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오페라 코미크

대표적인 오페라 코미크 작품들 - 2

정준극 2018. 11. 20. 16:01

대표적인 오페라 코미크 작품들 - 2


I

○ L'irato(성난 남자). 또는 L'emporté(분노한 사람).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베누아 조셉 마르솔리에(Benoit-Joseph Marsollier) 대본. 1801년 초연. 메울이 친구인 나폴레옹 보나파트르를 놀려주기 위해 작곡한 작품이라고 한다.


에티엔느 니콜라스 메울의 '성난 사람'의 음반


J

○ Jaguarita I'Indienne(인도의 표범).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 작곡. 쥘르 앙리 베르노이 드 생 조르즈(Jules-Henri Vernoy de Saint-Georges), 아돌프 드 르우벤(Adolph de Leuven) 공동대뵨. 1855년 초연. 마이에르베르의 '아프리카 여인'(L'Africaine)은 알레비의 이 오페라 코미크로부터 영향을 받은 작품이다.

○ Jean de Nivelle(니벨르의 장). 레오 들리브() 작곡. 에드몽 공디네() 대본. 1880년 초연. 오페라 코미크의 범주에 속한 작품으로 소개되었지만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 스타일이다.

○ Le jeune Henri(젊은 앙리).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장 니콜라스 부일리(Jean-Nicolas Bouilly) 대본. 1880년 초연. 프랑스의 앙리 4세의 생에를 그린 작품. 오늘날 거의 공연되고 있지 않지만 서곡 La chasse du jeune Henri(젊은 앙리의 사냥)은 콘서트 레퍼티리로서 유명하다.

○ Le jeune sage et le vieux fou(젊은 현자와 늙은 바보).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프랑수아 베누아 호프만(François-Benoit Hoffman) 대본. 1793년 초연

○ Joanna(조안나). 에티엔느 메울() 작곡. 베누아 조셉 마르솔리에() 대본. 원래 마르솔리에의 대본 제목은 Emma(엠마)였다.

○ La jolie parfumeuse(아름다운 향수 아가씨).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작곡. 엑토르 크레뮤(Hector Crémieux)와 에르네스트 블룸(Ernest Blum)의 공동 대본. 1879년 초연

○ La journée aux aventures(모험의 날).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피에르 다비스 오귀스탱 샤플르(Pierre-David-Augustin Chappele)와 루이 메치에레 미오(Louis Meziières-Miot) 대본. 1816년 초연.

○ Le jugement de Midas(미다스의 심판).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아일랜드 극작가 토마스 헤일스(Thomas Hales)의 대본. 프랑스에서는 토마 델레(Thomas d'Héle)로 알려졌음. 아일랜드의 케인 오하라(Kane O'Hara)의 벌레스크 오페라인 미다스(Midas)를 바탕으로 삼음.


'미다스의 심판'. 루벤스 작


L

○ Lolla-Roukh(롤라 루크). 펠리시앙 다비스() 작곡. 미셀 캬레()와 이폴리트 루카스()의 공동 대본. 1812년 초연. 토마스 무어의 동명시 바탕. 롤라 루크는 무굴제국의 공주.

○ Le lazzarone(나폴리 청년: The Lad from Naples). 또는 Le bien vient en dormant(좋은 일은 잠으로부터 온다: Good Comes from Sleeping).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 작곡. 쥘르 앙리 베르노이 드 생 조르즈(Jules-Henri Vernoy de Saint-Georges) 대본. 1844년 초연.

○ Lodoiska(로도이스카). 루이지 케루비니(Luigi Cherubini) 작곡. 클로드 프랑수아 필레트 로로(Claude-Françoi Fillette-Loraux) 대본. 1819년 초연. 원작은 장 바티스트 루베 드 쿠브레(Jean-Baptiste Louvet de Couvrai)의 소설 Les amours du chevalier de Faublas(포블라 기사의 사랑).

○ Lucile(루실).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장 프랑수아 마르몽텔(Jean-Françoi Marmontel) 대본. 1769년 초연. 이 작품에 나오는 멜로디인 Ou peut-on etre mieux qu'au sein de sa famile는 훗날 앙리 뷰땅이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 5번 Op 37에 인용하였다.

○ Ludovic(루도비크). 페르디낭 에롤드() 작곡. 쥘르 앙리 베르노이 드 생 조르즈() 대본. 1833년 초연. 대본은 나중에 프로멘탈 알레비가 Le val d'Andorre(안도라의 계곡: 1847)에 재사용하였다.


'로도이스카'의 한 장면. 오페라 코미크


M

○ Madame Favart(마담 화바르). 자크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작곡. 알프레드 뒤뤼(Alfred Duru), 앙리 샤를르 쉬보(Henri Charles Chivot) 공동 대본. 1878년 초연. 마담 화바르는 파리의 유명한 극작가인 샤를르 시몬 화바르의 부인으로서 유명 배우였다. 오페라 코미크 극장의 화바르 홀(살르 화바르)은 극작가 샤를르 시몬 화바르(Charles Simon Favart)를 기려서 붙인 명칭이다.

○ Le magnifique(베니스의 귀족: The Magnifico).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미셀 장 스데인(Michel-Jean Sedaine) 대본. 1773년 초연.

○ La maison du docteur(의사의 집). 조르즈 비제(Georges Bizet) 작곡. 앙리 부아소(Henri Boisseaux) 대본. 미공연. 비제의 첫 오페라 코미크. 1855년 작곡한 것으로 추정.

○ La maitre de chapelle(성가대 지휘자). 또는 Le souper imprévu(예상치 못했던 저녁식사). 페르디난드 파에르() 작곡. 소피 게이() 대본. 1821년 초연. 2막이지만 통상 1막만 공연. 알렉산더 뒤발()의 1796년 희곡인 Le souper imprévu 또는 Le chanoine de Milan(밀라노의 캐논)을 바탕으로 삼음.

○ Manon(마농). 쥘르 마스네(Jules Massenet: 1842-1912) 작곡. 앙리 메일락(Henri Meilhac)과 필립 질르(Philippe Gille) 공동 대본. 1884년 초연. 아베 프레보(Abbé Prévost)의 1731년 소설인 L'histoire du chevalier des Grieux et de Manon Lescaut(데 그류씨와 마농 레스꼬 이야기)를 바탕. 마스네는 1894년에 후속편인 Le portrait de Manon(마농의 초상)도 작곡. 마스네 이전에 프로멘탈 알레비가 발레작품으로, 다니엘 오버가 오페라 코미크로 작곡한바 있다. 훗날 푸치니도 오페라 '마농 레스코'를 작곡했다.


데 그류와 마농


○ Manon Lescaut(마농 레스꼬). 다니엘 오버(Daniel Auber) 작곡. 외진 스크리브(Engène Scribe) 대본. 1856년 초연. 원작은 아베 프레보의 '데 그류시와 마농 레스꼬의 이야기'.

○ Le marechal ferrant(대장장이). 프랑수아 앙드레 다니캉 필리도르(François-André Danican Philidor: 1726-1795) 작곡. 앙투안 프랑수아 케탕(Antoine-François Quétant) 대본. 1761년 초연. 원작은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야화'(Deccameron)의 7장. 아리에트 가사는 루이 안솜(Louis Anseaume)이 맡음.

○ Le mariage aux lanternes(랜턴 빛 아래에서의 결혼). 자크 오펜바흐 작곡. 미셸 캬레(Michel Carré)와 레옹 바투(Léon Battu) 공동 대본. 1857년 초연.

○ Le mariages samnites(삼니움 족의 결혼식: The Samnite Marriages).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바르나베 화르멩 드 로우사(Barnabé Farmain de Rosoi) 대본. 1776년 초연. 사마라이트(삼니움)은 고대 이탈리아의 민족을 말함.

○ Marius et Fanny(마리우스와 홰니). 루마니아 출신의 프랑스 작곡가인 블라디미르 코스마(Vladimir Cosma: 1940-) 작곡. 미셀 렝린니(Michel Lengliney) 외 5인의 합작 대본. 2007년 오페라 마르세이유에서 안젤라 게오르지유와 로베르토 알라냐 출연의 초연.

○ Mârouf, savetier du Caire(카이로의 구두장이 마루프). 앙리 라보(Henri Rabaud: 1949-) 작곡. 루시앙 네포티(Lucien Nepoty) 대본. 1914년 초연

○ La mascotte(마스코트). 에드몽 오드랑(Edmond Audran) 작곡. 알프레드 뒤뤼(Alfred Duru), 앙리 샤를르 쉬보(Henri Charles Chivot) 공동 대본. 1880년 초연. 마스코트는 자기를 소유한 남자에게 행운이 따르지만 처녀로 남아 있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아가씨를 말함.

○ Le médecin malgré lui(억지로 의사가 된 사람: The doctor inspite of himself) 또는 '가짜 의사'(The Mock Doctor). 샤를르 구노(Charles Gounod) 작곡. 쥘르 바르비에(Jules Barbier)와 미셀 캬레(Michel Carr) 공동 대본. 1858년 초연. 몰리에르의 동명 희곡 바탕.

○ Médée(메데). 루이지 케루비니(Luigi Cherubini) 작곡. 프랑수아 베누아 호프만(François-Benoit Hoffman) 대본. 1797년 초연. 고대 그리스의 유리피데스의 비극 Medea(메데아), 그리고 피에르 코르네이유(Pierre Corneille)의 희곡 Médée(메데)를 바탕으로 삼음. 

○ Melidor et Phrosine(멜리도르와 프로생).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 작곡. 앙투안 뱅생 아르노(Antoine-Vincent Arnaut) 대본. 1794년 초연. 고대 그리스 희곡인 Hero and Leander(아프로디테 여사제 헤로와 레인더) 참고.

○ Mignon(미뇽). 앙브루아즈 토마(Ambroise Thomas) 작곡. 쥘르 바르비에(Jules Barbier)와 미셀 캬레(Michel Carré) 공동 대본. 원작은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도제기간'(Wilhelm Meisters Lehrjahre). 작곡자 토마는 대녀의 이름을 미뇽(Mognon Nevada)이라고 지었다.

○ Milton(밀튼). 갸스파레 스폰티니(Gaspare Spontini: 1774-1851) 작곡. 빅토르 조셉 에티엔느 드 주이(Victor-Joseph Etienne de Jouy)와 아르망 미셀 듈라포이(Armand Michel-Dieulafoy) 공동 대본. 1804년 초연. 영국의 시인 존 밀튼(John Milton: 1608-1674)의 생애를 조명한 작품.

○ Monsieur et Madame Denis(드니 부부). 자크 오펜바흐 작곡. 로렌생(Laurencin: Paul-Aimé Chapelle)과 미셀 들라포르트(Michel Delaporte) 공동 대본. 1862년 초연.


'메데'. 소냐 욘체바. 베를린의 슈타츠오퍼 운터 덴 린덴


N

○ Le nabab(나바브).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 작곡. 외진 스크리브(Engène Scribe) 대본. 1853년 초연. 알레비와 스크리브 콤비의 마지막 합동 작품. 첫 합동 작품은 1835년의 La Juive(유태여인)이었다. 나바브는 인디안 명사인 Nawab(나와브)를 말한다. 

○ Ne touchez pas a la reine(왕비 무시하기: Hands Off the Queen). 사비에르 부아셀로(Xavier Boisselot: 1811-1893) 작곡. 외진 스크리브(Engène Scribe)와 귀스타브 바에즈(Gustave Baez) 공동 대본. 1847년 초연. 

○ Nina(니나). 또는 La folle par amour(사랑에 미친 여자). 니콜라스 달라이라크(Nicolas Dalayrac: 1753-1804) 작곡. 베누아 조셉 마르솔리에(Benoit-Joseph Marsollier) 대본. 1786년 초연. 바큘라르 다르노(Baculard d'Arnaud) 단편소설 바탕.

○ Les noces d'Olivette(올리베트의 결혼). 에드몽 오드랑(Edmond Audrand) 작곡. 알프레드 뒤뤼(Alfred Duru)와 앙리 샤를르 쉬보(Henri Charles Chivot)의 공동 대본. 1879년 초연

○ Les noces de Jeannette(자네트의 결혼). 빅토르 마세(Victor Massé: 1882-1887) 작곡. 쥘르 바르비에(Jules Barbier)와 미셀 캬레(Michel Carré)의 공동 대본. 1853년 초연


에드몽 오드랑의 '올리베트의 결혼' 포스터. 3막의 오페라 코미크


P

○ La part du diable(악마의 몫: The Devil's Share). 영어 제목은 Carlo Broschi(카를로 브로스키). 다니엘 오버(Daniel Auber) 작곡. 외진 스크리브(Engène Scribe) 대본. 1843년 초연. 유명한 카스트라토 화리넬리(Farinelli)의 예술과 생애 조명.

○ Le peintre amoureaux de son modéle(모델과 사랑에 빠진 화가). 에기디오 뒤니(Egidio Duni) 작곡. 루이 앙솜(Louis Anseaume) 대본. 1757년 초연. 프랑스 오페라 코미크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 작품.

○ La permission de dix heures(열시간의 허락). 자크 오펜바흐 작곡. 멜리스비유(Mélisville)와 피에르 카르무슈(Pierre Carmouche) 공동 대본. 1841년 초연.

○ Le petit duc(어린 공작). 샤를르 르코크(Ccharles Lecocq) 작곡. 앙리 메일락(Henri Meilhac)과 루도비크 알레비(Ludovic Halévey) 공동대본. 1878년 초연.

○ La petitte mariée(어린 신부). 샤를르 르코크(Ccharles Lecocq) 작곡, 외진 르테리에(Engène Leterrier)와 알베르 반루(Albert Vanloo) 공동 대본. 1875년 초연.

○ Pierre le Grand(표트르 대제: 피터 대제).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장 니콜라스 부일리(Jean-Nicolas Bouilly) 대본. 1790년 초연.

○ Le postillon de Longjumeau(롱주모의 마부). 아돌프 아당(Adolphe Adam) 작곡. 아돌프 드 루벤(Adolphe de Leuven)과 브룬스비크(Brunswick) 공동 대본. 브룬스비크는 아돌프 폰 리빙(Adolphe von Ribbing) 또는 레온 레비(Léon Lévy)의 필명. 가장 어려운 테너 아리아 중의 하나가 나오는 작품으로 유명하다. '롱주모의 우편배달부'라고도 번역한다.

○ La poupée de Nuremberg(뉘른베르크의 인형). 아돌프 아당(Adolphe Adam) 작곡. 아돌프 드 루벤(Adolphe de Leuven), 아서 드 보플랑(Arthur de Beauplan) 공동 대본. 1852년 초연. 독일의 E.T.A. 호프만의 Der Sandmann(모래사람)에 바탕을 두었음.

○ La poupée(인형). 에드몽 오드랑(Edmond Audran) 작곡. 모리스 오르도노(Maurice Ordonneau) 대본. 1896년 초연. E.T.A. 호프만의 Der Sandmann(모래사람)에 바탕을 둔 작품.

○ Le premier jour de bonheur(행운의 첫날). 다니엘 오버(Daniel Auber) 작곡. 아돌프 덴네리(Adolphe d'Ennery)와 외진 코르몽(Engène Cormon) 공동 대본. 1868년 초연. 원작은 조셉 프랑수아 수케(Joseph-François Souqué)의 Le cheurbien de Canolle.

○ Le prince troubadour(음유시인 왕자). 또는 Le grand trompeur des dames(부인들 대사기꾼: The Great Deceiver of Ladies).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 작곡. 알렉산드르 뒤발(Alexandre Duval) 대본. 1813년 초연.


'뉘른베르크의 인형' 삽화


R

○ Het Rattenkasteel(쥐의 성: The Rat's Castle). 요한 데 스메트(Johan De Smet) 작곡. 아르느 시렌스(Arne Sierens) 대본. 1984년 초연. 아방 갸르드 스타일 공연. 타악기와 다이아몬드 불레이드로 유리 또는 철판을 긁는 연주. 마리 슬린의 만화 시리즈 '네로의 모험'(The Adventures of Nori)에서 '쥐의 성' 파트 인용.

○ Les rendez-vous bourgeois(보통 사람들과의 랑데부). 니콜라스 이수아르(Nicolas Isouard) 작곡. 프랑수아 베누아 호프만(François-Benoit Hoffman). 1807년 초연. 오페라 부퐁(Opéra-buffons)이라고 했지만 오페라 코미크 형태로 공연.

○ Richard Coeur-de-lion(사자왕 리챠드: Richard the Lionheart).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미셀 장 스테인(Michel-Jean Sedaine) 대본. 1784년 초연. 오스트리아에 감금되어 있는 사자왕 리챠드를 영국의 음유시인이며 기사인 블론델 드 네슬(Blondel de Nesle)이 구출하는 내용. 블론델 드 네슬의 원래 이름은 장 네슬 1세이지만 금발이기 때문에 블론델이란 별명을 붙였다.

○ Rita(리타). 또는 Le mari buttu(매맞는 남편: The Beaten Husband). 게타노 도니체티 작곡. 귀스타브 바에즈(Gustave Väez) 대본. 도니체티 사후인 1860년에 초연. 원제목은 Deux hommes et une femme(두 남자와 한 여자).

○ Robinson Crusoé(로빈슨 크루소). 자크 오펜바흐 작곡. 외진 코르망(Engène Corman), 엑토르 조나단 크레뮤(Hector Jonathan Crémieux) 공동 대본. 1867년 초연. 원작은 다니엘 드포(Daniel Defoe)의 '로빈슨 크루소'.

○ Le Roi et le batelier(왕과 뱃사공: The King and the Oarsman).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와 빅토르 리포(Victor Rifaut) 공동 작곡. 생 조르즈(Saint-Georges) 대본. 1827년 초연.

○ Le roi l'a dit(왕이 말씀하셨다: The King Has Spoken). 레오 들리브(Léo Delibes) 작곡. 에드몽 공디네(Edmond Gondinet) 대본. 1873년 초연

○ La Rosière de Salency(살렌시의 착한 아가씨). 에밀 드 나자크(Emjile de Najac) 작곡. 폴 부라니(Paul Burani) 대본. 1889년 초연. 일부 아리에트는 샤를르 시몽 화바르(Charles-Simon Favart)가 만듬. 이밖에 여러 음악을 아돌프 베누아 블레이스(Adolphe-Benoit Blaise), 프랑수아 앙드레 다니캉 필리도르(François-André Danican Philidor), 피에르 알렉산드르 몽시니(Pierre-Alexandre Monsigny), 에지디오 로무알도 뒤니(Egidio Romualdo Duni) 등이 협동하여 작곡함. 프랑스 와즈(Oise) 지방 살렝시에서 열리는 로지에르 축제를 그린 작품이다. 로시에르는 착하고 순박한 아가씨를 말한다.


'로빈슨 크루소'의 한 장면


S

○ Les saltimbanques(곡예사: The Acrobats). 루이 간느(Louis Ganne: 1862-1923) 작곡. 모리스 오르돈노(Maurice Ordonneau) 대본. 1899년 초연.

○ Le sherif(셰리프: The Sheriff).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 작곡. 외진 스크리브(Engène Scribe) 대본. 1839년 초연. 발자크의 단편소설이 바탕. 18세기 런던 부두가 무대.

○ si j'étais roi(내가 만일 왕이라면: If I Were King). 아돌프 아당(Adolphe Adam) 작곡. 아돌프 데너리(Adolph d'Ennery)와 쥘리 앙리 브레실(Jules-Henri Brésil) 공동 대본. 1852년 초연.

○ Silvain(실벵).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장 프랑수아 마르몽텔(Jean-François Marmontel) 대본. 1770년 초연.

○ La Statue(조각상: The Statue). 에르네스트 라이어(Ernest Reyer: 1823-1909) 작곡. 미셀 캬레(Michel Carré)와 쥘르 바르비에(Jules Barbier) 공동 대본. 1810년 초연. 카니발 연극인 알렝 르네 르사즈(Alain Rene Lesage)와 자크 필립 도르느발(Jacques-Philippe d'Orneval)이 공동 작성한 La statue merveilleus(대리석상)과 아라비안 나이트를 참고로 함.

○ Stolhet och fördom(자랑과아 편견: Pride and Prejudice). 다니엘 넬슨(Daniel Nelson: 1965-) 작곡. 소피아 프레덴(Sofia Freden) 대본. 스웨덴의 바드스테나 성(Vadstena Castle)에서 2011년 초연. 제인 오스틴의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삼음.

○ Surcouf(쉬르쿠프). 로베르 플랑케트(Robert Planquette) 작곡. 앙리 쉬보(Henri Chivot)와 알프레드 뒤뤼(Alfred Duru) 공동 대본. 1887년 초연.


'자랑과 편견'의 한 장면. 잉글리쉬 투어링 오페라


T

○ Le tableau parlant(말하는 사진: The Talking Picture). 앙드레 그레트리(André Grétry) 작곡. 루이 안솜(Louis Anseaume) 대본. 1769년 초연.

○ Tom Jones(톰 존스). 프랑수아 앙드레 다니캉 필리도르(François-André Danican Phiidor) 작곡. 앙투안 알렉산드르 앙리 푸아스네(Antoine-Alexandre Henri Poisenet) 대본. 1765년 초연. 헨리 필딩(Henry Fielding)의 1749년 소설인 The History of Tom Jones, a Foundling(기아 톰 존스 이야기)를 바탕. 영국의 에드워드 저맨(Edward German)도 알렉산더 톰슨(Alexander M. Thompson)의 대본으로 만들어져서 1907년에 초연된바 있다. 이때 노래 가시의 일부는 챨스 테일러(Charles J. Taylor)가 만들었다.

○ Le toréador(투우사) 또는 L'accord parfait(완벽한 협정: The Perfect Agreement). 아돌프 아당(Adolphe Adam) 작곡, 토마 마리 프랑수아 소바즈(Thomas-Marie François Sauvage) 대본. 1849년 초연.

○ Le trésor supposé(생각했던 보물) 또는 Le danger d'écouter aux portes(엿듣는 위험).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 작곡. 프랑수아 베누아 호프만(François-Benoit Hoffman) 대본. 1821년 초연.

○ Le trompeur trompé(사기당한 사기꾼: The Trickster Tricked). 피에르 가보(Pierre Gaveaux: 1761-1825) 작곡. 프랑수아 베르나르 발비유(François-Bernar Valville) 대본. 1800년 초연.


'톰 존스'의 한 장면


U

○ Uthal(우탈).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 작곡. 자크 벤자민 막시밀리앙 뱅 드 생 빅토르(Jacques-Benjamin-Maximilien Bind de Saint-Viictor) 대본. 제임스 맥퍼슨의 오시앙(Ossian) 바탕. 스코틀랜드의 어두운 분위기를 내기 위해 오케스트라에서 바이올린을 제외시키고 대신 비올라를 사용함.


V

○ Le val d'Andorre(안도라의 계곡: The Valley of Andora).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 작곡. 생 조르즈(Saint-Georges) 대본. 1856년 초연.

○ Valentine d'Aubigny(오비니의 발렌탱). 프로멘탈 알레비(Fromental Halévy) 작곡. 쥘르 바르비에(Jules Barbier)와 미셀 캬레(Michel Carré) 공동 대본. 1856년 초연.

○ Valentine de Milan(밀라노의 발렌탱: 밀라노의 발렌티나). 에티엔느 메울(Etienne Méhul) 작곡. 장 니콜라스 부일리(Jean-Nicolas Bouilly) 대본. 메울의 사후 5년을 맞는 1822년 초연.

○ Veronique(베로니크). 앙드레 메사저(André Messager) 작곡. 조르즈 뒤발(George Duval)과 알베르 반루(Albert Vanloo) 공동 대본. 1899년 초연

○ Vert-Vert(베르 베르). 자크 오펜바흐 작곡. 앙리 메일락(Henri Meilhac)과 샤를르 누이터(Charles Nuitter) 공동 대본. 1869년 초연. 베르 베르는 애완용 앵무새의 이름.


'안도라의 계곡' 무대 스케치


Z

○ Zampa(창파). 또는 La fiancée de marbre(대리석 약혼녀). 페르디낭 에롤드(Férdinand Hérold) 작곡. 안느 오노레 조셉 두에이리에 드 멜리스비유(Anne-Honoré-Joseph Dueyrier de Mélisville) 대본. 1831년 초연. 창파는 주인공 해적의 이름.


'창파'에서 창파(Richard Troxell)와 카미유(Sheila Johnston). 2008년 파리 오페라 코미크 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