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영국

토마스 아느

정준극 2008. 3. 18. 09:17

영국 국가를 완성하고 '룰 브리타니아'를 작곡한

토마스 아느

 


영국에 퍼셀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아느가 있다. 토마스 아우구스틴 아느(Thomas Augustine Arne: 1710-1778)는 진실로 영국 음악을 사랑하였기에 영국 스타일의 반짝이는 오페라를 만들어낸 위대한 인물이다. 아느가 작곡한 노래인 Rule, Britannia(지배하라! 브리타니아여)는 가장 유명한 애국적인 노래로서 지금도 온 영국인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이다. Rule, Britannia는 로열 알버트 홀에서의 연례행사인 프롬스(BBC The Proms)의 고정 레퍼토리이다. 프롬스 연주회가 있는 날이며 로열 알버트 홀에 입장하지 못한 사람들이 하이드 파크등 런던의 공원에 모여 유니온 잭을 흔들며 Rule! Britannia를 부르며 환호한다. 토마스 아느는 또한 현재 영국의 국가인 God Save the Queen(King)을 편곡하여 완성하였으며 영국에서는 누구든지 잘 아는 자장가 겸 민요인 A-Hungting We Will Go를 정리하여 내놓았다.

 

로열 알버트 홀에서의 프롬 연주회

 

아느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가구공이었다. 주로 목재로 의자를 만들었다. 두 사람 모두 재능과 인품을 인정받아서 런던시 가구공 협회의 이사로 선임되기까지 했다. 그런데 아느의 할아버지는 사업에 실패하는 바람에 빚을 많이 져서 결국 감옥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후 아느의 아버지는 돈을 많이 벌어서 코벤트 가든에 넓은 집을 구해서 들어갈수 있었으며 아느를 이튼 대학교에 보내 공부할수 있게 했다. 그러나 아느의 아버지는 말년에 재산을 모두 잃어서 할수 없이 드러리 레인 극장의 매표소에서 입장객의 수를 세며 생활비를 벌 정도였다. 아느는 어릴 때부터 음악을 무척 좋아했다. 어릴 때 그는 작은 피아노(스피넷)을 구해서 몰래 집으로 가져와 식구들이 모두 잠든 한밤중에 손수건으로 스피넷의 소리구멍을 틀어 막아서 소리가 새어나가지 않게 하고 연습을 했다. 아느는 너무 어려서 이탈리아 오페라극장에 입장하지 못하게 되자 하인의 복장을 하고 주인을 찾으러 들어가는 것처럼 하여 들어가서 오페라를 구경하였다. 아느가 작곡가인 마이클 페스팅(Michael Festing)을 만나 알고 지내게 된 것은 바로 이탈리아 오페라극장에서였다.

 

마이클 페스팅은 아느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페스팅은 아느에게 바이올린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음악회에 데려가서 음악에 대한 견문을 넓히도록 했다. 1733년에 옥스포드에 가서 헨델의 오라토리오인 아탈리아(Athalia)를 본것도 페스팅의 덕분이었다. 아느는 이튼대학에서 법을 공부했다. 졸업후 그는 법률사무소의 직원으로 3년이나 근무했다. 그러다가 아느의 아버지는 아들 아느가 페스팅이라는 작곡가의 그룹에 들어가서 음악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알고는 아느의 재능을 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아느에게 음악가로서의 길을 걷도록 허락했다. 아느는 어머니의 종교인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세례를 받았다. 당시 영국에서 성공회가 아닌 로마 가톨릭 신자로서 생활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지만 아느는 개의치 않았다. 그러면서 아느는 프리메이슨의 멤버였다. 당시 런던의 프리메이슨은 코벤트 가든 지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했다. 아느는 코벤트 가든 지역의 토박이였다. 아느의 가톨릭 신앙은 영국의 교회를 위해서 어떠한 음악도 작곡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당시 영국의 작곡가들은 거의 모두 교회를 위해 음악을 작곡했다.

아느는 1733년부터 1776년의 약 40년 동안 무려 90편에 이르는 무대작품을 작곡했다. 아느의 무대작품으로서는 음악극, 마스크, 판토마임, 그리고 오페라가 포함된다. 불행하게도 오늘날 아느의 대부분 스코어는 분실되었다. 아마도 1808년 코벤트 가든의 대화재 때에 소실된 것으로 보인다. 아느는 무대작품 중에서도 오페라와 마스크(Masque)로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마스크는 얼굴에 쓰는 마스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16-17세기에 유행했던 일종의 가면극 형태의 무대공연을 말한다. 그는 영국을 사랑하는 노래를 많이 남겼다. 예를 들면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소재로 한 노래들이다. The Tempest 에서 Where the bee sucks를, Love's Labour's Lost 에서 When daisies pied를, As You Like It 에서 Blow, blow, thou winter wind 등은 실로 많은 사랑을 받는 노래들이다. 런던 코벤트 가든 부근에서 태어난 아느는 이튼(Eton)대학에서 음악을 전공하였다. 원래 그의 아버지는 아느가 변호사가 될것을 강력히 희망하였으나 아느는 음악의 길을 택했다. 아느의 동생들도 모두 음악가가 되었다. 여동생 수잔나 마리아 아느(Susannah Maria Arne)는 유명한 콘트랄토였다. 수잔나는 오빠 토마스 아느의 첫 오페라인 Rosamund(Rosamund)의 초연에 주역으로 출연하는 등 여러번이나 아느의 오페라에 출연했다. 남동생인 리챠드 아느(Richard Arne)는 테너였다.

 

토마스 아느는 1737년에 당대 최고의 성악가인 세실리아 영(Cecilia Young: 1721-1789)과 결혼하였다. 세실리아의 언니인 이사벨라는 음악가인 존 프레데릭 람페(John Frederick Lampe: 1703-1751)의 부인이었다. 아느와 세실리아의 결혼 생활은 순탄하지가 않아서 두 사람은 헤어졌다가 아느가 세상을 떠나기 직전인 1777년에 두 사람은 뜻한바 있어서 다시 화합했다. 두 사람 사이에는 아들이 하나 있었다. 마이클 아느였다. 역시 작곡을 했다. 6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아느는 코벤트 가든의 성바울교회에 안치되었다.

 

1750년에 수산나는 드러리 레인의 극장장과 다투고는 드러리 레인을 떠나 코벤트 가든 극장으로 갔다. 토마스도 수산나와 함께 코벤트 가든으로 자리를 옮겼다. 1755년에 아느는 더블린에서 한동안 지내게 되었다. 부인인 세실리아와는 별거 상태였다. 아느는 세실리아가 정신질환이 있다고 주장했다. 아느는 더블린에 있으면서 제자인 소프라노인 샬로테 브렌트(Charlotte Brent)와 관계를 갖기 시작했다. 샬로테 브렌트는 어릴 때부터 음악의 신동이라는 칭찬을 받았던 소프라노였다. 브렌트는 아느의 작품에 여러번 출연하였다. 1760년도의 오페라인 '토마스와 샐리'(Thomas and Sally)에서 샐리 역할을 맡은 것은 대표적이었다. '토마스와 샐리'는 아마 영국 최초의 코믹 오페라일 것이다. 1762년의 아르타세르세스에서는 만다네(Mandane)의 역할을 맡기도 했다. 아르타세르세스는 18세기에 영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오페라였다. 아르타세르세스는 당시 영국에서도 이탈리아어로 된 오페라가 주류를 이루고 있을 때에 메타스타시오 대본에 의한 이탈리아어 오페라를 영어대본으로 처음 작곡한 것이라고 한다. 1791년(모차르트가 세상을 떠난 해), 런던을 방문한 요셉 하이든은 토마스 아느의 '아르타세르세스'를 보고 '이토록 훌륭한 영어 오페라도 있었느냐?'면서 감탄을 금치 못했다고 한다. 한편, 샬로테 브렌트는 뜻한바 있어서 아느와 결별하고 1766년에 바이올리니스트인 토마스 핀토라는 사람과 결혼했다.

 

아느는 당시 왕세자인 프레데릭(Frederick, Prince of Wales)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았다. 프레데릭 왕세자는 아트의 오페라와 마스크를 매우 좋아했다. 아느의 가장 유명한 오페라인 '알프레드'(Alfred)는 프레데릭 왕세자를 위해 작곡한 것이다. 원래는 마스크로서 작곡되었으며 런던 교외의 클라이브든(Cliveden)에 있는 프레데릭 황태자의 저택에서 초연되었다. 이 오페라의 피날레에 유명한 Rule, Britannia가 나온다. 일명 The Sailor's Return(뱃사람의 귀환)으로 알려진 Thomas and Sally(토마스와 샐리)도 뛰어난 작품이다. 존 게이 극본에 의한 The Beggar's Opera는 일찍이 요한 페푸슈가 음악을 만들어 넣은 것이 있으나 아느도 다시 시도하였다. 하지만 페푸슈의 작품이 원조이기 때문에 아느의 것은 오래가지 못했다.

 

1741년에 아느는 대법원에 소소을 내고 런던의 서적상으로 악보판매를 겸하고 있는 헨리 로버츠와 존 존슨이라는 사람들이 자기의 극장음악에서 일부를 무단으로 출판하여 판매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는 판권의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아느의 주장이 받아들여서 런던의 서적상들은 배상을 해야 했다. 아느야 말로 런던에서 최초로 판권문제를 법에 의해 해결한 사람이다. 아느가 법을 공부했으며 법률사무소에서 3년이나 근무했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Image Detail 

오페라 아르타세르세. 엘리자베스 와트


토마스 아느의 무대작품 수첩

● Rosamund(오페라. 1733 Lincon's Inn) ● The Opera of Operas(벌레스크 오페라. Tom Thumb the Great: 1733 리틀 극장) ● Dido and Aeneas(마스크. 1734 리틀 극장) ● Love and Glory(사랑과 영광: 마스크: 1734 Drury Lane 로열극장) ● Harlequin Orpheus(어릿광대 오르페오. 또는 마법의 피리: The Magical Pipe. 판토마임. 1735. 드러리 레인) ● Harlequin Restor'd(복구된 어릿광대. 또는 The Country Revels). 판토마임. 1735. 드러리 레인 ● The Twin Rivals(쌍둥이 라이발). 막간음악. 1735. 리틀 극장 ● Greenwich Park( 그리니치 파크). 막간음악. 1735. 드러리 레인 ● The Miser(구두쇠). 막간음악. 1735. 드러리 레인. 몰리에르의 L'avare에 기본을 둔 작품 ● Harlequin Restor'd(회복된 어릿광대 또는 Taste a la Mode: 입맛 대로). 판토마임 1736. 드러리 레인 ● Zara(자라). 막간음악. 1736. 드러리 레인. 볼테르 원작. ● The Fall of Phaeton(4륜 마차의 추락: 마스크. 1736 드러리 레인) ● The Rival Queens(라이발 왕비: 또는 The Death of Alexander the Great: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 막간음악. 1736. 드러리 레인 ● The King and the Miller of Mansfield(맨스필드의 물레방안 주인과 임금님). 막간음악. 1737. 로열 극장 ● Comus(마스크. 밀튼 원작: 1738 드러리 레인) ● The Tender Husband(상냥한 남편. 또는 The Accomplish'd Fools: 완전한 바보). 막간음악. 1738. 드러리 레인 ● An Hospital for Fools(바보 병원: 발라드 오페라: 드라마틱 우화. 1739 Drury Lane) ● Don John(돈 후안 또는 The Libertine Destroy'd: 파멸된 난봉꾼). 막간음악. 1740. 드러리 레인 ● Lethe(망각의 강 레테, 또는 Esop in the Shades: 그늘 속의 이솝). 막간음악. 1740. 드러리 레인 ● Alfred(알프레드) 오페라(마스크). 1740. 프레데릭 왕세자 저택 ● Oepidius, King of Thebes(테베의 왕 외피디우스). 막간음악. 1740 드러리 레인 ● The Tempest(템페스트: 폭풍). 막간음악. 1740. 드러리 레인  ● Twelfth Night(열두번째 밤: 또는 What You Will: 무엇을 하든지). 막간음악. 1741. 드러리 레인 ● The Peasant's Triumph on the Death of the Wild Boar(멧돼지의 죽음에 대한 농부의 승리). 발레. 1741. 드러리 레인 ● The Blind Beggar of Bethnal Green(베스날 그린의 장님 거지: 발라드 오페라: 1741 Drury Lane) ● The Merchant of Venice(베니스의 상인). 막간음악. 1741. 드러리 레인 ● The Rehearsal(리허설). 막간음악. 1741. 왕립음악원 ● The Judgement of Paris(파리스 심판: 마스크: 1742 Drury Lane) ● Miss Lucy in Town(마을의 미쓰 루시: 발라드 Farce: 1742 Drury Lane) ● The Mock Doctor(돌팔이 의사). 화스. 1743. 더블린 아우니기어가 극장 ● Theodosius(테오도시우스 또는 The Force of Love: 사랑의 힘). 막간음악. 1744 더블린 스모크 앨리 극장 ● Cymbeline(심벨린). 막간음악. 1744. 리틀 극장 ● The Temple of Dullness(바보 사원). 벌레스크 오페라. 1745. 드러리 레인 ● The Picture(사진 또는 The Cuckold in Conceit: 속아 넘어간 멍청이 남편). 막간음악. 1745. 드러리 레인 ● King Pepin's Campaign(페핀왕의 전투: 코믹-벌레스크 오페라: 1745 Drury Lane) ● Harlequin Incendiary(선동적인 어릿광대 또는 Colombine Cameron).  판토마임. 1746. 드러리 레인 ● The She-Gallants(여협객 또는 once a Lover and Always a Lover: 한번 애인은 영원한 애인). 막간음악. 1746. 드러리 레인 ● The Sheep-Shearing(양털 깎기. 또는 Florizel and Perdita: 플로리첼과 페르디타). 막간음악. 1747. 더블리니 스모크 앨리 극장 ● The Wild-Goose Chase(야생거위 쫓기). 막간음악. 1747. 드러리 레인 ● The Foundling(버린 아이). 막간음악. 1747. 드러리 레인 ● The Provok'd Wife(도발적 마누라). 막간음악. 1748. 드러리 레인 ● The Nunnery Expedition(수녀들의 탐험). 막간음악. 1748. 드러리 레인 ● Much Ado About Nothing(헛소동). 막간음악. 1748. 드러리 레인 ● The Triumph of Peace(평화의 개선: 마스크: 1749 Drury Lane) ● The Muses' Looking Glass(뮤즈의 거울). 막간음악. 1749. 코벤트 가든 ● Henry and Emma(헨리와 엠마. The Nut-brown Maid: 밤색의 하녀). 파스토랄레. 1749 Covent Garden ● Don Saverio(코믹 오페라:. 1750 Drury Lane) ● Harlequin Mountebank(사기꾼 광대 또는 The Squire Electrified: 충격받은 시골신사). 판토마임. 1750. 런던 뉴 웰스극장 ● The Sacrifice of Iphigenia(이피제니아의 희생). 엔터테인멘트. 1750. 런던 뉴 웰스극장 ● Romeo and Juliet(로미오와 줄리엣). 막간음악. 1750. 런던 로열 오페라 하우스 ● The Country Lasses(시골 아가씨 또는 The Custom of the Manor: 장원의 관습). 막간음악. 1751. 런던 로열 오페라 하우스 ● Harlequin Sorcerer(마법사 광대). 판토마임. 1752. 로열 오페라 하우스 ● The Oracle(계시). 막간음악. 1752. 로열 오페라 하우스 ● The Drummer(북치는 사람 또는 The Haunted House: 유령의 집). 막간음악. 1752. 로열 오페라 하우스 ● Eliza(엘리자: 오페라. 1754. Haymarket) ● Britannia(마스크. 1755. Drury Lane) ● Injured Honour(상처받은 명예 또는 The Earl of Westmorland: 웨스트모어랜드 경). 막간음악. 1756. 더블린 스모크 앨리 극장 ● The Pincushion farce(바늘겨레 익살극). 익살극. 1756. 더블링 스모크 앨리 극장 ● The Painter's Breakfast(화가의 아침식사). 막간음악. 1756. 더블린 스모크 앨리 극장 ● Catherine and Petruchio(캐서린과 페트루키오). 막간음악. 1756. 더블린 스모크 앨리 극장 ● Mercury Harlequin(머큐리 광대). 판토마임. 1756. 런던 로열극장 ● The Fair Penitent(잘생긴 참회자). 판토마임. 1756. 런던 로열 극장 ● Isabella(이사벨라 또는 The Fatal Marriage: 운명적인 결혼). 막간음악. 1757. 로열 극장 ● The Prophetess(여예언자 또는 The History of Diclesian: 디오클레시안의 역사). 음악연극. 1757. 로열 극장 ● The Sultan(술탄 또는 Solyman and Zaida: 술리만과 자이다). 막간음악. 1759. 로열 극장 ● Cymbeline(심벨린). 막간음악. 1759. 로열 오페라 하우스 ● The Beggar's Opera(거지 오페라: 발라드 오페라: 1759 Covent Garden) ● The Desert Island(무인도). 막간음악. 1760. 로열 극장 ● The Jovial Crew(유쾌한 선원들 또는 The Sailor's Return: 돌아온 선원: 발라드 오페라: 1760 Covent Garden) ● Thomas and Sally(The Sailor's Return: 발라드 오페라: 1760 Covent Garden) ● The Way to Keep Him(붙잡아 두기). 막간음악. 1761. 로열 극장 ● The Provok'd Husband(성난 남편 또는 A Journey to London: 런던 여행). 막간음악. 1761. 로열 오페라 하우스 ● Artaxerxes(페라: 1762 Covent Garden) ● Beauty and Virtue Reconciled(미와 덕의 화해). 세레나타. 1762. 로열 극장 ● Love in a Village(마을에서의 사랑: Pasticcio: 1762 Covent Garden) ● The Birth of Hercules(헤라클레스의 탄생). 마스크. 공연되지 않았음 ● The Arcadian Nuptials(아르카디아 결혼식). 마스크. 1764. 로열 오페라 하우스 ● The Guardian Outwitted(약삭빠른 후견인: 코믹 오페라: 1764 Haymarket) ● L'Olimpiade(올림피아 신: 오페라 세리아: 1765 Haymarket) ● The Summer's Tale(여름 이야기). 파스타치오/뮤지컬 코미디. 1765. 로열 오페라 하우스 ● Miss in her Teens(10대 아가씨 또는 The Medley of Lovers: 연인들의 메들리). 익살극. 1766. 로열 극장 ● Lionel and Clarissa(라이오넬과 클라리싸). 파스타치오/코믹 오페라. 1768. 로열 극장 ● King Arthur(아서왕 또는 The British Worthy: 영국의 보배). 오페라. 1770. 로열 극장 ● The Fairy Prince(요술 왕자: 마스크: 1771 Covent Garden) ● Squire Badger (떠돌이 장사꾼 어르신: 코믹 오페라: 1772 New Theater) ● The Cooper(통장이: 코믹 오페라: 1772 Covent Garden) ● Elfrida(코믹 오페라: 1772 Covent Garden) ● The Rose(장미: 코믹 오페라: 1772 Drury Lane) ● The Pigmy Revels(피그미 잔치 또는 Harlequin Foundling: 버려진 광대). 판토마임. 1772. 로열 극장 ● Alzuma(알추마). 막간음악. 1773. 로열 오페라 하우스 ● The Trip to Portsmouth(포츠마우스 여행). 코믹 오페라.; 1773. 리틀 극장 ● Achilles in Petticoats(페티코트 속의 복사뼈: 오페라 Burlesque: 1773 Covent Garden) ● Henry and Emma(헨리와 엠마). 수정본. 뮤지컬 드라마. 1774. 로열 오페라 하우스 ● May- Day(메이데이 또는 The Littly Gypsy: 작은 집시아가씨). 익살극. 1775 로열 극장. ● Phoebe at Court(궁전에 간 피비). 오페레타. 1776. 리틀 극장 ● The Seraglio(할렘). 코믹 오페라. 1776. 로열 오페라 하우스 ● Caractacus(카락타쿠스). 오페라. 1776. 로열 오페라 하우스 ● Love Finds the Way(사랑의 길). 파스타치오. 코믹 오페라. 1777. 로열 오페라 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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