스 미요의 '메데'. 웨스트 오스트레일리아 오페라

 

○ SSABB(S 2명, A 1명, B 2명)

 - 조앤느 훠맨(Joanne Forman)의 '폴리 베이커'(Polly Baker: 1978)

 

○ SSTTB(S 2명, T 2명, B 1명)

 - 요제프 하이든의 '선수 친 속임수'(L'infidelta delusa: Deceit Outwitted: 1773)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후궁에서의 도주'(Die Entführung aus dem Serail: 1782). 스피킹 2명, 마임, 4부 합창. (파샤 셀렘의 하렘에 잡혀온 콘스탄체는 소프라노, 콘스탄체의 하녀 블론드도 소프라노, 스페인의 귀족으로서 콘스탄체의 약혼자인 벨몬테는 테너, 벨몬테의 하인인 페드리요도 테너, 파샤 셀림의 경비원인 오스민만이 베이스이다. 그리고 파샤 셀림은 노래를 부르지 않는 스피킹 역할이다.)

 

하이든의 '선수친 속임수'. 액상프로방스

 

○ SSTBB(S 2명, T 1명, B 2명)

 - 게타노 도니체티의 '사랑의 묘약'(L'elisr d'amore: 1832). 4부 합창이지만 테너만은 하이 테너와 테너로 나뉘어진다. (아디나와 자네타는 소프라노, 주인공인 네모리노는 테너, 벨코레 상사는 바리톤, 약장사 둘까마라는 베이스이다.)

 - 샤를르 구노의 '필레몬과 보시스'(Philémon et Baucis: 1860). 역시 4부 합창이지만 테너는 두 파트로 나눈다.

 - 윌리엄 라삼(William Latham)의 '피칸 샘물 속의 오르페우스'(Orpheus in Pecan Springs: 1980). 스피킹 1인, 4부 합창단

 

도니체티의 '사랑의 묘약'. 디아나 담라우

 

○ SSBBB(S 2명, B 3명)

 - 아서 크로이츠(Arthur Kreutz)의 '사우어우드 마운틴'(Sourwood Mountain: 1980). 스피킹 7명, 4부 합창 중 베이스는 두 파트로 나눈다.

 

○ SAATT(S 1명, A 2명, T 2명)

 - 레슬리 콘도로시의 '예상 못한 방문자'(The Unexpected Visitor: 1956). 스피킹 2명

 

○ SAATB(S 1명, A 2명, T 1명, B 1명)

 - 주세페 베르디의 '산 보니파치오 백작 오베르토'(Oberto Conte di San Bonifacio: 1839). 혼성합창단

 - 피에트로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Cavalleria Rusticana: 1890). 소프라노 두 파트, 테너 두 파트의 4부 혼성합창단

 - 토마스 파사티에리의 '블랙 위도우'(Black Widow: 독거미: 1972)

 

베르디의 '산 보니파치오 백작 오베르토'. 부세토 베르디극장

 

○ SATTT(S 1명, A 1명, T 3명)

 - 자크 오펜바흐의 '툴리파탄 섬'(L'Ile de Tulipatan: 1868). 소프라노와 테너 2파트, 베이스의 혼성합창 

 

○ SATTB(S 1명, A 1명, T 2명, B 1명)

 - 갈란드 앤더슨(Garland Anderson)의 '소야체'(Soyazhe: 1979). 4부 혼성합창

 

○ SATBB(S 1명, A 1명, T 1명, B 2명)

 -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의 '리브로뉴 코리제: 술취한 신교도'(L'ivrogne Corrigé: The Drunkard Reformed: 1760). 4부 혼성합창

 - 빈첸초 벨리니의 '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I Capuletti ed i Montecchi: 1830). 테너 2파트, 베이스의 남성합창

 - 게타노 도니체티의 '종'(Il Campanello: 1836). 소프라노, 알토, 테너 2파트, 베이스의 혼성합창

 - 보후슬라브 마르티누의 '다리 위의 코미디'(Veselohra na Moste: Comedy on the Bridge: 1937). 스피킹 3

 - 레오나드 번슈타인의 '타이티의 고통'(Trouble in Tahiti: 1952)

 - 알렉 와일더(Alec Wilder)의 '일요일 산책'(Sunday Excursion)

 - 헨리 를란드 클라크(Henry Leland Clarke)의 '신발과 빵 한 덩어리'(The Loafer and the Loaf: 1954). 마임

 - 에즈라 라더만(Ezra Laderman)의 '어릿광대에 굿바이 인사를'(Goodbye to the Clown: 1960)

 - 루카스 포스(Lucas Foss)의 '소개와 굿바이'(Introductions and Goodbyes: 1960). 마임 9명

 - 잭 비슨(Jack Beeson)의 '하이덱거 박사의 젊음의 샘'(Dr Heidegger's Fountain of Youth: 1978). 스피킹

 - 샘 데니슨(Sam Dennison)의 '라파치니의 딸'(Rappaccini's Daughter: 1984)

 - 마틴 메일맨(Martin Mailman)의 '사냥감'(The Hunted)

 

도니체티의 '일 캄파넬로'. 제노아 테아트로 산 펠리체

 

○ STTBB(S 1명, T 2명, B 2명)

 - 주세페 베르디의 '조반나 다르코'(Giovanna d'Arco: 1845). 4 부 합창단

 - 루제로 레온카발로의 '팔리아치'(I Pagliacci: 1892). SSTTBB 합창

 - 모리스 라벨의 '스페인의 시간'(L'Heure espagnole: 1911)

 - 파울 힌데미트의 '왔다가 갔다가'(Hin und Zuruck: 1927). 스피킹, 마임

 - 루이지 달라피콜로의 '죄수'(Il Prigioniero: 1949). 마임. 각 파트 더블 합창단

 - 노만 델로 조이오()의 '루비'(The Ruby: 1955). 스피킹 4명

 - 윌리엄 브란트(William Brandt)의 '중립지대가 없다'(No Neutral Ground: 1961).

 - 로버트 바크사(Robert Baksa)의 '아리아 다 카포'(Aria Da Capo: 1969)

 - 존 조지 빌로타(John George Bilotta)의 '아리아 다 카포'(Aria Da Capo:

 - 윌리엄 알렉산더의 '원숭이 발'(The Monkey's Paw: 1972)

 - 드니스 부슈(Dennis Busch)의 '간단한 결정'(A Simple Decision: 초연년도 미상). 댄서 2명

 

베르디의 '조반나 다르코'. 사라소타 오페라

                       

○ STBBB(S 1명, T 1명, B 3명)

 - 게타노 도니체티의 '돈 파스쿠알레'(Don Pasquale: 1843). 4부 합창에서 테너만이 두 파트로 나뉜다. (주인공인 돈 파스쿠알레는 베이스이고 파스쿠알레의 주치의인 말라테스타는 바리톤이다. 그리고 말라테스타의 사촌으로서 공증인인 칼리노도 베이스이다. 여주인공인 노리나는 당연히 소프라노이며 파스쿠알레의 조카로서 노리나와 사랑하는 사이인 에르네스토는 테너이다.)

 - 조지 거슈인의 '블루 몬데이'(우울한 월요일: Blue Monday: 1922). 스피킹, 합창단

 - 로저 닉슨(Roger Nixon)의 '신부가 노란 하늘로 오다'(The Bride Comes to Yellow Sky: 1967). 스피킹 

 - 브루스 아돌프(Bruce Adolph)의 '수다쟁이 마음'(The Tell-Tale Heart: 1982)

 - 세이무어 바라브의 '기적일뿐'(Only A Miracle: 1983)

 

도니체티의 '돈 파스쿠알레'. 바이에른 슈타츠오퍼의 현대적 연출

 

○ ATBBB(A 1명, T 1명, B 3명)

 - 카미유 생 상스의 '삼손과 델릴라'(Samson et Dalila). 각 파트 더블의 합창단. 델릴라는 주로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페루치오 부소니의 '알레키노'(Arlecchino). 스피킹, 마임 3명. 알토 대신에 소프라노가 맡을수 있다.

 

○ TTBBB(T 2명, B 3명)

 - 노엘 소콜로프(Noel Sokoloff)의 '용서한 자의 이야기'(The Pardoner's Tale: 초연년도 미상)

 

생상스의 '삼손과 델릴라'. 다곤 신전에서의 바카날레

 

 

ö  é  è  ä  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