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숫자의 세계/다른 숫자들은 어떠한가

다른 숫자들이 지닌 의미

정준극 2008. 10. 30. 13:49

[다른 숫자들이 지닌 의미]


(1) 가장 으뜸을 의미한다. 첫 번째이다. 첫아들은 장자로서 가업을 계승한다.


(2) 동양사상인 음양은 우주의 모든 원리를 설명하는 것이다. 음양은 물질과 정신세계, 인간과 신의 세계를 의미하기도 한다.


(3) 수학적으로 삼각대는 가장 안전한 구조이다. 중국에서는 천지인을 만물의 근본으로 생각하고 있다. 기독교에서의 3은 삼위일체를 의미한다. 성부, 성자, 성신이다.

 

비엔나 그라벤의 페스트조일레. 성부-성자-성신의 삼위일체 탑. 성신(성령)은 비둘기로 표현되어 있다. 유럽에서 삼위일체 탑을 자주 볼수 있는 것은 삼위일체가 역병이나 기아를 몰아낸다고 믿기 때문이다.

          
 (4) 기독교의 성경에는 4복음서가 있다. 다른 복음서들도 있지만(예를 들어 도마복음서)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복음서만을 정경으로 삼고 있는 것은 4가 완성의 숫자라고 믿기 때문이다. 동서남북, 춘하추동 모두 4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5) 기독교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상에서 다섯 군데에 상처를 입었다고 하여 기억하고 있다. 양손, 양발, 그리고 옆구리이다. 인간의 귀에 가장 익은 음정은 5음이라고 한다. 동양에서는 이를 궁상각치우(宮商角徵羽)라고 부른다. 5색이 찬란하다는 말이 있다. 모든 색의 기본은 황적청흑백(黃赤靑黑白)의 오색이라는 것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만물이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었다.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이다.


(6) 유태교와 기독교에서는 하나님이 6일만에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하여 6을 완성의 숫자로 보고 있다. 특히 여섯째 날에는 아담과 이브를 창조하셨음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666은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짐승을 말한다. 마지막 심판날에 등장하는 짐승의 숫자이다. 세상의 마지막 심판은 천지장조 때와 마찬가지로 6일동안 이루어지며 제7일째에는 휴식이 있게 된다고 한다. 일곱째 날은 ‘우리 주 그리스도의 왕국’(the Kingdom of our Lord and His Christ)이 오는 날이다. 게다가 6은 12의 절반이다. 12는 완벽한 숫자이다.

              

아담의 창조. 시스틴 성당. 미켈란젤로


(8) 기독교에서는 예수님이 가르치신 8복을 중요시하고 있다. 불교에서는 고통을 끝내는 단계를 여덟로 보고 있다.


8복을 말씀하신 산상수훈


(11) 11x11은 121이다. 111x111은 12321이다. 111111111x111111111은 12345678987654321이다. 참 흥미 있다. 9.11 테러사건은 11일에 일어났다.


(12) 종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특히 유태교와 기독교에서 그러하다. 예를 들어보자. 야곱은 12명의 아들을 두었다. 이들이 나중에 이스라엘의 12지파가 되었다. 잘 아는 대로 예수님의 제자는 12명이다. 새예루살렘에는 12개의 문과 12개의 기초석이 있다. 하늘나라 장로들의 숫자는 12의 두배인 24 명이다. 생명나무에는 12가지 열매가 달려 있다(요한계시록 22장 2절). 새예루살렘 성전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다(요한계시록 21장 14절).


(1000) 천(千)은 성경적으로 대단히 많은 수를 뜻한다. 많은 사람들이 있으면 천명이 있다고 했으며 많은 시간을 말하려면 천년의 시간이라고 말했다.


천군천사


- 시편 68편 17절: 하나님의 병거는 천천이요 만만이라(The chariots of God are twenty thousand, even thousands of angels). 원어에는 병거가 2만(트웬티 타우센드)이라고 되어 있으나 이를 '천천'이라고 번역하였다.

- 요한계시록 5장 11절: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And I beheld, and I heard the voice of many angels round about the throne and the beasts and the elders: and the number of them was ten thousand times ten thousand, and thousands of thousands). 원어에는 '타우샌드 오브 타우샌드'라고 하였으니 이를 '천천'으로 번역했다.

- 열왕기상 4장 32절: 그가 잠언 삼천가지를 말하였고 그의 노래는 천 다섯 편이며(And he spake three thousand proverbs: and songs were a thousand and five)

- 민수기 31장 5절: 각 지파에서 천명씩 이스라엘 백만명 중에서 만 이천명을 택하여 무장을 시킨지라(So there were delivered out of the thousands of Israel, a thousand of every tribe, twelve thousand armed for war)

- 베드로 후서 3장 8절: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년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가지를 잊지 말라(But you must not forget this one thing, dear friends: A day is like a thousand years to the Lord, and a thousand years is like a day.)


요한계시록 21장 2절에 기록된 새예루살렘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