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대분류
유태교의 토라 두루마리와 토라를 읽을 때 성스러운 문서를 손가락으로 만질수 없으므로 대신 짚으며 읽는 야드(Jad)
장로교 또는 감리교와 같은 개신교의 교인들은 그들의 성경이 가톨릭(천주교)에서 사용하는 성경과 다르다는 것을 잘 알지 못하고 있다. 가톨릭에서도 개신교와 똑 같은 성경을 사용하고 있는 줄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일부분이 다르다. 심지어 한글로 번역한 명칭도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개신교에서는 마가복음이라고 하지만 가톨릭에서는 마르코복음이라고 부른다. 이탈리아어 스타일로 읽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마르꼬라고 읽는다. 이처럼 성경이라고 해도 전세계의 기독교인들이 사용하는 것이 모두 똑같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유대교에서 사용하는 이른바 구약성경도 로마 가톨릭이나 개신교의 구약성경과는 편성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리스 정교회, 슬라브 정교회(러시아 정교회), 그루지아(Georgian) 교회, 아르메니아(Armenian) 사도교회, 시리아와 에티오피아 교회에서 사용하는 성경의 내용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다르다. 또한 동방 정교회, 아시아 정교회, 동방 가톨릭교회에서 사용하는 성경도 사정에 따라 내용이 다르며 성서의 배열이 다를 수가 있다. 물론 아무리 종파가 다르다고 해도 구약과 신약의 편성은 대부분 리스트가 중복이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이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성서는 정경(Canon)을 말한다. 이제 유태교와 기독교에 따라 성경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 유태교의 성경인 타나크(Tanakh)부터 살펴보자. 타나크는 토라(Torah)라고 부르는 모세5경, 선지자라는 뜻의 네빔(Nev'im), 기록이라는 뜻의 케투빔(Ketuvim)으로 구성되어 있다. 타나크라는 단어는 토라, 네빔, 케투빔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것이다. 토라는 잘 아는 대로 모세5경으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말한다. 네빔은 21권의 성서로 구성되어 있다. 각 성서의 히브리어 표기를 참고로 적어 본다.
[토라]
- 베레쉬트(창세기: Bereshit: 태초에: Genesis)
- 쉐모트(출애굽기: Shemot: 이름들: Exodus)
- 바이크라(레위기: Vaikra: 그가 부르시다: Leviticus)
- 바미드바르(민수기: Bamidbar: 광야에서: Numbers)
- 데바림(신명기: Devarim: 말씀: Deuteronomy: 두 번째 계명이라는 뜻)
[네빔]
- 여호수아(여호수아: Y'hoshua)
- 쇼프팀(사사기: 판관기: Shoptim)
- 슈무엘(사무엘 상-하: Sh'muel)
- 믈라킴(열왕기 상-하: M'lakhim)
- 이쉬야후(이사야: Y'shayahu)
- 이르미야후(예레미아: Yir'mi'yahu)
- 이케즈켈(에스겔: Y'khezqel)
(12선지서)
- 호세아(Hoshea)
- 요엘(Yo'el)
- 아모스(Amos)
- 오바디아(Obadyah)
- 요나(Yonah)
- 미카(미가: Mikhah)
- 나쿰(나훔: Nakhum)
- 하바쿡(하박국: Havakuk)
- 츠피니아(스바냐: Ts'phanyah)
- 카가이(학개: Khagai)
- 츠카리야(스가랴: Z'kharyah)
- 말라키(말라기: Mal'akhi)
[케투빔]
1. 세편의 지혜서
- 테힐림(시편: Tehilim)
- 미슐레이(잠언: Mishlei)
- 이요브(욥기: Iyov)
2. 다섯편의 두루마리
- 쉬르 하쉬림(아가: Shir Hashirim)
- 룻(Rut)
- 에이카(예레미아 애가: Eikhah)
- 코헬레트(전도서: Kohelet)
- 에스테르(에스더: Esther)
3. 세편의 나머지 기록들
- 다니엘(Dani'el)
- 에즈라-느헤미아(Ezra-v'Nekhemia)
- 디브레이 하야민(역대상-하: Divrei Hayamin)
유태교의 히브리경전에서 제2정경(Deuterocanon)으로서는 토빗서(도빗서), 유딧서, 마카비 1-2서, 솔로몬의 지혜서, 시라크(지혜서), 바루크서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스 및 슬라브 정교회의 정경에는 에스드라스 1서, 마카비스 3서, 마나세 기도서, 시편에 151편을 포함하고 있다. 그루지아 정교회의 정경에는 마카비 4서, 에스드라스 2서를 포함하고 있다. 에티오피아 정교회는 정경에 몇 가지를 추가하였다. 에즈라의 묵시록(Apocalypse of Ezra), 희년서(Jubilees), 에녹서(Book of Enoch), 바룩 4서(4 Baruch), 메카비안 1,2,3서(Books of Meqabyan)이다. 시리아의 페쉬타(Peshitta)교회는 신약에서 요한 2서 및 요한 3서, 베드로 후서, 유다서, 묵시록을 포함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구약에서는 바룩(Baruch)2서, 바루크 서신, 시편에 152-155편을 추가하고 있다. 시편 151편은 이미 그리스 정교회에서 추가한 것이다. 그러나 현대 시리아정교회는 이들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바루크서도 포함하고 있다. 아르메니아정교회는 한때 고린도 3서와 12족장들이 남긴 글을 정전으로 삼은 일이 있다. 하지만 현대판 아르메니아 성서에서는 제외하였다. 슬라브 교회, 에티오피아교회, 시리아교회, 아르메니아교회는 전통적으로 오늘날 대부분 개신교에서 통일되게 사용하고 있는 신약과는 다른 순서의 성경을 사용하고 있다.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사용하는 대한성서공회의 공동번역성경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구약]
1. 율법서 - 모세5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2. 역사서 (여호수아, 판관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 상-하, 역대 상-하, 에즈라, 느헤미아, 에스델(2)
3. 시서, 지혜서(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4. 예언서 (이사야, 예레미야, 애가, 예제키엘, 다니엘(+2경전),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디야, 요나, 미가, 나훔, 하바꾹, 스바니아, 하께, 즈가리아, 말라기)
5. 제2경전(도빗서, 유딧서, (에스델 추가서), 지혜서, 시라크, 집회서, 바룩 및 예레미아 서신, (다니엘 추가서: 수산나, 세 어린이의 노래, 벨과 용), 마카베오 상-하)
[신약]
1. 복음서(마태오, 마르코, 루가, 요한)
2. 행전(사도행전)
3. 서간성서(로마서, 고린토전후서, 갈라디아서, 에페소서, 필립비서, 골로사이서, 데살로니카전후서, 디모테오전후서, 디도서, 필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 1,2,3서, 유다서)
4. 묵시록(요한묵시록)
개신교의 신구약 성경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구약]
1. 율법서 5: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2. 역사서 12: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3. 시가서 5: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4. 예언서(선지서) 17: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약]
1. 복음서 4: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2. 사도행전/사도서간 21: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 1,2,3서, 유다서
4. 예언서 2: 히브리서, 요한 계시록
사실상 이상의 구분은 학자마다 다를수가 있다. 신약성경과 관련하여 시리아교회의 전통 성경은 베드로후서, 요한 2서, 3서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 가톨릭이 사용하고 있는 성경에는 구약에서 개신교가 경외서로 간주하고 있는 여러 문서가 포함되어 있다. 토비트(도빗), 유디트(유딧), 마카비(마카베우스), 시라크의 지혜서 등이다. 가톨릭교회는 이들을 전통적으로 제2정경이라고 부르고 있다. 개신교에서는 이들 제2정경의 내용이 어떤 것인지 모르므로 차제에 간략히 소개코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