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구 인네레 슈타트의 궁전들 (Burgen, Schösser, Paläste)
비엔나는 궁전의 도시이다
[호프부르크] (Hofburg)
공중에서 내려다본 호프부르크와 노이에 부르크
비엔나 1구 인네레 슈타트에서 드넓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호프부르크는 1918년까지 합스부르크 황제들의 거처로 사용된 궁전이다. 호프부르크의 시작은 1279년이었다. 당시에는 그저 하나의 저택에 불과했다. 첫번째 확장은 보헤미아 왕인 오토카르 2세 프레미슬(Ottokar II Premysl)이 주도했다. 오토카르 2세는 호프부르크를 확장하고 비엔나의 한쪽 경계로 삼았다. 그후 페르디난트 1세가 왕궁을 비엔나로 옮기고 호프부르크를 대대적으로 확장했다. 이어 그 다음의 군주들도 계속 확장의 노력을 기울여서 결국은 18개의 동(棟: Trakt)과 19개의 내정(인넨호프)으로 구성된 궁전으로 발전시켰다. 오늘날의 면모를 갖추게 된것은 19세기에 들어와서였다. 비엔나 성벽을 허물고 그 자리에 대로(링 슈트라쎄)를 건설하였으며 아울러 호프부르크도 새로운 설계도에 의해 크게 확장하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현재의 노이에 부르크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여러가지 사정상 원대한 계획대로 더 이상 확장되지는 못하였다. 호프부르크의 발전과정을 3단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 13세기부터 17세기: 착수시기, 슈봐이처 트락트, 아우구스틴교회, 수도원이 만들어졌다.
- 18세기(바로크 시대): 황실의 거처로 사용되었다. 여러 트락트가 만들어졌다.
- 19세기와 20세기: 링슈트라쎄 양식의 거대한 도시계획이 성사되었다. 노이에 부르크, 헬덴플라츠가 만들어졌다.
호프부르크의 웅장한 돔. 제국의 영화를 보여주고 있다.
호프부르크의 건물들은 다음과 같다.
1. 스위스동(슈봐이처트락트) 2. 아우구스틴교회(아우구스티너키르헤)와 아우구스틴수도원(아우구스티너클로스터) 3. 황실마사(슈탈부르크) 4. 아멜리아동(아멜리엔트락트) 5. 레오폴드동(레오폴디니셰르 트락트) 6. 레도우텐홀동(레도우텐잘트락트) 7. 스페인승마학교(빈터라이트슐레) 8. 국립도서관(호프비블리오테크) 9. 아우구스틴동(아우구스티너트락트) 10. 알브레헤트 대공 궁전(팔레 에르츠헤르초그 알브레헤트) 11. 제국수상동(라이히스칸츨러트락트) 12. 대연회장동(페스트잘트락트) 13. 미하엘동(미하엘러트락트) 14. 노이에 부르크 15. 본관동(Corps de Logis: Wohnkörper) 16. 온실(팔멘하우스) 17. 옛 왕궁벽
새로 지은 노이에 부르크. 건물 앞에 사보이의 오이겐 공자의 기마상이 있다.
호프부르크에는 7 개의 광장(플라츠)과 9 개의 기념상(덴크말)이 있다.
(광장) 1. 궁전내 광장(In der Burg) 2. 발하우스광장(발하우스플라츠) 3. 미하엘광장(미하엘러플라츠) 4. 스위스궁 내정(슈봐이처호프) 5. 요제프광장(요제프스플라츠) 6. 알베르티나광장(알베르티나플라츠) 7. 영웅광장(헬덴플라츠)
(기념상) 1. 샤를르(카를)대공 기마상(헬덴플라츠) 2. 사보이의 오이겐 공자 기마상(헬덴플라츠) 3. 모차르트 기념상(부르크가르텐) 4. 괴테 기념상(부르크 링) 5. 요제프 2세 황제 기마상(요제프스플라츠) 6. 알브레헤트 대공 기마상(알베르티나 미술관) 7. 프란시스 1세 기념상(인 데어 부르크) 8. 프란시스 1세 기마상(부르크가르텐) 9. 프란츠 요제프 1세 기념상(부르크가르텐)
호프부르크 인 데어 부르크의 프란시스 1세 기념상과 아말리엔트락트
호프부르크 전체에는 약 2,600개의 방이 있다. 그중에서 일반인들이 관람할수 있는 방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상당수의 건물들은 연방정부의 청사로 사용되고 있다. 오스트리아 대통령 집무실과 수상집무실도 호프부르크에 소속되어 있다고 볼수 있다. 호프부르크에서 일반에게 공개된 곳은 황제아파트(Kaiserappartements), 질버캄머(Silberkammer: 황실 은제품 전시실), 씨씨 박물관(Sisi-Museum)과 슈봐이처호프에 있는 황실보물전시실(Schatzkammer)이다. 황제아파트(거처) 등은 호프부르크의 미하엘러쿠펠(Michaelerkuppel)에 있다. 미하엘광장으로부터 미하엘문(미하엘러토르)을 거쳐 들어가면 거대한 쿠펠(돔천정)이 나오며 그곳에 입구가 있다. 매일 아침 9시에 문을 열어 오후 5시 반에 문을 닫는다. 입장료는 현재 오디오가이드를 포함하여 10.50 유로이다. 황실보물전시실(샤츠카머)는 화요일만 제외하고 매일 오전 9시에 문을 열고 오후 5시 반에 닫는다. 입장료는 11유로이다. 성창(聖槍)과 같은 종교적인 보물들과 세속적인, 즉 합스부르크와 신성로마제국의 보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호프부르크 페스트잘(대연회장)에서의 클래시컬 연주회
호프부르크 및 노이에 부르크에 있는 박물관들과 전시실들은 다음과 같다.
- 국립도서관의 프룬크잘(Prunksaal der Nationalbibliothek): 요제프스플라츠 1번지가 입구이다. 프룬크잘은 화려한 홀이라는 뜻이다. 비엔나 국립도서관의 프룬크잘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웅장한 도서관 홀일 것이다. 입장료는 좀 터무니없지만 5유로이다.
- 인종학박물관(Musuem für Völkerkunde): 노이에 부르크에 있다. 근자에 비엔나세계박물관으로 신장변경하였다.
- 파피루스박물관(Papyrusmuseum): 노이에 부르크에 있다.
- 에베소박물관(Ephesos-Museum): 노이에 부르크에 있다.
노이에 부르크에 있는 에베소박물관의 일부
- 나비의 집(Das Schmetterlingshaus): 부르크가르텐의 식물원(팔멘하우스)에 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15분까지, 토요일과 일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15분까지이다.
- 알베르티나미술관(Albertina): 세계 최대의 프린트작품 전시관이다. 약 6만5천점의 소묘작품과 약 1백만점의 옛 프린트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 그래픽, 사진, 건축도면 등이 전시되어 있다. 매일 오전 10시에 문을 열어 어후 6시까지이다. 슈요일은 오전 10시부터 밤 9시까지이다. 12월 24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이다. 입장료는 어른이 11.90유로이다. 19세 미만의 청소년은 무료이다.
- 스페인승마학교 및 리피짜너박물관(Spanische Hofreitschule - Lipizzaner Museum): 리피짜너박물관은 라이트슐레슈트라쎄(Reitschulestrasse) 2번지이다. 입장료는 5유로이다. 매일 9-18시까지 문을 연다. 리피짜너박물관은 스페인승마학교의 유명한 백마들을 말한다. 스페인-아랍-버거 말의 교배로 태어난 종자이다. 이들은 1562년에 막시밀리안 2세 황제가 스페인으로부터 도입하였다. 그후 1580년에 현재 슬로베니아의 리피짜에 마사가 세워지고 이들을 훈련하였다. 그래서 리피짜너라는 용어가 생겨났다. 리피짜너박물관에서는 유리창 너머로 리피짜너들이 있는 마사를 들여다 볼수 있다. 비록 유리가 두꺼워서 잘 보이지 않고 더구나 가는 철망으로 막아 있어서 더 보이지 않지만 그래도 리피짜너가 어떻게 생겼는지 볼수 있다.
- 씨씨 박물관, 황실아파트, 황실주방용품 전시실
호프부르크의 엘리자베트 황비 침실
ö ä ü Ö
'비엔나 이야기 > 천년의 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네레 슈타트의 기념비들 (0) | 2013.05.30 |
---|---|
인네레 슈타트의 건물들 (0) | 2013.05.30 |
인네레 슈타트의 교회 (0) | 2013.05.29 |
비엔나 가이드라인 (0) | 2012.08.24 |
비엔나 연대기 (0) | 2008.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