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프랑스

라모, 장 필립

정준극 2008. 3. 13. 10:05
 

대중은 원한다!

장 필립 라모


장 필립 라모

 

장 필립 라모(Jean-Philippe Rameau: 1683-1764)는 바로크시대에 프랑스 궁정의 마지막 위대한 작곡가였다. 라모는 대중들이 어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잘 아는 훌륭한 작곡가였다. 그는 전통적인 고상한 오페라 스타일에서 탈피하여 대중들의 기호에 맞는 보통의 오페라를 만들었다. 그는 원래 훌륭한 오르간 주자였다. 노트르담의 오르간을 연주했다. 그러나 그의 야망은 오르가니스트가 아니었다. 오페라였다. 중년을 훨씬 넘어선 50세에 첫 오페라를 선보였다. Hippolyte et Arcie(이폴리트와 아르시)였다. 파리 오페라극장에서 공연되었다. 흥분과 감탄의 연속이었다. 지금까지 들어보지 못한 새로운 음악이었기 때문이다. 적어도 륄리의 오페라에 흥미를 잃고 있었던 관중들에게는 그러했다. 물론 보수적인 사람들은 당황하고 불쾌하게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아무튼 이 오페라는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다. 그 다음 해에 공연된 오페라 겸 발레인 Les Indes galantes(유쾌한 인도인)도 성공이었다. 2년 동안 64회 공연을 했다. 그다지 성공적이라고 할수 없는 Castor et Pollux(캬스토와 폴룩스)도 초연 이후 21회 연속 공연되었다.


 '캬스토와 폴룩스'. 더치 내셔널 오페라. 현대적 연출

 

라모는 어릴 때부터 아버지에게서 음악교육을 단단히 받았다. 아버지는 전문 오르간 연주자였다. 이탈리아에서의 경험은 라모의 경력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약관인 19세 때에 이미 아비뇽대성당의 음악감독으로 임명될 정도였다. 그는 작곡에 있어서 새 이론을 가지고 있었다. 음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것과 저음의 하모니에 대한 것이다. 이들 이론을 기본으로 한 Traité de l'harmonie는 음악계의 커다란 관심을 끌었다. 라모는 지식인들과의 교류에 적극적이었다. 사상가 볼테르와는 특별히 친하게 지냈다. 그러나 너무나 자기의 음악이론만 주장했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들과 사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그중에는 장-자크 루쏘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세상을 떠나자 사람들은 그를 더욱 존경하고 흠모했다. 


라모의 하프시코드 음악은 특별하다. 하모니가 대담하다. 하지만 라모의 진면목은 오페라에 있다. 특히 비극적 리릭(Lyric) 장르에서 그러했다. 라모는 글룩주의자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서곡을 그 다음에 오는 드라마와 관련이 있도록 했다. 그러나 레시타티브는 륄리 스타일을 따랐다. 리듬에 있어서 보다 유연성이 있으며 표현에 있어서도 감정을 불어 넣도록 했다.


 '플라테'의 한 장면. 오페라 코미크


라모의 오페라 수첩

- Tragédies en musique(음악 비극)

● Hyppolyte et Aricie(이폴리트와 아리시: 1733) ● Castor et Pollux(캬스토와 풀뤽스: 1737) ● Dardanus(다르다뉘: 1739) ● Zoroastre(조로아스트르: 1749) ● Les Boréades(보레아스의 후예: 미공연)

- Opera-ballets(오페라 발레)

● Les Indes galantes(사랑의 인디안: 1735) ● Les fêtes d'Hébé(헤베의 축제: 1739) ● Les fêtes de Polymnie(폴림니의 축제: 1745) ● Le temple de la gloire(영광의 사원: 1745) Les fetes de l'Hymen et de l'Amour 또는 Les dieux d'Egypte(하이멘과 아모르의 축제: 이집트의 신: 1747) ● Les surprises de l'Amour(사랑의 경이: 1748)

- Pastorales heroiques(목가적 러브 스토리)

● Zais(자이스: 1748) ● Nais(나이스: 1749) ● Acante et Céphise 또는 La sympathie(아캉트와 세피스 또는 동정심: 1751) ● Daphnis et Eglé(다프니와 에글레: 1753)

- Comedies lyriques(리릭 코미디)

● Platée 또는 Junon jalouse(플라테 또는 주노의 질투: 1745) ● Les Paladins 또는 Le Vénitien(팔라딘 또는 베니스인: 1760)

- Comedie-ballet(코미디 발레)

● La princesse de Navarre(나바레의 공주: 1744)

- Actes de ballet(발레 작품)

● Les courses de Tempé(1734) ● Les fetes de Ramire(1745) ● Pigmalion(피그말리온: 1748) ● La guirlande 또는 Les fleurs enchantees(마법의 꽃: 1751) ● Les sibarites 또는 Sibaris(1753) ● La naissance d'Osiris 또는 Le Fête Pamilie(1754) ● Anacréon(아나크레옹: 1754) ● Anacréon(아나크레옹: 1754년도의 작품과는 전혀 다른 작품) ● Zéphire(바람의 신: 연도 미상) ● Nélée et Myrthis(연도 미상) ● Io(미완성, 연도미상)

- 분실 작품

● Samson(Tragédie en musique: 첫번째 버전은 1734년에 완성, 두번째 버전은 1736년에 완성, 두 버전 모두 공연되지 못하였다) ● Linus(Tragédie en musique: 1751: 리허설 후 스코어 도난 당함) ● Lisis et Délie(Pastorale: 1753년 11월 공연 예정이었으나 스코어 분실)

- 오페라 코미크를 위한 극음악. 대부분 음악 분실

● L'endriague(1723) ● L'enrolement d'Arlequin(1726) ● La robe de dissension 또는 Le faux prodige(1726) ● La rose 또는 Les jardins de l'Hymen(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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