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베스트 오페라

역시 오페라의 황제 베르디

정준극 2012. 4. 14. 14:06

어떤 작곡가의 오페라가 가장 많이 공연되었는가?

역시 베르디는 오페라의 황제였다

 

오페라의 황제 주세페 베르디. 그의 '라 트라비아타'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공연되고 있는 작품이다.

 

오페라베이스(Operabase)의 집계에 따르면 세계에서는 지난 5개 시즌(1995/96 - 2009/10)에 베르디의 오페라가 가장 많이 공연되었다. 그 다음이 모차르트-푸치니의 순서이다. 베르디-모차르트-푸치니 다음으로는 바그너-로시니-도니체티의 순서이다. 그러나 1위부터 3위까지인 베르디-모차르트-푸치니와 4위부터 6위(바그너-로시니-도니체티)의 사이에는 공연회수에 있어서 상당한 갭이 있다. 벤자민 브리튼에게는 좋은 소식이 있다. 브리튼의 작품은 13위를 차지했지만 20세기에 태어난 작곡가로서는 유일하게 명함을 내밀었다. 어느덧 브리튼은 2013년에 탄생 1백주년을 맞이한다. 지난 5개 시즌 중에 무대에 올려진 오페라의 작곡가들은 1005명에 이른다. 공연회수에는 오페라 이외에도 오라토리오, 진혼곡 등이 포함된다.

 

베르디의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에서 축배의 장면

                      

오페라 작곡가 톱 20


1. 주세페 베르디: 2259회

    29편 작곡: 라 트라비아타(447회), 리골레토(314), 아이다(215), 나부코(183), 일 트로바토레(147), 활슈타프(144), 가면무도회(136), 오텔로(129), 맥베스(123), 돈 카를로스(99), 운명의 힘(64), 진혼곡(58), 시몬 보카네그라(56), 루이자 밀러(30), 아틸라(23), 에르나니(20), 두 사람의 포스카리(13), 시실리의 만종(11), 군도(Masnadieri: 11), 슈티펠리오(7), 왕궁의 하루(6), 조반나 다르코(6), 첫 십자군의 롬바르디인(5), 오베르토(4), 해적(Il corsaro: 4), 레냐노 전투(1), 아롤도(1), 알지라(1), 네개의 성곡(1)


'리골레토'에서 딸 질다의 죽음을 비통해 하는 리골레토


2,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2124회

   26편 작곡: 마술피리(451회), 피가로의 결혼(399회), 돈 조반니(360), 여자는 다 그래(282), 후궁에서의 도주(157회), 크레타의 왕 이도메네오(96), 티토의 자비(83), 사랑의 정원사(45), 자이데(29), 진혼곡(27), 루치오 실라(23), 목동왕(22), 바스티엔과 바스티엔느(22), 폰토의 왕 미트라다테(19), 음악감독(17), 아폴로와 히아신스(17), 가짜 바보(13), 베톨리아 해방(12), 알바의 아스카니오(12), 첫 계명 지키기(10), 카이로의 거위(9), 가짜 신부(7), 스키피오네의 꿈(7), 이집트의 왕 타모스(2), 철학자의 돌(2)


'마술피리'에서 파미나에게 교훈을 전하는 고승 자라스트로


3. 자코모 푸치니: 1732회

13편 작곡: 라 보엠(420회), 토스카(379), 나비부인(349), 투란도트(206), 마농 레스코(99), 자니 스키키(97), 수녀 안젤리카(54), 외투(37), 황금서부의 아가씨(35), 제비(29), 빌리(18), 에드가(6), 영광미사(3)

 

푸치니의 '라 보엠'의 한 장면. 크리스마스이브에 로돌포와 미미, 뮤제타와 마르첼로가 카페 모뮈에서

                               

4. 리하르트 바그너: 920회(14개 작품): 방랑하는 화란인(137회), 라인의 황금(115), 발퀴레(110), 트리스탄과 이졸데(101), 지그프리트(86), 탄호이저(82), 파르치팔(82), 신들의 황혼(75), 로엔그린(66), 뉘른베르크의 명가수(50), 리엔치(6), 사랑금지(4), 요정(1), 기타(5)


'방랑하는 네덜란드인'. 잘츠부르크 란데스테아터


5. 조아키노 로시니: 772회(40개 작품): 세빌리아의 이발사(327), 신데렐라(라 체네렌톨라: 124),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82), 렝스로의 여행(48), 이탈리아의 터키인(33), 탄크레디(19), 오리백작(16), 귀욤 텔(14), 오텔로(12), 시뇨르 브루스키노(8), 작은 장엄미사(7), 호수의 여인(7), 도둑까치(6), 기회가 도둑을 만든다(6), 세미라미데(5), 이집트의 모세(5), 마오메토2세(5), 시금석(터치스톤: 5), 스타바트 마테르(4), 비단사다리(4), 결혼계약서(4), 영국여왕 엘리사베타(3), 트로발도와 도를리스카(2), 모세와 바로(2), 고린도 공성(2), 테티와 펠레오의 결혼(2), 터무니없는 오해(2), 에르미오네(2), 콜로나의 에디포(2), 바빌로니아의 시로(2), 아르미다(2), 보르고냐의 아델라이데(2), 젤미라(1), 시기스몬도(1), 샤브란의 마틸데(1), 데도네의 죽음(1), 가제타(1), 행운의 속임(1), 데메트리오와 폴리비오(1), 비안카와 팔리엘로(1)


'세빌리아의 이발사'에서 '나는 거리의 만능선수'를 부르는 피가로

 

6. 게타노 도니체티: 713회(31개 작품)

7.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512회(15개 작품)

8. 조르주 비제: 485회(7개 작품)

9. 조지 프리드릭 헨델: 463회(56개 작품)

10. 자크 오펜바흐: 365회(34개 작품)

 

11. 요한 슈트라우스2세: 322회(10개 작품)

12. 피터 차이코브스키: 322회(7개 작품)

13. 벤자민 브리튼: 289회(19개 작품)

14. 프란츠 레하르: 250회(11개 작품)

15. 엥겔버트 훔퍼딩크: 221회(3개 작품)

16. 빈센초 벨리니: 213회(8개 작품)

17. 레오스 야나체크: 199회(10개 작품)

18. 샤를르 구노: 198회(7개 작품)

19. 쥘르 마스네: 193회(14개 작품)

20. 피에트로 마스카니: 169회(7개 작품)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의 한 장면. 부활절 아침, 한쪽에는 성당이, 다른 한쪽에는 마마 루치아의 주점이 있다.                            

                                                                                            

현존하는 작곡가들로서 지난 5개 시즌에 오페라가 공연된 작곡가는 501명에 이른다. 그중에서 자기의 작품이 가장 많이 공연된 작곡가는 미국의 필립 글라스(Philiip Glass: 1937-)이다. 그의 작품 중에서 12편이 세계적으로 41회나 공연되었다. 다음은 독일의 한스 베르너 헨체(Hans Werner Henze: 1926-)로서 그의 오페라 12편이 29회나 공연되었다. 다음은 오페라베이스가 취합한 현존 작곡가의 오페라 공연 현황이다. 501명 중에서 톱 20위까지만 소개코자 한다. 단 1편의 오페라만이 공연된 작곡가는 370명에 이른다.

 

작곡중인 필립 글라스

 

1. 필립 글라스(미국 Philip Glass: 1937-) - 41회(12개 작품): 어셔가의 몰락(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7), 사탸그라하(Satyagraha: 5), 미녀와 야수(La belle et la bete: 5), In the penal coloby(5), 바바리안을 기다리며(Waiting for the Barbarians: 4), The Book of Longing(4), 오르페(Orphee: 4), 하이드로젠 주크박스(Hydrogen Jukebox: 3), 케플러(Kepler: 1), 해변의 아인슈타인(Einstein on the Beach: 1), 아포막토스(Appomattox: 1), 아크나텐(Akhnaten: 1)

2. 한스 베르너 헨체(독일 Hans Werner Henze: 1926-) - 39회(12개 작품): 페드라(Phaedra: 8), 젊은 연인들을 위한 엘레지(Elegey for Young Lovers: 8), 바사리덴(Die Bassariden: 5), 우푸새와 효성의 승리(L'Upupa und der Triumph der Sohnesliebe: 3), 젊은 공자(Der junge Lord: 3), 원더극장(Das Wundertheater: 3), 폴리치노(Pollicino: 2), 배반의 바다(Das verratene Meer: 2), 고독대로(Boulevard Solitude: 2), 실내악(Kammermusik 1958: 1), 엘 시마론(El Cimarron: 1), 홈부르크의 공자(Der Prinz von Homburg: 1)

3. 존 아담스( 미국 John Adams: 1947-) - 26(5): 중국에 간 닉슨(Nixon in China: 8), 닥터 아토믹(Doctor Atomic: 7), 꽃피는 나무(A Flowering Tree: 7), 클링호퍼의 죽음(The Death of Klinghoffer: 2), 엘 니뇨(El Nino:1)

4. 제이크 히기(미국 Jake Heggie: 1961-) - 24(6): 사형수 입장(Dead Man Walking: 15), 세번의 12월(Three Decembers: 4), 불륜의 종말(The End of the Affair: 2), To Hell and Back(1), 모비 디크(Moby-Dick: 1), Again(1)

5. 그리고리 프리드(러시아 Grigori Frid: 1915-) - 21(2): 안네 프랑크의 일기(The Diary of Anne Frank: 20), 반 고흐의 편지(Briefe de van Gogh: 1)


그리고리 프리드의 '안네 프랑크의 일기'. 랑카스터 오페라


6. 피터 맥스웰 데이비스(영국 Peter Maxwell Davies: 1934-) - 21(7): 등대(The Lighthouse: 5), 미친 임금을 위한 여덟개의 노래(Eight Songs for a Mad King: 5), Miss Donnithorne's Maggot(4), 신데렐라(Cinderella: 3), 영매(The Medium: 2), 두명의 피들러(The Two Fiddlers: 1), Mr Emmet Takes a Walk(1)

7. 페터 에외트뵈스(헝가리 Peter Eötvös: 1944-) - 21(7)

8. 파스칼 뒤사팽(프랑스 Pascal Dusapin: 1955-) - 21(5): Medeamaterial(7), Passion(6), Faustus, the Last Night(6), To Be Sung(1), Romeo et Juliette(1)

9. 칼라일 플로이드(미국 Carlisle Floyd: 1926-) - 19(4): Susannah(13), Of Mice and Men(3), Cold Sassy Tree(22), The Passion of Jonathan Wade(1)

10. 볼프강 림(독일 Wolfgang Rihm: 1952-) - 19(7): Jakob Lenz(6), Das Gehege(6), Proserpina(3), Seraphim(1), Oedipus auf Kolonos(1), Drei Frauen(1), Dionysos(1)

 

볼프강 림의 '야곱 렌츠'의 한 장면

                         

11. 에버하르트 슈트로일(독일 Eberhard Streul: 1941-) - 16(2)

12. 조나단 도우브(영국 Jonathan Dove: 1959-) - 16(8)

13. 해리슨 버트위슬(영국 Harrison Birtwistle: 1934-) - 15(7)

14. 카이야 사아리아호(핀랜드 Kaija Saariaho: 1952-) - 15(4)

15. 살바토레 쉬아리노(이탈리아 Salvatore Sciarrino: 1947-) - 14(7)

16. 필립 뵈스만스(벨기에 Philippe Boesmans: 1936-) - 12(3)

17. 데틀레프 글라너트(독일 Detlev Glanert: 1960-) - 12(9)

18. 마이클 나이만(영국 Michael Nyman: 1944-) - 11(3)

19. 조르지오 바티스텔리(이탈리아 Gorgio Battistelli: 1953-) - 11(7)

20. 오스발도 골리요프(독일 Osvaldo Golijov: 1960-) - 11(1)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난 독일 작곡가 오스발도 골리요프의 '에이어'(Ayre)


501명의 작곡가 중에서 여성작곡가는 60명에 이른다. 그중에서 톱 10을 소개한다. 핀랜드의 카이야 사아리아호의 작품이 가장 자주 공연되었다. 사아리아호의 '먼 곳으로부터의 사랑'(L'amour de loin)과 '에밀'(Emilie)은 유럽과 미주에서 가장 많이 공연된 작품이다. 스코틀랜드 출신의 주디스 웨이어(Judith Weir)는 지난 10여년간 여성작곡가로서는 가장 성공한 케이스이다. 그의 작품 중에서는 '티크'(Tieck)가 가장 인기를 끌었으며 그후에 나온 '블론드 에크버트'(Blond Eckbert) 도 영국과 독일에서 인기를 끌었다. 최신작인 '아흐터반'(Achterbahn)은 2011년 7월 오스트리아의 브레겐츠 페스티벌에서 세계초연되었다. 여성작곡가 톱 10은 다음과 같다. 한국 출신으로 독일에서 활동하고 있는 진은숙은 11위였으며 그의 오페라 '이상한 나라의 알리스'(Alice in Wonderland)는 3회 공연되었다.

 

작곡 중인 핀랜드의 카이야 사아리아호

        

현존 여성오페라 작곡가 10인

                 

1. 카이야 사아리아호(핀랜드 Kaija Saariaho: 1952-) - 15회 공연(4개 작품): L'amour de loin(6), Adriana Mater(4), Emilei(3), La Passion de Simone(2)

2, 주디스 웨이어(영국 Judith Weir: 1954-) - 9(4): Blond Eckbert(4), Das Geheimnis der schwarzen Spinne(2), A Night at the Chinese Opera(2), King Haralds Saga(1)

3. 챠야 체르노빈(이스라엘 Chaya Czerowin: 1957-) - 7(2): Adama(4), Prima(3)

4. 레이첼 포트만(영국 Rachel Portman: 1960-) - 7(1): The Little Prince(7)

5. 엘리자베트 나스케(오스트리아 Elisabeth Naske: 1963-) - 5(2): Die Feuerrote Friedricke(3), Die rote Zora(2)

6. 마르게리트 모노(프랑스 Marguerite Mannot: 1903-1961) - 5(1): Irma la Douce(5)

7. 엘레나 캐츠 쳬르닌(호주 Elena Kats-Chernin: 1957-) - 4(1): The Rage of Life(4)

8. 제르맹 테이예퍼(프랑스: Garmaine Taillefer: 1892-1983) - Les six의 유일한 여성 멤버 - 4(4): M Petitpois achete un chateau(1), La bel amkitieux(1), La pauve Eugenie(1), La fille d'opera(1)

9. 이사벨르 아불커(프랑스 Isabelle Aboulker: 1938-) - 3(1): Jeremy Fischer(3)

10. 요안나 브루츠도비츠(폴란드 Joanna Bruzdowicz: 1943-) - 3(1): The Penal Colony(3)


요안나 브르츠도비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