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베르토 조르다노
[안드레아 셰니에]
타이틀: Andrea Chénier. 전4막의 역사적 비극. 이탈리아어 대본은 루이지 일리카(Luigi Illica)가 썼다. .
초연: 1896년 밀라노의 스칼라극장
주요배역: 안드레아 셰니에(시인), 카를로 제라르(혁명운동에 뛰어든 하인), 마델레이느 드 코이니(맛달레나: 오페라가수), 코이니 백작부인(마델레이느의 어머니), 마델론(노파), 루셰(셰니에의 친구), 피에트로 플레비유(작가)
음악적 하이라이트: 1막에서 셰니에의 아리아, 마델레이느와 셰니에의 마지막 듀엣, 4막에서 셰니에가 단두대에 오르기 전에 부르는 Come un bel di maggio.
베스트 아리아: La mamma morta(S), Come un bel di maggio[5월의 화창한 날에](T), Nemico della partia?/Son sessant' anni(T)
사전지식: 프랑스혁명에 본의 아니게 연루된 시인 겸 몽상가인 안드레아 셰니에에 대한 이야기이다. 오페라 사실주의인 이탈리아의 베리스모의 전형이다. 1막에서는 구정권에 대한 이야기가 암시적으로 펼쳐지며 이후에는 혁명과 관련된 사항으로 음악도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특별히 잘 알려진 아리아는 셰니에의 두개의 아리아, 이른바 셰니에의 즉흥적인 막간 아리아와 제4막에서 부르는 혁명적인 아리아 Come un bel di Maggio이다. 셰니에가 처형을 앞두고 감옥에서 부른 노래이다.
줄거리: 무대는 혁명전야의 프랑스. 화려한 파티장. 코이니(Coigny)백작 가족의 특별 손님으로 참석한 시인 안드레아 셰니에(Andrea Chénier)는 상류층을 지나치게 의도적으로 비난하는 시를 발표하여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그러던중 셰니에는 코이니(Coigny)백작의 아름다운 딸인 마델레이느(Madeleine)를 보고 한눈에 사랑을 느낀다. 마델레이느는 오페라 소프라노로 인기를 끌고 있는 미모의 여인이다. 오페라 스타들은 하나같이 예쁘거나 아름답기 마련이것 같다. 일이 더욱 어렵게 되느라고 그랬는지 하여튼 상류층에 대하여 적대감을 가지고 있던 그 집의 하인 제라르(Gérard)가 길에서 거지 부랑자 여러명을 파티장으로 데려와 맘껏 먹고 마시도록 한다. 화가 치민 주인마님은 당장 하인 제라르를 해고한다.
토리노 무대
제2막은 혁명이 시작된 직후부터 전개된다. 얼마후 셰니에는 자기를 열렬히 사모한다는 어떤 미지의 여인으로부터 한번 만나고 싶다는 향수편지를 받고 약속장소인 카페에서 기다린다(힌트: 편지 보낸 여인은 마델레이느). 셰니에의 하인 루셰(Rouchet)가 셰니에에게 줄 여권을 가지고 나타나서 주인 셰니에에게 어서 도피하라고 강권한다. 잠시후 마델레이느가 나타난다. 두 사람은 당연히 서로 사랑한다고 하면서 사랑의 이중창을 부른다. 마델레이느 역시 혁명에 앞장선 제라르가 잡으려고 찾는 인물이 되었다. 제라르는 귀족사회 타파를 외치며 혁명 대열에 참여하여 상당한 인정을 받는 지도자급 인물이 되어 있었다. 제라르가 두 사람이 서로 사랑하느니 뭐니 하는 모습을 보고 함께 다니는 사람들에게 ‘저 놈도 귀족이다’라면서 셰니에를 체포하라고 명령한다. 그는 셰니에가 겉으로는 상류층 비난등을 뇌까리면서도 속으로는 귀족 여인인 마델레이느와 연애하고 있는 것을 보고 분노를 느꼈던 것이다. 제라르와 셰니에가 결투를 한다. 제라르가 칼에 찌려 부상을 당하고 쓰러진다. 제라르는 셰니에게 위험이 닥칠테니 조심하라고 경고한다.
전설적인 맛달레나 역의 진카 밀라노프(Zinka Milanov)
그것도 잠시뿐, 셰니에는 혁명분자들에게 체포된다. 제라르가 기소문에 서명만 하면 셰니에는 사형이다. 마델레이느는 제라르에게 셰니에를 풀어주면 그에게 마음을 바치겠다고 하며 협상을 한다. 하지만 혁명 폭도들은 협상을 거부하고 셰니에에게 사형을 선고한다. 와! 그런데 마델레이느가 정말로 셰니에를 사랑하기는 하나보다. 마데레이느는 감방의 간수를 매수하여 다음날 아침 사형키로 되어 있는 어떤 여죄수를 석방시키고 그 자리에 자기가 들어가도록 한다. 그 여죄수는 정말 운도 좋았다. 셰니에와 마델레이느는 무덤에서나마 함께 있겠다는 것이다. (아마 마델레이느가 베르디의 아이다를 보았던 모양이다.) 두 사람은 감방에서 죽음의 아침을 기다리며 행복한 노래를 부른다. ‘죽음은 아침과 함께 온다. 행복은 우리의 운명’이라는 노래이다.
재판정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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