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전차와 버스

비엔나 카드(Die Wiener Karte: The Vienna Card)

정준극 2012. 5. 26. 12:59

비너 카르테: 비엔나 카드(Die Wien-Karte: The Vienna Card)

 

 비너 카르테(비엔나 카드). 이름과 날짜를 적어 넣도록 되어 있다.

 

'비엔나 카드'(Die Wien-Karte: The Vienna Card)는 말하자면 교통카드이다. '비엔나 카드'를 사면 비엔나 시내에서 72시간 동안 지하철, 전차, 버스를 무제한 탈수 있다. 야간 버스도 해당된다. 게다가 16세 이하의 아이 한 명을 무료로 데리고 탈수 있다. 물론 그 아이는 나이가 16세 이하라는 것을 증명하는 신분증을 가지고 있어서 검사원이 언제라도 보여달라고 하면 제시해야 한다. '비엔나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지정된 박물관, 관광명소, 극장, 상점, 식당, 카페, 심지어 그린칭의 호이리게 주점 등에서 디스카운트를 받을수 있다. 그렇게 디스카운트를 해 주는 곳이 약 210개소가 된다. 디스카운트 레이트는 장소마다 다르다. '비엔나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공항버스를 할인 받을수 있다. 공항에서 시내로 들어올 때는 기차요금이 보통 12유로인데 11유로에 올수 있다. 또 다른 기차편인 비엔나공항라인은 보통 8유로인데 7유로에 이용할수 있다.


 비엔나 공항 지하의 기차역

'비엔나 카드'는 웬만한 호텔에서 다 살수 있지만 호텔에 숙박하지 않는다면 알베르티나플라츠의 관광안내소등에서 살수 있다. 시내의 관광안내소는 아침 9시부터 저녁 7시까지 문을 연다. 공항의 관광안내소에서도 판다. 아침 6시부터 밤 11시까지 문을 연다. 이밖에도 Wiener Linien(Vienna Lines)의 사무소가 있는 역에서 살수 있다. 예를 들면 슈테판스플라츠, 칼스플라츠, 베스트반호프, 란트슈트라쎄/빈 미테 역에서 살수 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것 같으면 전화를 걸어 크레딧 카드로 살수 있다. 전화는 +43-1-798 44 00-148 이다. 그러면 배달해 준다. 물론 시간이 걸려서 당장 손에 쥘수는 없다. 그래서 전화구매는 미리해야 한다. '비엔나 카드'를 구입하면 어떤 곳에서 얼마나 디스카운트를 해 주는지를 설명해 놓은 120 페이지짜리 책을 그냥 얻을수 있다. 그 책에는 할인쿠폰도 포함되어 있다. 그걸 가지고 다니면서 어느 집이 DC를 해 주는지 일일히 확인검토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지만 그래도 그런 안내 책이 있다는 것은 알아 두어야 할 것이다. '비엔나 카드'는 온라인 구매도 가능하다. www.wienkarte.at 를 이용하면 된다고 한다.

 

 

전면에 돔이 있는 건물이 비엔나관광안내소이다. 알베르티나플라츠에 있다. 관광안내소가 무슨 궁전과 같다.

                          

'비엔나 카드'는 72시간 용이다. 그런데 비엔나에는 별도로 대중교통 수단을 마음대로 이용할수 있는 72시간용 티켓이 있다. '비엔나 카드'는 2012년 현재 19.90 유로이다. 그런데 72시간용 티켓은 13.60 유로이다. 6.30 유로의 차이가 난다. 그 차액을 보전할수 있는 것이 앞에서도 설명한바와 같이 16세 미만의 아이 한 명을 공짜로 태우고 다닐수 있다는 것, 박물관이나 관광지의 입장권을 살때에 할인을 받을수 있다는 것 등이다. 72시간용 티켓으로는 박물관 등에서 절대로 할인을 받을수 없다. 그러므로 '비엔나 카드'를 가지고 할인을 받을수 있는 곳에 많이 가면 갈수록 이익이라고 할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라는 것은 제약이 있기 마련인데 하루에 쉬지 않고 박물관을 몇개나 볼수 있다는 말인가? 기껏해야 두어 곳을 보는 것이 전부일 것이다. 사람들이 많이 가는 인기 박물관 등은 10%를 할인해 주지만(어떤 곳은 약간 치사하게 고작 5%) 사람들이 잘 가지 않는 곳은 20%까지 할인을 해 준다. 그리고 '비엔나 카드'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든 대중교통 수단을 무제한으로 이용할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관광용인 '링 트램'(Ring Tram)은 이용할수 없다.

 

비엔나 시내 관광용의 링 트람


그런데 박물관 등을 구경하기 위해 갈 때에 65세 이상의 노인들(제니오렌), 학생, 가족단위의 입장자들은 사실상 '비엔나 카드'보다 더 큰 할인혜택을 받을수 있으므로 그런 사람들과 함께 박물관이라도 가게 된다면 굳이 '비엔나 카드'를 내보일 필요가 없다. 또 어떤 곳에서는 여러 장소의 입장권을 연계한 일괄티켓(콤비티켓)을 판매하므로 박물관에 갈때마다 따로 따로 티켓을 사는 것보다 유리할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도 '비엔나 카드'가 필요 없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미술사박물관의 어른 1명 입장료는 10 유로이지만 '비엔나 카드'를 내 보이면 9 유로에 들어갈수 있다. 그러나 학생이나 노인은 7.50 유로이다. 더구나 어른 2명과 아이들이 있는 가족은 합해서 20 유로이다. 아이들은 3명까지 무료로 들어갈수 있다. 그렇다면 굳이 '비엔나 카드'를 내보여서 한명만 1 유로의 할인을 받아 9유로에 들어가고 다른 사람들은 10유로씩 내고 들어갈 필요가 없다. 쇤브룬 궁전의 황실아파트를 관람하는데에는 절대로 할인이 없다. '비엔나 카드'가 소용이 없다. 더구나 쇤브룬에서는 황실마차박물관 등을 연계하여 보면 입장권을 할인해 준다. 그렇게 콤비네이션 티켓을 사는 것이 '비엔나 카드'를 사는 것보다 이익이 될수 있다. 또한 이런 말을 하면 안되겠지만, 숙소가 시내 중심가라고 하면 전차건 지하철이건 타고 다닐 일이 거의 없다. 그런데도 시내에서 대중교통수단을 무료로 사용할수 있고 박물관, 식당, 카페 할인이라는 그럴 듯한 조건에 이끌려서 '비엔나 카드'를 산다고 하면 비엔나 관광청으로서는 고맙지만 개인으로서는 단돈 1유로라도 손해이다.

 

세계적인 자랑인 비엔나의 미술사박물관


비엔나 카드로서 입장료를 할인 받을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를 소개한다. 괄호안은 할인율이다.

 

- 알베르티나 미술관(17%) - 슈타츠오퍼(국립오페라극장) 뒤편에 있다.

- 오스트리아민속박물관(17%) - 라우돈가쎄에 있다.

- 식물원(Palmery: 17%) - 부르크가르텐(궁정공원)에 있다. 나비의 집이 있다.

- 리히텐슈타인 미술관(10%) - 리히텐슈타인 궁전에 있다.

- 하우스 오브 뮤직(10%) - 음악의 집이다. 자일러슈태텐슈트라쎄에 있다.

- 국립도서관 프룬크잘(10%) - 요제프스플라츠에 입구가 있다.

- 레오폴드 미술관(10%) - 박물관 구역에 있다.

- 지구의(地球儀) 박물관(10%) - 헤렌가쎄의 팔레 몰라드(Palais Mollard)에 있다.

- 극장박물관(10%) - 로브코플라츠에 있다.

- 파피루스박물관(10%) - 노이에호프부르크에 있다.

- 호프부르크 황실아파트, 시시박물관, 황실식기류전시관(16%) - 호프부르크 궁전에 있다.

- 쿤스트포럼(16%) - 프라이융에 있다.

- 제국보물박물관(12%) - 호프부르크에 있다.

- 무기박물관(12%) - 노이에 호프부르크에 있다.

- 에베소박물관(12%) - 노이에 호프부르크에 있다.

- 벨베데레 오스트리아갤러리(33%) - 벨베데레 궁전에 있다.

- 고대악기박물관(12%) - 노이에 호프부르크에 있다.

- 퀸스틀러하우스(33%) - 칼스플라츠에 있다.

- 훈데르트바써 소장품전시장(8%, 11%) - 란트슈트라쎄의 케겔가쎄-뢰벤가쎄에 있다.

- 에슬 소장품전시장(25%) - 클로스터노이부르크에 있다. 알베르티나플라츠에서 셔틀이 운행된다.

- 비엔나 쿤스트할레(25%) - 칼스플라츠에 있다.

- 고문박물관(25%) - 노이바우가쎄에 있다. 하우스 데스 메레스와 함께 있다.

- 지그문트 프로이트 기념관(25%) - 보티프키르헤 옆에 있다.

- 자연사박물관(25%) - 헬덴플라츠 건너편, 미술사박물관과 마주보고 있다.

- 칼스키르헤(25%) - 칼스플라츠에 있다. 교회를 들어가는데 입장료를 받는 유일한 경우일 것이다.

- 헤르메스빌라 박물관(50%) - 라인처 동물원의 헤르메스빌라에 있다.

- MUMOK(19%) - 박물관 구역에 있다.

- MAK(20%) - 슈투벤링에 있는 응용예술박물관이다.

- Zoom 어린이박물관(20%) - 박물관 구역에 있다.

- 스페인승마학교박물관(리피짜너 박물관: 20%) - 슈탈부르크가쎄에 있다.

- 기술박물관(20%) - 펜칭구의 마리아힐르퍼슈트라쎄 212번지에 있다.

 

슈투벤링 5번지의 응용미술박물관(MAK). 전시는 잘 모르겠고 식당은 참으로 관찮다. 비엔나에서 꼭 가보아야 할 식당이다. 비너슈니첼이 맛있다. 식당 안에 있는 커다란 샹들리에가 인상적이다. 비엔나카드가 있으면 입장료의 20%를 할인받을수 있다.

 

근자에는 비엔나 패스(Vienna Pass)라는 것이 나와 있다. 이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비엔나에 있는 대부분 관광명소의 입장이 무료이다. 예를 들면 쇤브룬 궁전, 쇤브룬 동물원, 프라터의 대회전관람차(리젠라트), 스페인 승마학교 등이다. 그리고 홉 언 홉 오프(HOP on HOP OFF) 버스를 아무데서나 수시로 이용할 수 있다. 비엔나 패스를 구매하면 상세한 내용의 비엔나 관광 책자를 무료로 받는다. 2일짜리, 3일짜리, 6일짜리가 있다. 6세 이하의 어린이가 비엔나 패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동행하면 모든 입장이 무료이다. 비엔나 패스가 주는 혜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비엔나의 약 60곳 관광명소 무료 입장

- HOP on HOP OFF 버스 무료 승차(6개 로선, 47개 정류소)

- 비엔나 관광 가이드북

- 파트너 회사에서 디스카운트

            

알베르티나플라츠


비엔나 패스를 살수 있는 서비스 센터는 슈타츠오퍼 옆 캐른트너슈트라쎄 입구에 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한다. 비엔나 패스의 유효기간은 산 날로부터 1년이다. 비엔나 패스와 함께 비엔나 교통 티켓을 가진 사람은 비엔나 시내에서(Zone 100) 지하철, 버스, 전차, 교외기차 등을 이용할수 있다. 그리고 15세 이하의 어린이는 무료로 교통을 이용할수 있다. 비엔나 패스의 파트너들, 즉 비엔나 패스를 이용할수 있는 장소는 다음과 같다.


- 21 하우스. 현대미술관(21 Haus - Museum of Contemporary Arts)

- 알베르티나(Albertina)

- 아펠 슈트루델 쇼(Apple Strudel Show)

- 카르눈툼 고고학 공원(Archaeological Park Carnuntum)

- 오스트리아 비엔나 축구 클럽 박물관(Austria Wien Football Club Museum)

- 오스트리아 국립도서관 중앙 홀, 파피루스 박물관, 지구의 박물관, 에스페란토 박눌관, 문학 박물관(Austrial National Library with State Hall, Papyrus Museum, Globe and Esperanto Museum, Literature Museum)

- 오스트리아 은행 쿤스트포룸(Bank of Austria Kunstforum)

- 베토벤 파스크발라티 하우스(Beethoven Pasqualati House)

- 하이리엔슈타트 베토벤 기념관(Beethoven Residence Heiligenstadt)

- 벨베데레(상, 하 벨베데레 전시관)(Belvedere: Upper and Lower Belvedere)

- 비엔나 유람선(City Cruise)

- 나렌하우스 타워의 해부 병리학 콜렉션(Collection of Anatomical Pathology in the Madhouse Tower)

- 도나우 타워(Donauturm)

- 사막 체험 하우스(Desert Experience House)

-  에스터하이 궁전(Esterhazy Palace)

- 포르흐텐슈타인 성(Forchtenstein Castle)

- UNO City 가이드 투어(Guided Tour of the UN Headquarters)

- 하이든 하우스(Haydn House)

- 호프부르크(제국 아파트, 씨씨 박물관, 제국 식기류 콜렉션)(Hofburg - Imperial Apartmemt, Sisi Museum, Imperial Silver Collection)

- 음악의 집(House of Music)

- 제국 납골당(Imperail Burial Vault)

- 제국 마차 박물관(Imperial Carriage Museum)

- 제국 가구 박물관(Imperial Furniture Museum)

- 슐로스 호프 궁전(Imperial Palace Schloss Hof)

- 니더봐이덴 궁전(Imperial Palace Schloss Niederweiden)

- 제국 보물 박물관(Imperial Treasury)

- 비엔나 유태박물관, 유덴플라츠의 유대박물관(Jewish Museum Vienna and Museum Judenplatz)

- 요한 슈트라우스 기념관(Johann Strauss Apartment)

- 요제피눔(Josephinum)

- 클로스터노이부르크 수도원(Klosterneuburg Monastry)

- 비엔나 쿤스트할레 (Kunsthalle Vienna)

- 비엔나 쿤스트 하우스 - 훈데르트바써 기념관(Kunsthaus Wien - Museum Hundertwasser)

- 미술사 박물관(국립미술관)(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 레오폴드 미술관(Leopold Museum)

- 프라터의 릴리푸트 미니 기차, 도나우파르크 미니 기차(Liliputbahn miniature railway, Donauparkbahn miniature railway, Prater train)

- 마담 투소 박물관(Madame Tussauds)

- 오스트리아 응용미술관(MAK - Museum of Applied Arts)

- 비엔나 모차르트 하우스(Mozart House Vienna)

- 현대미술관(MUMOK - Museum of Modern Art, Ludwig Foundation)

- 쇼텐슈티프트 박물관(Schottenstift Museum)

- 군사박물관(Museum of Military History)

- 히칭의 오토 바그너 파빌리온(Otto Wagner's Court Pavilion, Hietzing)

- 칼스플라츠의 오토 바그너 파빌리온(Otto Wagner's Court Pavilion, Karlsplatz)

- 쇤브룬 온실(Palm House, Schoenbrunn)

- 프라터 박물관(Prater Museum)

- 아우가르텐 도자기 박물관(Porcelain Museum at Augarten)

- 레미제 교통 박물관(Remise Trasportation Museum)

- 슐룸버그 포도주 창고(Schlumberger Cellars)

- 쇤브룬 파노라마 기차(Schoenbrunner Panorama Train)

- 쇤브룬 궁전, 글로리체타, 프라이비 가든, 어린이 박물관, 오랑제리 식물원(Schoenbrunn Palace including Glorietta, Maze, Privy Garden, Children's Museum, Orangery Garden)

- 쇤브룬 동물원(Schoenbrunn Zoo)

- 지그문트 프로이트 박물관((Vienna Sightseeing Tours - Guided)

- 비엔나 공항 방문객 테라스(VISITAIR - Visitors' Terrace at Vienna International Airport)

- 사진 센터(West.Licht - Center for Photography)

- 칼스플라츠 비엔나 박물관(Wien Museum Karlsplatz)

- 겨울 궁전(Winterpalais Prinz Eugen)


비엔나 패스


'비엔나의 거리들 > 전차와 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르샤인(Fahrschein)  (0) 2011.05.28
비엔나의 버스  (0) 2010.10.02
전차를 타면 비엔나가 보인다  (0) 2010.10.02
비엔나의 전차 노선  (0) 2010.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