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1구 플로리드스도르프

2. An der Oberen Donau - Autokaderstrasse

정준극 2010. 9. 15. 17:51

2. An der Oberen Donau(안 데어 오베렌 도나우)로부터 Autokaderstrasse(아우토카더슈트라쎄)까지

 

- An der Oberen Donau(안 데어 오베렌 도나우): 알테 도나우 왼편의 강둑에 있는 길이다. 그 전에는 단순히 Obere Donaustrasse(오베레 도나우슈트라쎄)라고 불렀다.

 

레오폴드버그에서 내려다본 알테 도나우

 

- An der Schanze(안 데어 샨체): 1866년의 독일 전쟁 중 프러시아군을 막기 위해 조성한 흙벽(Schanze: 보루)을 말한다.

- An der Töllerschanze(안 데어 퇼러샨체): 1866년에 조성한 흙벽을 말한다.

- Andreas-Hofer-Strasse(안드레아스 호퍼 슈트라쎄): 여관을 경영하고 가축장사를 했던 안드레아스 호퍼(1767-181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809년 바이에른과 프랑스의 티롤점령에 항거하는 민중봉기를 주도하였다.

 

안드레아스 호퍼가 티롤지방 농민들의 봉기를 주도하고 있는 모습의 그림

 

- Angerer Strasse(앙거러 슈트라쎄): 앙거른이라는 지명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Angyalföldstrasse(안기얄횔트슈트라쎄): 플로리드스도르프와 자매결연을 맺은 부다페스트의 안기얄횔트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Anichweg(아니히베그): 지도제작자인 페터 아니히(1723-176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티롤지방의 지도를 작성하였으며 고산지대 지도제작의 선구자였다.

- Anton-Anderer-Platz(안톤 안더러 플라츠): 플로리드스도르프 시장을 지낸 상업인 안톤 안더러(1857-193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Anton-Böck-Gasse(안톤 뵈크 가쎄): 슈트레버스도르프 시장을 지낸 상업인 안톤 뵈크(1842-1903)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슈트레버스도르프 교구교회

 

- Anton-Bosch-Gasse(안톤 보슈 가쎄): 예들제의 시장을 지낸 양조장 주인 안톤 보슈(1784-1868)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Anton-Dengler-Gasse(안톤 뎅글러 가쎄): 예들제에서 양조장을 경영한 안톤 뎅글러(1839-1900)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정말 대단하다.

- Anton-Kolig-Gasse(안톤 콜리히 가쎄): 화가 안톤 콜리히(1886-195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오스트리아 색채표현주의를 선도한 화가였다. 그는 수많은 작품은 남겼다. 유화만 해도 약 4백점을 제작하였다.

 

안톤 콜리히의 프레스코 작품. '성모와 아기예수의 옆에서 음악을 연주하는 천사들'. Kirchen-Süd-Außen-Wand in Saak

 

- Anton-Schall-Gasse(안톤 샬 가쎄): 축구선수인 안톤 샬(1907-1947)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소속팀인 SK Admira Wien에서 활동하는 중 다섯 번이나 분데스리그의 최우수선수로 선정되었다. 그는 1931-33년의 3년동안 이른바 원더팀(Wunderteam)의 멤버였다.

 

오스트리아 분데스 리가 로고

 

- Anton-Störck-Gasse(안톤 슈퇴르크 가쎄):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의 주치의였던 안톤 프라이헤르 폰 슈퇴르크(1731-180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예들제에 영지를 가지고 있었으며 예들제에서 양조장을 설립했다.

 

안톤 슈퇴르크

 

- Arbeiterstrandbadstrasse(아르바이터슈트란드바드슈트라쎄): 알테 도나우에 있는 온천장인 아르바이터슈트란드바드가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 Arnimgasse(아르님가쎄): 독일의 고문서학자인 한스 폰 아르님(1859-1931)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로슈토크(Rostok)대학교, 비엔나대학교,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대학교의 교수를 역임했다.

 

독일의 명문 로슈토크대학교. 한스 폰 아르님이 교수로 근무했었다.

 

- Arnoldgasse(아르놀드가쎄): 플로리드스도르프 시장을 지낸 제빵장인 게오르그 아르놀드(1847-1900)를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Auckenthalergasse(아우켄탈러가쎄): 경작지의 이름이다.

- Audorfgasse(아우도르프가쎄): 독일의 시인이며 잡지사 편집장인 야콥 아우도르프(1834-1898)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국제노동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했다. 그가 쓴 Arbeiter-Marseillaise(1864)는 19세기 말까지 노동운동가의 가사로 사용되었다.

 

야콥 아우도르프

 

- Auerhahngasse(아우어한가쎄): 아우어한은 들닭(Waldhahn)과 같은 뜻이다. 왜 그런 지명이 되었는지는 분명치 않다.

- Äugelgasse(오이겔가쎄): 이곳에 있는 들판의 이름이다.

- Autokaderstrasse(아우토카더슈트라쎄): 제1차대전중 슈트레버스도르프에 있던 자동차정비창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이 정비창은 오스트리아-헝가리에서 가장 큰 군용차량정비창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