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4구 펜징

1. Abbegasse - Ausjagdweg

정준극 2010. 3. 29. 11:42

비엔나 제1구 펜칭(Penzing)의 거리이름 유래

 

펜칭은 비엔나 서쪽에 있는 넓은 구(Bezirk)로서 펜칭, 브라이텐제, 바움가르텐, 휘텔도르프, 하더스도르프-봐이들링아구의 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휘텔도르프 기차역은 비엔나 시내에서 서부선을 타고 갈수 있는 가장 긴 구간이다. 휘텔도르프에는 게르하르트 하나피 운동장이 있어서 해마다 Rapid Wien 축구경기가 열린다. 바움가르텐에서는 클림트가 태어났다. 펜칭에는 슈타인호프 공원과 데네파르트(Dehnepark) 공원이 있어서 야외 활동을 하기에 적당하다. 펜칭의 일부는 유명한 비엔나 숲(비너봘트)에 포함되어 있다. 펜칭의 거리이름 중에는 상당수가 1848년 3월 혁명 때에 희생된 사람들을 추모하여 만들어졌다. 희생자는 대부분 서민들로서 소목공, 제화공, 대장장이, 하녀, 세탁부 등이었다. 이제 펜칭의 거리이름에 대한 유래를 살펴보자.

 

 

Abbegasse(아베가쎄)로부터 Ausjagdweg(아우스야그트베그)까지

 

독일의 물리학자 겸 광학자인 에른스트 아베

 

- Abbegasse(아베가쎄): 독일의 물리학자, 광학자, 사회개혁가인 에른스트 아베(1840-190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칼 자이쓰와 합동하여 자이쓰 광학회사를 설립하였다. 작센-봐이마르의 아이제나흐에서 태어나 예나에서 세상을 떠났다.

- Abraham-a-Sancta-Clara-Strasse(아브라함 아 상크타 클라라 슈트라쎄): 유명한 설교자인 아브라함 아 상크타 클라라(한스 울리히 메게를레: 1644-170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연유는 모른다. 1구 부르크가르텐(궁정공원)의 동편 정문에 아브라함 아 상크타 글라라의 기념상이 있다.

- Abtsbergengasse(아브츠버겐가쎄): 오버바움가르텐의 포름바흐(Formbach)수도원이 소유한 포도밭의 이름이다.

- Albert-Schweitzer-Gasse(알버트 슈봐이처 가쎄): 독일의 의사이며 오르가니스트인 알버트 슈봐이처(1875-196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Alfons-Mucha-Weg(아폰스 무하 베그): 체첸 출신의 화가인 알폰스 무하(1860-193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화가 알폰스 무하

 

- Alois-Behr-Strasse(알로이스 베르 슈트라쎄): 소정원연합회인 Am Bierhäuselberg(암 비어호이젤버그)의 2대 회장을 지낸 알로이스 베르(1883-194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별 사람을 다 기념한다. 유래는 분명치 않다.

- Alois-Czedik-Gasse(알로이스 체디크 가쎄): 참의원의원을 지낸 알로이스 체디크(1830-1924)라는 사람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브륀들스버그(Bründlsberg) 및 아이젠버그(Eysenberg)의 남작이다.

- Alois-Grandl-Weg(알로이스 그란들 베그): 필터담재의 자동제조기(자동으로 연초를 종이 튜브에 채우는 장치)를 개발한 알로이스 그란들(1887-1969)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Alpengartenstrasse(알펜가르텐슈트라쎄): 이곳에 알프스 스타일의 소정원들이 몇군데 있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알프스정원에는 고산식물과 돌, 꽃밭이 꾸며진다.

- Altebergenstrasse(알테버겐슈트라쎄): 지명이다.

- Ameisbachzeile(아마이스바흐차일레): 아마이스바흐라는 시내의 옆에 있는 길이다.

- Ammerweg(암머베그): 암머는 멧새 무리를 말한다.

- Amortgasse(아모르트가쎄): 요한 아모르트(1826-1903)는 브라이텐제의 시장을 지냈다.

- Amundsenstrasse(아문젠슈트라쎄): 노르웨이의 극지방 탐험가인 로알드 아문젠(1872-1928)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노르웨이의 북극탐험가인 아문젠

 

- An der Grenze(안 데어 그렌체): 하더스도르프와 봐이들링아우의 경계가 되는 길이다.

- An der Niederhaid(안 데어 니더하이트): 농원의 이름이다.

- Andayweg(안다이베그): 오페라 성악가인 로제트 안다이(Rosette Anday: 1903-197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Andreas-Lechner-Strasse(안드레아스 레흐너 슈트라쎄): 1차 대전후 굶주린 주민들을 보살펴준 안드레아스 레흐너(1878-192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의회 의원을 지냈다.

- Anschlussgasse(안슐르쓰가쎄): 1914년 1차 대전 이후부터 옆의 길과 합쳤기 때문에 안슐르쓰가쎄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1938년 히틀러에 의한 안슐르쓰(합병)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 Antaeusgasse(안태우스가쎄): 주민협동조합인 Antaeus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안태우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거인이다. 안태우스는 그의 어머니인 땅에 손을 대면 힘이 솟아났다고 한다. 정착민들에게는 적당한 이름이었다.

- Antonie-Platzer-Gasse(안토니 플라처 가쎄): 여류정치가로서 의회 의원을 지낸 안토니아 플라처(1890-1981)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Anzbachgasse(안츠바흐가쎄): 휘텔버그슈트라쎄와 린처슈트라쎄 사이에 있던 경작지의 이름이다.

- Anzengruberstrasse(안첸그루버슈트라쎄): 비엔나 출신의 작가인 루드비히 안첸그루버(1839-188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비엔나 극작가인 요한 네스트로이와 페르디난트 라이문트의 전통을 이어받은 작품을 쓴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작가인 루드비히 안첸그루버.

 

- Apfelrosenweg(아펠로젠베그): 장미의 일종인 아펠로젠(사과장미)를 말한다.

- Astgasse(아스트가쎄): 굼펜도르프 의회 의원을 지낸 킬란 아스트(1749-1851)이라는 사람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이 거리에 집이 있었다.

- Ausjagdweg(아우스야그크베그): 농원의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