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세계의 오페라극장

세계의 오페라 하우스

정준극 2007. 5. 9. 11:14

[나라마다 어떤 대표적인 오페라 하우스들이 있는지 약간 살펴 보았다. 인구에 비례하여 오페라 극장이 가장 많은 나라는 오페라의 원조 이탈리아였다. 그 다음이 독일, 프랑스, 미국이었다.  근자에 우리나라에도 오페라 전용 극장이 생긴 것은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다. 서울 예술의 전당 오페라 하우스를 비롯하여 대구, 성남 등지에 훌륭한 시설의 극장이 생겼다. 세계적으로 어떤 극장들이 가장 규모가 큰지도 좌석 규모로 알아 보았다.]

(국가의 알파벳 순서)

 

 ▩ 오스트레일리아

- Festival Theater(애덜레이드): 호주 남부 지역을 대표하는 오페라하우스이다.

- Sydney Opera House(시드니): 세기적 건축물로 완성하였으나 강당이 오페라 공연하기에는 좁은 편.

- Victoria State Opera(멜버른):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의 라이발로서 건축했다.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 오스트리아

- Staatsoper(비엔나): 국립오페라극장. 세계 최고의 오페라 아티스트들이 출연하는 곳이다.

- Volksoper(비엔나): 시민오페라극장. 비엔나의 전형적인 오페레타등 비교적 가벼운 작품을 공연하는 곳이다.

- Theater an der Wien(비엔나): 역사를 자랑한다. Die Zauberflöte, Fidelio 등을 초연.

- Salzburg(잘츠부르크) Festival 극장.

 

비엔나의 슈타츠오퍼

                   

▩ 벨기에

- Opera National de Belgique: Theatre la Monnaie라고도 부른다. 극단적이고 감각적인 작품도 자주 공연한다.

 

브뤼셀의 라 모네 극장

                                    

▩ 체크 공화국

- Praha State Opera, National Theater, Estates Theater는 모두 프라하의 훌륭한 오페라 전통을 간직하고 있다. 에스테이트 극장은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가 초연된 곳이다.

- Stadttheater(Brno): 야나체크의 작품들이 초연된 역사적인 극장이다.


프라하의 에스테이트극장

                         

▩ 덴마크

- Royal Danish Theater(왕립덴마크극장): 15세기에 만들어진 전통적인 극장. 1천 6백석 규모.

- Copenhagen Opera House (코펜하겐): 대단히 열성적인 오페라단을 운영하고 있다. 바다에 면하여있어서 환상적이다.

 

코펜하겐 오페라 하우스

                     

▩ 핀란드

- Finnish National Opera(Helsinki Opera House: Suomen Kansallisooppera): 대체로 핀란드어로 공연한다. 그러므로 자세한 내용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핀란드어를 배우던지.

 

헬신키 오페라하우스

 

▩ 프랑스

- Bastille Opera(파리): 건물이 고전적이 아니며 콘크리트 건물이라는 것이 감점. 그러나 오페라 공연에 있어서는 선구적이다.

- Opera Comique: 파리 오페라의 한 부분이라고 보면 된다.

- Palais Garnier: 진짜 화려한 오페라 극장이다. 보통 파리 오페르(L'Oper)라고 부른다. 

 

파리오페라극장(갸르니에오페라극장)

 

▩ 독일

- Deutsche Oper(베를린): 흥미있는 오페라 작품들을 공연한 기록이 있다. 이외에도 도이치 슈타츠오퍼와 코미쉐 오퍼(Komische Oper)가 있다.

- Dresden Staatsoper(드레스덴): 전통이 대단하다.

- Dresden Hofoper(드레스덴):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살로메, 엘렉트라, 장미의 기사 등이 초연된 유서 깊은 극장이다.

- Bavarian Staatsopera(뮌헨): 전통으로 먹고 산다.

- Wagner Festspielhaus: 바이로이트에 있는 바그너 오페라의 메카이다.

- Stadttheater(라이프치히): 슈만의 유일한 오페라인 제노베바(Genoveva)가 초연된 극장이다.

 

바이로이트축제극장

            

▩ 헝가리

- Hungarian State Theater(부다페스트): 부다페스트의 에르켈(Erkel)극장과 함께 역사적인 훌륭한 극장이다.

 

부다페스트 오페라극장

                   

▩ 이탈리아

- La Scala(밀라노): 관중들이 대개 정장이지만 왜들 그렇게 떠드는지 소란하다. Teatro alla Scala.

- San Carlo(나폴리): 라 스칼라와 같은 분위기이다. 다만, 보다 남부 이탈리아적 분위기이며 밀라노보다 더 소란하다고 보면 된다.

- Teatro Argentina(로마): 로마를 대표하는 오페라 극장이다. 세빌리아의 이발사가 초연되었다.

- Teatro Costanzi(로마): 푸치니의 토스카,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등이 초연된 극장이다.

- Teatro della Pergola(플로렌스): 베르디의 맥베스가 초연된 유서 깊은 극장이다.

- Teatro Grande(트리에스테): 베르디의 슈티펠리오 등이 초연된 극장이다.

- Teatro La Fenice(베니스): 베르디의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시몬 보카네그라 등이 초연된 유서 깊은 극장이다.

- Teatro Regio(토리노): 푸치니의 라 보엠등이 초연된 유서 깊은 극장이다.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

 

▩ 모나코

- L'Oper de Monte Carlo: 모나코왕국의 자랑이다. 세계정상의 오케스트라를 운영하고 있다.

 

모나코의 몬테 칼로 오페라 하우스

 

▩ 네덜란드

- Town Hall Music Theater(암스테르담): 주로 현대적 작품, 또는 과거 작품들을 공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 Dutch Opera(암스테르담): 새로운 작품의 초연이 이루어지는 극장이다. 예를 들어 슈니트케의 ‘바보와의 삶’(Life with an Idiot: Zhizn's idiotom)을 들수 있다.


▩ 노르웨이

- Operahuset Oslo(오슬로 오페라 하우스): 현대적으로 자연과의 조화를 이룬 극장이다.


오슬로 오페라 하우스


▩ 폴란드

- Teatr Wielki(바르샤바): 폴란드 작곡가들의 신작을 발표해온 전통 있는 극장이다.

▩ 러시아

- Bol'shoy Theater(모스크바): 러시아의 전통적인 작품을 관람할수 있다.

- Kirov Opera House(생 페테르부르크): 볼쇼이와 마찬가지로 러시아의 전통적인 작품이 공연되고 있다. 마리인스키(Mariinsky)극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생페터스부르크 마리인스키 극장

 

▩ 남미

- Teatro Colon(부에노스아이레스): 스페이스가 넉넉하고 웅장하다. 콜럼버스 기념극장이다.

- Teatro Amazonas(마나우스): 관광객 전용이라고 보면 합당한 것이다.

- Teatro Municipal(리우 데 자네이루): 주로 콘서트를 무대에 올리지만 멋있는 극장이다.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테아트로 콜론

 

▩ 스페인

- Gran Teatro del Liceu(바르셀로나): 훌륭한 전통의 극장이다.

- Teatro Real Madrid(마드리드 왕립오페라하우스)

- Teatro Lirico Nacional de Zarzuela(마드리드): 대중들을 위한 사르수엘라극장이다.

 

마드리드의 테아트로 레알

 

▩ 스웨덴

- Operan(스톡홀름): 베르디의 가면무도회와 관련이 있는 역사적인 극장이다.

- Drottningholm(스톡홀름 근교 드로트닝홀름): 왕궁 구내의 소규모 오페라극장.

 

스웨덴왕립오페라하우스(오페란)과 구스타브 아돌프 광장의 구스타프 4세 기마상

                         

▩ 스위스

- Gran Theatre de Geneve(제네바): 레퍼토리가 풍부하여 활발하다.

- Opernhaus Zurich(취리히): 주로 초기의 훌륭한 작품들을 공연하고 있다. 베르디와 바그너도 열심히 무대에 올리고 있다. 취리히오페라하우스.

- Stadthalle(취리히): 쇤베르크 등 현대작품의 소화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취리히 오페라하우스

 

▩ 영국

- The Coliseum(런던): 소란하고 평범한 오페라 극장이지만 사람들의 사랑을 무척 받고 있다.

- Glyndeborne(써쎅스): 시골에 있는 멋있는 새로운 극장.

- Royal Opera House(런던): 최근 새단장을 하였다. 의젓하게 보이는 관중들이 더 볼만하다. 일명 코벤트 가든이라고 부른다.

 

코벤트 가든의 로열 오페라 하우스

 

▩ 미국

- Chicago Lyric Opera 시카고): 티켓 값이 비싸기로 유명하다. 주로 이탈리아 작품들을 무대에 올린다. 간혹 바그너도 공연된다.

- Houston(휴스턴): 전위적이고 첨단적인 작품을 무대에 올리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상당수의 새로운 작품들이 초연되었다. 

- New York City Opera(뉴욕): 메트보다 더 과감한 작품들을 무대에 올린다.

- New York Metropolitan Opera(뉴욕): 1966년 문을 열었다. 후원자들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래서 상당히 보수적이다.

- San Francisco Opera(샌프란시스코): 정상급 성악가들의 출연하는 곳으로 이름나 있다.

- Santa Fe Opera(산타페): 휴스턴의 라이발로서 미국에서 가장 기업적인 오페라 하우스이다.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

 

▩ 불가리아

- 소피아 오페라 하우스(소피아): 발칸반도 최고의 품격을 지닌 오페라하우스.

 

▩ 우크라이나

- 르비브 오페라 발레 극장 

- 키에프 우크라이나 국립 오페라 발레 극장

- 오데사 오페라 발레 극장

 

우크라이나 르비브의 솔로니야 오페라 극장

 

▩ 세계에서 가장 큰 오페라하우스


1)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The Metropolitan Opera): 3,800좌석(입석 265별도)

2) 신시나티 오페라(Cincinnati Opera): 3,630좌석

3) 시카고 리릭오페라(Lyric Opera of Chicago): 3,563좌석

4) 샌프란시스코 오페라(San Francisco Opera): 3,176좌석(입석 300별도)

5) 달라스 오페라(The Dallas Opera): 3,420좌석

6) 토론토 캐나다 오페라 컴페니(Canadian Opera Company): 3,167좌석

7) 로스앤젤레스 무직센터 오페라(Los Angeles Music Center Opera): 3.098좌석

8) 산디에고 오페라(San Diego Opera): 2,992좌석(입석 84별도)

9) 시애틀 오페라(Seattle Opera): 3,017좌석

10) 몬트리올 오페라(L'Opera de Montreal): 2,874좌석

* 서울 예술의 전당 오페라하우스: 1,858 좌석

 

1937년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우리는 일제치하의 암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