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하우스/유명 오페라극장 2

댈러스/포트 워스 배쓰공연홀(Bass Performing Hall)

정준극 2007. 9. 16. 08:14

댈러스/포트 워스 배쓰공연홀(Bass Performing Hall)

Nancy Lee and Perry Bass Performing Hall

 

배쓰공연홀

 

텍사스주 댈러스 인근 포트 워스(Fort Worth)의 중심가인 역사적인 선댄스광장(Sundance Sqaure)에 웅장하게 자리잡은 배쓰공연홀은 전미국에서 세번째로 규모가 큰 공연예술센터이다. 아름다운 외관과 함께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현대식 무대와 오디터리엄은 전텍사스의 왕관이라고 불릴 정도로 높은 품위를 지니고 있다. 배쓰공연홀은 훠트 워스 오페라단, 훠트 워스 발레단, 훠트 워스 교향악단의 본부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배쓰공연홀가 밴 클라이번(Van Cliburn)국제피아노경연대회의 개최장소라는 것이다. 또한 배쓰공연홀은 대중음악을 위한 연주장소로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배쓰공연홀 시리즈라는 음악회는 전미국에서도 유명하다.

 

 배쓰공연홀 외관의 천사상

 

1998년 개관한 2,056석의 다목적홀은 유럽의 고전적인 오페라 하우스 형태이지만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배쓰공연홀에서 가장 인상적인 구조물은 중앙의 돔이다. 직경 80미터의 돔은 배쓰공연홀이 예술의 전당임을 보여주는 상징물이다. 돔 내부의 그림도 유명하다. 배쓰공연홀의 대표적인 조각은 외부 벽면에 설치되어 있는 나팔부는 천사들의 모습이다. 길이 48피트의 대형 천사상은 마튼 바로(Marton Varo)의 작품으로 텍사스 석회암으로 만든 것이다. 배쓰공연홀의 천사상은 텍사스 문화예술 활동의 이콘(Icon)이다.

 

메인 홀 오디토리엄

 

2001년에는 매독스-뮤즈센터(Maddox-Muse Center)가 오픈되었다. 이와 함께 새로운 밴클라이번 홀, 맥데이비드 스터디오(McDavid Studio)도 개장되어 바야흐로 배쓰공연홀은 모든 종류의 공연예술을 소화할수있게 되었다. 메인 홀은 음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무대시계도 좋아 세계 최고의 연주회장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프리마 돈나 르네 플레밍(Renee Fleming)은 배쓰공연홀의 메인 홀을 현존하는 무대 중에서 가장 훌륭하다고 극찬하였다. 배쓰공연홀은 댈라스 문화관광의 1번지이다.

 

 오프닝 나이트의 배쓰공연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