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오페라 집중 소개/남몰래 읽는 366편

69. Donizetti, Gaetano (도니제티) [1797-1848]-로베르토 드브로

정준극 2007. 7. 4. 13:16

게타노 도니제티

 

로베르토 드브로


타이틀: Roberto Devereux (Robert Devreux: 일명 The 2nd Earl of Essex). 도니제티의 55번째 오페라. 프랑소아 앙슬로(Francois Ancelot)의 비극 Elisabeth d'Angeleterre(영국의 엘리자베스)를 바탕으로 살바토레 카마라노(Salvatore Cammarano)가 이탈리아어 대본을 썼다.

초연: 1837년 나폴리 산카를로극장

주요배역: 로베르토 드브로, 엘리자베타(영국여왕), 더들리경(로베르토의 계부)

베스트 아리아: Vivi, ingrato(S)


트리에스테의 베르디극장 무대

 

에피소드: 도니제티의 오페라중 남성 이름을 붙인 오페라는 로베르토 드브로와 돈 파스쿠알레가 유일하다. 로베르토 드브로(1566-1601)는 영국 엘리자베스1세 시절에 살았던 실존 인물이다. 보통 에�스경(Earl of Essex)이라고 알려진 인물이다. 이 이야기는 ‘엘리자베스의 사생활’(The Private Lives of Elizabeth)이라는 영화로 제작된바 있다. 명우 베트 데비스(Bette Davis)와 에롤 플린(Errol Flynn)이 주연했다. 도니제티는 영국 튜도시기를 다룬 오페라를 여러편 작곡했다. Anna Bolena(안나 볼레나), Maria Stuarda(마리아 스투아르다), Il castello di Kenilworth(케닐워스성)이다. 로베르토 드브로도 이에 속한다.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줄거리: 아버지 월터 드브로경(엑세스경 1세)과 어머니 레티스 놀리스(Lettice Knollys) 사이에서 태어난 로베르토는 어린 시절을 아버지의 드넓은 영지가 있는 웨일스에서 자랐고 케임브리지에서 공부했다. 아버지 월터경이 세상을 떠나자 어머니 레티스는 레이체스터경 더들리(Dudley)와 결혼한다. 더들리경은 엘리자베스 여왕이 신뢰하는 신하이다. 로베르토는 군대 생활을 마친후 계부 더들리의 후광으로 궁정 출입을 하게 되었고 결국은 엘리자베타 여왕이 가장 총애하는 인물이 된다. 얼마후 로베르토는 프란세스 월싱감(Frances Walsingham)이라는 여인과 결혼한다. 프란세스는 로베르토가 상관으로 모셨던 군대의 지휘관으로 추트펜(Zutphen) 전투에서 전사했기 때문에 그의 부인이 로베르토와 결혼할수 있었다.

 

사라역의 엘리나 가란차

 

여왕의 신임을 계속 얻은 로베르토는 외무장관까지 된다. 그러나 너무나 자기 과시를 했고 건방졌기 때문에 결국 여왕으로부터 버림을 받아 아일랜드 토벌군의 장교로 파견된다. 로베르토는 이곳에서 반란군과 휴전을 맺으라는 명령을 어기고 반란군을 무자비하게 살육한다. 로베르토는 영국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는다. 여왕으로부터 배척을 당한 로베르토는 무리하게 정치적 쿠테타를 시도하여 런던을 장악하고 여왕을 폐위시키려한다. 그러나 이 음모는 사전에 탄로된다. 로베르토는 체포되어 런던탑에서 처형된다.

 

로베르토를 비난하는 엘리자베스 여왕. 마드리드 왕립오페라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