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오페라 코미크

대표적인 오페라 코미크 작품들 -1

정준극 2018. 11. 17. 21:48

대표적인 오페라 코미크 작품들 -1

18세기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프랑스 오페라 코미크 작품들


비제의 '카르멘'은 비극이지만 프랑스의 오페라 코미크이다. 스웨덴 요테보리 오페라


프랑스의 오페라 코미크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들을 소개한다. 작곡자와 대본가, 그리고 초연의 연도만을 소개한다. 작곡 배경과 등장인물들, 시놉시스 등을 소개하자면 너무 장황한 것 같아서이다. 작품들은 알파벳 순서로 소개한다. 초연의 장소는 굳이 소개하지 않았다. 주로 오페라 코미크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기왕에 여유가 있는 터에 파리에서의 오페라 코미크 작품들이 어떤 극장들을 통해서 일반에게 선을 보였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프랑스 오페라 연구에 도움을 줄 것이다. 연도별로 살펴본다. 처음에 오페라 코미크가 사람들을 웃기기 위해서 공연되기 시작한 것은 1714년이라고 한다. 파리에서 열리는 두개의 박람회, 즉 생 제르맹 박람회와 생 로렝 박람회 장소에서 간이 무대를 설치하고 오페라 코미크를 공연했다. 박람회 공연은 거의 50년 동안 계속되었다. 그러다가 언제까지나 가설무대에서 공연할 수는 없는 노릇이어서 오페라 코미크를 공연하는 극단은 1762년부터 1783년까지 파리에 있는 오텔 드 부르고뉴(Hôtel de Bourgogne)에 정착하여 오페라 코미크를 공연했다. 오텔 드 부르고뉴는 호텔이 아니라 극장 명칭이다. 호텔 드 부르고뉴는 이탈리엔느 극장(Théâtre de Comédie-Italienne)과 협의하여 합하였다. 그래서 오페라 코미크를 공연하는 단체는 새로운 극장을 찾아야 했다. 그리하여 1783년 4월부터는 첫번째 화바르 회관(Salle Favart)에서 공연하기 시작했다. 그러기를 약 20년이나 계속하다가 1801년에 페이도 회관(Salle Feydeaus)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때부터는 오페라 코미크라는 정식 공연단체의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페이도 회관에서는 3년을 지내다가 다시 화바르 회관에 입주하였다. 살르 화바르에서는 1804년부터 1805년까지 1년 동안 지냈다. 다만, 1804년에는 잠시동안 올림피크 회관(Sallle Olympique)에서 공연하기도 했다. 오페라 코미크 단은 화바르 회관과 페이도 회관을 왔다갔다 하면서 1829년까지 지냈다.


화바르 회관(살르 화바르). 오페라 코미크 극장의 주공연장이다. 화바르 회관이란 이름은 18세기 프랑스의 저명한 극작가인 샤를르 시몽 화바르를 기념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다. 오펜바흐는 화바르 가족들을 주제로 삼아서 '마담 화바르'라는 오페레타를 작곡했다. 잘 필립 라모의 '이폴리트와 아리시'(Hyppolyte et Aricie)는 화바르의 극본을 패로디한 작품이다. 화바르는 150여편의 극본을 썼으며 그중에서 60여편이 현재에도 사랑받고 있다.


1829년 4월에는 벤타두르 회관(Salle Ventadour)로 자리를 옮겨서 1832년 3월까지 3년 동안 객지생활을 했다. 벤타두르 회관은 오페라 코미크 극장에 속한 무대였다. 그러는 사이에 1838년 1월 13일에 화바르 회관에 불이나서 이틀동안 불길에 휩싸였다. 회관은 전소되었다. 곧이어 복구 작업에 들어가서 1840년 봄에는 오페라 코미크를 공연할수 있게 되었다. 1832년 9월부터 1840년 4월까지는 부르스 회관(Salle de la Bourse)에서 오페라 코미크를 무대에 올렸다. 한편, 벤타두르 회관은 오페라 코미크 극장에 속한 공연장이었다. 부르스 회관은 1827년에 누보테 극장(Théâtre Nouveautés)라고 불리기도 했다. 그러는 사이에 화마로 잿더미가 되었던 화바르 회관에 새로 복원되었다. 오페라 코미크 단은 1840년 5월부터 두번째 화바르 회관에 입주하여 1887년 5월까지 무려 47년을 지냈다. 그런데 이건 또 무슨 조화인지 두번째 화바르 회관도 1887년 5월에 화재로 전소되는 비운을 겪었다. 새로운 공연장을 모색하던 오페라 코미크단은 마침 샤를레 궁전에 있는 테아트르 리리크 회관(Salle du Théâtre Lyrique)에 입주할수 있었다. 이곳에서 1898년 6월까지 11년을 지냈다. 그후 1898년 10월부터 11월까지는 잠시 샤토 도 극장(Théâtre du Chateau-d'Eau)에서 공연하였고 1898년 12월 7일에 화바르 회관에 재차 입주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밖에도 다른 오페라 코미크 단체들은  테아트르 데 부프 파리지엔(Théâtre des Bouffes-Parisiens), 테아트르 들 라 포르트 생 마르탱(Théâtre de la Porte Saint-Martin), 테아트르 데 폴리-드라마티크(Théâtre des Folies-Dramatiques), 테아트르 에 부페 파리장느(Théâtre des Bouffes-Parisiens), 테아트르 데 메뉘스 팔레지르(Théâtre des Munus-Plaisirs), 테아트로 아폴로(Théâtre Apollo), 팔라스 드 베르사이유(Palace de Versaille) 등에서 열심히 오페라 코미크를 공연하였다. 물론 다른 나라에서 프랑스의 오페라 코미크가 처음 선을 보인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서 엑토르 베를리오즈의 오페라 코미크인 '베아트리스와 베네딕트'는 1862년 독일 바덴 바덴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베아트리스와 베네딕트'의 한 장면. 시애틀 오페라 무대. 이 오페라 코미크는 독일의 바덴 바덴에서 초연되었다.


A

○ L'Ambassadrice(마담 대사). 다니엘 오버(Daniel Auber: 1782-1871) 작곡, 외진 스크리브(Eugène Scribe), 쥘르 앙리 베르노이 드 생 조르즈(Jules-Henri de Saint-Georges)의 공동 대본. 1835년 초연.

○ Ariodant(아리오당: 아리오단테).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1763-1817) 작곡. 프랑슈아 베누아 호프만(François-Benoit Hoffman) 대본. 원작은 아리오스토(Ariosto)의 '분노의 올란도'(Orlando Furioso). 1799년 초연. 헨델의 오페라 '아리오단테'(Ariodante)로부터 영감을 얻은 작품.

○ L'artisan(명공: 장인).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 작곡, 쥘르 앙리 베르노이 드 생 조르즈(Jules-Henri Vernoy de Saint-Georges) 대본. 1827년 초연. 알레비의 첫 오페라.

○ Aucassin et Nicolette(오카생과 니콜레트) 또는 Les moeurs du bon vieus tems(좋았던 시절의 관습).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1741-1813) 작곡. 미셀 장 스뎅(Michel-Jean Sedaine) 대본. 1779년 초연


'마담 대사'의 한 장면.


B

○ Bagatelle(바가텔르).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 작곡. 액토르 크레뮤(Hector Crémieu)와 에르네스트 블룸(Ernest Blum) 공동 대본. 1874년 초연

○ Le baiser et la quittance(키스와 영수증: The Kiss and the Receipt) 또는 Une aventure de garnison(수비대 모험). 에티엔느 메울(Étienne Méhul), 프랑수아 아드리앙 부엘듀(Francois-Adrien Boieldieu), 로돌프 크로이처(Rodolphe Kreutzer), 니콜라스 이수아르(Nicolas Isouard) 공동작곡. 피카르(Picard), 롱샹(Longchamps), 듈라포이(Dieulafoy) 공동 대본. 1803년 초연.   

○ La Basoche(학생조합). 앙드레 메사저(André Messager: 1853-1869) 작곡. 알베르 캬레(Albert Carré) 대본. 1890년 초연

○ La Béarnaise(미식가).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외진 르테리에(Eugene Leterrier), 알베르 반루(Albert Vanloo) 공동대본. 1885년 초연.

○ Béatrice et Bénédict(베아트리스와 베네딕트). 엑토르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 작곡. 베를리오즈 대본. 1862년 초연. 셰익스피어의 '헛소동'(Much Ado About Nothing) 바탕.

○ Bion(비옹: 바이욘). 에티엔느 메울(Étienne Méhul) 작곡. 프랑수아 베누아 호프만(Francois-Benoit Hoffman) 대본. 1800년 초연. 원작은 에티엔느 프랑수아 드 랑티에(Étienne-François de Lantier)의 '앙테노르의 항해'(Les voyages d'Anténor). Bion은 그리스 목가적 시인.

○ Blaise le savetier(구두장이 블레이스). 프랑수아 앙드레 다니칸 필리도르(François-André Danican Philidor: 1726-1795) 작곡. 미셀 장 스뎅(Michel-Jean Sedaine) 대본. 원작은 장 들 라 퐁테이느(Jean de la Fontaine)의 Conte d'une chose arrivée a Château-Thierry.

○ La bourgeois de Calais(칼레의 시민). 앙드레 메사저(André Messager) 작곡. 에르네스트 뒤프뢰일(Ernest Dubreuil)과 파울 부라니(Paul Burani) 공동 대본. 1887년 초연


오귀스트 로댕의 '칼레 시민' 조각.


C

○ Le cadi dupé(속아 넘어간 카디: Qadi) 또는 '속아 넘어간 재판관'(The Duped Judge).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Christope Willbald Gluck) 작곡. 피에르 르네 르몬니어(Pierre-René Lemonnier) 대본. 1761년 초연. 터키 야니사리 음악으로부터 영향 받음.

○ Le calife de Bagdad(바그다드의 칼리프). 프랑수아 아드리앙 부엘듀(François-Adrien Boieldieu: 1775-1834) 작곡. 클로드 고다르 도쿠르 드 생 쥐스트(Claude Godard d'Aucourt de Saint-Just) 대본. 1800년 초연.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아부 하산'(Abu Hassan)과 '오베론'(Oberon)에 영향을 준 작품.

○ Les caprices de Marianne(마리안느의 변덕). 앙리 소게(Henri Saugeuet: 1901-1989) 작곡. 장 피에르 그레데(Jean-Pierre Grédy)와 알프레드 드 뮈세(Alfred de Musset) 공동 대본. 1954년 초연.

○ Carmen(카르멘). 조르즈 비제(Georges Bizet: 1837-1875) 작곡. 앙리 메일락(Henri Meilhac)과 루도비크 알레비(Ludovic Halévy) 공동 대본. 1875년 초연. 원작은 프로스퍼 메리메(Prosper Mérimée)의 동명 소설 


카르멘 그림


○ La caverne(동굴). 에티엔느 메울(Étienne Méhul) 작곡. 니콜라스 줄리앙 포르조(Nicolas-Julien Forgeot) 대본. 1793년 초연. 원작은 알랭 르네 르사즈(Alain-René Lesage)의 '길 블라'(Gil Blas).

○ Cendrillon(센드리용: 신데렐라). 니콜라스 이수아르(Nicolas Isouard: 1779-1818) 작곡. 샤를르 귀욤 에티엔느(Charles Guillaume Etienne) 대본. 1810년 초연. 샤를르 페로(Charles Perrault)의 '신데렐라' 바탕. 이수아르는 이 작품을 '동화오페라'(Opéra Féerie)라고 분류하였음.

○ Le chalet(샬레). 아돌프 아당(Adolphe Adam: 1809-1856) 작곡; 외진 스크리브(Engène Scribe)와 멜르스비유(Mélesville) 공동대본. 원작은 괴테의 징슈필인 '예리와 베텔리'(Jery und Bately). 1816년에 도니체티도 같은 제목의 오페라 작곡하여 1834년에 초연. [Chalet는 스위스 산간에 있는 목동이나 사냥꾼들의 임시 숙소] 

○ La chanson de Fortunio(포르투니오의 노래).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작곡. 루도비크 알레비(Ludovic Halèvy)와 엑토르 크레뮤(Hector Crèmieux) 공동대본. 1861년 초연.

○ La chatte métamorphosèe en femme(여자로 변한 고양이: The Cat Transformed into a Woman).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작곡. 외진 스크리브(Engène Scribe)와 멜르스비유(Mélesville) 공동대본. 1858년 초연.

○ Le cheval de bronze(청동 말). 다니엘 오버(Daniel Auber) 작곡. 외진 스크리브(Eugène Scribe) 대본. 1835년 초연. 오버는 이 작품에 모차르트의 '여자는 다 그래'(Cosi fan tutte) 1막의 피날레를 인용하였다.

○ Colinette a la cour(궁정의 콜리네트) 또는 La double épreuve(두번의 시련). 앙드레 그레트리(Andre Gretry) 작곡. 장 바티스트 루르데 드 상테르(Jean-Baptiste Lourdet de Santerre) 대본. 1782년 초연. 원작은 샤를르 시몽 화바르(Charles Simon Favart)의 Ninette a la cour(궁정의 니네트).

○ La colombe(비둘기). 샤를르 구노(Charles Gounod) 작곡. 쥘르 바르비에(Jules Barbier)와 미셀 캬레(Michel Carré) 공동 대본. 1866년 초연. 원작은 장 들 라 폰테인(Jean de la Fontaine)의 시 Le Faucon(매).


벅스턴 오페라 페스티발에서의 '비둘기'


D

○ Les deux aveugles de Tolède(톨레도의 두 장님).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베누아 조셉 마르실리에르(Benoit-Joseph Marsallier) 대본. 1806년 초연.

○ Les deux journées(이틀간의 사건) 또는 Le porteur d'eau(물장수). 루이지 케루비니(Luigi Chrubini) 작곡. 장 니콜라스 부일리(Jean-Nicolas Bouilly) 대본. 1800년 초연. 구원오페라의 범주로 넣기도 함.

○ Les deux petits savoyards(두마리의 작은 사보야르드). 니콜라스 달라이라크(Nicolas Dalayrac: 1753-1809) 작곡. 베누아 조셉 마르솔리에(Benoit-Joseph Marsollier) 대본. 1789년 초연.

○ Le diable a quatre(악마가 치루다: The Devil to Pay).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Christoph Willbald Gluck) 작곡. 미셀 장 스데인(Michel-Jean Sedaine) 대본. 1759년 초연. 오페라 스타일.

○ Les diamants de la couronne(왕관의 다이아몬드). 다니엘 오버(Daniel Auber) 작곡. 외진 스크리브(Eugène Scribe) 대본. 1841년 초연

○ Le dilettante d'Avignon(아비뇽의 아마추어 예술애호가).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 작곡. 프랑수아 베누아 호프만(Françoi-Benoit Hoffmann) 대본. 1829년 초연.

○ Dinorah(디노라). 원제목은 Le pardon de Plaomel(플래옴멜의 용서). 자코모 마이에르베르(Giacomo Meyerbeer: 1791-1864) 작곡. 쥘르 바르비에(Jules Barbier)와 미셀 캬레(Michel Carré) 공동대본. 1859년 초연

○ Djamileh(쟈밀레). 조르즈 비제(Georges Bizet) 작곡. 루이 가예(Louis Gallet) 대본. 1872년 초연

○ Le domino noir(검은 도미노). 다니엘 오버(Daniel Auber) 작곡, 외진 스크리브(Eugène Scribe) 대본. 1837년 초연. 오버의 대표적 성공작품. 러시아 초연 때에는 차이코브스키가 대화체 대사 부분을 반주가 곁들인 레시타티브로 편곡하였다.

○ Doria(도리아). 또는 La tryrannie détruite(멸망한 폭군).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가브리엘 마리 레곤베(Gabriel-Marie Legonvé) 대본. 1795년 초연.

○ Les dragons de Villars(빌라르의 용기병). 에메 마이야르(Aimé Maillart: 1817-1871) 작곡. 로크로이(Lockroy)와 외진 코르몽(Eugene Cormon) 대본. 1856년 초연. 조르즈 상드(Georges Sand)의 시 La Petite Fadette(작은 화데트)를 인용함. 대본에서는 시대를 루이 14세 때로 수정함.

○ Le duc de Guise(기스 공작) 또는 Les états de Blois(블루아 의회). 조르즈 온슬로브(Georges onslow: 1784-1853) 작곡. 프랑수아 안투안 외진 드 플라나르(François-Antoine-Eugène de Planard), 쥘르 앙리 베르노이 드 생 조르즈(Jules-Henri-Vernoy de Saint-Georges) 공동 대본. 1837년 초연. 원작은 프랑수아 쥐스트 마리 레니누아르(François Just Marie Raynouard)의 동명소설.


'빌라르의 용기병' 음반 커버


E

○ L'eclair(번갯불).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 작곡. 쥘르 앙리 베르노이 드 생 조르즈(Jules-Henrri-Vernoy de Saint-Georges) 대본. 1835년 초연.

○ L'école de la jeunesse(청춘 학교: The School of Youth) 또는 Le Barnebelt Francois(프랑스의 바르네벨트: The French Barnwell). 에기디오 두니(Egidio Duni: 1708-1775) 작곡. 루이 앙솜(Louis Anseaume) 대본. 1765년 초연

○ L'égyptienne(이집트 여인). 샤를르 르코크(Charles Lecocq) 작곡. 앙리 쉬보(Henri Chivot), 샤를르 누이터(Charles Nuitter), 알렉산도르 보몽(Alexandor Beamont) 공동 대본. 1890년 초연. 작곡자는 이 오페레타를 '군대오페레타'(Opérette Militaire)라고 불렀다.

○ Épicure(에피퀴르: 에피쿠루스).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샤를르 알베르 드무스티에(Charles-Albert Demoustier) 대본. 1800년 초연.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서 Epicureanism의 창시자인 에피쿠루스의 이야기. 메울의 작품이라고 하지만 실은 서곡과 1막, 그리고 3막의 절반 정도는 루이지 케루비니가 음악을 붙였고 메울은 2막과 3막의 나머지 절반 정도를 완성했다.

○ L'Etoile du nord(북부의 별: The North Star). 자모코 마이에르베르(Giacomo Meyerbeer) 작곡. 외진 스크리브(Engène Scribe) 대본. 1854년 초연. 마이에르베르가 1844년에 작곡한 징슈필인 Ein Feldlager in Schlesien(슐레지아 야영)을 참고로 삼은 작품.

○ Euphrosine(유프로생). 또는 Le tyran corrigé(개혁한 독재자: The Tyrant Reformed).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프랑수아 베누아 호프만(Françoi-Benoit Hoffman) 대본. 1790년 초연. 유프로생(Euphrosyne)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미의 3여신을 말한다. 아글라이아(Aglaia), 탈리아(Thalia)와 함께 아름다움, 우아함, 기쁨을 주는 여신들이다.


마이에르베르의 '북부의 별'.


F

○ Fantasio(환타시오).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작곡. 폴 드 뮈세(Paul de Musset) 대본. 1872년 초연. 폴 드 뮈세의 동생인 알프레드 드 뮈세의 동명 희곡을 바탕으로 삼은 대본.

○ La fausse esclave(가짜 하인: The False Slave). 또는 La fausse aventurière(가짜 여자 탐험가).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Christoph Willibald Gluck) 작곡. 루이 안솜(Louis Anseaume), 피에르 오귀스탱 르페브르 드 마르쿠비유(Pierre-Augustine Lefévre de Marcouville)의 대본인 La fausse aventureiere를 바탕으로 삼음. 같은 대본으로 장 루이 로레트(Jean-Louis Laurette)가 오페라 코미크로 만든바 있음.

○ La fauvette du temple(사원의 노래하는 작은 새). 또는 The Rotunda of Temple(사원의 로툰다).  앙드레 메사저(André Messager) 작곡. 외진 움베르(Engène Humbert) 대본. 1831년 초연.

○ La fée Urgèle(요정 위르겔르) 또는 Ce qui plait aux dames(무엇으로 여자들을 즐겁게 만드나: What Pleases Woman). 에지디오 두니(Egidio Duni) 작곡. 샤를르 시몬 화바르(Charles Simon Favart) 대본. 1765년 초연. 볼테르의 Ce qui plait aux dame과 초서의 The Wife of Bath's Tale 을 참고.

○ La fille de Madame Angot(마담 앙고의 딸). 샤를르 르코크(Charles Lecocq) 작곡. 클레르비유(Clairville), 폴 시란댕(Paul Sirandin), 빅토르 코닝(Victor Koning) 공동 대본. 1872년 브뤼셀에서 초연.

○ La fille du règiment(연대의 딸). 게타노 도니체티(Gaetano Donizetti) 작곡. 쥘르 앙리 베르노이 드 생 조르즈(Jules-Henri Vernoy de Saint-Georges), 장 프랑수아 바야르(Jean-François Bayard) 공동대본. 1840년 초연. 도니체티가 파리 체류 중에 작곡함.

○ La fille du tambour-major(군악대장의 딸).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작곡. 알프레드 두루(Alfred Duru), 앙리 샤를르 쉬보(Henri-Charles Chivot) 공동대본. 1879년 초연. 도니체티의 '연대의 딸'으로부터 영향을 받음.

○ Une folie(광란).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장 니콜라스 부일리(Jean-Nicolas Bouilly) 대본. 1802년 초연.

○ Fra Diavolo(프라 디이볼로: 악마 형제: Brother Devil) 또는 L'hôtellerie de Terracine(테라신 호텔: 테라치나 호텔: The Inn of Terracina). 다니엘 오버(Daniel Auber) 작곡. 외진 스크리브(Engène Scribe) 대본. 1830년 초연. 이탈리아 이트라니(Itrani) 게릴라 지도자인 미켈레 페짜(Michele Pezza)의 이야기.

○ Francois les bas-bleus(푸른수염의 프랑수아). 앙드레 메사저() 작곡. 에르네스트 뒤브뢸(Ernest Dubreuil), 외진 움베르(Engène Humbert), 미셀 장 스데인(Michel-Jean Sedaine) 공동 대본. 1883년 초연. 휘르맹 베르니카(Firmin Bernicat)가 미완성으로 남겨 놓은 것은 메사저가 완성.


도니체티의 '연대의 딸'. 로열 오페하 하우스


G

○ Gabrielle d'Estrées(에스트레의 가브리엘르). 또는 Les amours d'Henri IV de France(프랑스의 앙리 4세의 사랑).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클로드 고다르 도쿠르 드 생 쥐스트(Claude Godard d'Aucourt de Saint-Just) 대본. 1806년 초연.

○ Guillaume Tell(귀욤 텔: 윌리엄 텔).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미셀 장 스데인(Michel-Jean Sedaine) 대본. 1791년 모차르트가 세상을 떠나던 해에 초연. 앙투안 마랭 르미에르(Antoine-Marin Lemierre)의 희곡을 바탕으로 삼은 작품. 로시니의 '귀욤 텔'은 그로부터 30여년 후인 1829년에 파리에서 초연되었음.


앙드레 그레트리의 '귀욤 텔'. 리에즈 오페라


○ Haydée(하이데). 또는 Le secret(비밀). 다니엘 오버(Daniel Auber) 작곡. 외진 스크리브(Engène Scribe) 대본. 1847년 초연. 원작은 프로스퍼 메리메()의 단편 La Partie de tricatrac(트릭 트락 게임의 한 부분)임. 바이런 경의 Don Juan(돈 후안)에 나오는 해적 왕의 딸 Haidée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함. Haidée는 원래 사이프러스(Cypriot)의 여자노예였다.

○ Héléna(헬레나).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장 니콜라스 부일리(Jean-Nicolas Bouilly) 대본. 1803년 초연. 루이지 케루비니의 Les deux journées(이틀간의 사건)의 줄거리와 비슷한 내용. 베토벤의 '휘델리오'에서 트럼펫 외침은 '엘레나'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라고 함.

○ L'heureux malgré lui(자기 의지와는 달리 행복한 남자: The Man Happy in Spite of Himself).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클로드 고다르 도쿠르 드 생 쥐스트(Claude Godard d'Aucourt de Saint-Just) 대본. 1803년 초연.

○ L'hôtellerie protugaise(포르투갈의 호텔 여주인). 또는 La locanda protoghese, L'osteria protoghese(포르투갈 호텔의 여주인). 루이지 케루비니(Luigi Cherubini) 작곡. 에티엔느 에이그낭(Etienne Aignan) 대본. 1798년 초연.

○ Le Huron(휴론부족).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장 프랑수아 마르몽텔(Jean-Françoi Marmontel) 대본. 1768년 초연. 볼테르의 L'Ingénu(순수한 사람) 바탕. 그레트리의 첫 성공작. 미국의 휴론 인디언 청년과 파리 아가씨의 사랑 이야기.


볼테르의 '하이데'에서 부상 당한 돈 후안을 치료해 주고 있는 하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