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 모차르트는 햇빛이다. - 드보르작-
○ 모차르트의 소나타는 특이하다. 아이들에게는 너무 쉽고 예술가들이게는 너무 어렵다. - 아서 슈나벨(Arthur Schnabel: 1882-1951, 오스트리아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 -
○ 모차르트는 파우스트를 오페라로 작곡했어야 했다. -괴테 -
○ 모차르트가 내 나이 때에는 이미 세상을 떠난지 1년이나 지났다는 것을 생각하며 우울하다. - 톰 레러(Tom Lehrer: 1928, 미국 피아니스트, 작사가) - 모차르트가 35세라는 짧은 나이로 세상을 떠난 것을 얘기하며.
○ 오 불멸의 모차르트여! 당신은 우리 인생들에게 더 할수 없이 많은 영감과 더 할수 없이 나은 삶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 프란츠 슈베르트 - 1816년 일기에서
베토벤
○ 나는 운명이란 것이 내 몸에 들어올 것 같으면 목에서 삼키지 않을 것이다. 아무리 운명이라고 해도 나를 꺾거나 완전하게 부서트리지 못할 것이다. - 베토벤이 F G Wegeler 에게 보낸 서한에서(1801) -
○ 음악은 고도의 지식 세계로 들어가는 정신적인 존재이다. 음악은 인간을 파악할수 있지만 인간은 절대로 음악을 파악하지 못할 것이다. - 독일 여류작가인 Bettina von Armin(1785-1859)이 괴테에게 보낸 서한에서 베토벤이 한 말을 인용한 구절(1810) -
○ 나는 눈을 뜨면 한숨을 쉬어야 한다. 내가 보는 것들이 내가 믿는 것에 반하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나는 음악을 이해하지 못하는 세상을 경멸한다. 음악은 어떤 지혜나 철학보다도 더 높은 계시이기 때문이다. - 베토벤 - Marion M Scott의 저서 Beethoven(1934)에서 -
○ Muss es sein? Es muss sein! Es muss sein!(Must it be? It must be! It must be!) - 베토벤(현악4중주곡 F 장조를 완성한 후에 써넣은 코멘트) -
○ Mir geht nichts über Beethoven(나에겐 베토벤이 최고이다). - 말러 -
○ Plaudite, amici, comedia finita est(박수를 보내라, 친구들이여, 나의 코미디는 끝났다) - 베토벤이 죽음을 앞두고 한 말(1827) -
○ 세월이 지나가고 세상만물이 소멸된다고 해도 교향곡 9번은 남을 것이다. - Michael Bakunin(1814-1876, 러시아 철학자) -
○ 베토벤은 거대한 신상과 같다. 누구도 가까이 가서 손으로 잡을수가 없다. 누구와도 타협하지 않는 완고한 성격 때문일 것이다. 그는 실로 세속과의 타협을 모른다. 그는 사람들의 비위나 마추는 그런 음악을 만들지 않았다. - 바이올리니스트 Yehudi Menuhin의 저서 Unfinished Journey(1976)에서 -
비제
○ 나는 멋있는 음악을 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작곡을 시작하기 전에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기를 원합니다. - 비제가 샤를르 구노에게 보낸 서한에서(1975) -
○ 우리 모두 환상을 가집시다. 그리고 대담함과 예기치 못함과 매혹적인 것을 가집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부드러움과 섬세함과 우아함을 가집시다. - 비제가 에드몽 갈라베르(Edmond Galabert)에게 보낸 서한에서. W. Dean이 Bizet 에서 인용한 말(1975) -
○ 음악가로서 솔직히 말하자면 만일 불륜, 광신, 범죄, 사악함, 초자연적 사건 등을 다루지 않고 억누른다면 아마 한 소절도 작곡할 방법이 없을 것이다. - 비제가 Edmond Galabert 에게 보낸 서한에서 -
○ 비제의 음악에서 스페인의 멜로디를 모두 빼놓는다면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을 것이다. 그런데 비제는 생선을 소스로 가리는 역할을 했다. - 샤를르 구노가 카르멘의 초연에서 한 말 -
○ 그의 음악은 사악하고 숙명을 강조하며 정교하다 못해 교묘하다. 하지만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다. - 프리드리히 니체 -
푸치니
○ 마스네는 분단장과 미뉴엣으로 프랑스 사람인 것을 알게 한다. 하지만 나는 무모한 열정으로 이탈리아 사
람인 것을 느끼게 한다. - 푸치니 -
○ 푸치니는 다른 누구보다도 베르디의 후계자 처럼 보인다. - 버나드 쇼, 푸치니의 '마농 레스꼬'의 런던 초연에서(1894) -
○ 쇼스타코비치: 푸치니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브리튼: 오페라를 보면 끔찍합니다.
쇼스타코비치: 아니요, 틀렸어요. 푸치니는 놀랍도록 뛰어난 오페라를 작곡했어요. 다만 음악이 끔찍할 뿐이지요. - Lord Harewood 의 저서에서 인용(1981) -
바그너
○ 나를 열정에 넘친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현재로서 나는 음악가, 시인, 감독, 저술가, 강사일 뿐입니다. - 바그너가 리스트에게 보낸 서한에서 -
○ 바그너는 참으로 못말리는 사람이다. 말을 하면 도무지 끊임이 없다. 그렇게 쉬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 - 로베르트 슈만 -
○ 바이로이트에서 바그너를 듣지 않았다면 아무것도 들은 것이 아니다. 바이로이트에서 바그너를 본다면 손수건을 여러개 준비해야 할 것이다. 너무 감격해서 울음을 참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정제도 가지고 가야 한다. 환각에 빠져 열광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 가브리엘 포레 -
○ 바그너의 예술은 최고의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최고에는 미래가 없다. 시작이 아니고 끝이기 때문이다. - 에드워드 한슬리크 -
○ 바그너라는 인물은 과연 인간인가? 혹시 질병은 아닌가? 그는 접촉하는 모든 것을 오염시킨다. 그는 음악을 병들게 만들었다. 바그너의 예술은 질병에 걸려 있다. - 프리드리히 니체, Der Fall Wagner(1866)에서 -
○ 바그너의 음악은 사랑스러운 순간을 들려준다. 하지만 한시간의 4분의 3은 끔찍하다. - 로시니 -
○ 바그너의 음악은 들리는 것보다 더 낫다는 얘기를 들었다. - 마크 트웨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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