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오페라 작곡가/시작하면서

유명 오페라 작곡가 시대별 리스트: 1800-1849

정준극 2010. 10. 4. 09:29

유명 오페라 작곡가 시대별 리스트: 1800-1849

 

벨리니의 Norma의 한 장면

 

▩ 빈센쪼 벨리니(Vincenzo Bellini: 1801-1835). 벨리니는 Norma(노르마)와 I puritani(청교됴)와 같은 작품 때문에 벨 칸토 오페라의 주도적인 작곡가로 알려져 있다.

▩ 엑토르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 베를리오즈는 상상을 초월하는 음악을 수립하였다. Benvenuto Cellini(벤베누토 첼리니), Beatrice et Benedict(베아트리스와 베네딕트)는 그의 걸작이지만 대서사시와 같은 Les Troyens(트로이 사람들)는 바그너의 악극에 버금하는 대단한 프랑스 오페라이다. 베를리오즈의 전설적인 작품인 La damnation de Faust(파우스트의 겁벌)는 최근에도 자주 공연되는 작품이다.

▩ 미하일 글링카(Mikhail Glinka: 1804-1857). 글링카는 역사적 드라마인 A Life for the Tsar (짜르를 위한 삶)와 동화와 같은 작품인 Rusland and Lyudmila(루슬란과 루드밀라)로서 러시아 오페라의 전통을 닦아 놓았다.

▩ 암브로이스 토마(Ambroise Thomas: 1811-1896). Mignon(미뇽)과 Hamlet(햄릿)으로 뛰어난 기량을 보인 프랑스의 작곡가이다.

▩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 바그너는 오페라의 혁명을 이룩한 인물이다. 그는 음악 드라마인 Tristan und Isolde, Parsifal, 그리고 대서사시적 연작인 Der Ring des Nibelungen(니벨룽의 반지)으로 고전적인 레시타티브와 아리아의 구분을 폐지하였고 전통적인 카덴차를 회피하는 새로운 오페라 스타일, 즉 일관작곡스타일(through-composed style)을 선도하였다. 바그너의 작품은 거대한 스케일로서 유명하다. 그리고 전통적인 조성(Tonality)로부터 탈피하는 것이었다.

▩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 오랜 작곡 경력을 통하여 작곡 스타일이 계속 발전한 경우이다. Rigoletto(리골레토), Il Trovatore(일 트로바토레), La Traviata(라 트라비아타), Don Carlo(돈 카를로), Aida(아이다), Otello(오텔로) 등은 비록 멜로드라마라는 평을 받았지만 오늘날 세계의 오페라 무대를 압도하는 작품들이다. 베르디는 '오페라의 황제'이다.

▩ 샤를르 구노(Charles Gounod: 1818-1893). Romeo et Juliette(로미오와 줄리엣), Mireille(미레이유)와 같은 문학적 주제의 서정적인 오페라를 작곡하였다. 그의 대표작인 Faust 는 빅토리안풍이라는 평을 받고 있지만 아직도 세계의 오페라 무대를 장악하고 있는 작품이다. 빅토리아주의(Victorianism)이란 도덕성, 순수성, 사회적 질서를 뜻하는 것이다.

▩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 프랑스 오페레타의 창시자이다. La vie Parisienne(파리인의 생활), Orpheus in the Underworld(지하세계로 간 오르페오)와 같은 그의 작품은 마음을 사로잡는 멜로디와 사회풍자적인 내용으로 당시 파리의 인기를 독차지한 것이었다. 그는 말년에 보다 심각한 오페라인 The Tales of Hoffmann(호프만의 이야기)에 집중하였다.

 

오펜바흐의 오페레타 '아름다운 엘렌'의 무대

 

▩ 베드리치 스메타나(Bedrich Smetana: 1824-1884). 서사시적 오페라인 Dalibor(달리보르)로서 체코 국민오페라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민속 코미디인 The Bartered Bride(팔려간 신부)는 국제적인 레퍼토리로 되어 있다.

▩ 알렌산드르 보로딘(Aleksandr Borodin: 1833-1887). 단 한편의 오페라인 Prince Igor(이고르 공)를 17년에 걸쳐 작곡한였다. 오늘날 러시아 오페라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작품이다.

▩ 카미유 생-생(Camille Saint-Saens: 1835-1921). 프랑스 오페라 작곡가로서 성서이야기를 주제로 삼은 Samson et Delila(삼손과 델릴라)는 주요 레터토리가 되어 있다.

▩ 레오 들리브(Leo Delibes: 1836-1891). Lakme(라크메)는 콜로라투라 소프라노가 도전하는 하나의 관문이다. Lakme에 나오는 꽃의 2중창은 유명하다.

▩ 조르즈 비제(Georges Bizet: 1838-1874). 비제의 대표작인 Carmen(카르멘)은 세계 오페라 극장의 단골 레퍼토리이다. 초연 당시 사회적인 논란이 많았던 작품이다.

▩ 모데스트 무쏘르그스키(Modest Mussorgsky: 1839-1881). Boris Godunov(보리스 고두노프)한편의 오페라를 남겼다. 독특한 국민주의적 작품으로서 수많은 러시아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 표트르 일리이지 차이코브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차이코브스키는 두편의 오페라로서 국제적인 오페라 작곡가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Eugene onegin(유진 오네긴)과 The Queen of Spades(스페이드의 여왕)이다. 같은 시기에 활동했던 무쏘르그스키에 비하여 국민주의적 성향이 크게 두드러지지는 않는 작품들이다. 차이코브스키의 오페라는 모차르트, 벨 칸토, 비제의 카르멘으로부터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차이코브스키의 '스페이드의 여왕'의 무대

 

▩ 엠마누엘 샤브리에(Emmanuel Chabrier: 1841-1894). 버그너 스타일의 그랜드 오페라를 작곡코자 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가벼운 작품으로 더 사랑을 받고 있다. L'etoile(북극성)이다. 라벨과 플랑크가 대단히 숭모한 작품이다.

▩ 안토닌 드보르자크(Antonin Dvorak: 1841-1904). 스메타나와 야나체크를 연결하는 체코의 주요 오페라 작곡가이다. Undine(운디네) 전설을 기본으로 한 Rusalka(루살카)는 국제적으로 가장 사랑받고 있는 작품이다.

▩ 쥘르 마스네(Jules Massenet: 1842-1912). Belle Epoque라고 불리는 시기의 가장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마스네는 다작의 다재다능한 작곡가로서 여러 주제를 커버하는 작품을 남겼다. 그의 인가는 1차 대전 이후 수그러들었지만 Werther(베르테르), Manon(마농)은 아직도 세계 오페라 극장의 단골 레퍼토리가 되고 있다.

▩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Nikolai Rimsky-Korsakov: 1844-1908). Le Coq d'or(황금 닭) 와 같은 전설적이면서도 역사적인 주제로 오페라를 작곡했다.

 

림스키-코르사코프의 Le Coq d'or 의 한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