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 테너가 등장하는 오페라들
바로크 시대에는 카운터 테너의 오페라 출연이 빈번했다. 근세에 들어와서는 카운터 테너가 맡았던 역할을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또는 테너가 맡고 있다. 카운터 테너가 무대에 자주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중세에 로마 교황청의 조치도 한몫한다. 로마 교황청은 여자의 무대출연을 금지한 일이 있다. 때문에 여성의 역할을 남성이 해야 했고 이에 따라 카운터 테너가 여성을 대신하여 노래를 불렀던 것이다. 이제 대체로 어떤 오페라에 카운터 테너의 역할이 있는지 살펴보자. 바로크 시대에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카운터 테너를 대신하기도 했다.
몬테베르디의 '포페아의 대관'의 한 장면. 토론토오페라극장
-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 1567-1643)의 오페라 '포페아의 대관'(L'Incoronazione di Poppea)에서 네로네(Nerone: Nero) 황제의 역할은 카운터 테너 또는 소프라노가 맡는다. 야심많은 네로의 정부 포페아(Poppea Augusta Sabina)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오페라의 역사에서 과거에는 신들의 이야기를 주제로 삼았으나 '포페아의 대관'은 처음으로 역사적인 인물을 주제로 삼은 작품이라는 의의가 있다. 1642(또는 1643)년 베니스에서 초연되었다.
- 게오르그 필립 텔레만(1681-1767)의 징슈필 '돈키호테'(Don Quichotte)에서 가난한 목동인 바실리오(Basilio). 1761년 함부르크에서 초연된 징슈필 '돈키호테'의 원래 타이틀은 Don Quichotte auf der Hochzeit des Comacho(코마초의 결혼에 즈음한 돈키호테)이다. 가난한 목동인 바실리오는 아름다운 아가씨 퀴테리아(Quiteria)를 사랑하지만 퀴테리아는 부자인 코마초와 결혼할 처지이다. 바실리오는 결혼식이 올려지기 전에 돈키호테의 도움을 받아 퀴테리아를 빼내어 함께 멀리 떠난다. 마을 사람들인 페드리요(Pedrillo), 그리소스토모(Grisostomo), 그리고 코마초도 모두 소프라노 배역이다.
- 조지 프레데릭 헨델(1685-1759)의 오페라 '줄리오 세사레'(Giulio Cesare)의 타이틀 롤인 줄리오 세사레는 카운터 테너 또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맡는다. 이 오페라의 원래 제목은 Giulio Cesare in Egitto(이집트의 줄리오 세사레)이다. 하지만 보통 '줄리오 세사레'라고 부른다. 1724년 런던에서 초연되었다.
- 조지 프레데릭 헨델의 오페라 '게르마니아 왕 오토네'(Ottone, re di Germania)에서 타이틀 롤인 오토네는 카운터 테너 또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맡는다. 1722년 런던에서 초연되었다. 오토네(오토)는 1세기경 바바리아의 왕 오토를 말한다. 오토네가 동방제국의 공주 테오파네(Teofane: Theophanes)와 결혼하기 위해 로마를 찾아가서 벌이는 일들을 담은 오페라이다.
- 조지 프레데릭 헨델의 오페라 '이집트 왕 톨로메오'(Tolomeo, re d'Egitto)에서 타이틀 롱인 톨로메오 왕과 그의 동생 알레산드로(Alessandro)는 모두 알토 카스트라토 또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1728년 런던에서 초연된 오페라이다.
2007년 런던 헨덴 페스티벌에서 공연된 헨델의 '톨로메오, 이집트 왕'에서 톨로메오 역의 카운터 테너 크리스토퍼 아인슬리(Christopher Ainslie)
- 조지 프레데릭 헨델의 오페라 '타머란'(Tamerlan)에서 그리스 왕자인 안드로니코(Andronico)는 카운터 테너 또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맡는다. 타머란(또는 Tamerlain, Tamerlane, Tamerlano)는 타르타르의 왕 티무르(Timur)를 말한다. 티무르는 무쇠라는 뜻이다. 타머란의 포로가 된 오토만제국의 바자제트 왕과 그의 딸 아스테리아 공주와 타머라노의 비극적인 사랑의 이야기이다. 1724년 런던에서 초연되었다.
- 조지 프레데릭 헨델의 오페라 '오를란도'(Orlando)에서 아프리카 왕자인 메도로(Medoro)는 카운터 테너 또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맡는다. 1733년 런던에서 초연되었다. 샬레마뉴 대제의 기사 올란도(또는 Roland)는 이교도 공주인 안젤리카(Angelica)를 사랑하지만 안젤리카는 아프리카의 왕자인 메도로를 사랑한다. 낙담하여 정신이상이 된 올란도를 마법사인 조포아스트로가 고쳐준다는 이야기이다.
- 조지 프레데릭 헨델의 오페라 '로델린다'(Rodelinda)에서 롬바르디의 축출당한 왕인 베르타리도(Bertarido)는 카운터 테너 또는 알토 카스트라토가 맡는다. 1725년 런던에서 초연된 오페라이다. 헨델이 왕립음악원(Royal Academy of Music)을 위해 작곡한 오페라중의 하나이다.
- 조지 프레데릭 헨델의 오페라 '인도왕 포로'(Poro, re dell'Indie 또는 Poro, re d'Indie)에서 타이틀 롤인 인도의 왕 포로(Poro)는 알토 카스트라토 또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1731년 런던에서 초연된 오페라이다.
2007년 런던헨델페스티벌에서 '인도왕 포로'. 카운터테너 크리스토퍼 아인슬리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1756-1791)가 24세 때에 작곡한 '크레테 왕 이도메네오'(Idomeneo, re di Creta)에서 이도메네오왕의 아들인 이다만테는 소프라노 카스트로가 맡도록 되어 있다. 대표적인 아리아는 2막에 나오는 Fuor del mar(바다 바깥에서)이다. 연주시간이 6: 30 정도가 걸리는 침하고 아름다운 아리아이다.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마지막 오페라라고 하는 '티토의 자비'(La clemenza di Tito)에서 젊은 집정권으로 티토 황제의 친구인 세스토의 역할은 소프라노 카스트라토가 맡도록 되어 있다. 세스토는 추방당한 황제인 비텔리오의 딸인 비텔리아를 사랑하고 있다. 1막에서 세스토와 비텔리아의 듀엣인 Come ti piace, imponi(당신의 뜻대로)는 대표적인 음악이다.
- 영국의 존 블로우(John Blow: 1649-1708)의 오페라 '비너스와 아도니스'(Venus and Adonis 또는 Venis and Adonis)에서 큐피드는 소프라노 또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이 오페라는 영국적 오페라의 효시로 간주되는 작품이지만 원래는 세미 오페라 또는 마스크(Masque)로 작곡한 것이다. 이밖에 헨델의 오페라 중에서 알토 카스트라토를 현대에 와서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 작품이 또 있다. 예를 들면 입다(Jephtha), 세르세(Serse) 등이다.
- 헨리 퍼셀(1659-1695)의 오페라 '디도와 이니아스'(Dido and Aeneas)에서 첫번째 마법사(First Witch)는 카운터 테너 또는 메조소프라노가 맡으며 마법사(Sorceress)는 카운터 테너 또는 베이스가 맡고 정령(Spirit: 머큐리의 모습)은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디도와 이니아스'는 1688년 런던에서 초연된 퍼셀의 첫 오페라이다.
- 영국의 토마스 아데스(Thomas Ades: 1971-)의 오페라 '템페스트'(The Tempest)에서 광대인 트린쿨로(Trinculo)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셰익스피어 원작인 오페라 '템페스트'는 2004년 런던 로열 오페라 하우스에서 초연되었다.
- 베를린 출신의 아리베르트 라이만(Aribert Reimann: 1936-)의 오페라 '리어'(Lear)에서 클라우체스터 공작의 아들 에드가(Edgar)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1978년 뮌헨에서 초연된 이 오페라는 셰익스피어의 '리어 왕'(King Lear)를 원작으로 하였다. 라이만은 바리톤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Dietrich Fischer-Diskau)를 위해 이 오페라를 작곡했다.
- 요한 슈트라우스 2세(Johann Strauss Sohn: 1825-1899)의 오페레타 '박쥐'(Die Fledermaus)에서 오를로프스키 공자(Prinz Orlofsky)의 역할은 메조소프라노가 주로 맡지만 카운터 테너가 맡는 경우도 있다. '박쥐'는 1874년 비엔나의 테아터 안 데어 빈(빈강변극장)에서 초연되었다.
- 독일의 엥겔버트 훔퍼딩크(Engelbert Humperdinck: 1854-1921)의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Hänsel und Gretel)에서 헨젤은 메조소프라노가 맡지만 카운터 테너가 맡기도 한다. 이 오페라는 1893년 봐이마르에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 영국의 벤자민 브리튼(Benjamin Britten: 1913-1976)의 오페라 '한여름 밤의 꿈'(Midsummer Night's Dream)에서 요정의 왕인 오베론(Oberon)은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이 오페라는 1960년 알드버러에서 브리튼 자신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 벤자민 브리튼의 오페라 '베니스에서의 죽음'(Death in Venice)에서 '아폴로의 음성'(The Voice of Apollo)은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1973년 스슈어트 베드포드에서 초연된 이 오페라의 원작은 토마스 만(Thomas Mann)이다.
- 독일의 데트레프 글라너트(Detlev Glanert: 1960-)의 오페라 '익살, 풍자, 아이러니, 깊은 의미'(Sherz, Satire, Ironie und tiefere Bedeutung)이라는 오페라에서 지옥의 사탄(Teufel)은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2001년 독일의 할레(Halle)에서 초연된 오페라이다. 우연히 지상으로 올라온 사탄이 세상 사람들을 파멸시키는 일에 성공하지만 진정으로 사랑하는 두 사람은 어찌하지 못한다는 내용이다.
- 영국의 리챠드 블랙포드(Richard Blackford: 1954-)의 오페라 '변형'(Metamophoses)에서 '십자가 고객'(The Cross Client)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이 오페라는 다섯 파트로 나뉘어져 있는데 1. The Rape of Proserpine 2. Phaethon and the Chariot of Light 3. The Tale of Tereus 4. The Sacrilege of Erychthon 5. Baucis and Philemon 이다.
- 독일의 슈테판 하켄버그(Stefan Hakenberg: 1960-)의 오페라 '어린이 십자군'(Der Kinderkreuzzug)에서 교황 인노센트 3세(Papst Innozenz III)는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교황이 카운터 테너라니...어린이 십자군은 1212년 독일과 프랑스의 어린이 수천명이 십자군처럼 성지를 향해 떠났으나 이탈리아의 항구까지 갔었다.
- 중국의 총수(聽蘇: Cong Su: 1957-)의 오페라 '쿠바 해방'(Cuba Libre)에서 '신부'(Priester)의 역할은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 아일랜드의 제랄드 배리(Gerald Barry: 1952-)의 오페라 '아름다움의 승리와 거짓'(The Triumph of Beauty and Deceit)에서 '진실'(Truth)의 역할은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1994년 TV 에서 초연되었다.
- 영국의 조나탄 도우브(Jonathan Dove: 1959-)의 오페라 '비행'(Flight)에서 피난민(Refugee)은 카운터 테너가 맡는다. 1998년 글린드본 오페라 페스티벌에서 초연된 작품이다.
조나탄 도우브의 오페라 '비행'(플라이트)의 한 장면.
'디바·디보의 세계 > 테너 대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대를 초월한 20인의 명테너 (0) | 2014.06.13 |
---|---|
플라시도 도밍고 이야기 (0) | 2013.04.13 |
테너 (Tenor)의 세계 (0) | 2008.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