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오페라 집중 소개/소개 리스트

한 눈에 보는 오페라 역사 1

정준극 2018. 8. 12. 18:15

한 눈에 보는 오페라 역사 1

시대별 중요 오페라 리스트(Chronological List of Important Opera)


어느 해에 어떤 오페라가 등장했는지를 아는 것은 오페라 역사를 아는 지름길이다. 다음에 소개하는 오페라들은 오페라의 중요한 장르들을 모두 커버하는 작품들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스탠다드 레퍼토리로서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들이다. 시대별로는 17세기의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프란체스코 카발리, 헨리 퍼셀 등으로부터 20세기 후반의 올리비에 메시앙, 루치아노 베리오, 필립 글라스, 존 애덤스, 해리슨 버트위슬, 주디스 웨이르 등에 이르기까지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어째서 이들 작품들이 오페라의 역사에서 중요한지를 간략히 코멘트하였다. 연도는 그 오페라가 초연된 해를 말한다. 만일 어떤 오페라가 작곡가의 생전에 공연되지 못하고 사후에 공연되었다고 하면 대략 언제쯤 작곡되었는지를 따져보아서 그 연도를 초연연도로 인용하였다. 본 블로그에서는 이 시대별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오페라들을 거의 모두 소개코자 하고 있음을 부연한다. 작곡자의 이름은 처음에만 풀 네임으로 표시하고 이후로는 편의상 라스트 네임만을 소개한다. 예를 들어서 헨델이라고 하면 처음에만 조지 프리데릭 헨델(George Friderick Handel)이라고 기술하고 그 다음 부터는 헨델이라고 소개하였다.


오페라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현재까지 스코어가 남아 있는 오페라 중에서 가장 오래된 완벽한 스코어를 작곡했다. '오르페오'이다.


[참고 자료 리스트]


'한 눈에 보는 오페라의 역사'에 들어가는 오페라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홉 개의 오페라 전문 서적(자료집)에 수록되어 있는 리스트를 참고하여 별도로 정리한 것이다. 아홉개의 오페라 전문서적에 포함되어 있는 리스트에서 최소한 다섯 서적에 공통으로 포함되어 있는오페라들을 '한 눈에 보는 오페라 역사'의 대상으로 삼았다. 아홉개의 오페라 전문서적은 다음과 같다.


1. 키스 앤더슨(Keith Anderson)의 A-Z of Opera, Naxos, 2000

2. The Standard Repertoire of Gand Opera 1607-1969. 노만 데이비스(Norman Davies)의 '유럽'(Europe)에 포함된 리스트. Paperback Edition Pimlico. 1997

3. 메리 앤 스마트(Mary Ann Smart)가 '옥스포드 삽화가 든 오페라 역사'(The Oxford Illustrated History of Opera)에 수록한 연대별 오페라 일람. OUP 1994

4. 헤어우드경(Lord Harewood)이 편찬한 '신코브오페라북'(The New Kobbe's Opera Book)에 수록된 오페라 리스트. Putnam, 1997

5. 매튜 보이든(Matthew Boyden)이 편찬한 '오페라 개략적 입문서'(The Rough Guide to Opera)의 목차. 2002년 판.

6. 폴 그루버(Paul Gruber)가 편찬한 '메트로폴리탄 취입 오페라 가이드'(The Metropolitan Opera Guide to Recorded Opera), Thames and Hudson, 1993, 그리고 존 프리맨(John W Freeman)이 편찬한 '메트로폴리탄 위대한 오페라 스토리'(Metropoliitan Opera Stories of the Great Operas), Norton, 1984,에 소개되어 있는 오페라들

7. 니키 아담(Nicky Adam)이 편찬한 '영국 오페라 인명사전'(Who's Who in British Opera)에 수록되어 있는 작곡가와 오페라 리스트. Scolar Press, 1993.

8. 워랙, 존, 이완 웨스트(Warrack, John, Ewan West)가 공동 편찬한 '옥스포드 오페라 사전'(The Oxford Dictionary of Opera)에 수록되어 있는 오페라들. Oxford University Pres. 1992

9. 조이스 본(Joyce Bourne)의 '오페라 인명 사전, 오페라 등장인물 가이드'(Who's Who in Opera: a guide to opera characters). Oxford University Press. 1998 



수많은 오페라 작곡가 중에서 유일하게 '오페라의 황제'라는 칭호로 불리는 주세페 베르디


아홉 자료집에 모두 수록되어 있는 오페라 리스트: 93편의 스탠다드 레퍼토리. 제목의 알파벳 순서


○ Adriana Lecouvreur(아드리아나 르쿠브러: 칠레아) ○ Aida(아이다: 베르디) ○ Arabella(아라벨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Ariadne auf Naxos(Ariadne on Naxos: 낙소스의 아리아드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Un ballo in maschera(A Masked Ball: 가면무도회: 베르디) ○ Il barbiere di Siviglia(The Barber of Seville: 세빌리아의 이발사: 로시니) ○ The Bartered Bride(팔려간 신부: 스메타나) ○ Billy Budd(빌리 버드; 브리튼) ○ Bluebeard's Castle(푸른수염의 성: 바르토크) ○ La Bohème(라 보엠: 푸치니)


○ Boris Godunov(보리스 고두노프: 무소르그스키) ○ Capriccio(카프리치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Carmen(카르멘: 비제) ○ Cavalleria Rusticana(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마스카니) ○ La Cenerentola(라 체네렌톨라: 로시니) ○ La clemenza di Tito(The Clemency of Titus: 티토의 자비: 모차르트) ○ Les contes d'Hoffmann(TheTales of Hoffmann: 호프만의 이야기: 오펜바흐) ○ Cosi fan tutte(All Women Do It:  The School for Lovers: 여자는 다 그래) ○ The Cunning Little Vixen(Adventures of Vixen Sharp-Ears: Prihody lisky Bystrousky: 교활한 작은 암여우: 야나체크) ○ Dido and Aeneas(디도와 이니아스: 퍼셀)


○ Don Carlos(돈 카를로스: 베르디) ○ Don Giovanni(돈 조반니: 모차르트) ○ Don Pasqule(돈 파스쿠알레: 도니체티) ○ Elektra(엘렉트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L'elisir d'amore(The Elixir of Love: 사랑의 묘약: 도니체티) ○ L'enfant et les dortilèges(The Child and the Spells: 어린이와 마법: 라벨) ○ Entführung aus dem Serail(Abduction from the Serail: 후궁에서의 도주: 모차르트) ○ Eugene onegin(유진 오네긴: 차이코브스키) ○ Falstaff(활슈타프: 베르디) ○ Faust(파우스트: 구노)


○ Fidelio(휘델리오: 베토벤) ○ Der fliegende Holländer(The Flying Dutchman: 방랑하는 네덜란드인: 바그너) ○ La forza del destino(The Power of Destiny: 운명의 힘: 베르디) ○ Die Freischütz(The Marksman/The Freeshooter: 마탄의 사수: 베버) ○ Giulio Cesare(줄리오 체사레: 헨델) ○ The Golden Cockrel(Zolotoy petushok: 황금 닭: 림스키 코르사코프) ○ Götterdammärung(The Twilight of the Gods: 신들의 황혼: 바그너) ○ L'heure espagnole(How They Keep Time in Spain: 스페인의 시간: 라벨) ○ Les Huguenots(The Huguenots: 위그노: 마이에르베르) ○ Idomeneo(이도메네오: 모차르트)


○ L'incoronazione de Poppea(The Coronation of Poppea 포페아의 대관: 몬테베르디) ○ L'italiana in Algeri(The Italian Girl in Algiers: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 로시니) ○ Jenufa(예누파: 야나체크) ○ Kát'a Kabanová(카타 카바노바: 야나체크) ○ Lakmé(라크메: 들리브) ○ Lohengrin(로엔그린: 바그너) ○ Louise(루이제: 샤펭티어) ○ Lucia di Lammermoor(람메무어의 루치아: 도니체티) ○ Macbeth(막베스: 베르디) ○ Madama Butterfly(나비 부인: 푸치니)


○ Manon(마농: 마스네) ○ Le nozze di Figaro(The Marriage of Figaro: 피가로의 결혼: 모차르트) ○ Il matrimonio segreto(The Secret Marriage: 비밀 결혼: 치마로사) ○ Médée(메데: 케루비니) ○ Die Meistersinger von Nürnberg(The Master-Singers of Nuremberg: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바그너) ○ Mignon(미뇽: 토마) ○ Moses und Aron(Moses and Aaron: 모세와 아론: 쇤베르크) ○ Nabucco(나부코: 베르디) ○ Norma(노르마: 벨리니) ○ L'Orfeo(오르페오: 몬테베르디),


○ Orfeo ed Euridice(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글룩) ○ Otello(오텔로: 베르디) ○ I Pagliacci(팔리아치: 레온카발로) ○ Parsifal(파르지팔: 바그너) ○ Les pecheurs de perles(The Peal-Fisher: 진주조개 잡이: 비제) ○ Pelléas et Mélissande(플레아와 멜리상드: 드비시) ○ Peter Grimes(피터 그라임스: 브리튼) ○ Prince Igor(이고르 공: 보로딘) ○ I Puritani(The Purtans: 청교도: 벨리니) ○ The Queen of Spades(스페이드의 여왕: 차이코브스키)


○ The Rake's Progress(난봉꾼의 행로: 스트라빈스키) ○ Das Rheingold(라인의 황금: 바그너) ○ Rigoletto(리골레토: 베르디) ○ Romeo et Juliette(로메오와 줄리에트: 구노) ○ Der Rosenkavalier(The Knight of the Rose: The Rose-Bearer: 장미의 기사: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Salome(살로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Samson et Dalila(삼손과 델릴라: 생 상스) ○ Semiramide(세미라미데: 로시니) ○ Siegfried(지그프리트: 바그너) ○ Simon Bocanegra(시몬 보카네그라: 베르디)


○ La sonnambula(The Sleepwalker: 몽유병자: 벨리니) ○ Tannhäuser(탄호이저: 바그너) ○ Tosca(토스카: 푸치니) ○ La Traviata(라 트라비아타: 베르디) ○ Tristan und Isolde(트리스탄과 이졸데: 바그너) ○ Il Trovatore(일 트로바토레: 베르디) ○ Les troyens(트로이 사람들: 베를리오즈) ○ Turandot(투란도트: 푸치니) ○ The Turn of the Screw(턴 오브 더 스크류: 브리튼) ○ Walküre(발퀴레: 바그너) ○ Werther(베르테르: 마스네) ○ Wozzek(보체크: 베르크) ○ Die Zauberflöte(The Magic-flute: 마술 피리: 모차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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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역사상 최초의 완성된 오페라로 간주되고 있는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L'Orfeo)의 무대


{17-18세기}


[1600-1699] '오르페오'에서 '메데'까지

- 1607: '오르페오(L'Orfeo: Orpheus).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 오페라 연혁에 있어서 최초의 걸작 오페라로 간주되고 있는 작품이다. 

- 1640: '율리시스의 조국 귀환'(Il ritorno d'Ulisse in patria). 몬테베르디. 몬테베르디가 베니스를 위해서 작곡한 첫번째 오페라이다. 호머의 '오디세이'에 바탕을 둔 내용이다. 이 오페라는 주인공의 성격 설정에 많은 비중을 둔 것이다. 그 이전에는 주인공들의 설정이 천편일률적으로 진부했었다.

- 1642: '포페아의 대관식'(L'incoronazione di Poppea). 몬테베르디. 몬테베르디의 마지막 오페라. 베니스를 위해 작곡한 것으로 오늘날에도 간혹 공연되고 있는 것이다. 당시 베니스의 오페라들은 도덕성을 별로 중요시하지 않았다. '포페아의 대관식'도 그런 의미에서 도덕성을 감안하지 않는 작품이다.

- 1644: '오르민도'(Ormindo). 프란체스코 카발리(Francesco Cavalli). 카발리의 오페라들 중에서 20세기에 리바이발 된 첫번째 작품이다. 카발리의 오페라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 1649: '지아소네'(Giasone). 카발리. 카발리는 이 작품에서 처음으로 아리아와 레시타티브를 분리하였다. 이 오페라는 17세기에 가장 인기를 끈 오페라 중의 하나이다.

- 1651: '라 칼리스토'(La Calisto). 카발리. 카발리가 화우스티니와 합작하여 만든 열한개의 오페라 중에서 아홉번째의 작품이다. 과거에는 신화에 나오는 신들을 주인공으로 삼는 오페라에서는 이들을 신격화하고 존경의 대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이 오페라에서는 신화에 나오는 신들을 조롱하고 풍자하여 관심을 받았다.

- 1683: '디도와 이니아스'(Dido and Aeneas). 헨리 퍼셀(Henry Purcell). 대본이 영어로 된 최초의 오페라로 간주되고 있는 작품이다. 1689년에 영국의 어떤 여학교에서 처음 공연되었다는 주장도 있지만 실은 1683년에 챨스 2세의 궁정에서 처음 공연되었다.

- 1692: '요정의 여왕'(The Fairy Queen). 퍼셀. 순수오페라라기 보다는 세미 오페라이다. 퍼셀이 작곡한 최초의 드라마틱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퍼셀의 '요정의 여왕'. 코벤트 가든 무대


[1700-1749]

 - 1710: '아그리피나'(Agrippina). 조지 프리데릭 헨델(George Friderick Handel). 헨델이 이탈리아에서 작곡한 마지막 오페라이다.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로써 헨델은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로서 명성을 떨치기 시작했다.

- 1711: '리날도'(Rinaldo). 헨델. 런던에서 작곡한 첫 오페라이다. 헨델은 런던에서도 이탈리아어로 된 오페라들을 작곡했는데 그런 의미에서도 '리날도'는 런던에서 작곡한 첫번째 이탈리아어 오페라이기도 하다.

- 1724: '줄리오 체사레'(Giulio Cesare). 헨델. 헨델의 오페라 작품 중에서 오케스트레이션의 풍부하게 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 1724: '타멀라노'(Tamerlano). 헨델. 헨델의 오페라 중에서 드라마틱한 파워가 가장 잘 표현되어 있는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 1725: '로델린다'(Rodelinda). 헨델. 헨델의 오페라 중에서 멜로디가 가장 풍성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 1728: '거지 오페라'(The Beggar's Opera). 요한 크리스토프 페푸슈(Johann Christoph Pepusch). 존 게이(John Gay)의 희곡을 바탕으로 만든 이탈리아 오페라 세리아 스타일이지만 풍자적이다. 이 오페라는 18세기 영국식 발라드 오페라의 전형으로 오늘날에도 인기를 얻고 있다.

- 1731: '아치스와 갈라테아'(Acis and Galatea). 헨델. 영어 대본으로 된 유일한 작품이다.

- 1733: '올란드'(Orlando). 헨델. 헨델의 오페라에서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 1733: '마님이 된 하녀'(La serva padron: The Maid Turned Mistress). 조반니 바티스타 페르골레시(Giovanni Battista Pergolesi). 오페라 부파의 첫 모델이 된 작품이다. 이후 모차르트를 포함해서 수많은 작곡가들이 이 작품을 본따서 오페라 부파를 만들었다.

- 1733: '이폴리트와 아리시'(Hippolyte et Aricie). 장 필립 라모(Jean-Philippe Rameau). 초연에서 대단한 논란을 일으켰던 작품이다.

- 1735: '아리오단테'(Ariodante). 헨델. '알치나'와 함께 오늘날에도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이다.

- 1735: '알치나'(Alcina). 헨델. '아리오단테'와 함께 코벤트 가든의 첫 오페라 시즌을 장식한 작품이다.  

- 1735: '사랑에 빠진 인디안'(Les Indes galantes: The Amorous Indies). 라모. 라모의 과거 작품들은 전통적으로 가벼운 오페라 발레(opéra-ballet) 형식이었으나 라모는 이 작품에 감정적인 깊이와 권능을 부가하였다.

- 1737: '캬스토와 폴룩스'(Castor et Pollux: Castor and Polydeuces: Dioscuri). 라모. 초연에서는 별로 환영을 받지 못했으나 17년후인 1754년에 리바이발했을 때에는 대단한 성공을 거둔 작품이다.

- 1738: '세르세'(Serse: Xerxes). 헨델. 헨델의 작품들은 대체로 오페라 세리아 형식인데 이 작품은 여러 코믹한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

- 1744: '세멜레'(Semele). 헨델. 원래는 오라토리오로서 공연되었다. 그러나 이 작품의 드라마틱한 수준 때문에 오늘날에는 오페라로서 공연되는 경우가 많다.

- 1745: '플라테'(Platée). 라모. 라모의 오페라 중에서 가장 코믹한 작품이다. 그래서 많은 인기를 끌었다. 원래는 궁정에서의 여흥을 위한 작품이었으나 1754년 일반극장에서 리바이발 된 후로는 프랑스 전국에서 환영을 받았다.


라모의 '플라테'


[1750-1799]

- 1760: '마음씨 착한 하녀'(La buona figliuola: The Good-Natured Girl: The Accomplish'd Maid: La Cecchina). 니콜로 피치니(Niccoló Piccini). 피치니의 오페라들은 18세기 초반에 전유럽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며 공연되었다. '마음씨 착한 하녀'가 1790년까지 유럽의 각지에서 70회나 공연된 것만 보아도 알수 있다.

- 1762: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Orfeo ed Euridice).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Christoph Willbald Gluck). 글룩의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글룩이 전통적인 이탈리아의 오페라 세리아에서 탈피하는 개혁적인 오페라로 처음 시도한 작품이다.

- 1767: '알체스테'(Alceste). 글룩. 글룩의 두번째 '개혁오페라'. 오늘날에는 1776년 프랑스어 대본에 의한 것을 무대에 올리고 있다.

- 1768: '바스티엔과 바스티엔느'(Bastein und Bastienne).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루소의 Le devin du village(The Village Soothsayer: 마을의 점장이)를 패로디로 삼은 단막의 징슈필이다.

- 1770: '폰토의 왕 미트라다테'(Mitradate, re di Ponto). 모차르트. 모차르트가 14세 때에 작곡한 것이다. 이전에는 오페라 공연에서 주역급 성악가 한두명이면 되었으나 이 작품에서는 다수의 정상급 성악가의 출연을 필요로 하는 작품이다.

- 1772: '루치오 실라'(Lucio Silla). 모차르트. 모차르트가 10대의 청소년일 때에 작곡한 것이지만 그의 생전에 묻혀져 있다가 사후 130여년 만인 1925년에 처음 공연되었고 초연 이후 연속 25회의 공연을 가질 정도로 인기를 끈 작품이다.

- 1774: '얼리드의 이피제니'(Iphigénie en Aulide). 글룩. 글룩이 파리를 위해 작곡한 첫번째 작품이다.

- 1775: '거짓 정원사 아가씨'(La finta giardiniera: The Pretend Garden-Girl). 모차르트. 모차르트의 첫번째 오페라 부파로 알려진 작품이다.

- 1775: '목동왕'(Il re pastore: The Shepherd King). 모차르트. 소년시기의 마지막 오페라. 메타스타시오의 대본에 의한 첫번째 오페라이다.

- 1777: '달세계'(Il mondo della luna). 요제프 하이든(Josephh Haydn). 하이든이 카를로 골도니의 대본으로 만든 세편의 오페라 중에서 마지막 작품이다. 골도니는 당대의 대본가였다.

- 1777: '아르미드'(Armide). 글룩. 원래 장 바티스트 륄리를 위한 대본이었으나 글룩이 사용한 작품이다. 글룩이 가장 총애하는 작품 중의 하나이다.

- 1779: '터리드의 이피제니'(Iphigénie en Tauride). 글룩. 글룩의 마지막 작품으로 글룩의 작품 중에서 가장 걸작으로 간주되는 것이다.

- 1781: '이도메네오'(Idomeneo). 모차르트. 일반적으로 모차르트가 작곡한 첫번째의 완성된(성숙한) 오페라로 간주되고 있다. 모차르트는 소년시절에 여러 오페라를 작곡하였다가 한동안 간격을 두었었다. 그러다가 청년으로서 '이도메네오'를 완성했다.

- 1782: '후궁에서의 도주'(Die Entführung aus dem Serail: The Abduction from the Seraglio). 모차르트. 모차르트가 요제프 2세 황제의 요청으로 완성한 독일어 대본의 작품이다. 일반적으로 모차르트의 첫번째 코믹 걸작으로 간주되고 있다.

- 1782: '세빌리아의 이발사'(Il barbiere di Siviglia: The Barber of Seville). 조반니 파이시엘로(Giovanni Paisiello). 파이시엘로의 가장 유명한 코믹 오페라. 훗날 로시니가 같은 제목의 오페라를 만들었다.


파이시엘로의 '세빌리아의 이발사' 스케치.


- 1786: '음악감독'(Der Schauspieldirektor: The Impressario). 모차르트. 모차르트가 작곡한 또 하나의 징슈필. 징슈필이어서 대사 부분이 많다. 초연에서는 살리에리의 Prima la musica, poi le parole(음악 먼저, 대사가 나중)와 함께 공연되었다.

- 1786: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 The Marriage of Figaro). 모차르트. 로렌초 다 폰테의 대본으로 만들어진 일련의 오페라 중에서 첫번째. 모차르트의 오페라 중에서 가장 성공한 작품이다.

- 1787: '돈 조반니'(Don Giovanni). 모차르트. 다 폰테의 대본에 의한 두번째 오페라.

- 1790: '여자는 다 그래'(Cosi fan tutte: All Women Do It: La scuola degli amanti: The School of Lovers). 모차르트. 다 폰테의 대본에 의한 세편의 오페라 중에서 마지막이다. 19세기에는 거의 공연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내용이 비도덕적이라는 견해 때문이었다. 영어권 극장에서는 Thus Do They All 또는 Women Are Like That 이라고 번역하기도 했다.

- 1791: '티토의 자비'(La clemenza di Tito: The Clemency of Titus). 모차르트. 모차르트의 마지막 오페라 작품이다. '마술피리'가 마지막 오페라라고 주장하는 측도 있지만 '마술피리'는 공연만 나중에 이루어졌을 뿐이며 작곡은 '티토의 자비'보다 먼저 시작되었다. '티토의 자비'는 1830년대 까지 유럽 전역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그러다가 잊혀져 있다가 2차 대전이 끝나서야 겨우 리바이발 되기 시작했다.

- 1791: '마술피리'(Die Zauberflote: The Magic Flute).

- 1792: '비밀 결혼'(Il matrimonio segreto: The Secret Marriage). 도메니코 치마로사(Domenico Cimarosa). 치마로사의 최우수 오페라로 알려진 작품이다. 신성로마제국의 레오폴드 2세 황제는 세 시간에 걸친 '비밀결혼'을 보고 너무 좋아했다. 그래서 출연자들을 공연후에 남아 있도록 해서 만찬이 끝나자 다시 공연토록 했다.

- 1797: 메데'(Medée). 루이지 케루비니(Luigi Cherubini). 프랑스 혁명시기에 나온 유일한 프랑스어 대본의 오페라 세리아이다. 디바가 되기 위해 도전해 볼만한 역할이다.  18세기를 마지막으로 장식한 오페라이다.


케루비니의 '메데'. 라 스칼라. 마리아 칼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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