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5구 루돌프스하임..

아콘플라츠(Akkonplatz)로부터 휜프하우스가쎄(Fünfhausgasse)까지

정준극 2010. 5. 5. 01:05

비엔나 제15구 루돌프스하임-휜프하우스의 거리이름 유래

Rudolfsheim-Fünfhaus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의 루돌프 황태자

               

루돌프스하임은 1863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루돌프 황태자(1858-1889)를 기념하여 붙인 지명이다. 그후 1938년 나치 독일과 합병되었을 때 인근의 5가촌(五家村: 휜프하우스)과 6가촌(六家村: 젝스하우스)을 합하여 비엔나 제14구인 루돌프스하임-휜프하우스로 재편하였고 1957년 비엔나의 행정구역 확장에 따라 루돌프스하임을 제15구로 조정하였다. 15구의 거리 이름 중에서 상당수는 신기하게도 독일의 신화인 ‘니벨룽의 노래’에 나오는 인물들의 이름을 빌려서 삼은 경우가 많다. 오늘날 루돌프스하임-휜프하우스는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고생대 지역인 라에르베르크테라쎄(Laaerbergterrasse)에 걸쳐있다. 이 지역을 흘렀다는  비엔나강(빈플루쓰)도 기원전에는 넓이가 수백미터에 이르는 강이었다. 비엔나강은 로마시대에도 운송을 위해 사용되었다. 당시에는 강 중간에 여러 섬이 있었다. 근세에 이르러 비엔나강은 산업용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강을 따라 물레방아가 늘어서 있어서 밀가루를 만들어냈다. 예를 들어 오늘날의 뮐바흐(Muehlbach)에는 옛 물레방아 제분소의 흔적이 남아 있다. 울만슈트라쎄(Ullmannstrasse)와 몰라르드가쎄(Molardgase)에도 옛날 물레방아의 자취가  남아 있다. 비엔나강(Wienfluss)의 지류의 일부는 운하로 만들었다. 홀러가쎄(Hollergasse)의 운하는 중세부터 있었던 것이다. 루돌프스하임-휜프하우스에는 군대의 병영이 많이 있었다. 터키의 비엔나 공성 때부터 있었던 병영이었다. 이 지역이 비엔나의 방어선이었기 때문이다. 루돌프스하임-휜프하우스는 포도 생산지로서도 유명하다.

 

 

Akkonplatz - Fünfhausgasse

 

 팔레스티나의 아콘 고성

 

- Akkonplatz(아콘플라츠): 아콘은 팔레스티나에 있는 성채로서 1191년 레오폴드5세 대공이 제3차 십자군 전쟁 때에 함락한바 있다. 이로부터 레오폴드5세 대공의 방패는 적-백-적으로 장식하기 시작하였으니 오늘날 오스트리아 국기의 바탕이 된 것이다. 아콘플라츠는 이같은 역사적 사실을 기념하는 광장이다.

 

 바벤버그왕조의 레오폴드 5세의 방패.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오스트리아 국기가 탄생하였다.

                  

- Alberichgasse(알베리히가쎄): 알베리히는 니벨룽의 노래에 나오는 난장이 왕의 이름이다. 1911-1926년 사이에 휜프하우스에 니벨룽의 전설을 기념하여 니벨룽겐피어르텔(Nibelungenviertel) 구역을 설치한바 있다.

- Alliogasse(알리오가쎄): 18세기에 황실 성채건축가인 도나토 펠리체 달리오(Donato Felice d'Allio(1677-1761)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Anschützgasse(안쉬츠가쎄): 궁정배우 겸 극작가인 하인리히 요한 임마누엘 안쉬츠(1785-1865)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전에는 카이저가쎄(Kaisergasse)라고 불렀다.

 

유명한 궁정배우였던 하인리히 안쉬츠. 베토벤의 장례식에서 굵은 음성으로 프란츠 그릴파르처가 쓴 조사를 읽어 만인의 가슴을 울렸던 배우. 안쉬츠가쎄는 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Arnsteingasse(아른슈타인가쎄): 은행가이며 대상인으로서 예술애호가(매첸: Mäzen)인 나탄 아담 프라이헤르 폰 아른슈타인(1748-1838)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독일어로 예술애호가(예술 파트론)를 매첸이라고 하는데 이는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의 후원자인 마체니스(Maccenis)의 이름에서 비롯한 것이다.

- Auf der Schmelz(아우프 데어 슈멜츠): 15구의 서북부의 지역 이름인 슈멜츠에서 가져온 거리이름이다. 슈멜츠는 눈이 녹는다는 뜻이다.

- Avedikstrasse(아베딕슈트라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의료 활동을 펼친 의사 슈테판 아베디히(Stephan Avedig: 1804-1884)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Avedig를 Avedik으로 표기한 이유는 분명치 않다.

- Beckmanngasse(베크만가쎄): 배우로서 코믹연기의 대가인 프리드리히 베크만(1803-186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이름난 배우였던 프리드리히 베크만

 

- Behselgasse(베젤가쎄): 비엔나의 초대 도시건축감독관(슈타트바우인스펙토르)인 안톤 베젤(1781-1838)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Beingasse(바인가쎄): 1850년대에 지주였던 바인이라는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Benedikt-Schellinger-Gasse(베네딕트 셸링거 가쎄): 루돌프스하임의 창설자라고 일컬어지는 베네딕트 셸링거(1824-187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초대 루돌프스하임 시장을 지냈다.

- Braunhirschengasse(브라운히르센가쎄): 원래 이 지역의 명칭이 브라운히르센이었던 것을 기억하여 붙인 거리이름이다. 브라운히르센은 갈색사슴이라는 뜻이다.

- Brunnhildengasse(브룬힐덴가쎄): 니벨룽의 이야기에 나오는 부르군드왕 군터의 부인인 브륀힐데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Burjanplatz(부르얀플라츠): 여성정치가로서 가톨릭여성권익 운동가인 힐데가르트 부르얀(1883-195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카리타스 소치알리스(Caritas Socialis)라는 단체를 결성하였다. 기사당 국회의원을 지냈다.

 

부르얀플라츠에 있는 크리스트쾨니히키르헤(그리스도왕교회)

 

- Camillo-Sitte-Gasse(카밀로 지테 가쎄): 메히타리스텐키르헤(Mechitaristenkirche)를 건축한 카밀로 지테(1843-190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Chrobakgasse(크로바크가쎄): 부인과 전문의인 루돌프 크로바크(1843-191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여러 권의 부인과 전문서적을 집필하였으며 부인과진료의 권위자였다.

- Clementinengasse(클레멘티넨가쎄): 지주로서 지역개발에 앞장섰던 클레멘틴 페레이라(Clementine Pereira)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휜프하우스 초창기의 인물이었다.

- Costagasse(코스타가쎄): 요셉슈타트에 있는 여러 극장의 감독을 지낸 칼 코스타(1832-190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저명한 극장시인이기도 했다.

- Dadlergasse(다들러가쎄): 브라운히르슈의 지주로서 옷감을 제조했던 프란츠 벤첼 다들러(1760-183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Dankwartgasse(당크봐르트가쎄): 당크봐르트는 니벨룽의 노래에 나오는 인물이다. 당크봐르트는 보통 남자 이름으로도 자주 사용한다.

- Denglergasse(뎅글러가쎄): 루돌프스하임에서 양조장을 경영했던 요한 프리츠 뎅글러(1781-1862)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 전에는 니벨룽의 노래와 관련하여 지그문트가쎄라고 불렀다.

- Diefenbachgasse(디펜바흐가쎄): 젝스하우스 출신의 구의원이었던 하인리히 디펜바흐(1832-1891)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이 지역의 금융조합장을 지냈다.

- Dingelstedtgasse(딩겔슈테트가쎄): 시인으로 오페라극장 및 궁정극장 감독을 지낸 프란츠 프라이헤르 폰 딩겔슈테트(1814-188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Dreihausgasse(드라이하우스가쎄): 브라운히르센의 지명이었다. 아마 초창기에는 집에 세채 밖에 없었던 모양이다.

- Eduard-Suess-Gasse(에두아르트 쥐쓰 가쎄): 1870-75년간 도나우운하 건설에 참여했던 지질학자 에두아르트 쥐쓰(1831-1914)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에두아르트 쥐쓰 가쎄

 

- Europaplatz(오이로파플라츠): 프란츠 요나스 시장의 유럽사상(Europagedanken)을 강조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다.

- Felberstrasse(펠버슈트라쎄): 펠버는 이 지역에 흘렀던 시내의 이름이다. 펠버는 버드나무(Weidenbaum)을 말한다. 아마 냇가에 버드나무가 많았던 모양이다.

- Fenzlgasse(펜츨가쎄): 식물학자인 에두아르트 펜츨(1808-1879)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 대학교수로서 식물학에 대한 여러 저서를 남겼다.

- Flachgasse(플라흐가쎄): 펜칭의 마지막 판사였던 칼 플라흐(1772-1868)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Friedensreich-Hundertwasser-Platz(프리덴스라이히 훈데르트봐써 플라츠): 화가이며 건축가인 프리덴스라이히 훈데르트봐써(1928-2000)를 기념하여 붙인 거리이름이다.

 

프리덴스라이히 훈데르트바서

 

- Friedrichsplatz(프리드리히스플라츠): 1873-1890년에 휜프하우스 시장을 지낸 아돌프 프리드리히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Friesgasse(프리스가쎄): 자선가인 플로라 프리스 백작부인(1814-1882)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Fuchsgasse(푹스가쎄): 휜프하우스 의회의원으로 도살장과 여관을 운영했던 안드레아스 푹스(1843-1917)가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왜 생각이 났을까?

- Fünfhausgasse(휜프하우스가쎄): 15구 휜프하우스와 연관하여 붙인 이름이다. 15구는 원래 휜프하우스라고만 불렀으며 나중에 루돌프스하임이라는 말이 앞에 붙어서 긴 이름이 되었다.

 

여성정치가로서 카리타스 소치알리스를 창설한 힐데가르트 부르얀 기념부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