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4구 펜징

10. Nachtigallenweg - Promenadenstrasse

정준극 2010. 3. 29. 11:49

Nachtigallenweg(나하티갈렌베그)로부터 Promenadenstrasse(프로메나덴슈트라쎄)까지

 

 

- Nachtigallenweg(나하티갈렌베그): 나이팅게일(밤꾀꼬리)을 말한다.

- Neptunweg(네프툰베그): 해왕성을 말한다. 시시한 인물들의 이름을 거리이름으로 삼느니보다는 오히려 천체나 성자의 이름을 삼는 것이 좋을듯 싶다.

- Nestroygasse(네스트로이가쎄): 극작가인 요한 네스트로이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한 사람의 이름이 여런 군데의 거리이름으로 등장하는 것도 이채롭다.

- Neubeckgasse(노이베크가쎄): 비엔나 주교인 카스파르 노이베크(1545-1594)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Neuwiesgasse(노이뷔스가쎄): 농원의 이름이다. 새로운 목초지라는 뜻이다.

- Niederpointenstrasse(니더포인텐슈트라쎄): 농원이 이름이다. 펜칭의 끝머리에 있다고 해서 그런 명칭이 붙었다.

- Nikischgasse(니키슈가쎄): 작곡가이며 지휘자인 아르투르 니키슈(1855-192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작곡가이며 지휘자인 아르투르 니키슈

 

- Nikolaihochstrasse(니콜라이호흐슈트라쎄): 작곡가인 오토 칼 에렌프리트 니콜라이(1810-184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Nikolaus-Pytty-Gasse(니콜라우스 피티 가쎄): 1536년에 하더스도르프 삼림관을 지낸 니콜라우스 피티가 생각이 나서 붙인 이름이다. 생각이 안나도 좋은데!

- Nisselgasse(니쎌가쎄): 극작가인 프란츠 니쎌(1831-1893)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Nobilegasse(노빌레가쎄): 건축가인 페터 폰 노빌레(1774-185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Nördliche Randstrasse(뇌르들리헤 란트슈트라쎄): 펜칭의 북쪽 경계선에 있는 지역이다.

- Nussallee(누쓰알레): 한때 누쓰나무가 많은 지역이었다. 누쓰는 호두나무를 말하지만 일반적으로 마로니에와 같은 나무도 말한다.

- Obermaissergasse(오바마이써가쎄): 마리아브룬의 교구사제인 요한 오버마이써(1890-196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Ochsenkophweg(옥센코프베그): 글자그대로면 ‘소머리길’이다. 소머리처럼 생겼다고 하는 높이 424m의 산의 이름과 관련해서 붙인 거리이름이다.

- onno-Klopp-Gasse(오노 클로프 가쎄): 역사학자이며 출판인인 오노 클로프(1822-190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Öppingerweg(외핑거베그): 구두장이인 요셉 외핑거(1804-1848)는 1848년 3월 혁명 때에 희생당하였다.

- Oskar-Simony-Strasse(오스카르 시모니 슈트라쎄): 동물학자인 오스카르 시모니(1852-191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Pachmanngasse(파흐만가쎄): 바움가르텐의 시장을 지낸 요한 폰 파흐만(1804-1888)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Pappelstrasse(파펠슈트라쎄): 파펠은 포플러 나무를 말한다.

- Paraselgasse(파라젤가쎄): 목공으로서 1848년 3월 혁명 때에 희생당한 야콥 파라젤을 추모하는 거리이다.

- Park Guldengasse(파르크 굴덴가쎄): 분명한 유래가 없다.

- Parkgasse(파르크가쎄): 루돈에서 슐로쓰파르크까지 가는 길이라서 붙인 이름이다.

- Pausingergasse(파우징거가쎄): 화가인 프란츠 폰 파우징거(1839-191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프란츠 폰 파우징거의 작품. 메추라기 사냥

 

- Penziger Strasse(펜칭거 슈트라쎄): 예전에 비엔나 성밖의 지역이었던 펜칭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현재의 구이름이다. 9번지에는 팔레 쿰버란트(Palais Cumberland)가 있다. 비엔나음악공연예술대학교 드라마 스쿨이 있으며 막스 라인하르트 세미나르가 있다.

 

펜칭거슈트라쎄 9번지의 팔레 쿰버란트. 라인하르트 세미나르(연극학교)가 있다. 현재는 비엔나음악공연예술대학교 드라마 스쿨이다.

 

- Pevetzgasse(페베츠가쎄): 화가인 게오르그 페베츠(1893-197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Pfadenhauergasse(화덴하우어가쎄): 펜칭구 의회 의원을 지낸 에르하르트 화덴하우어(1823-1900)이라는 사람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Pfaffenbergengasse(화펜버겐가쎄): 415m 높이의 화펜버그 산과 관련한 이름이다.

- Pfarrgasse(화르가쎄): 마리아브룬 교구와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Pfarrwiesenstrasse(화르뷔덴슈트라쎄): 이곳에 있었던 농원의 이름이다.

- Phillipsgasse(필립스가쎄): 변호사인 게오르그 필립스(1804-188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Piccaverweg(피카버베그): 테너 알프레드 피카버(1884-195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영국에서 태어나 나중에는 미국시민권을 얻은 그는 비엔나를 사랑하여 주로 비엔나 슈타츠오퍼에서 활동했다. 그는 미국시민으로서는 유일하게 비엔나 중앙공동묘지의 예술가묘역에 안장되었다. 그는 푸치니의 '라 보엠'에서 로돌포로 유명했다.

 

테너 알프레드 피카버(애칭 피키). 로돌포라면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 Pierrongasse(피에론가쎄): 자선가인 에두아르 드 퀴미 피에롱(Eduard de Cumy-Pierron: 1808-1883)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Pirolweg(피롤베그): 피롤은 꾀꼬리를 말한다. 비엔나에서는 꾀꼬리가 ‘피롤피롤’이라고 운다.

- Poschgasse(포슈가쎄): 궁정의 고관을 지낸 요한 아돌프 프라이헤르 폰 포슈의 부인인마리아 안나 폰 포슈 남작부인을 말한다.

- Postgasse(포스트가쎄): 우편국이 있던 거리이다.

- Preradorvicgasse(프레라도르비츠가쎄): 여류작가인 파울라 폰 프레라도비츠(1887-195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Primelweg(프리멜베그): 프리멜은 앵초를 말한다.

- Prochstrasse(프로흐슈트라쎄): 작곡가인 하인리히 프로흐(1809-1878)를 말한다.

- Promenadenstrasse(프로메나덴슈트라쎄): 한스-무르-프로메나데 산책로가 있던 거리이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에서 태어나 비엔나에서 활동하다가 세상을 떠난 작곡가 하인리히 프로흐. 그는 오페라(Rind und Makse)와 오페레타, 실내악 등을 작곡했으며 베르디의 일트로바토레, 도니제티의 돈 파스쿠알레 등 오페라의 대본을 독일어로 번역했다. 그는 요셉슈타트극장, 캐른트너토르극장, 그리고 슈타츠오퍼의 지휘자를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