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4구 펜징

5. Hackinger Strasse - Hüttergasse

정준극 2010. 3. 29. 11:45

Hackinger Strasse(하킹거 슈트라쎄)로부터 Hüttergasse(휘터가쎄)까지

 

신성로마제국의 안드레아스 하디크 폰 후타크 장군. 7년전쟁에서 많은 전공을 세웠다.

 

- Hackinger Strasse(하킹거 슈트라쎄): 예전의 농촌인 하킹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하킹거 카이(Hackinger Kai)라고 부른 적도 있다.

- Hadikgasse(하디크가쎄): 안드레아스 하디크 폰 푸타크(1710-1790) 백작은 신성로마제국의 장군으로서 7년전쟁에서 많은 전공을 세웠다.  

- Hägelingasse(해겔린가쎄):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 치하에서 일반학교와 특수학교를 구분하여 운영토록 정책을 내놓은 프란츠 칼 해겔린(1735-180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Haidersberggasse(하이더스버그가쎄): 이곳에 있었던 농원으로 야산이라는 뜻이다.

- Hainbachgasse(하인바흐가쎄): 이곳 부근의 샘에서 시작되는 하인바흐 시내를 말한다.

- Hamerlinggasse(하멀링가쎄): 교사이며 시인 겸 작가인 로베르트 하멀링(1830-188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시인인 로베르트 하멀링

 

- Hamiltongasse(하밀톤가쎄): 오이겐공자 휘하의 장교로서 1717년 벨그라드 전투에서 전공을 세운 요한 안드레아스 하밀톤(1679-1778) 백작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Hanakgasse(하나크가쎄): 조각가인 안톤 하나크(1857-193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 중앙공동묘지의 제1차 대전 추모비. 안톤 하나크의 작품이다. 사진은 추모비의 뒷면.

 

- Hänflingweg(핸플링베그): 핸플링은 되새의 일종이다. 삼씨를 즐겨 먹는 새이다.

- Hannbaumstrasse(한바움슈트라쎄): 이곳에 있었던 농원의 이름이다.

- Hans-Muhr-Promenade(한스 무르 프로메나데): 소정원운동가로서 ‘암 비어호이젤버그’ 라는 동호회를 조직한 한스 무르(1878-1932)라는 사람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Hasensteig(하젠슈타이그): 하제는 토끼를 말한다. 유래는 분명치 않다.

- Hauptstrasse(하우프트슈트라쎄): 하우프트슈트라쎄는 가장 흔한 이름이다. 큰길(대로)라는 뜻이다. 여기서는 아마 하더스도르프의 중심거리를 말하는 것 같다.

- Heidestrasse(하이데슈트라쎄): 목초가 우거진 들판에서 비롯한 이름이다. 이곳에 소정원을 가꾸었다.

- Heimstättenstrasse(하임슈태텐슈트라쎄): 하임슈태테는 공공기관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집을 지어 새로 정착하는 사람들에게 분양한 연립주택과 같은 것을 말한다.

- Heinrich-Collin-Strasse(하인리히 콜린 슈트라쎄): 시인인 하인리히 요셉 폰 콜린(1771-181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Heinrich-Kneissl-Gasse(하인리히 크나이쓸 가쎄): 16세기에 황실 삼림관을 지낸 하인리히 볼프 폰 해킹겐(Heinrich Wolf von Häckingen)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Heinrich-Müller-Weg(하인리히 뮐러 베그): 구청장을 지낸 하인리히 뮐러(1918-200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Helene-Odilon-Gasse(헬레네 오딜론 가쎄): 여배우인 헬레네 오딜론(1865-1939)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 폭스테아터에 전시되어 있는 헬레네 오딜론의 흉상

 

- Hellmesbergergassed(헬메스버거가쎄): 궁정오케스트라 지휘자를 지낸 요셉 헬메스버거(1828-189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Henckellgasse(헨켈가쎄): 노동운동가인 칼 헨켈(1864-1929)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Hermine-Clöter-Gasse(헤르미네 클뢰터 가쎄): 여류작가인 헤르미네 클뢰터(Hermine Cloeter: 1879-197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Hernstorferstrasse(헤른슈토르퍼슈트라쎄): 바움가르텐의 마지막 지방판사를 지낸 레오폴드 헤른슈토르퍼(1794-186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Herschmannweg(허슈만베그): 1848년 3월 혁명의 희생자이다.

- Herzmanskystrasse(헤르츠만스키슈트라쎄): 상업으로 성공한 아우구스트 헤르츠만스키(1834-189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Heschweg(헤슈베그): 오페라 성악가인 빌헬름 헤슈(빌리 헤슈: 1860-190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바움가르트너 공동묘지에 있는 성악가 빌리 헤슈의 묘지

 

- Hickelgasse(히켈가쎄): 초상화가로 유명한 요셉 히켈(1734-1807)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Hlavacekweg(흘라바체크베그): 화가인 안톤 흘라바체크(1842-192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Hochenaistgasse(호헤나이스트가쎄): 이곳의 숲인 쇼텐봘트(Schottenwald)를 호헤나이스트라고 불렀다.

- Hochsatzengasse(호흐자첸가쎄): 이곳에 있던 농원의 이름이다.

- Hochstrasse(호흐슈트라쎄): 볼퍼스버그(Wolfersberg) 산(322m)에 이르는 길이다.

- Hofjagdstrasse(호프야그트슈트라쎄): 라인츠 야생공원의 궁정사냥터를 말한다.

- Hofjägerstrasse(호프얘거슈트라쎄): 라인츠 야생공원으로 가는 길이다.

- Hohe-Wand-Gasse(호에 봔트 가쎄): 근처에 있던 호에 봔트 목초지를 말한다.

- Holzhausenplatz(홀츠하우젠플라츠): 서적상 겸 출판인이며 등산가인 아돌프 홀츠하우젠(1866-1931)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Höritzergasse(회리처가쎄): 바움가르텐의 성안나교회 수도승인 판크라츠 회리처(-1511)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Hühnersteigstrasse(휘너슈타이그슈트라쎄): 어째서 그런 이름을 붙였는지 특별한 유래가 없다.

- Hustergasse(후스터가쎄): 19세기 초에 로스텐도르프에서 지방판사를 지냈던 빌헬름 후스터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휘텔도르퍼 슈트라쎄에 있는 오토 바그너의 별장 

취리히 호수의 우페나우(Ufenau)섬에 있는 성베드로-바오로 교회. 이곳에 작가 울리히 리터 폰 후텐이 잠들어 있다. 

 

- Hüttelbergstrasse(휘텔버그슈트라쎄): 휘텔버그산(354m)과 관련한 명칭이다.

 

휘텔버그슈트라쎄 12

 

- Hütteldorfer Strasse(휘텔도르퍼 슈트라쎄): 휘텔도르프와 관련한 명칭이다.

- Huttengasse(후텐가쎄): 박애주의자이며 작가인 울리히 리터 폰 후텐(1488-1523)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Hüttergasse(휘터가쎄): 화가인 에밀 휘터(1835-1886)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휘텔도르프의 게르하르트 하나피 경기장. 전국 축구대회가 열리면 말도 아니게 복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