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3구 란트슈트라쎄

5. Jacquingasse - Kundmanngasse

정준극 2010. 2. 15. 10:59

 Jacquingasse(야크빈가쎄)로부터 Kundmanngasse(쿤드만가쎄)까지

 

야우레스가쎄에 있는 러시아정교회

 

- Jacquingasse(야크빈가쎄): 오스트리아의 저명한 자연과학자인 니콜라우스 요셉 프라이헤르 폰 야크빈(1727-1817)을 기념한 거리이다. 그는 렌베그에 있는 식물원의 초대 원장이었다.

- Jauresgasse(야우레스가쎄 또는 조레가쎄): 프랑스 스타일의 사회민주주의를 주도하였으며 반유태주의와 국수주의를 반대한 장 조레(Jean Jaurés: 1859-191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 이전에는 리하르트가쎄 등으로 불렀다.

- Johannesgasse(요한네스가쎄): 이곳에 세례요한교회가 있었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요한네스가쎄 28번지는 인터콘티넨탈 호텔이다.

 

- Joseph-Schmidt-Platz(요셉 슈미트 플라츠): 오스트리아 제국에 속하여 있던 부코비나(현재의 루마니아)에서 독일 계통으로 태어난 테너 요셉 슈미트(1904-1942)를 기념하여 1995년에 붙인 이름이다.

- Juchgasse(유흐가쎄): 비엔나 출신의 화가인 에른스트 유흐(1838-190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테너이며 배우인 요셉 슈미트와 릴리아네 디에츠가 공연한 영화 Wann du jung bist, gehoert die Welt 의 한 장면. 요셉 슈미트는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의 부코비나에서 태어났다.

 

- Kaisergartengasse(카이저가르텐가쎄): 이곳에 있었던 황실 정원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정원에서는 가든파티등 각종 오락을 할수 있었다.

- Kappgasse(카프가쎄): 전기공학 교수이며 기계공학자인 기스버트 카프(Gisbert Kapp: 1852-192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다이나모와 변전기 분야의 권위자였다.

 

기스버그 카프

 

- Kärchergasse(캐르허가쎄): 이 거리에 있던 자기의 저택을 가난한 주민들을 위해 헌납한 Karl Kärcher(칼 캐르허: 1820-1874)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Kardinal-Nagl-Platz(카르디날 나글 플라츠): 란트슈트라쎄에서 태어난 비엔나 대주교인 프란츠 사버 나글(1855-1913) 추기경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Karl-Borromäus-Platz(칼 보로모이스 플라츠): 성보로모이스를 기념하는 이름이다. 4구 뷔덴의 칼스키르헤는 성칼 보로모이스에게 봉헌된 교회이다.

 

칼 보로모이스 플라츠에 있는 성 칼 보로모이스 분수

 

- Karl-Farkas-Gasse(칼 화르카스 가쎄): 오스트리아의 인기배우 겸 무대감독, 영화 시나리오 작가인 칼 화르카스(1892-1971)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Kegelgasse(케겔가쎄): 이곳에 있던 어떤 집에 Zum goldenen Kegel(황금 원통형 기둥)이라는 간판에 기인한 이름이다. 현재 케겔가쎄 34-38번지에는 유명한 훈데르트바써하우스가 있다. 뢰벤가쎄 41-43번지와 연계되어 있다.

 

케겔가쎄의 훈데르트바써하우스

 

- Keilgasse(카일가쎄): 거리의 끝 모양이 마치 쐐기(카일)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다. 이제 거리의 모양까지도 명칭으로 삼기 시작하는 모양이다.

- Keinergasse(카이너가쎄): 이곳에 넓은 땅을 가지고 정원을 만든 베른하르트 카이너(1726-1785)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카이너가쎄와 하인부르커 슈트라쎄

 

- Kelsenstrasse(켈젠슈트라쎄): 오스트리아 연방헌법을 기초한 법조인인 한스 켈젠(1881-1973)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Khunngasse(쿤가쎄): 자선가로서 구청장을 지낸 프란츠 리터 폰 쿤(1802-1892)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자기 재산의 상당부분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기증하였다.

- Kleingasse(클라인가쎄): Klein(클라인)은 작다는 뜻이지만 여기서는 사람의 이름이다. 법률가이며 교육자인 요한 빌헬름 클라인(1765-1848)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란트슈트라쎄 19번지에 비엔나 최초의 맹인시설을 설립하였다.

- Kleistgasse(클라이스트가쎄): 시인인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1777-181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 전에는 테게트호프 제독을 기념하여서 Tegetthofgasse(테게트호프가쎄)라고 불렀다.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

 

- Klimschgasse(클림슈가쎄): 거리 확장을 위해 사유지를 헌납한 요한 클림슈(1781-182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lopsteinplatz(클롭슈타인플라츠): 나폴레옹 전쟁 때에 대령으로서 참전했던 안톤 클롭슈타인(1763-1824) 남작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특히 1809년의 아슈페른 전투에 참전하여 빛나는 전공을 세웠다.

- Kölblgasse(쾰블가쎄): 도축자인 이그나즈 쾰블(1789-1850)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 아닌가라는 추측이다. 그는 자기 소유지를 기증하여 거리 확장공사가 이루어지도록 했다고 한다.

 

쾰블가쎄 전차정류장. 프라터슈테른행

 

- Kollergasse(콜러가쎄): 자기의 소유지를 도로용지로 기증한 미하엘 콜러(1802-1892)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Kolonitzgasse(콜로니츠가쎄): 비엔나 노이슈타트의 주교 겸 그란(Gran)의 대주교 겸 헝가리 총대주료를 지낸 레오폴드 콜로니츠 백작을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란트슈트라쎄에 교회, 양로원, 학교, 빈민구호원 등을 설립하였다. 그는 1679년의 흑사병 때와 1683년의 제2차 터키의 비엔나 공성 때에 소매를 올려 부치고 부상자 등 어려운 사람들을 직접 돌보아주었다. 콜로니츠플라츠도 같은 연유에서 비롯한 이름이다.

 

콜로니츠가쎄. 시내 중심지에서 조금만 밖으로 나가도 이런 모습이다.

 

- Krieglergasse(크리글러가쎄): 이 지역의 정원들을 가꾼 크리글러 가족들을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Krummgasse(크룸가쎄): 길이 구부러졌다고 하여(krumm) 크룸가쎄라는 이름이 사용되었다.

- Kübekgasse(퀴베크가쎄): 제국의회 의장으로서 철도, 화폐주조, 전보, 광업에서 많은 기여를 한 칼 프리드리히 프라이헤르 폰 퀴베크(1780-185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undmanngasse(쿤드만가쎄): 비엔나 출신의 조각가로서 링슈트라쎄의 팔라멘트(국회의사당) 앞의 팔라스 아테나 여신상을 제작한 칼 쿤드만(183801919)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팔라멘트의 팔라스 아테나 여신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