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오페라 등장인물/오페라의 바지역할

'바지 역할'이 있는 오페라 일람

정준극 2011. 7. 4. 19:23

어떤 오페라에 '바지 역할'이 있는가?

작곡가의 알파벳 순서로 그들의 오페라에 나오는 배역들 중에서 여성이 역할을 맡는 경우를 살펴보았다.

 

토마스 아데스의 '템페스트'에서 정령인 아리엘과 프로스페로. 아리엘은 '바지 역할'이다.

   

- 토마스 아데스(Thomas Adès: 1971-: 영국)의 '템페스트'(The Tempest)에서 정령인 아리엘(Ariel)은 콜로라투라 소프라노가 맡는다.

- 벨리니의 '캬퓰레티가와 몬테키가'(I Capuleti e i Montecchi)에서 주인공인 로메오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베를리오즈의 '벤베누토 첼리니'(Benvenuto Cellini)에서 아스카니오(Ascanio)는 메조소프라노가 부른다.

- 카탈라니의 '라 왈리'(La Wally)에서 발터(Walter)는 소프라노로 묘사되어 있다.


'라 왈리'에서 발터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피에센차 극장. 2017


- 엠마뉘엘 샤브리에의 '레뚜알'(L'Etoile: The Star)에서 행상인 라줄리(Lazuli)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 엠마뉘엘 샤브리에의 '미완성 교육'(Une éducation manquée)에서 주인공인 젊은 신랑 공트랑(Gontran)은 소프라노가 맡는다.

- 도니체티의 '그라나타의 알라호르'(Alahor in Granata)에서 하쎔(Hassem)은 소프라노가 맡는다.

- 도니체티의 '안나 볼레나'(Anna Bolena)에서 가수인 마크 스미턴(Mark Smeton)은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드보르작의 '루살카'(Rusalka)에서 키친 보이(Kitchen Boy)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루살카'에서 키친 보이. 소프라노 다니엘라 맥. 2017. 메츠


- 글랑카의 '짜르를 위한 삶'(A Life for the Tsar: Ivan Susanin)에서 수사닌의 양자인 반야(Vanya)는 콘트랄토가 맡는다.

- 글링카의 '루슬란과 류드밀라'(Ruslan and Lyudmila)에서 젊은 카자르의 왕자인 라트미르(Ratmir)는 콘트랄토가 맡는다.

- 글룩의 '오르페오와 유리디체'(Orfeo ed Euridice)에서 오르페오는 메조소프라노, 콘트랄토 또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 구노의 '파우스트'(Faust)에서 파우스트의 제자인 지벨(Siebel)은 메조소프라노 또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 구노의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로미오의 몸종인 스테파노(Stefano)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스테파노. 메조소프라노 킴 라무로. 제네바대극장


- 레이날도 한(Reynaldo Hahn: 1885-1957: 베네주엘라 출신, 프랑스에 귀화)의 '모차르트'에서 타이틀 롤을 소프라노가 부른다.

- 헨델의 '알치나'(Alcina)에서 기사인 루지에로(Ruggiero)는 메조소프라노가 부른다.

- 헨델의 '아리오단테'(Ariodante)에서 타이틀 롤은 초연당시 소프라노-카스트라토가 불렀으나 요즘에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아리오단테의 복수심에 불타는 동생인 루르카니오(Lurcanio)는 원래 콘트랄토를 위해 작곡되었으나 헨델이 나중에 테너로 바꾸었다. 오늘날 루르카니오를 콘트랄토가 맡도록 할지, 또는 카운터테너가 맡도록 할지, 또는 리릭 테너가 맡도록 할지는 음악감독이 정할 문제이다.

- 헨델의 '줄리오 체사레'(Giulio Cesare)에서 타이틀 롤은 원래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맡도록 되어 있으나 요즘에는 메조소프라노 또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또한 세스토(Sesto)도 소프라노 또는 메조소프라노 또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줄리오 체사레'에서 줄리오(메조소프라노 자넷 베이커)와 클레오파트라(소프라노 발레리 마스터슨). ENO


- 헨델의 세르세스(Xerxes)에서 타이틀 롤은 초연에서 카스트라토가 맡았으나 요즘에는 메조소프라노 또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 하이든의 '라 칸테리나'(La Canterina: 여관집 여주인)에서 돈 오토레(Don Ottore)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 알렉산드르 샤를르 르코크(Alexandre Charles Lecocq: 1832-1918)의 '어린 공작'(Le petit duc)에서 타이틀 롤인 공작은 소프라노가 맡는다.

- 훔퍼딩크의 '헨젤과 그레텔'(Hänsel und Gretel)에서 헨젤은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샌드맨(Sand-man)과 듀맨(Dew-man)은 소프라노가 맡지만 간혹 테너가 맡기도 한다.

- 야나체크의 '죽은자의 집에서'(From the House of the Dead)에서 젊은 타타르인인 알리에야(Aljeja)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마스네의 '센드리용'(Cendrillon: Cinderella)에서 '샤르망 왕자'(Le Prince Charmant)는 소프라노를 위해 작곡되었지만 어떤 경우에는 테너가 맡는다.

- 마스네의 '셰루뱅'(Chérubin)에서 타이틀 롤은 리릭 소프라노를 위해 작곡되었다.

- 마이에르베르의 '위그노'(Les Huguenots)에서 소년 시종인 위르뱅(Urbain)은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몬테베르디의 '포페아의 대관식'(L'incoronazione di Poppea: The Coronation of Poppea)에서 황제 네로(Nero)는 간혹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에서 편지의 장면. 백작부인과 수산나, 그리고 케루비노. 케루비노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에서 케루비노(Cherubino)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모차르트의 '티토의 자비'(La clemenza di Tito)에서 티토황제의 친구인 젊은 집정관 세스토(Sesto)와 세스토의 친구인 안니오(Annio)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모차르트의 '이도메네오'(Idomeneo)에서 이도메네오의 아들인 이다만테(Idamante)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모차르트의 '목동 왕'(Il re pastore: The Shepherd King)에서 주인공인 목동(시돈왕의 아들)인 아민타스(Amintas)는 원래 소프라노-카스트라토를 위해 작곡되었으나 현대에는 리릭 소프라노가 맡는다.

- 모차르트의 '폰토의 왕 미트라다테'(Mitradate, re di Ponto)에서 미트라다테의 장자인 화르나체(Farnace)는 메조소프라노 또는 콘트랄토가 맡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카운터테너가 맡는다. 미트라다테의 또 다른 아들인 시파레(Sifare)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 모차르트의 '가짜 정원사'(La finta giardiniera: The Pretend Garden-Girl)에서 라미로(Ramiro)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시장의 여인들'(Mesdames de la Halle: The Ladies of the Market)에서 요리사(Croûte-au-pot: kitchen boy)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마담 푸아르타페(Madame Poiretapée)는 테너가, 마담 마두(Madame Madou)와 마담 뵈르퐁뒤(Madame Beurrefondu)는 바리톤이 맡는다.

- 오펜바흐의 '브라반트의 즈느비에브"(Geneviève de Brabant)에서 젊은 빵장이인 드로간(Drogan)은 소프라노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다프니와 클로에'(Daphnis et Chloé)에서 다프니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한숨의 다리'(Le pont des soupirs)에서 젊은 시종인 아모로소(Amoroso)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수다쟁이'(Les bavards)에서 젊은 시인 롤랑(Roland)는 콘트랄토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아름다운 엘렌'(La belle Hélène)에서 아가메논의 아들 오레스트(Oreste)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로빈손 크루소에'(Robinson Crusoé)에서 원주민 하인인 프라이데이(Friday)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산적'(Les brigands)에서 농부 프라골레토(Fragoletto)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예쁜 향수아가씨'(La jolie parfumeuse)에서 젊은 점원인 바볼레(Bavolet)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대공부인'(Madame l'archiduc)에서 대공의 용기병 부대 장교인 포르투나토(Fortunato)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달여행'(Le voyage dans la lune)에서 카프리스 왕자(Prince Caprice)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오펜바흐의 '호프만의 이야기'(Les contes d'Hoffmann)에서 호프만의 친구인 니클라우스(Nicklausse)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라벨의 '어린이와 마법'(L'enfant et les sortilèges)에서 타이틀 롤인 남자 아이는 메조소프라노를 위해 작곡되었다. 목동도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로시니의 '탄크레디'(Tancredi)에서 탄크레디와 로지에로(Roggiero)는 메조소프라노 또는 콘트랄토가 맡는다.

- 로시니의 '비안카와 팔리에로'(Bianca e Falliero)에서 팔리에로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로시니의 '호수의 여인'(La donna del lago)에서 엘레나가 진정으로 사랑하는 말콤(Malcom)은 메조소프라노 또는 콘트랄토가 맡는다.

- 로시니의 '세미라미데'(Semiramide)에서 아시리아군의 사령관인 아르사체(Arsace)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로시니의 '오텔로'(Otello)에서 타이틀 롤인 오텔로는 테너를 위해 작곡되었으나 간혹 메조소프라노가 부를 경우가 있다. 마리아 말리브란(Maria Malibran)이 오텔로를 맡았던 것은 대표적이다.

- 로시니의 '귀욤 텔'(Guillaume Tell)에서 텔의 아들인 예미(Jemmy)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 요한 슈트라우스의 '박쥐'(Die Fledermaus)에서 오를로프스키 공자(Prince Orlofsky)는 거의 언제나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낙소스의 아리아드네'(Ariadne auf Naxos)에서 '작곡가'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낙소스의 아리아드네'에서 작곡가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시애틀 오페라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장미의 기사'(Der Rosenkavalier)에서 옥타비안(Octavian)은 거의 언제나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베르디의 '가면무도회'(Un ballo in maschera)에서 구스타브왕의 비서인 오스카르(Oscar)는 소프라노(콜로라투라)가 맡는다.

- 베르디의 '돈 카를로스'(Don Carlos)에서 시종인 티보(Thibaut)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 바그너의 '리엔치'(Rienzi)에서 리엔치 장군의 아들인 아드리아노(Adriano)는 메조소프라노가 맡는다.

- 바그너의 '탄호이저'(Tannhäuser)에서 목동은 소프라노가 맡는다.

- 바그너의 파르지팔(Parsifal)에서 모두 남성으로 구성된 성배기사단에서 두명의 견습수도승은 소프라노가 맡는다.

- 바그너의 '뉘른베르크의 명가수'(Die Meistersinger von Nürnberg)에서 몇명의 남자 도제들은 여성이 노래를 부른다.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현대적 연출. 피날레 장면. 가죽바지를 입은 도제공들 중에는 '바지 역할'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