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총정리/11월의 성인과 축일

11월 30일: 성 안드레(St Andrea: St Andrew)

정준극 2007. 8. 9. 13:54
 

열두 제자중의 한 사람. 스코틀랜드, 그리스, 러시아의 수호성인. 상징: X자 형 십자가. 동아리 밧줄, 흰 머리칼, 긴 흰 수염.


안드레는 어부로서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전에는 세례 요한의 제자였다. 안드레는 어떤 소년으로부터 5병2어를 받아 예수님의 축복으로 5천명의 남자를 먹이고 13광주리가 남도록 했다. 안드레는 여러 기적을 행하였다. 니케아에서는 들개의 몸에 들어간 일곱 귀신들이 주민들을 공격하자 귀신들을 쫓아 냄으로서 주민들을 자유롭게 해 주었다. 안드레는 핍박을 받아 원형경기장에서 맹수들에게 죽임을 당할 운명이었으나 맹수들이 물지 않아 살아났다. 안드레는 소경된자의 눈을 뜨게 할수 있었다고 한다. 안드레는 성마태(St Matthew)의 실명을 고쳐주었으며 마귀가 아름다운 여인으로 변하여 나타나 어떤 주교를 유혹하자 이에 굴복할뻔 했던 주교를 구원해 주었다. 안드레는 그 주교와 여인이 앉아 식사를 나눌 때에 그 여인이 마귀라는 것을 이미 알아보았다고 한다.

 

 성 안드레


안드레는 어떤 이교도 남편을 둔 부인의 병을 고쳐준 것을 마지막으로 순교자가 되었다. 안드레가 그 부인의 병을 고쳐주자 그 부인과 남편은 우상숭배를 버리고 기독교를 받아 들였다. 그러나 부인이 지나치게 신앙적인 생활만 강조하고 부부생활을 외면하자 이를 못마땅하게 생각한 남편이 안드레를 고발하였다고 한다. 관헌에 의해 잡힌 안드레는 채찍으로 매맞고 십자가에 달려 죽임을 당하였다. 다만, 안드레가 달린 십자가는 T자 형이 아니라 X자 형이었다. 안드레의 성골은 콘스탄티노플로 옮겨졌다. 그러나 몇 개의 성골은 스코틀랜드의 파이프(Fife)로 발길을 돌렸다. 파이프는 오늘날 성 안드류 도시의 바닷가에 면한 마을이다. 성 안드류에는 성 안드류 대학교가 있다. 안드레가 스코틀랜드의 수호성인이 된 것은 다음과 같은 연유에서였다. 어느해 스코틀랜드와 영국이 전쟁을 벌였는바 푸른 하늘에 성 안드레의 하얀 X자 형 십자가의 형상이 보인후 스코틀랜드가 영국군을 몰아내게 되었다고 한다. 오늘날 푸른 바탕에 하얀 X자 형 십자가는 스코틀랜드의 국기로 사용되고 있다. 안드레의 십자가는 대영제국의 유니온 잭에서 스코틀랜드를 대변한다.

 

 X 자 형의 십자가에서 수난을 당한 성 안드레아(앤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