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오백년의 발자취/세계 3대 오페라 필라

오페라의 오백년의 발자취

정준극 2008. 3. 4. 16:29
오페라의 오백년의 발자취

- 그리스의 야외무대로부터 가상현실에 이르기까지-

 

그리스의 야외극장

                        

▩ (800-100 BC) 기원전의 원시 오페라: 고대 그리스의 시범

▩ (800 AD) 중세의 뮤지컬 아이디어: 기독교 전파의 수단

▩ (1400- ) 연극의 막간 프로그램으로 등장

▩ (14-16세기) 헬레니즘과 르네상스의 영향

▩ (1500-1580) 순수 음악연극으로의 도전

▩ (1580-1610) 시조 오페라의 출현: 몬테베르디의 신들과 인간들 이야기

▩ (1590-  ) 플로렌스 카메라타의 새로운 아이디어

▩ (1610-1650) 최초의 위대한 오페라: 몬테베르디의 '포페아의 대관식'

▩ (1650-1710) 영국의 발돋움: 퍼셀의 '디도와 이니아스'

 

헨리 퍼셀의 '디도와 이니아스'. 사라 코너리.

 

▩ (1700년대 초반) 오페라 금지시대

▩ (1650-1700) 골족의 뮤즈: 륄리대 샤펜티에

▩ (1700-1765) 골족의 또 다른 뮤즈: 무적의 라모

▩ (1670-1750) 햄버거에 젠프를: 독일 징슈필의 대두

▩ (1710-1726) 독일인, 이탈리아 스타일, 그리고 영국의 헨델

▩ (1727-1740) 거지에게 쫓긴 헨델

▩ (1700-1750) 이상향 아르카디아: 메타스타시오의 무대

▩ (1700-1800) 오페라 부파: 웃겨야 산다!

▩ (1750-1755) 오페라 폴리티카: 왕의 금화와 부퐁의 수난

▩ (1740-1790) 비엔나에서 파리로, 다시 비엔나로: 개혁주의자 글룩

▩ (1700-1790) 오페라 코믹: 하! 하! 하!

▩ (1750-1790) 모차르트의 유명 오페라: 피가로와 조반니

▩ (1790-1791) 모차르트의 또 다른 유명 오페라: 코지와 피리

▩ (1780-1800) 모차르트의 유명 미달 오페라: 하이든의 더 유명 미달 오페라

 

모차르트의 '이도메네오'. 모차르트의 오페라 중에서는 덜 유명한 것이다.

 

▩ (1805-1814)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 휘델리오

▩ (1810-1828) 슈베르트의 미완성 오페라들

▩ (1800-1826) 사격대회의 징슈필: 독일적 낭만주의의 완성

▩ (1790-1880) 자유, 평등, 평화, 그래도 그랜드 오페라

▩ (1800-1870) 오케스트레이션의 제왕 베를리오즈:

▩ (1780-1800) 오페라 코믹: 동지들! 이게 아닌데!

▩ (1800-1830) 혁명후의 오페라 코믹: 하, 하, 하! 헉?

▩ (1780-1880) 비제의 죽음, 카르멘의 부활

▩ (1810-1830) 위대한 고전시대의 금자탑 로시니

▩ (1820-1870) 오페라 로만티카: 벨리니, 도니제티, 그리고 벨칸토

▩ (1850-1870) 오페라 통일시대 리소르기멘토

▩ (1830-1870) 이탈리아의 국민적 영웅: 비바 베르디!

 

베르디의 '아틸라'. 메트 무대

 

▩ (1870-1900) 베르디와 셰익스피어: 오텔로와 활슈타프

▩ (1880-1900) 베리스모로 가는 길: 카발, 팔리, 그리고 푸치니

▩ (1850-1900) 푸치니와 크라잉게임

▩ (1850-1924) 푸치니의 성공비결: 스토리와 멜로디

▩ (1820-1890) 바그너의 초기 오페라: 인생, 우주, 그리고...

▩ (1850-1880) 반지의 제왕: 바그너의 뮤직 드라마

▩ (1800-1860) 러시아는 원한다! 글링카를!

▩ (1840-1890) 러시아판 베리스모: 무소르그스키와 보로딘

▩ (1800-1900) 바다의 교향시: 림스키-코르사코프의 항해

▩ (1840-1890) 차이코브스키: 진정한 사랑의 표현 

▩ (1820-1890) 보헤미안 라프소디: 동구의 오페라

▩ (1860-1950)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관능적, 극단적, 그리고 보수적

▩ (1860-1915) 드빗시의 조용한 반란: 플레아와 멜리상드

▩ (1870-1930) 베르크와 쇤베르크: 표현을 위한 투쟁

▩ (1880-1940) 바르토크와 코다이: 푸른 수염과 하리 야노스:

▩ (1850-1925) 작은 아이디어, 큰 음악: 야나체크

▩ (1900-1940) 쇼스타코비치와 사회현실주의: 레이디 맥베스의 스캔들 

▩ (1890-1950) 돌아온 반란자: 프로코피에프의 오렌지

 

프로코피에프의 '세개의 오렌지 사랑'. 에스토니아 오페라

 

▩ (1910-1950) 오페라와 나치 독일: 힌데미트, 봐일, 그리고 망명자들

▩ (1880-1960) 스트라빈스키의 인생행로

▩ (1910-1980) 사회의 방관자들: 브리튼과 피터 그라임스

▩ (1900-1950) 미국의 오페라: 우리는 뭔가?

▩ (1950-1990) 확산주의와 축소주의: 글라스를 통해보는세상

▩ (1920-1990) 베이로와 구조주의: 오페라가 뭐길래?

▩ (1930-2002) 현대음악의 제왕: 슈토크하우젠

▩ (1930-1995) 오페라 모험주의: 리게티와 마카브르

▩ (1930-1995) 전통 존중하기: 한스 베르너 헨체

▩ (1900-1980) 빛과 어둠, 선과 악: 마이클 티페트

▩ (1940-1990) 신화와 도덕성: 버트위슬과 데이비스

▩ (1914-1990) 신앙행전의 메시앙과 새들

▩ (1920-1998) 작게, 더 작게: 미니멀리즘의 추세

▩ (1940-2000) 위험한 부담: 유럽의 현대음악

▩ (1990-2000) 가상적 오페라와 브레인 오페라: 무엇이 올 것인가?

 

그리스국립오페라극장에서의 '탄호이저'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