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5구 루돌프스하임..

욀봐인가쎄(Oelweingasse) - 슈투터하임슈트라쎄(Stutterheimstrasse)

정준극 2010. 5. 5. 01:08

Oelweingasse - Stutterheimstrasse

 

비엔나의 전차(슈트라쎈반)

 

- Oelweingasse(욀봐인가쎄): 오늘날까지도 훌륭하게 사용되고 있는 비엔나 시내전차 노선을 건설한 아르투르 욀봐인(1837-1917)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Oesterleingasse(외스터라인가쎄): 휜프하우스에서 양조장을 경영했으며 나중에는 병기공장을 운영하였던 니콜라우스 크리스티안 외스터라인(1747-1809)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원래 직업은 자물쇠 장인이었다.

- Oeverseestrasse(외버제슈트라쎄): 오스트리아-프러시아 연합군이 덴마크와 싸웠던 1864년의 외버제 전투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Ortnergasse(오르트너가쎄): 젝스하우스 시장직무대리를 지냈으며 구의회 의원, 젝스하우스 금융조합 이사를 지낸 요셉 오르트너(1846-1895)가 생각이 나서 붙인 이름이다. 원래 직업은 페인트 생산업자였다.

- Palmgasse(팔름가쎄): 휜프하우스와 굼펜도르프의 지주였던 칼 프란츠 요셉 팔름-군델핑겐(1775-1851) 대공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팔름가쎄와 마리아힐르퍼귀어텔이 만나는 곳의 어떤 집. 아름다운 벽면

 

- Pater-Schwartz-Gasse(파테르 슈봐르츠 가쎄): 가톨릭 신부로서 노동운동 및 교육사업을 위해 많은 활동을 했던 안톤 마리아 슈봐르츠(1862-192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Pelzgasse(펠츠가쎄): 펠츠는 휜프하우스의 자선가 가족이었다.

- Pfeiffergasse(파이퍼가쎄): 피혁공장을 운영했던 칼 파이퍼(1764-183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Pilgerimgasse(필거림가쎄): 니벨룽의 노래에 나오는 필거림 주교를 말한다.

- Pillergasse(필러가쎄): 염색공장을 운영하며 젝스하우스(Sechshaus)의 의회의원을 지낸 게오르그 필러(1789-1873)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Plunkergasse(플룬커가쎄): 휜프하우스 시장을 지낸 요한 플룬커(-1850)를 억지로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Possingergasse(포씽거가쎄): 니더외스터라이히(남부오스트리아) 지사를 지낸 루드비히 프라이헤르 포씽거 폰 초보르스키(1823-1899)가 얼핏 생각이 나서 붙인 이름이다.

- Pouthongasse(푸톤가쎄): 휜프하우스의 대지주였던 루드비히 프라이헤르 폰 푸톤(1807-1859)이 우연히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 Preysinggasse(프라이징가쎄): 루돌프스하임 시장을 지낸 칼 프라이징(1878-1879)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Rauchfangkehrergasse(라우흐팡케러가쎄): 이곳에 있던 Zum Rauchfangkehrer(굴뚝청소의 집)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Reichsapfelgasse(라이히스아펠가쎄): 이곳에 있던 Zum goldenen Reichsapfel(황금 제국사과의 집)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1730년 루스텐도르프 마을이 생길 때 처음으로 지은 집이다.

- Reindorfgasse(라인도르프가쎄): 라인도르프 마을과 연관하여 붙인 이름이다.

 

라인도르프 교구교회의 종탑

 

- Reithofferplatz(라이트호퍼플라츠): 이곳에서 고무제품 공장을 경영했던 요한 네포무크 라이트호퍼(1791-1872)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Reuenthalgasse(로이엔탈가쎄): 1200-1250년대에 음유시인으로 유명했던 나이트하르트 폰 로이엔탈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Robert-Hamerling-Gasse(로베르트 함머링 가쎄): 작가이며 교사였던 로베르트(루프레헤트) 함머링(1830-1889)이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 Rosinagasse(로지나가쎄): 안톤 라이돌트(Anton Leydolt)시장의 부인인 로지나 라이돌프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Rustengasse(루스텐가쎄): 루스텐도르프와 연관하여 붙인 이름이다.

- Schanzstrasse(샨츠슈트라쎄): 종전에는 비너슈트라쎄(Wiener Strasse)라고 불렀다. 요새로 사용하기 위한 보루(샨츠)가 있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 Schlossallee(슐로쓰알레): 종전에는 쇤브룬너 호프알레(쇤브룬 궁전길)라고 불렀다. 쇤브룬궁전의 정문으로 나 있는 길이다.

- Schmelzbrückenrampe(슈멜츠브뤼켄람페): 서부선 철도 위로 만들어진 교량의 램프가 있는 거리여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

 

슈멜츠브뤼케 

 

- Schmutzergasse(슈무처가쎄): 동판조각가 가족으로 유명한 슈무츠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식구들인 안드레아스, 요셉, 아담, 야곱이 모두 동판조각가였다. 야곱은 동판조각학교까지 설립했다.

- Schoellerweg(쇨러베그): 미니에이처화, 소묘작가인 요한 크리스토프 쇨러(1782-185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chraufgasse(슈라우프가쎄): 지질학자로서 대학교수를 지낸 요한 알브레헤트 슈라우프(1837-189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chselkagasse(슈젤카가쎄): 작가인 프란츠 슈젤카(1811-188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hweglerstrasse(슈베글러슈트라쎄): 커피보급에 앞장섰던 요한 슈베글러(1820-190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루돌프스하임 시장을 지냈다.

- Schwendergasse(슈벤더가쎄): 삼림개간자인 칼 슈벤더(1809-1866)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슈벤더스 콜로쎄움(Schwenders Colosseum)이라는 유원지를 만들었다.

- Sechshauser Gürtel(젝스하우저 귀어텔): 젝스하우스 지역과 관련하여 붙인 길 이름이다.

- Sechshauser Strasse(젝스하우저 슈트라쎄): 역시 젝스하우스 지역과 관련한 이름이다. 

 

젝스하우스 마을의 문장. 젝스하우스의 토지는 대부분 성미하엘대학교 소유였다. 그래서 성미하엘이 용을 제압하는 장면을 마을 문장으로 삼았다. 성미하엘대학의 문장도 비슷하다.

 

- Selzergasse(젤처가쎄): 라인도르프(Reindorf) 시장을 지낸(1850-1863) 요셉 젤처(1814-187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iebeneichengasse(지벤아이헨가쎄): 펜칭 교구교회에 일곱 그루의 떡갈나무(Eiche)가 심어져 있어서 붙인 이름이다.

- Sorbaitgasse(조르바이트가쎄): 1668-73년간 비엔나대학교 총장을 지낸 파울 폰 조르바이트(1624-1691)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페스트가 창궐할 때에 청결위생 운동을 펼쳤다.

- Sparkassaplatz(슈파르카싸플라츠): 이곳에 1891년에 루돌프수하임 금융신용조합이 있었다. 그 자리에는 현재 오스트리아은행 지점이 있다.

- Sperrgasse(슈페르가쎄): 서부선 철도가 교차되는 지역에 있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 Sporckplatz(슈포르크플라츠): 터키의 침공 때에 모거스도르프(Mogersdorf: 현재 헝가리에 속함)전투에서 혁혁한 전공을 세운 기병장교 요한 그라프 폰 슈포르크(1601-1679)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헝가리의 모거스도르프 언덕에 세운 석십자가. 모거스도르프 전투의 희생자를 추모하는 조형물이다.

 

- Staglgasse(슈타글가쎄): 이지역의 운하건설에 기여한 미하엘 슈타글(1814-188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구의회 의원을 지냈다.

- Stättermayergasse(슈태터마이어가쎄): 건축가인 이그나즈 슈태터마이어(1829-189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구의회 의원을 지냈다.

- Stiegergasse(슈티거가쎄): 건축가인 안톤 슈티거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주택을 지었다.

- Storchengasse(슈토르헨가쎄): Zum Storch(황새 집)이라는 간판이 있었다.

- Sturzgasse(슈투르츠가쎄): 오늘날 길이 끊어져 있다.

- Stutterheimstrasse(슈투터하임슈트라쎄): 나폴레옹 전쟁 때 육군사령관이었던 요셉 프라이헤르 폰 슈투터하임(1764-1931)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요제프 프라이헤르 폰 슈투터하임 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