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디보의 세계/콘트랄토의 세계

대표적인 콘트랄토 아리아

정준극 2015. 10. 8. 06:38

오페라에서의 대표적인 콘트랄토 아리아

 

오페라에서 반드시 콘트랄토가 불러야 하는 아리아는 그다지 많지 않다. 대개의 경우에 메조소프라노가 대신 부른다. 바로크 오페라에서는 콘트랄토 대신에 알토 카스트라토, 또는 메일 카스트라토가 부르도록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사실상 '반드시 콘트랄토의 아리아'라고 지정할수 있는 아리아는 별로 많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로크 오페라를 중심으로 하여 잘 알려진 콘트랄토 아리아 또는 역할을 소개한다. (오페라 타이틀의 가나다 순서)

 

'가면무도회'의 점장이 울리카. 메조소프라노 드보라 험블. 2013.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

 

- 가면무도회(Un ballo in maschera)에서 울리카(Ulrica: 점장이 노파)의 아리아: Re dell'abisso, affrettati(지하세계의 왕을 불러내는 노래). 울리카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 경우도 있다. 베르디 작곡.

- 낙소스의 아리아드네(Ariadne auf Naxos)에서 드리야드(Dryad: 님프)의 역할.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작곡.

- 다이아나(Diana)에서 다이아나(사냥의 여신)의 아리아: Ardo, sospiro, e pianto; Amara servitu; Ammirabili forme. 다이아나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프란체스코 카발리 작곡

- 라인의 황금(Das Rheingold)에서 에르다(Erda: 땅의 여신)의 역할. 리하르트 바그너 작곡. 에르다의 아리아: 에르다의 경고. Wie Alles War; Welche, Wotan! Welche!

- 로델린다(Rodeliinda)에서 에두이게(Eduige)의 아리아: Dove sei. 오페라 '로델린다'에는 2명의 알토 카스트라토가 나온다. 롬바르디에서 축출된 왕인 베르타리도(Bertarido)와 베르타리도의 친구이며 자문관인 우눌포(Unulffo)이다. 콘트랄토는 에두이게 뿐이다. 헨델 작곡.

- 루크레치아 보르지아(Lucrezia Borgia)에서 마피오 오르시니(Maffio Orsini)의 아리아: Il segreto per esser felice. 오르시니는 바지역할이다. 도니체티 작곡.

 

'루크레치아 보르지아'에서 오르시니, 제나로, 루크레치아 보르지아(르네 플레밍). 워싱턴 내셔널 오페라.

 

- 리날도(Rinaldo)에서 타이틀 롤(에스테 가문의 귀족). 리날도의 아리아: Lascia ch'io pianga(울게 하소서). 리날도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맡는 것으로 되어 있다. 오페라 '리날도'에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4명 나오는 것으로 되어 있다. 고프레도(Goffredo: 1차 십자군의 리더), 리날도(Rinaldo), 유스타치오(Eustazio: 고프레도의 동생), 기독교도 마법사이다. 헨델 작곡.

- 리엔치(Rienzi)에서 아드리아노(Adriano: 리엔치의 아들)의 기도: Gerechter Gott!(공의로우신 하나님). 아드리아노의 역할은 원래 소프라노가 맡지만(바지역할) 콘트랄토가 맡기도 한다. 바그너 작곡

- 사포(Sapho)에는 세명의 메조소프라노가 등장하지만 타이틀 롤인 사포(그리스의 여류시인)는 콘트랄토가 맡기도 한다. 사포의 아리아: O ma lyre immortelle(오 나의 불멸의 리라여). 샤를르 구노 작곡.

- 삼손과 델릴라(Samson et Dalila)에서 델리라(블레셋 여인)의 아리아: Mon coeur s'ouvre a ta voix(그대 음성에 내 마음 열리고). 메조소프라노가 주로 맡지만 콘트랄토가 맡을수도 있다. 카미유 생상스 작곡.

 

생상스의 '삼손과 델릴라', 몬트리올 오페라

 

- 세르세(Serse: Xerxes)에서 아마스트레(Amastre: 세르세의 약혼녀)의 역할. 세르세는 소프라노 카스트라토이지만 현재는 메조소프라노 또는 카운터테너가 맡는다. 세르세의 아리아: Ombra mai fu(그리운 나무 그늘이여). 헨델 작곡.

- 알버트 헤링(Albert Herring)에서 플로렌스 파이크(Florence Pike: 레이디 빌로우스의 가정부)의 역할. 플로렌스 파이크의 아리아: Dr Jessop's midwife musn't touch illegit(제솝 박사의 산파라면) . 벤자민 브리튼 작곡.

- 알치나(Alcina)에서 브라다만테(Bradamante: 기사 루지에로의 약혼녀)의 역할. 브라다만테의 아리아: Verdi prati(푸른 초원으로). 오페라 '알치나'에는 1명의 알토 카스트라토가 나온다. 기사 루지에로이다. 메조소프라노 카스트라토가 맡을수도 있다. 헨델 작곡. 브라다만테는 기사 루지에로의 남동생인 리카르도로 변장하고 나온다. 바지역할이다.

 

'알치나'에서 루지에로, 모가나, 브라다만테. 캐나다 오페라 아틀리에

 

- 에치오(Ezio)에서 발렌티니아노(Valentiniano)의 역할. 오페라 '에치오'에는 1명의 알토 카스트라토(주인공인 로마의 장군 에치오)와 2명의 콘트랄토가 등장한다. 2명의 콘트랄토는 로마 황제 발렌티니아노와 황제의 여동생인 오노리아(Onoria)이다. 에치오의 아리아: Tutta raccolta, Nasce al bosco. 헨델 작곡.

- 예언자(Le prophete)에서 어머니(장의 어머니)의 아리아: O pretre de Baal, O Toi, Qui M'abandonne. 마이에르베르 작곡

- 오르페오와 유리디체(Orfeo ed Euridice)에서 오르페오(세상에서 가장 노래를 잘 부르는 남자, 유리디체의 남편)의 아리아: Che faro senza Euridice(유리디체 없이는 어찌 살까); Chiano il mio ben cosi; Deh! placatevi con me!. 글룩 작곡

- 유진 오네긴(Eugene onegin)에서 올가(Olga: 마담 라리사의 큰 딸. 렌스키와 약혼한 사이. 타티아나의 언니). 올가의 아리아: Ja nye sposobna k grusti tomnoy. 차이코브스키 작곡.

 

차이코브스키의 '유진 오네긴'에서 올가와 타티아나.

 

-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에서 아주체나(Azucena: 집시 여인, 만리코를 기른 어머니)의 아리아: Stride la vampa(타오르는 불길). 아주체나의 역할은 메조소프라노가 맡을수도 있다. 베르디 작곡.

- 줄리오 세자레(Giulio Cesare)에서 타이틀 롤인 줄리오 세자레(줄리어스 시저). 콘트랄토 또는 요즘에는 바리톤이 맡는다. 오리지널 스코어에는 메일 콘트랄토 또는 드라마틱 바리톤이 맡는 것으로 되어 있다. 줄리오 세자레의 아리아: Va tacito e nascosto(침묵을 지키고 숨어라); Al lampo dell'armi(번쩍이는 무기 속에서). 헨델 작곡.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에서 투리두, 마마 루치아, 산뚜짜. 라 스칼라 무대.

 

- 타멀라노(Tamerlano)에서 이렌네(Irene: 타멀레나의 약혼녀, 트레비존드의 공주)의 역할. 타멀라노는 타르타르의 왕이다. 이렌느 공주는 콘트랄토이지만 타멀라노왕과 그리스의 왕자 안드로니코(Andronico)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맡는 것으로 되어 있다. 터키 술탄인 바자제트(Bajazet)의 딸이 아스테리아(Asteria)이다. 바자제트가 아스테리아와 작별하면서 부르는 Figlia mia, non pianger, no(딸아, 눈물은 안된다)는 유명하다. 바자제트는 테너가 맡지만 콘트랄토가 맡을 경우도 있다.

- 티토의 자비(La clemenza di Tito)에서 세스토(Sesto: 티토의 친구, 비텔리아를 사랑하는 사람)의 아리아: Parto, parto, ma tu ben mio(가야한다, 나의 사랑하는 너). 모차르트 작곡

-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에서 오베론(요정나라의 왕)의 아리아: I Know a Bank Where the Wild Theme Plows(거친 놀이가 벌어지는 언덕을 알고 있지요); Flowers of this Purple Die(자색 꽃들은 시들고). 오베론은 카운터테너 또는 메일 콘트랄토가 맡을수가 있다. 벤자민 브리튼 작곡.

 

'한여름 밤의 꿈'에서 히폴리트와 테세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