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프랑스

그레트리, 앙드레

정준극 2008. 3. 13. 10:05
 

프랑스 코믹 오페라의 선구자

앙드레 그레트리


 

벨기에의 리에즈(Liege)에서 가난한 음악가의 아들로 태어난 앙드레 에르네스트 모데스트 그레트리(Andres Ernest Modeste Gretry: 1741-1813)는 벨기에보다는 프랑스에서 생의 대부분을 활동한 작곡가이다. 그러므로 미안하지만 프랑스 작곡가로 분류한다. 그레트리는 어느때 고향 리에즈에서 이탈리아 순회오페라단의 갈루피(Galuppi), 페르골레지(Pergolesi)등의 공연을 보고 오페라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레트리는 이탈리아에 가서 오페라를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로마에서는 당대의 거장 카살리(Casali)의 지도를 받으며 오페라와 종교음악의 작곡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그는 거의 5년 동안 로마에 체류하면서 여러 편의 오페라를 작곡했다. 그의 작품은 화음이 풍부하며 특히 대위법의 사용에서 뛰어났다.


그레트리의 첫 번째 성공작은 La Vendemmiatrie이다. 이탈리아 스타일의 인터메쪼 또는 오페레타라고 할수 있는 것이다. 로마에서 초연된 이 작품은 대단한 환영을 받았다. 원래 이 작품은 몽시니(Monsigny)의 연습작품이었지만 로마에 있는 프랑스 대사관 직원이 그레트리에게 주어 완성케 한 것이다. 이후 그레트리는 프랑스 오페레타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어 로마를 떠나 제네바로 갔다가 얼마후 파리에 정착하였다. 볼테르와 친분을 맺었던 것은 제네바에서였다. 파리에서는 처음 몇 년동안 어려운 생활을 했다. 당장 먹고 살기에도 힘들 지경이었다. 어느날 우연히 그레트리를 만난 파리 주재 스웨덴 대사인 크로이츠백작이 그레트리에게 누가 써놓은 대본을 주면서 오페라 작곡을 의뢰하였다. 그레트리는 6주만에 오페라를 완성하였다. 오페라의 제목은 Le Huron(유론)이었다. 대성공이었다. 이어 내놓은 Lucile(루실)과 Le Tableau parlant도 큰 환영을 받았다. 이로서 그레트리는 오페라 작곡가로서 확고한 명성을 얻게 되었다.


그레트리는 거의 70편에 이르는 오페라/오페레타를 남겼지만 그 중에서 걸작이라며 Zemire et Azor(제미르와 아조르: 1771)와 Richard Coer de Lion(사자왕 리챠드: 1784)이다. ‘사자왕 리챠드’에 나오는 낭만적인 아리아 O Richard, O mon Roi(오 리챠드, 오 나의 왕이시여)는 왕에 대한 충성을 맹세하는 노래로 귀족들의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공화제를 원하는 민중들은 이 노래가 지나치다고 생각했다. 얼마후 이 노래에 대응하여 나온 것이 나중에 프랑스 국가가 된 La Marseillaise(라 마르세이예)였다. 1783년 파리의 퐁텐블로에서 공연된 La caravane du Caire(카이로의 캬라반)는 하프와 트라이앵글을 사용하여 터키풍의 음악을 이국적으로 사용한 작품이다. 당시 인기를 끌었던 이 작품은 모차르트의 ‘후궁에서의 도주’에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프랑스 혁명기간 중에 그레트리는 거의 모든 재산을 잃고 난감하였으나 그 이후에 들어선 공화국 정부가 그레트리의 정치성에 관계없이 지원을 아끼지 않아 작곡을 계속할수 있었다. 그는 루이 왕실로부터 수많은 훈장과 표창을 받았지만 나폴레옹도 그를 존경하여 최고훈장을 주었다. 그레트리는 몽모렌시(Montmorency)에 있는 별장에서 세상을 떠났다. 루쏘가 살던 집이었다. 벨기에는 그의 시신을 고향 리에즈에 안장코자 했으나 프랑스정부가 자존심 문제라면서 허락하지 않았다. 벨기에는 법정 소송을 통하여 겨우 승소하여 그가 세상을 떠난지 15년후 그의 심장만을 고향으로 가져올수 있었다. 그레트리는 오펜바흐 이전의 프랑스 코믹 오페라의 거장이었으며 그의 작품중 10여편은 아직도 프랑스와 벨기에의 무대를 장식하고 있다. 

 

'피터 대제' 


그레트리의 오페라 수첩

● Les mariages samnites(1768) ● Le Huron(1768) ● Lucile(루실: 1769) ● Le tableau parlant(1769) ● Les deux avares(1770) ●Zemire et Azor(1771) ● Le jugement de Midas(마이다스의 심판: 1778) ● Les fausses apparences(1778) ● Aucassin et Nicolette(1779) ● Colinette a la cour(1782) ● La caravane du Caire(카이로의 대상: 1783) ● L'epreuve villageoise(1784) ● Richard Coeur-de-lion(사자왕 리챠드: 1784) ● Pierre le Grand(피엘 대제: 1790) ● Guillaume Tell(윌리엄 텔: 1791)


'세계의 오페라 작곡가 > 프랑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버, 다니엘  (0) 2008.03.13
부엘듀, 프랑수아-아드리앙  (0) 2008.03.13
라모, 장 필립  (0) 2008.03.13
캄프라, 앙드레  (0) 2008.03.13
샤펜티에, 마르크-안투안느  (0) 2008.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