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1구 플로리드스도르프

3. Babitschgasse - Bussardgasse

정준극 2010. 9. 15. 22:38

3. Babitschgasse(바비츄가쎄)로부터 Bussardgasse(부싸르드가쎄)까지

 

- Babitschgasse(바비츄가쎄): 플로리드스도르프 사민당 의회의원이었던 야콥 바비츄(1870-194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소비자운동에 앞장섰으며 예들러스도르프 신용금융조합을 설립했다.

 

예들러제 교구교회

 

- Bahndammweg(반담베그): 북부선 철도에 따라 놓인 길이다.

- Bahnhofplatz(반호프플라츠): 슈탐머스도르프 역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슈탐머스도르프의 프라이하이트플라츠(자유광장)

 

- Bahnsteggasse(반슈테그가쎄): 북부선 철도로 올라가는 작은 길이다.

- Baldassgasse(발다쓰가쎄): 예술사하자인 루드비히 발다쓰(1887-1963)을 기념하는 길이다. 초기 네덜란드 및 독일 미술 전문가로서 미술사박물관의 회화국장을 지냈다.

 

비에나 미술사박물관. 발다쓰는 이곳의 회화국장을 지냈다.

 

- Balgavyweg(발가비베그): 플로리드스도르프 소농장을 건설한 슈테판 발가비(1892-1960)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원래는 여관집 주인이었다.

- Baumberggasse(바움버그가쎄): 작가 안토니 바움버그(안토니 크라이믈: 1857-1902)를 기념하는 길이다. 주로 코미디대본과 극장작품을 썼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 대하여 대중들이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자 1902년 자살했다.

- Baumergasse(바우머가쎄): 그로쓰예들러스도르프의 사제인 하인리히 바우머(1840-1888)를 기어가여 붙인 이름이다.

- Beer-Hofmann-Gasse(베르 호프만 가쎄): 작가 리하르트 베르-호프만(1866-1945)을 기념하는 길이다. 연애소설이나 무대극본을 주로 썼으며 한때 감독까지 했었다. 유겐트슈틸 작가로 알려져 있다. 베르 호프만 베그(Beer-Hofmann-Weg)도 그를 기념하는 길이다.

 

 

비엔나 아카데미 김나지움의 졸업생 중에는 페터 알텐버그, 리하르트 베르 호프만, 휴고 폰 호프만슈탈, 아르투르 슈니츨러와 같은 뛰어난 작가들이 있다. 사진은 김나지움에 부착되어 있는 기념 명판

 

- Bellgasse(벨가쎄): 전화를 발명한 알렉산더 그라함 벨(1847-922)을 기념하는 길이다.

 

알렉산더 그라함 벨

 

- Bentheimstrasse(벤트하임슈트라쎄): 아슈페른전투에 이어 봐그람전투에서도 전공을 세워 마리아 테레지아 훈장을 받은 프리드리히 빌헬름 폰 벤트하임-슈타인푸르트 장군(1782-1839)를 기념하는 길이다.

 

봐그람전투에서의 나폴레옹

 

- Berglergasse(베르글러가쎄): 작가 겸 저널리스트인 한스 베르글러(오토카르 탄-베르글러: 1859-1912)를 기념하는 길이다. 비엔나 생활을 실감있게 묘사한 저서를 남겼다. 소설의 주인공인 Herrn von Pomeisl은 아직도 비엔나 사람들에게 친숙한 이름이다.

- Berlagasse(베를라가쎄): 대중적인 배우, 가수, 작가인 알로이스 베를라(알로이스 샤이헬: 1826-184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작가로서는 주로 코미디를 썼다.

- Bernhard-Bolzano-Gasse(베른하르트 볼차노 가쎄): 체코 출신의 철학자, 신학자, 수학자인 베른하르트 볼차노(1781-1848)를 기념하는 길이다. 수학에 있어서 볼차노-봐이어슈트라쓰 공식은 볼차노의 이름을 따온 것이다.

 

베른하르트 볼차노

 

- Bernreiterplatz(베른라이터플라츠): 그로쓰예들러스도르프 시장을 지낸 프란츠 베른라이터(1842-1914)를 기념하는 길이다. 그의 자손중에는 이른바 판검사들이 많이 나왔다.

- Bertlgasse(베르틀가쎄): 도나우펠트 시장을 지낸 알로이스 베르틀(1840-1888)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원래는 여관집 주인이었다.

- Berzeilusgasse(베르차일루스가쎄): 스웨덴의 화학자인 왼스 야콥 베르차일루스(Jöns Jakob Berzeilus: 1779-1848)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원소분석의 기초를 놓았다. 유기화학의 권위자인 그는 동위원소, 촉매제 등의 연구에서 뛰어난 업적을 쌓았다. 베르차일루스플라츠(Berzeilusplatz)도 그를 기념하는 광장이다.

 

스웨덴의 화학자인 베르차일루스

 

- Bessemerstrasse(베쎄머슈트라쎄): 영국의 공학자 겸 발명가인 헨리 베쎄머(1813-1898)를 기념하는 길이다. 그는 베쎄머식 전로(轉爐)를 발명하였다. 이 용광로를 이용하여 최초로 강철을 다량생산하는 길을 터 놓았다.

 

베쎄머가 개발한 전로. 강철생산에 획기적인 기여를 하였다.

 

-Birneckergasse(비르네커가쎄): 노동운동가인 프란츠 비르네커(1878-1923)를 생각하여 붙인 길이름이다. 그는 오스트리아 제1공화국 시절에 전제군주에 대한 암살기도의 희생물이 되어 살해당했다. 그러나 그의 죽음으로 오스트리아 사회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공화국 방어군이 창설되었다.

 

비엔나 시가지를 행진하는 공화국 방어군

 

- Birnersteig(비르너슈타이그): 비르너 가족은 원래 물레방아를 운영하였으나 사업을 확장하여 도나우를 운항하는 선박을 임대하였고 온천장과 여관을 경영하였다.

- Blechschmidtasse(블레흐슈미트가쎄): 자영업을 하는 사람도 연금보험에 가입할수 있는 길을 마련한 안톤 블레흐슈미트(1841-1916)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의 노력으로 오스트리아는 1909년부터 퇴직보험을 운영하게 되었다.

- Bodenstedtgasse(보덴슈테트가쎄): 독일의 작가인 프리드리히 폰 보덴슈테트(1819-1892)를 기념하는 길이다. 뮌헨대학교의 슬라브어 및 고대영어 교수를 지냈다. 그가 1851년에 내놓은 Die Lieder des Mirza-Schaffy(미르차 샤피의 노래)는 동양적인 시로서 각광을 받았다.

 

뷔스바덴에 있는 보덴슈테트 기념 부조

 

- Böhmgasse(뵘가쎄): 자선가로 유명한 안톤 뵘(1812-1865)을 기념하는 길이다. 그는 자선목적으로 4천 굴덴을 기부하였다.

- Bonitzgasse(보니츠가쎄): 철학자, 언어학자, 교육개혁자인 헤르만 보니츠(1814-1888)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대학교 고전어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1849년에 8학년으로 구성된 김나지움 교육을 주도하였다.

- Börnsteingasse(뵈른슈타인가쎄): 작가, 배우, 극장감독, 저널리스트인 하인리히 뵈른슈타인(1805-1892)를 기념하는 길이다. 요셉슈타트극장장을 지냈다. 저널리스트로서 그는 미국신문의 비엔나 특파원을 지냈으며 나중에는 비엔나 주재 미국영사로 활동했다.

 

요셉슈타트극장. 주로 연극을 무대에 올렸다.

 

- Bottoligasse(보톨리가쎄): 조각가인 오스카 보톨리(1921-1995)를 기념하는 길이다. 그는 현대조각가인 프릿츠 보트루바(Fritz Wotruba)의 제자로서 청동조각에 뛰어났다. 그는 플로리드스도르프에 아틀리에를 차렸다.

- Brachsengasse(브라흐젠가쎄): 브라흐제는 잉어의 일종이다. 좀 잡혔던 모양이다.

- Breitenweg(브라이텐베그): 경작지의 이름이다.

- Brossmannplatz(브로쓰만플라츠): 플로리드스도르프 의회의원을 지낸 페르디난트 브로쓰만(1892-1955)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이 지역에 학생기숙사를 지었고 소농장협회를 구성하여 회장을 지냈다.

- Bruckhaufner Hauptstrasse(브루크하우프너 하우프트슈트라쎄): 도나우의 수리조절공사를 하기 전에는 강 가운데에 섬이 있어서 사람들이 살기도 했다. 도나우 인젤(섬)에 있는 그런 지역을나우펠트-브루크하펜이라고 불렀다.

- Bründelgasse(브륀델가쎄): 샘을 사투리로 브륀델이라고 불렀다. 샘이 있었던 모양이다.

- Brünner Strasse(브륀너 슈트라쎄): 모라비아의 주도인 브륀(브르노)로 가는 국도를 말한다. 1904년에 개통되었다.

 

그림과 같이 아름다운 브륀(브르노)의 모습

 

- Brunner-Lehenstein-Gasse(브룬너 레엔슈타인 가쎄): 건축가이며 도시계획전문가인 칼 하인리히 브룬너(브룬너 레엔슈타인이라고도 함: 1887-1960)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비엔나의 도시계획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다. 한때는 칠레의 산티아고가톨릭대학교 명예교수로서 활동했다.

- Bubergasse(부버가쎄): 오스트리아-이스라엘 종교철학자인 마르틴 부버(1878-196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위대한 유태인 종교철학자인 마르틴 부버가 강의실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모습

 

- Büchnergasse(뷔흐너가쎄): 독일 작가, 자연과학자, 혁명가인 게오르크 뷔흐너(1813-183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당톤의 죽음’(Dantons Tod: 1835), ‘레옹스와 레나’(Leonce und Lena: 1836), ‘보체크’(Woyzeck: 1837)와 같은 작품을 남겼다.

 

뷔흐너의 연극 '당톤의 죽음'의 한 장면

 

- Bunsengasse(분젠가쎄): 독일의 화학자인 로베르트 빌헬름 분젠(1811-1899)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동료인 구스타브 로베르트 키르흐호프와 함께 분광기를 개발하여 새로운 원소들을 발견하였다.

- Bussardgasse(부싸르드가쎄): 부싸르드는 매 종류를 말한다. Bussard라는 단어는 Buse(부제), 즉 고양이(Katze)와 Aar(독수리)를 합한 뜻이다.

 

하이델베르크에 있는 로베르트 빌헬름 분젠의 기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