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이야기/연도별 오페라 일람

언제 어떤 오페라가 처음으로 역사에 등장했나?

정준극 2007. 8. 16. 15:42

오페라 연보

- 언제 어떤 오페라가 처음으로 역사에 등장했나? - 

 

오페라의 역사에서 완성된 첫 오페라라고 하는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오페라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위대한 작품들을 초연 연도별로 정리하였다. 우리는 간혹 아주 옛날에 만들어 졌을 것으로 생각되는 작품인데 알고 보니 거의 최근에 만들어 진 것을 알게 되었다든지, 또는 현대 작품인줄 알았는데 아주 오래전에 만들어진 작품이라는 등의 사실을 알았을 때 ‘오, 그렇구나!’라면서 자못 감탄을 금치 못한다. 연도별로 어떤 오페라가 작곡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대단한 기쁨이다. 예를 들어 토스카가 초연된 해에 샤펜티어의 루이제도 초연되었다는 것은 흥미 있는 일이다. 두 작품 모두 20세기가 막 시작되는 1900년에 초연되었다. 벨리니의 몽유병자와 노르마가 같은 해에 초연되었다는 것도 재미난 일이다. 대한민국이 공산주의 북괴의 남침을 받은 1950년에 메노티의 영사(The Consul)가 초연되었음도 기억할 만한 일이다.

 

오페라마다 초연 연도, 제목, 작곡자, 그리고 왜 이 오페라가 오페라의 연혁에 있어서 중요한지 간단한 설명을 덧붙였다. 초대 몬테베르디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연표는 10개 카테고리로 나누었다. 부디 오페라 애호가들의 참고가 되었으면 더할 바람이 없겠다. 혹시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이는 오로지 필자의 게으른 탓이다.

 

오페라 역사의 시대 구분


[1] 1600 - 1699

[2] 1700 - 1749

[3 ]1750 - 1799

[4] 1800 - 1832

[5] 1833 - 1849

[6] 1850 - 1875

[7] 1876 - 1899

[8] 1900 - 1920

[9] 1921 - 1944

[10] 1945 이후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1609년 악보

 

[1] 1600 - 1699

1607 L'Orfeo (오르페오: Claudio Monteverdi). 오페라 연혁에 있어서 최초의 완벽한 오페라로 간주되고 있는 작품. 몬테베르디를 오페라의 아버지라고 부르게 된 작품.

1640 Il ritorno d'Ulisse in patria (율리시스의 조국 귀환: Claudio Monteverdi). 몬테베르디가 베니스를 위해 작곡한 첫 오페라. 호머의 오디세이를 바탕으로 만든 오페라이다. 종래의 주인공에 대한 고정관념에 서 탈피하여 개인이 지닌 특성을 처음으로 본격 표현하였다.

1642 L'incoronazione di Poppea (포페아의 대관: Claudio Monteverdi). 몬테베르디가 베니스 관중들을 위해 작곡한 마지막 작품으로서 오늘날에도 자주 공연되고 있는 걸작.

1644 Ormindo (오르민도: Francesco Cavalli). 20세기에 들어와서 다시 조명을 받은 작품. 카발리의 작품중 가장 매력적인 작품이다.

1649 Giasone (지아소네: 제이슨: Francesco Cavalli). 카발리는 이 작품에서 처음으로 아리아와 레시타티브를 분리하였다. 17세기에 가장 인기를 끌었던 작품.

1651 La Calisto (칼리스토: Francesco Cavalli). 카발리가 남긴 11개 오페라중 9번째 작품으로 그때까지는 다루지 않았던 고전적인 신들에 대한 풍자를 담고 있다

1689 Dido and Aeneas (디도와 이니아스: Henry Purcell). 최초의 영어로 된 걸작 오페라.

1692 The Fairy-Queen (요정의 여왕: Henry Purcell). 순수 오페라라기 보다는 세미-오페라. 퍼셀 최초의 우수 작품으로 간주되고 있다.

 

[2] 1700 - 1749

1710 Agrippina (아그리피나: George Frederic Handel). 이탈리아에서 헨델이 마지막으로 작곡한 오페라로서 대성공을 거둔 작품.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로서의 헨델의 위치를 확고하게 만들어 준 작품이다.

1711 Rinaldo (리날도: George Frederic Handel). 헨델이 런던 무대를 위해 처음으로 작곡한 이탈리아 오페라. 런던에서 공연된 최초의 순수 이탈리아 오페라이기도 하다.

1724 Giulio Cesare (줄리오 세자레: George Frederic Handel). 오페라에서 오케스트레이션이 매우 중요시된 작품이다.

1724 Tamerlano (타멜라노: George Frederic Handel). 긴장된 극적 힘이 있는 작품이다. 이로부터 오페라에 드라마틱한 요소가 더욱 첨가되었다.

1725 Rodelinda (로델린다: George Frederic Handel). 헨델의 오페라중에서 멜로디가 가장 완벽하게 아름답다는 찬사를 받는 작품.

1728 The Beggar's Opera (거지 오페라: John GayJohann Christoph Pepusch). 당시 영국에서 유행하던 이탈리아의 오페라 세리아(비극적 오페라)에 대응하여 나온 것으로 발라드 오페라라는 1731 Acis and Galatea (아치스와 갈라테아: George Frederic Handel). 헨델의 극장 오페라중 유일하게 영어로 된 작품.

1733 Orlando (올란도: George Frederic Handel). 평론가들은 헨델의 오페라 중에서 올란도가 가장 훌륭한 작품이라고 입을 모았다.

1735 Alcina (알치나: George Frederic Handel). 아리오단테와 함께 헨델의 코벤트 가든 진출후 첫 시즌을 성공으로 이끌어준 작품.

1735 Les Indes galantes (Jean-Philippe Rameau). 라모는 이 작품에서 전통적으로 가벼운 오페라-발레에 깊이 있는 감정과 함을 첨가하였다.

1737 Castor et Pollux (캬스토와 폴럭스: Jean-Philippe Rameau). 처음에는 평범한 성공이었으나 1754년 수정본이 무대에 올려진후 라모의 최고 성공작으로 간주되었다

1738 Serse (세르세: 크세르크세스: George Frederic Handel). 일반적인 오페라 세리아의 범주에서 벗어난 작품으로 헨델의 다른 오페라와는 달리 코믹한 요소가 상당히 포함되어 있다.

1744 Semele (세멜레: George Frederic Handel). 원래는 오라토리오로 공연되었다. 그러나 풍부한 극적 요소 때문에 오늘날에는 무대에서 공연되는 일이 많다

1745 Platee (플라테: Jean-Philippe Rameau). 라모의 가장 유명한 코믹 오페라. 원래는 궁정용이었다. 그러나 1754년 내용을 수정하여 프랑스의 일반대중에게 선보여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3] 1750 - 1799

1760 La buona figliuola (아름다운 아가씨: Niccolai Piccinni). 피치니의 오페라는 유럽 전역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인기를 끌었다. 피치니는1760년부터 1790년까지 70편 이상의 오페라를 내놓았다. 거의 모두 유럽 전역의 주요 도시에서 절찬리에 공연되었다.

1762 Orfeo ed Euridice (오르페오와 유리디체: Christoph Willibald Gluck) 글룩의 대표작이다. 글룩이 이탈리아 오페라 세리아에 담겨있는 지나친 과장성을 개혁코자 만든 작품이다.

1767 Alceste (알체스트: Christoph Willibald Gluck). 글룩의 두번째 개혁 오페라이다. 프랑스 버전과 이탈리아 버전이 있으나 오늘날 무대에 올려지는 것은 1776년의 프랑스 버전이다.

1768 Bastien und Bastienne (바스티엔과 바스티엔느: Wolfgang Amadeus Mozart). 모차르트의 단막 징슈필(Singspiel)로서 루소의 ‘마을의 악마’(Le Devin du Village) 풍자적으로 모방한 것이다.

1770 Mitridate, re di Ponto (폰토의 왕 미트리다트: Wolfgang Amadeus Mozart). 모차르트가 14세때 작곡한 것이다. 정상급 성악가들이 다수 출연해야 하는 고난도 고품격의 작품이다. 6시간 이상 걸린다.

1772 Lucio Silla (루치오 실라: Wolfgang Amadeus Mozart). 모차르트가 10대의 소년시절 작곡한 이 오페라는 초연된후 25회의 공연만 가진후 잊혀져 있었다. 재발견된 것은 1929년이었다.

1774 Iphigenie en Aulide (얼리드의 이피제니: Christoph Willibald Gluck). 글룩이 파리에서 작곡한 첫 오페라이다. 미국독립기념의 해.

1775 La finta giardiniera (사랑의 정원사: Wolfgang Amadeus Mozart). 모차르트 최초의 오페라 부파로 인정되는 작품이다.

1775 Il re pastore (목동 왕: Wolfgang Amadeus Mozart). 모차르트의 청소년시절 마지막 작품. 당대의 피에트로 메타스타시오(Pietro Metastasio)가 대본을 맡은 것이다.

1777 Il mondo della luna (달 세계: Joseph Haydn). 하이든 최고의 걸작 오페라이다. 카를로 골도니 (Carlo Goldoni)가 대본을 맡은 세편의 하이든 오페라중 하나이다.

1777 Armide (아르미드: Christoph Willibald Gluck). 글룩은 원래 륄리를 위해 마련해 놓은 대본을 사용하였다. 물론 륄리도 나중에 같은 제목의 오페라를 작곡 했다. 그러나 글룩의 아르미드가 더 인기를 끌었다. 글룩 자신도 자기 작품중에서 아르미드를 가장 사랑했다.

1779 Iphigenie en Tauride (터리드의 이피제니: Christoph Willibald Gluck). 글룩의 마지막 작품이다.  글룩의 작품중 가장 위대한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1781 Idomeneo (이도메네오: Wolfgang Amadeus Mozart). 일반적으로 모차르트의 오페라중 처음으로 내놓은 가장 완숙한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도메네오는 오페라에 대한 오랜 공백 후에 나온 작품이다.

1782 Die Entfuehrung aus dem Serail (후궁에서의 도주: Wolfgang Amadeus Mozart). 모차르트 최초의 코믹 걸작으로 알려진 작품이다. ‘피가로의 결혼’과 함께 오늘날에도 가장 많이 공연되는 작품이다.

1782 Il barbiere di Siviglia (세빌리아의 이발사: Giovanni Paisiello). 파이시엘로의 가장 유명한 코믹 오페라이다. 그러나 나중에 로시니가 같은 이름으로 작품을 내놓자 그 그늘에 가려 잊혀졌다.

1786 Der Schauspieldirektor (음악감독: Wolfgang Amadeus Mozart). 아리아도 많이 나오지만 대화가 더 많이 나오는 징슈필로서 두 명의 소프라노가 프리마 돈나 역할을 놓고 경쟁하는 내용.

1786 Le Nozze di Figaro (피가로의 결혼: Wolfgang Amadeus Mozart). 모차르트 최대 최고의 오페라로서 당대의 대본가 로렌조 다 폰테와의 첫 결합작품이다.

1787 Don Giovanni (돈 조반니: Wolfgang Amadeus Mozart). 모차르트가 다 폰테와 결합하여 내놓은 두번째 작품이다. 돈 조반니는 작곡이후부터 수많은 작가와 철학가에게 풀기 어려운 수수께끼를 던져준 것이었다. 비엔나가 아닌 프라하에서 초연되었다.

1790 Cosi fan tutte (여자는 다 그래: Wolfgang Amadeus Mozart). 다 폰테와의 합작 제3탄으로 마지막 합작이기도 하다. 이 오페라는 19세기를 통하여 거의 공연되지 않았다. 부도덕한 내용이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1791 La clemenza di Tito (티토의 자비: Wolfgang Amadeus Mozart). 모차르트 최후의 오페라로서 1830년대에 이르기까지 대단한 환영을 받은 작품이다. 그러나 어쩐 일인지 1830년대 이후부터는 점차 사양길에 접어들게 되었다. 이 오페라는 2차대전이 끝나고 나서야 예전의 영예를 되찾을수 있었다.

1791 Die Zauberfloete (마술피리: Wolfgang Amadeus Mozart). 독일 징슈필에서 신과 같은 최고의 존재로 추앙받고 있는 작품이다. 그러나 19세기에 이르러서도 마적은 다만 혼돈스럽고 명확한 메시지가 없는 작품이라는 비난을 받아야 했다.

1792 Il matrimonio segreto (비밀결혼: Domenico Cimarosa). 치마로사 최고의 오페라로 간주되는 작품이다. 레오폴드2세는 이 오페라가 3시간이나 걸리는 것이지만 너무 좋아해서 저녁 식사후 모든 출연자들에게 다시 한번 공연해 달라고 요청했다.

1797 Medee (메데: Luigi Cherubini). 프랑스 혁명당시의 오페라로서는 오늘날에도 고정적으로 공연되고 있는 작품이다. 메데는 마리아 칼라스와 같은 전천후의 성량과 놀라운 연기력을 지닌 소프라노라면 한번 도전해 볼만한 역이다.

 

[4] 1800 - 1832

1805 Fidelio (휘델리오: Ludwig van Beethoven).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로서 정치적으로 그의 자유와 해방에 대한 욕구를 표현하였다.

1807 La vestale (베스타 여사제: Gaspare Spontini). 사랑에 빠진 베스타 여사제에 대한 이 오페라는 베를리오즈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의 인도자 격인 작품이다.

1812 La scala di seta (비단 사다리: Gioacchino Rossini). 로시니의 초기작품으로 대표적인 코믹 오페라 (farsa comica)이다. 비단사다리라는 의미이다.

1813 L'italiana in Algeri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 Gioacchino Rossini). 전2막의 이 오페라는 로시니의 화려한 오페라

1813 Tancredi (탄크레디: Gioacchino Rossini). 시인 주세페 카르파니(Giuseppe Carpani)은 낭만적 멜로드라마인 이 오페라에 대하여 ‘이는 칸틸레나 (cantilena) 이다. 그리고 언제나 칸틸레나이다. 이 오페라는 아름다운 칸틸레나이며 새로운 칸틸레나이고 놀랄만큼 매력적인 칸틸레나이며 다시는 찾아보기 힘들만큼 희귀한 칸틸레나’라고 말했다.

1814 Il turco in Italia (이탈리아의 터키인: Gioacchino Rossini). 로시니의 오페라중에서 아리아보다는 앙상블을 중요시한 유일한 작품이다.

1816 Il Barbiere di Siviglia  (세빌리아의 이발사: Gioacchino Rossini). 로시니 최대의 오페라 부파이다.

1816 Otello (오텔로: Gioacchino Rossini). 마이에르베르는 이 오페라를 보고 ‘3막이 대단히 훌륭하다. 너무 훌륭하기 때문에 수천개의 실수가 있다고 해도 모두 감싸줄 정도이다’라고 말했다.

1817 La Cenerentola (체네렌톨라: 신데렐라: Gioacchino Rossini). 이 대작은 3주만에 완성되었다.

1817 La gazza ladra (도둑까치: Gioacchino Rossini). 프랑스 특유의 구원 오페라(rescue opera) 형식을 도입한 작품이다.

1818 Mose in Egitto (이집트의 모세: Gioacchino Rossini). 원래 사순절 기간중에 공연할 종교오페라로 만들었던 것이다.

1819 La donna del lago (호수의 여인: Gioacchino Rossini). 영국의 문호 월터 스코트 경의 로맨틱 소설에서 내용을 가져온 오페라이다.

1821 Der Freischutz (마탄의 사수: Carl Maria von Weber). 최초의 본격적인 독일 낭만오페라이다. 독일 낭만주의 오페라의 최고봉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1823 Euryanthe (오이리안테: Carl Maria von Weber). 대본이 취약함에 불구하고 이 작품은 독일의 후기 낭만주의 오페라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바그너의 로엔그린에게 영향을 주었다.

1823 Semiramide (세미라미데: Gioacchino Rossini). 로시니가 이탈리아에서 작곡한 마지막 작품.

1825 La dame blanche (하얀 옷의 여인: Francois-Adrien Boieldieu). 부엘듀의 가장 성공적인 코믹 오페라인 이 작품은 19세기에 유행하였던 월터 스콧의 작품에서 소재를 가져온 것이다.

1826 Le siege de Corinthe (고린도 공성: Gioacchino Rossini). 로시니의 초기 작품에 속하는 ‘마오메토 2세’의 내용을 수정한 것이지만 ‘마오메토 2세’와는 무대 세팅이 다르다.

1826 Oberon (오베론: Carl Maria von Weber). 베버가 남긴 마지막 작품이다.

1827 Il pirata (해적: Vincenzo Bellini). 벨리니의 두번째 본격적인 작품으로 벨리니의 이름을 국제적으로 널리 알리게 해준 작품이다.

1828 Der Vampyr (뱀파이어: Heinrich Marschner). 마르슈너는 베버와 바그너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틱 오페라 장르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1828 Le comte Ory (오리 백작: Gioacchino Rossini). 19세기의 유명한 음악평론가 헨리 콜리(Henry Choley)는 ‘오리 백작에는 나쁜 멜로디가없다. 단 하나의 기분 나쁜 음표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작품이‘모든 코믹 오페라 중에서 가장 위트에 넘쳐 있으며 가장 멋있고 가장 세련된 작품이다.’라고 덧붙여 말했다. 이 작품은 발표되자 마자 1년 내내 대대적인 환영을 받았다.

1829 La straniera (이상한 여인: Vincenzo Bellini). 이 오페라는 벨 칸토 오페라로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다. 아리아도 화려하고 장식적인 전형적 벨칸토 스타일을 따르지 않았다

1829 William Tell (윌리엄 텔: 귀욤 텔: Gioacchino Rossini). 로시니가 작곡 세계에서 은퇴하기 전의 마지막 작품이다.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라는 장르의 수립에 기여한 작품이다.

1830 Anna Bolena (안나 볼레나: 앤 볼레인: Gaetano Donizetti). 도니제티의 명성을 국제적으로 높여준 첫 작품이다.

1830 Fra Diavolo (프라 디아볼로: Daniel Auber). 19세기에서 가장 인기를 끌었던 코믹 오페라의 하나이다. 나폴리 산적에 대한 이 오페라는 훗날 ‘로렐과 하디’ (Laurel and Hardy)라는 영화의 제작에 영감을 주었다. 

1830 I Capuleti e i Montecchi (캬풀레티가와 몬테키가: Vincenzo Bellini). ‘로미오와 줄리엣’의 벨리니 버전이다.

1831 La sonnambula (몽유병자: Vincenzo Bellini). 1막 피날레에 나오는 콘세르타토 "D'un pensiero e d'un accento"는 훗날 아서 설리반의 ‘배심판결’ (Trial by Jury)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이다.

1831 Norma (노르마: Vincenzo Bellini). 마지막 막에서의 오케스트레이션은 너무나 훌륭하여 전율케 할 정도이다. 마리아 칼라스가 노르마 역을 맡은후 디바 (Diva) 라는 호칭을 받았다.

1831 Robert le diable (악마 로베르: Giacomo Meyerbeer). 마이에르베르의 첫번째 그랜드 오페라로서 죽은 수녀들의 발레는 당시로서 너무 파격적이어서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1832 L'elisir d'amore (사랑의 묘약: Gaetano Donizetti).‘전원 오페라’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준 작품이다. 오늘날 가장 많이 공연되고 있는 오페라중의 하나이다. 1838-1848년의 10년간은 유럽의 거의 모든 무대에서 이 작품을 공연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었다.

 

[5] 1833-1849

1833 Beatrice di Tenda (텐다의 베아트리체: Vincenzo Bellini) 벨리니의 비극 오페라는 합창으로 그 비극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 오페라도 예외는 아니다.

1833 Hans Heiling (한스 하일링: Heinrich Marschner) 마르슈너의 또 하나 공포의 고틱 오페라이다.

1833 Lucrezia Borgia (루크레지아 보르지아: Gaetano Donizetti) 가장 인기 있는 스코어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1834 Maria Stuarda (마리아 스투아르다: Gaetano Donizetti) 어쩐 일인지 잊혀져 있었으나 1958년 재발견되어 그후 자주 공연되고 있다. 아름다운 멜로디가 넘쳐 있다.

1835 Das Liebesverbot (사랑금지: Richard Wagner) 셰익스피어의 ‘눈에는 눈, 이에는 이'(Measure for Measure)에 근거를 둔 작품. 바그너는 나중에 이 오페라의 소유권을 포기한바 있다.

1835 I puritani (청교도: Vincenzo Bellini) 벨리니 최대의 작품. 영국의 종교 내란중에 일어난 일을 다루었다.

1835 La Juive (유태 여인: Fromental Hal?vy) 마이에르베르의 그랜드 오페라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다. 테너 아리아 "Rachel quand du seigneur" 는 특히 유명하다.

1835 Lucia di Lammermoor (람메무어의 루치아: Gaetano Donizetti) 도니제티의 가장 유명한 비극적 오페라이다. 루치아의 광란의 장면은 유명하다.

1836 A Life for the Tsar (황제를 위한 삶: Mikhail Glinka) 글링카는 '루슬란과 루드밀라’와 함께 이 역사적 스토리의 오페라를 통해 러시아 오페라의 전통을 수립 하였다.

1836 Les Huguenots (위그노: Giacomo Meyerbeer) 전체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마이에르베르 최고의 걸작으로 인정 받고 있는 작품이다.

1837 Roberto Devereux (로베르토 드브로: Gaetano Donizetti) 도니제티는 사랑하는 아내의 죽음이라는 슬픔을 극복하기 위해 이 오페라를 작곡했다.

1838 Benvenuto Cellini (벤베누토 첼리니: Hector Berlioz) 성악가들이 가장 고난도의 테크닉을 보여야 하는 오페라이다.

1839 Oberto (오베르토: Giuseppe Verdi) 베르디의 첫 멜로드라마로서 화제를 불러 모았다.

1840 La favorite (라 화보리타: Gaetano Donizetti)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 스타일이다.

1840 La fille du regiment (연대의 딸: Gaetano Donizetti) 도니제티가 프랑스 오페라 코믹에 도전한 작품이다.

1840 Un giorno di regno (왕궁의 하루: 하루만의 왕: Giuseppe Verdi) 활슈타프를 제외한 베르디의 유일한 코미디이다.

1842 Der Wildschuetz (밀렵꾼: Albert Lortzing) 독일의 코믹 오페라도 이탈리아의 오페라 부파, 프랑스의 오페라 코믹에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로르칭의 작품이다.

1842 Nabucco (나부코: Giuseppe Verdi). 베르디는 나부코로부터 진정한 예술가로서의 경력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1842 Rienzi (리엔치: Richard Wagner) 바그너가 그랜드 오페라 전통에 기여한 작품이다.

1842 Ruslan and Lyudmila (루슬란과 루드밀라: Mikhail Glinka) 문호 푸쉬킨의 전래 동화를 기본으로 한 작품으로 훗날 러시아 작곡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1843 The Flying Dutchman (방랑하는 화란인: Richard Wagner) 바그너는 독일 낭만주의 오페라인 '방랑하는 화란인'으로부터 작곡가로서의 경력이 시작되었다고 말했다.

1843 Don Pasquale (돈 파스쿠알레: Gaetano Donizetti) 도니제티의 마지막 걸작 오페라 부파이다. 

1843 I Lombardi alla prima crociata (롬바르디 첫 십자군: Giuseppe Verdi) 나부코의 후속타자로서 베르디의 작품중 미국에서 공연된 첫번째 작품이다.

1843 The Bohemian Girl (집시 소녀: Michael Balfe) 길버트와 설리반의 작품을 제외하고 19세기에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오페라의 하나이다.  

1844 Ernani (에르나니:  Giuseppe Verdi) 초기 베르디 작품중 가장 극적 효과가 있는 작품이다.

1845 Tannhauser (탄호이저: Richard Wagner) 바그너의 작품중 가장 중세적인 것으로 이교도적인 사랑과 기독교 신앙 사이의 갈등을 표현했다.

1846 Attila (아틸라: Giuseppe Verdi) 베르디는 이 작품을 쓸 때 병마에 시달렸었다. 아무튼 이 작품은 초연에서 평년작 수준의 성공을 거두었을 뿐이었다.

1846 The Damnation of Faust (파우스트의 저주: Hector Berlioz) 베를리오즈는 오페라 작곡 청탁이 들어오지 않자 이 드라마틱한 전설 스토리를 연주회 형식으로 작곡했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 성공적으로 무대에 올려지게 되었다. 일각에서는 ‘영화같다’는 핀잔도 있었다.

1847 Macbeth (맥베스: Giuseppe Verdi) 베르디의 셰익스피어에 대한 첫번째 도전작이다

1847 Martha (마르타: Friedrich von Flotow) 플로토우는 앤 여왕 치하의 영국에서 처음으로 대중이 좋아할 코믹하고 센티멘탈한 작품을 만들었다. 여왕의 시녀들을 함부로 비하하는 것은 용납되기 어려운 시대였었다.

1849 The Merry Wives of Windsor (윈저의 유쾌한 아낙네들: Otto Nicolai) 니콜라이의 유일한 독일 오페라이면서 오늘날까지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이다.

1849 Le prophete (예언자: Giacomo Meyerbeer) 광신자 레이든의 쟝(Jean of Leyden)에 대한 스토리를 담은 그랜드 오페라이다.

1849 Luisa Miller (루이자 밀러: Giuseppe Verdi) 베르디 애호가들은 쉴러의‘소시민적 비극’을 다룬 이 작품이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6] 1850-1875

1850 Genoveva (제노베바: Robert Schumann) 슈만이 유일하게 오페라에 관여한 작품으로 리스트를 포함한 몇몇으로부터 찬사를 받았지만 일반적으로는 실패작이었다.

1850 Lohengrin (로엔그린: Richard Wagner) 바그너 중기 작품중 마지막 작품이다.

1850 Stiffelio (슈티펠리오: Giuseppe Verdi) 미국의 개신교 어떤 종파의 목사님 가정에서 일어난 불륜을 다룬 소재여서 당국은 미국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검열을 통해 수정할 것을 요청했다. 베르디는 미국대신 오스트리아의 잘츠바흐를 무대로 삼았다고 한다.

1851 Rigoletto (리골레토: Giuseppe Verdi) 베르디 중기의 3개 작품중 첫번째로 가장 개혁적인 스타일을 도입한 작품. 귀족의 테너가 아닌 비천한 바리톤 리골레토를 주역으로 삼은 것 등은 가히 개혁적이었다. 

1853 Il trovatore (일 트로바토레: Giuseppe Verdi) 베르디의 오페라 중에서 가장 감동적인 멜로디가 많은 로맨틱 멜로드라마.

1853 La traviata (라 트라비아타: Giuseppe Verdi) 비올레타 역은 모든 소프라노가 도전해 보고 싶은 것이다.

1855 Les vepres siciliennes (시실리의 만종: Giuseppe Verdi) 마이에르베르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그랜드 오페라이다.

1858 Der Barbier von Bagdad (바그다드의 이발사: Peter Cornelius) 독일 로맨틱 오페라의 전통을 살린 동양적 향취의 코믹 오페라.

1858 Orphee aux enfers (지옥의 오르페: Jacques Offenbach) 세계 최초의 오페레타. 신랄한 풍자와 냉소는 아직도 폭넓은 인기를 끌고 있다.

1858 Les Troyens (트로이 사람들: Hector Berlioz) 베를리오즈의 위대한 작품으로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의 최고봉.

1859 Faust (파우스트: Charles Gounod) 괴테의 파우스트를 소재로 한 여러 오페라 중에서 구노의 파우스트가 단연 탁월하다. 특히 빅토리아 시대에는 거의 열광적이었다.

1859 Un ballo in maschera (가면무도회: Giuseppe Verdi) 가면무도회를 작곡할 즈음의 베르디는 생활이 부유해서 작곡을 하지 않아도 충분한 입장이었다. 그러나 주위의 간곡한 부탁으로 결국 작곡을 수락했다. 베르디가 스웨덴의 구스타브 3세의 암살을 다룬 가면무도회를 내놓자 당국은 군주에 대한 시해 사건을 소재로 삼을 수 없다고 하며 수정을 요청하였다. 기분이 상한 베르디는 모두 취소하려 했으나 주위의 권유로 무대 배경등을 바꾸어 공연토록 했다. 그리하여 무대는 스톡홀름에서 미국의 보스턴으로 옮겨졌으며 주인공도 왕에서 주지사 정도로 바뀌었다.

1862 Beatrice et Benedict (베아트리스와 베네딕트: Hector Berlioz) 베를리오즈는 셰익스피어를 평생 존경하였다. 베를리오즈의 마지막 작품인 이 오페라는 셰익스피어에 대한 평생존경의 산물이다.

1862 La forza del destino (운명의 힘: Giuseppe Verdi) 이 비극은 제정러시아가 생 페테르부르크의 제국오페라극장을 위해 의뢰한 작품이다. 베르디는 이 작품을 쓰면서 러시아적 전통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1863 Les pecheurs de perles (진주잡이: Georges Bizet) 비록 초연에서는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진주잡이는 비제의 두번째 걸작으로서 오늘날에는 상당한 환영을 받고 있다. 특히 테너와 바리톤의 듀엣은 유명하다.

1864 La belle Helene (아름다운 엘렌: Jacques Offenbach) 그리스 신화를 조롱한 오펜바흐의 또 하나 오페레타.

1864 Mireille (미레이유: Charles Gounod) 시인 프레데릭 미스트랄(Frederic Mistral)의 대서사시 미레이유에 기본을 둔 것으로 프로방스의 민속 선율이 많이 등장한다

1865 L'Africaine (아프리카 여인: Giacomo Meyerbeer) 마이에르베르의 마지막 그랜드 오페라로서 그의 사후에 초연되었다.

1865 Tristan und Isolde (트리스탄과 이졸데: Richard Wagner) 음악사에 있어서 가장 극단적이며 가장 개혁적인 작품이다. 이른바 트리스탄 코드(Tristan chord)는 전통적인 음조의 붕괴가 시작되었음을 말해주는 작품이다.

1866 Mignon (미뇽: Ambroise Thomas) 괴테의 소설 ‘빌헬름 마이스터’(Wilhelm Meister)을 원작으로 삼은 작품이다. 햄릿과 함께 토마의 오페라중 가장 성공적인 작품이다.

1866 The Bartered Bride (팔린 신부: Bed?ich Smetana) 스메타니의 체크 민속 코미디로서 오늘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1867 Don Carlos (돈 카를로: Giuseppe Verdi)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 스타일로서 오늘날 가장 사랑을 받고 있는 베르디의 작품이다.

1867 La jolie fille de Perth (퍼스의 어여쁜 아가씨: Georges Bizet) 월터 스콧 경의 소설을 오페라 코믹으로 만들었다.

1867 Romeo et Juliette (로미오와 줄리엣: Charles Gounod)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소재로 한 이 작품은 파우스트에 이어 두번째로 유명한 작품이다

1868 Dalibor (달리보르: Bedrich Smetana) 체크 역사에서 소재를 가져온 스메타나의 대표적 작품.

1868 Die Meistersinger von Nurnberg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Richard Wagner) 바그너 유일의 코믹 오페라. 예술적 전통과 개혁의 충돌을 바그너적인 성숙함으로 해결한 작품.

1868 Hamlet (햄릿: Ambroise Thomas) 토마의 오페라는 주로 셰익스피어에서 소재를 가져왔다.

1868 La Perichole (라 페리숄: Jacques Offenbach) 페루가 무대. 코믹한 요소와 센티멘탈한 요소가 융합되어 있다.

1868 Mefistofele (메피스토펠레: Arrigo Boito) 보이토는 베르디를 위해 훌륭한 대본을 제공했지만 그 자신이 작곡가로서 파우스트 신화를 바탕으로한 메피스토펠레를 위해 몇 년을 노력하였다.

1869 Das Rheingold (라인의 황금: Richard Wagner) 링 사이클의 서막격이다. 니벨룽의 반지가 어떻게 만들어 졌으며 어떤 저주가 붙어 있는지를 설명해준다.

1870 Die Walkuere (발퀴레: Richard Wagner) 링 사이클의 두번째 편은 인간인 지그문트와 지글린데에 대한 얘기, 그리고 발퀴레인 브륀힐데가 어떻게하여 신들의 왕인 보탄에게 항거하였으며 어떤 저주를 받았는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1871 Aida (아이다: Giuseppe Verdi) 수에즈 운하 개통을 축하하기 위한 작품이라는 주장이 있는 그랜드 오페라.

1874 Boris Godunov (보리스 고두노프:  Modest Mussorgsky) 무소르그스키의 위대한 역사물 오페라로서 17세기 초 러시아가 무정부상태로 쇠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874 Die Fledermaus (박쥐: Johann Strauss II) 비엔나 오페레타의 금자탑.

1874 The Two Widows (두명의 미망인: Bedrich Smetana) 스메타나의 또 다른 코미디로서 체코의 민화를 주제로 삼지 않은 유일한 오페라이다.

1875 Carmen (카르멘: Georges Bizet) 프랑스 오페라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 그러나 초연 당시에는 비제가 로맨티시슴과 리얼리즘을 혼합했다고 하여 비판을 받았다.

 

[7] 1876-1899

1876 Siegfried (지그프리트: Richard Wagner) 링 사이클의 제3편인 이 오페라에서는 지그프리트가 용인 파프너를 처치하여 반지를 차지하고 브륀힐데를 마법으로부터 해방시킨다.

1876 Goetterdaemmerung (신들의 황혼: Richard Wagner) 링 사이클의 마지막 편에서 저주가 이루어져 지그프리트와 브륀힐데가 죽으며 신들의 존재가 스스로 파괴된다.

1876 La Gioconda (라 조콘다: Amilcare Ponchielli). 베르디의 아이다와는 별도로 가장 국제적으로 알려진 이탈리아 그랜드 오페라의 대표이다.

1877 L'Etoile (에뚜알: Emmanuel Chabrier) ‘카르멘과 길버트/설리반이 교차되는 듯한 작품이면서도 오펜바흐의 향취가 물씬 풍기는 작품이다.

1877 Samson and Delilah (삼손과 델릴라: Camille Saint-Saens). 바그너의 영향을 강력하게 받은 작품이다.

1879 Eugene onegin (유진 오네긴: Pyotr Ilyich Tchaikovsky) 푸쉬킨의 소설을 대본으로 삼은 차이코프스키의 대표작. 차이코프스키는 여주인공 타티아나의 역할을 특별히 강조했다.

1881 Herodiade (에로디아드: Jules Massenet) 성서의 살로메에 대한 스토리이지만 리하르트 바그너의 살로메가 나오자 그 그늘에 가리게 되었다.

1881 Les contes d'Hoffmann (호프만의 이야기: Jacques Offenbach) 오펜바흐가 시도한 심각한 오페라. 그러나 완성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가장 많이 공연되고 있는 오페라중의 하나가 되었다.

1881 Simon Boccanegra (시몬 보카네그라: Giuseppe Verdi). 베르디는 초연이후 이 작품을 거의 20년에 걸쳐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였다.

1882 Parsifal (파르지팔: Richard Wagner) 바그너의 마지막 작품으로 대망의 성배에 대한 축제적 분위기의 오페라이다. 과연 바그너는 자신만의 성배를 발견했을까?

1882 The Snow Maiden (눈 아가씨: Nikolai Rimsky-Korsakov)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서정적 오페라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

1883 Lakme (라크메: Leo Delibes) ‘꽃의 이중창’과 ‘벨의 노래’로 유명한 오페라 코믹이다.

1884 Le Villi (르 빌리: 처녀귀신: Giacomo Puccini) 댄스가 많이 나오는 초기의 푸치니 작품이다.

1884 Manon (마농: Jules Massenet) 베르테르와 함께 마스네의 장수 인기 작품이다.

1885 The Gypsy Baron (집시남작: Johann Strauss II) 요한 슈트라우스의 오페레타는 합스부르크 제국 치하에서 오스트리아와 헝가리간의 긴장을 완화시킨다는 목적도 다분히 지니고 있다.

1886 Khovanshchina (코반스키나: Modest Mussorgsky) 러시아 역사를 기본으로 한 무소르그스키의 두번째 대서사시적 작품으로 완성하지 못한채 세상을 떠났다.

1887 Le roi malgre lui (Emmanuel Chabrier) 라벨은 바그너의 링 사이클을 쓰느니 차라리 이 코믹 오페라를 작곡하겠노라고 말한바 있다. 그러나 어쨌든 내용은 상당히 복잡하고 치졸하기까지 하다.

1887 Otello (오텔로: Giuseppe Verdi). 베르디의 후기 걸작중 첫번째 작품. 아리고 보이토의 대본은 상상외로 훌륭했다.

1888 Le roi d'Ys (이왕: Edouard Lalo) 바그너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브레튼(Breton) 민속설화이다.

 

1890 Cavalleria rusticana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Pietro Mascagni) 전천후 사랑을 받고 있는 이탈리아 베리스모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통상 레온카발로의 팔리아치와 짝을 이루어 공연된다.

1890 Prince Igor (이고르 공: Alexander Borodin) 보로딘은 이 작품을 위해 17년간을 소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성하지 못했다. 폴로브치안 댄스(Polovtsian dances)가 유명하다.

1890 The Queen of Spades (스페이드의 여왕: Pyotr Ilyich Tchaikovsky). 차이코브스키는 다른 사람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오페라야 말로 최대의 걸작이다’라고 말했다.

1891 L'amico Fritz (친구 프릿츠: Pietro Mascagni). 훗날 오페라 세미세리아의 전형적 작품으로 간주되고 있다.

1892 Iolanta (이올란타: Pyotr Ilyich Tchaikovsky) 동생 모데스트가 대본을 쓴 차이코브스키의 마지막 서정적 오페라.

1892 La Wally (라 왈리: Alfredo Catalani). 카탈라니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1892 Pagliacci (팔리아치: Ruggero Leoncavallo) 베리스모 오페라의 대표적 작품중 하나이다. 통상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와 합동으로 공연된다.

1892 Werther (베르테르: Jules Massenet). 마농과 함께 마스네의 작품중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1893 Falstaff (활슈타프: Giuseppe Verdi). 아리고 보이토가 또 한번 훌륭한 대본을 제공한 베르디의 마지막 작품.

1893 Hansel und Gretel (헨젤과 그레텔: Engelbert Humperdinck). 흠퍼딩크는 잘 알려진 이 동화를 완벽한 바그너 스타일로 모습을 바꾸었다

1893 Manon Lescaut (마농 레스코: Giacomo Puccini). 이 작품의 성공으로 푸치니는 최고의 현대음악 작곡가로서의 명성도 얻게 되었다.

1894 Thais (타이스: Jules Massenet). ‘타이스의 명상’으로 유명하다.

1896 Andrea Chenier (안드레아 셰니에: Umberto Giordano). 조르다노의 가장 유명한 베리스모 작품.

1896 La boheme (라 보엠: Giacomo Puccini). 드빗시는 라 보엠을 보고 ‘어느 누구도 당시의 파리를 더 이상 구체적으로 표현할수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1897 Koenigskinder (임금님의 아이들: Engelbert Humperdinck). 원래는 노래와 대사를 섞은 멜로드라마였으나 작곡자가 1907년 오페라에 적합하게 개작하였다.

1898 Fedora (훼도라: Umberto Giordano). 조르다노의 두번째 가장 인기있는 작품이다.

1898 Sadko (사드코: Nikolai Rimsky-Korsakov). ‘바이킹 상인’의 노래는 러시아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1899 Cendrillon (센드리용: Jules Massenet). 초연이후 열화와 같은 찬사를 받아 1899년 1년동안 연속 50회 공연되었다.

1899 The Devil and Kate (악마와 케이트: Antonin Dvorak) 체크 코믹 오페라의 특징을 훌륭하게 표현한 작품이다.

 

[8] 1900-1921 

1900 Louise (루이제: Gustave Charpentier) 프랑스판 베리스모 작품이다. 주인공들도 빈한한 서민층이다.

1900 Tosca (토스카: Giacomo Puccini). 토스카는 바그너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작품이다. 라이트모티프가 등장한다.

1901 Rusalka (루살카: Antonin Dvorak) 물의 정령에 대한 민화를 소재로 했지만 드보르작의 작품중 가장 국제적 환영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1902 Adriana Lecouvreur (아드리아나 르쿠브러: Francesco Cilea). 실존 인물인 아드리아나의 애환을 그린 작품으로 칠레아의 명성을 국제적으로 높여준 것이다.

1902 Pelleas et Melisande (플레아와 멜리상드: Claude Debussy) 20세기에서 가장 특별한 작품. 상징주의를 표방하였으므로 그만큼 이해하기도 쉽지 않다.

1902 Saul og David (사울과 다윗: Carl Nielsen) 덴마크 출신 닐슨의 두 오페라중 하나로 성서에 나오는 사울과 다윗의 비극을 다루었다.

1904 Jenufa (예누파: Leos Janacek) 야나체크의 대표적인 성공작. 체코 농민의 삶을 표현한 자연주의 작품이다.

1904 Madama Butterfly (나비부인: Giacomo Puccini). 초연 때에 표절시비에 휩싸이기도 했으나 이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공연되는 작품이 되었다.

1905 The Merry Widow (메리 위도우: 유쾌한 미망인: Franz Lehar) 비엔나 오페라를 대표하는 작품.

1905 Salome (살로: Richard Strauss) 초연 때부터 갖가지 스캔들로 논란이 되었던 작품. 그러나 이제는 폭넓은 관심을 끌고 있다.

1906 Maskarade (마스카레이드: Carl Nielsen) 닐슨의 고차원적 코미디로서 ‘피가로의 결혼’의 재판이다. 덴마크의 자부심이 담긴 오페라이다.

1907 A Village Romeo and Juliet (로미오와 줄리엣 마을: Frederick Delius) 스위스를 무대로 한 두 젊은이의 비극적인 사랑을 그린 작품. 간주곡인 ‘낙원으로 향한 발걸음’(The Walk to the Paradise Garden)은 유명하다.

1907 Ariane et Barbe-bleue (아리아느와 바브-블로: Paul Dukas) 뒤카의 유일한 오페라. 드빗시의 ‘플레아와 멜리상드’와 흡사하다. 매터르링크(Maeterlinck)의 극본에 의한 상징주의적 작품이다.

1907 The Legend of the Invisible City of Kitezh and the Maiden Fevroniya (보이지않는 도시 키테츠의 전설과 페브로니야 아가씨: Nikolai Rimsky-Korsakov) 러시아 전설을 소재로 한 신비적 작품. 러시아판 파르지팔이라고도 불린다.

1907 Destiny (운명: Leos Janacek). 야나체크가 전통적 주제의 체코 오페라에서 방향을 바꾸어 인간심리에 대한 내용을 담은 작품.

1909 Elektra (엘렉트라: Richard Strauss) 이 어두운 비극은 슈트라우스의 음악을 무조주의로 인도한 작품이다. 대본가 휴고 폰 호프만슈탈과의 오랜 동역의 첫 작품이다.

1909 Il segreto di Susanna (수잔나의 비밀: Ermanno Wolf-Ferrari) 코믹 인터메쪼이다. 수잔나가 대단한 비밀은 가지고 있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담배를 핀다는 것이다.

1909 The Golden Cockerel (황금 닭: Nikolai Rimsky-Korsakov) 림스키의 대표작. 러시아 군대의 무능함이 풍자적으로 그려있어서 후에 러시아가 노-일전쟁에서 패하자 당국의 검열을 받는 고통을 겪었다.

1910 Don Quichotte (돈키호테: Jules Massenet)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를 소재로한 마스네 마지막 걸작.

1910 La fanciulla del West (황금서부의 아가씨: Giacomo Puccini). 푸치니는 이 작품을 그의 최고 걸작이라고 설명했다.

1911 Der Rosenkavalier (장미의 기사: Richard Strauss) 무대는 18세기의 비엔나이다. 폰 호프만슈탈과의 동역작품중 최대의 걸작이다.

1911 L'heure espagnole (스페인의 시간: Maurice Ravel) 라벨의 첫 오페라로서 스페인의 안방 코미디이다.

1912 Ariadne auf Naxos (낙소스의 아리아드네: Richard Strauss) 오페라에 오페라가 나오는 비극과 코미디의 혼합물.

1912 Der ferne Klang (먼곳으로부터의 소리: Schreker). 이 작품의 성공으로 슈레커는 오페라 작곡가로서 명성을 얻었다.  

1913 La vida breve (짧은 인생: Manuel de Falla) 베리스모의 영향을 받은 열정적인 스페인 오페라.

1914 The Immortal Hour (불멸의 시간: Rutland Boughton) 켈트 전래민화를 소재로 한 이 오페라는 1차대전중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1914 The Nightingale (나이팅게일: Igor Stravinsky) 스트라빈스키는 이 오페라를 작곡하면서 스승인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였다. 그후 ‘봄의 제전’(The Rite of Spring)이 나왔다.

1916 Savitri (사비트리: Gustav Holst) 힌두교에 심취한 홀스트는 이 오페라의 소재를 마하바라타(Mahabharata)의 에피소드로부터 가져왔다.

1917 Arlecchino (알레키노: Ferruccio Busoni) 부소니는 이 단막 작품의 소재를 이탈리아 인형극의 전통에서 가져왔다.

1917 Eine florentinische Trag?die (플로렌스의 비극: Alexander von Zemlinsky) 이른바 쳄린스키의 퇴폐적 오페라로서 오스카 와일드의 단편희곡에서 소재를 택하였다.

1917 La rondine (제비: Giacomo Puccini). 푸치니는 초연에서의 실패를 거울 삼아 두번에 걸쳐 대대적인 수정을 하였다.

1917 Palestrina (팔레스트리나: Hans Pfitzner) 바그너 스타일의 작품으로 음악적 개혁과 전통의 충돌을 탐구한 것이다.

1918 Bluebeard's Castle (푸른 수염의 성: Bela Bartok) 바르토크의 유일한 오페라. 집중적인 심리학적 작품으로 바르토크의 가장 중요한 작품이다.

1918 Gianni Schicchi (쟈니 스키키: Giacomo Puccini). 단테의 연옥에서 소재를 가져온 단막의 작품.

1918 Il tabarro (외투: Giacomo Puccini). 3부작중 오늘날 가장 빈번하게 공연되는 작품이다.

1918 Suor Angelica (수녀 안젤리카: Giacomo Puccini). 푸치니는 3부작 중에서 이 오페라를 제일로 간주했다.

1919 Die Frau ohne Schatten (그림자 없는 여인: Richard Strauss). 대본가 호프만슈탈과 슈트라우스의 세번째 합작. 완성까지 6년이란 세월이 필요했으며 초연까지 2년을 더 보내야 했다

1920 Die tote Stadt (죽은 도시: Erich Wolfgang Korngold). 코른골트의 대표적인 무대 작품.

1920 The Excursions of Mr. Broucek on the Moon and in the 15th Century (브루체크씨의 달 여행과 15세기: Leos Janacek) 달세계와 15세기 보헤미아를 무대로 삼은 환상적인 코미디. 이제로부터 우주에 대한 관심이 오페라에 반영되었다.

 

[9]  1921-1944

1921 Kata Kabanova (카타 카바노바: Leos Jancek) 야나체크 만년의 최고 작품. 러시아의 어떤 지방에서 일어난 광신적인 종교와 금지된 사랑에 대한 스토리이다.

1921 The Love for Three Oranges (세개의 오렌지 사랑: Sergei Prokofiev) 카를로 고찌(Carlo Gozzi)의 동화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1922 Der Zwerg (난장이: Alexander von Zemlinsky)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에 영향을 받은 단막 오페라.

1924 Erwartung (기다림: Arnold Schoenberg) 무조의 모노드라마.

1924 Hugh the Drover (목동 휴: Ralph Vaughan Williams) 민요에 기본을 둔 발라드 오페라.

1924 Intermezzo (인터메쪼: Richard Strauss). 작곡자 자신의 결혼 생활에서 있었던 작은 사건을 소재로한 가벼운 오페레타 스타일의 작품.

1924 The Cunning Little Vixen (교활한 작은 암여우: Leos Jancek) 체크의 동물에 대한 만화에서 소재를 따온 작품으로 야나체크의 작품중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작품중 하나.

1925 Doktor Faust (파우스트 박사: Ferruccio Busoni) 부소니는 이 오페라를 그의 음악경력에서 최고의 작품으로 만들고자 했다. 그러나 완성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1925 L'enfant et les sortil?ges (어린이와 마법: Maurice Ravel). 어린이 동화에서 소재를 가져온 것으로 원래는 오페라-발레 작품으로 구상했었다.

1925 Wozzeck (보체크: Alban Berg). 20세기 오페라 중에서 핵심되는 작품중의 하나. 평범한 인물을 주인공으로 삼았다. 전통적인 음악에 무조의 기술을 복합하였다.

1926 Cardillac (카르디약: Paul Hindemith) 정신치료를 받는 어떤 보석상에 대한 신-고전 양식의 작품.

1926 Hary Janos (하리 야노스: Zoltan Kodaly). 헝가리 민속 노래와 춤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징슈필 스타일의 오페라.

1926 King Roger (로저 왕: Karol Szymanowski) 가장 중요한 폴란드 오페라의 하나. 동양적인 화음이 전편을 누빈다.

1926 The Makropulos Affair (마크로풀로스 사건: Leos Jancek). 야나체크가 생전에 볼수 있었던 최초의 그의 오페라.

1926 Turandot (투란도트: Giacomo Puccini). 푸치니가 미완성으로 남긴 유작. 프랑코 알파노가 완성.

1927 Oedipus Rex (외디푸스 왕: Igor Stravinsky) 쟝 콕토(Jean Cocteau)의 라틴어 대사로 되어 있으며 오페라와 오라토리오가 융합을 이룬 작품이다.

1927 Jonny spielt auf (조니가 연주하다: Ernst Krenek) 당시 인기를 끌었던 재즈 오페라.

1928 The Threepenny Opera (서푼짜리 오페라: Kurt Weill). 존 게이와 페푸슈에 의한‘거지 오페라’의 현대판.

1929 The Nose (코: Dmitri Shostakovich) 그로테스크한 풍자가 곁들인 고골(Gogol)의 단편을 소재로 함.

1930 Rise and Fall of the City of Mahagonny (마하고니 도시의 흥망: Kurt Weill) 대본가인 베르톨트 브레헤트(Bertolt Brecht)와의 의견충돌로 문제가 많았던 오페라.

1930 From the House of the Dead (죽은자의 집에서: Leos Jancek). 야나체크의 마지막 작품으로 도스토예브스키의 러시아 포로수용소 생활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1932 Moses und Aron (모세와 아론: Arnold Schoenberg). 미완성인 쇤베르크의 유작. 음렬주의 테크닉이 폭넓게 사용되었다. Aaron의 스펠링을 Aron으로 기입했다. 쇤베르크의 13 기피증 때문이다.

1933 Arabella (아라벨라: Richard Strauss). 대본가 휴고 폰 호프만슈탈과의 마지막 합작 작품이다.

1934 Lady Macbeth of the Mtsensk District (므첸스크 구의 맥베스부인: Dmitri Shostakovich). 소련정부 기관지인 프라우다로부터 음악과 주제에 대한 비판을 받은 작품이다. 이로서 쇼스타코비치는 더 이상 오페라를 작곡하지 못했다.

1935 Die schweigsame Frau (말없는 여인: Richard Strauss). 벤 존슨(Ben Jonson)의 희곡을 소재로 한 코믹 오페라.

1935 Porgy and Bess (포기와 베쓰: George Gershwin). 초연은 재정적 손실까지 가져다 준 실패였다. 1941년 수정본에서는 레시타티브를 대화체의 대사로 대체하였다. 성공이었다.

1937 Lulu (룰루: Alban Berg). 베르크의 두번째 오페라로서 그가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미완성으로 남았다. 프리드리히 체르하(Friedrich Cerha)가 완성하여 1979년 무대에 올려 성공을 거두었다.

1937 Riders to the Sea (바다의 항해자: Ralph Vaughan Williams) 본 윌리엄스의 최고 작품으로 간주되는 것이다. 숙명적인 비극 내용은 아일랜드 서쪽에 있는 아란(Aran)섬을 무대로 삼고 있다.

1938 Daphne (다프네: Richard Strauss) 서정적이며 전원적인 음악으로 구성된 신화 스토리.  

1938 Julietta (줄리에타: Bohuslav Martinu) 마르티누의 걸작으로 과거의 기억을 잃은 사람들이 사는 마을이 무대인 꿈과 같은 작품이다.

1938 Mathis der Maler (화가 마티스: Paul Hindemith) 힌데미트의 작품중 가장 훌륭한 작품으로 인정 받고 있는 것으로서 위기의 시대에 생존한 예술가를 비유로 삼고 있다. 나치 치하에서 지냈던 작곡자 자신의 경험을 반영한 것이다.

1941 Paul Bunyan (폴 번얀: Benjamin Britten) 브리튼이 처음으로 시도한 오페라. 미국의 포크송 영웅에 대한 가벼운 스토리의 작품이다.

1942 Capriccio (카프리치오: Richard Strauss) 슈트라우스의 마지막 작품. 예술에 대한 장르를 논하는 대화체의 오페라이다.

1943 Der Kaiser von Atlantis (아틀란티스의 황제: Viktor Ullmann) 테레지엔슈타트의 나치 강제수용소에서 작곡한 것으로 1975년에야 공연되었다. 작곡자와 대본가 모두 아우슈비츠에서 죽었다.

 

[10] 1945 이후

1945 Peter Grimes (피터 그라임스: Benjamin Britten) 영국 오페라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워준 작품. 국제 오페라계에 영국 오페라가 상륙했음을 알려주는 작품이다.

1945 War and Peace (전쟁과 평화: Sergei Prokofiev) 톨스토이의 원작을 소재로 하여 프로코피에프가 러시아 전통 오페라로 돌아갔음을 보여주는 작품.

1946 Betrothal in a Monastery (수도원에서의 결혼: Sergei Prokofiev) 로시니의 오페라 부파 스타일의 음악으로 구성된 로맨틱 코미디.

1946 The Medium (영매: Gian Carlo Menotti). 메노티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작품.

1946 The Rape of Lucretia (루크레티아의 능욕: Benjamin Britten). 브리튼 최초의 실내 오페라.

1946 Albert Herring (알버트 헤링: Benjamin Britten). 앙상블을 주로 사용한 브리튼의 코믹 오페라.

1947 Dantons Tod (단통의 죽음: Gottfried von Einem) 프랑스 혁명 당시의 스토리를 소재로한 게오르그 뷔흐너(Georg Buechner)의 희곡 ‘공포의 통치’(Reign of Terror)을 압축하여 만든 오페라.

1947 Les mamelles de Tiresias (Francis Poulenc) 귀욤 아폴리네어(Guillaume Apollinaire)의 희곡을 소재로 한 플랑크의 첫 오페라로서 초현실주의적 코미디이다.

1947 The Telephone, or L'Amour ? trois (전화: Gian Carlo Menotti). 공연시간 22분의 오페라 부파.

1949 Il prigioniero (죄수: Luigi Dallapiccola). 기도, 희망, 자유에 대한 표현이 지배하는 현대 오페라.

1950 The Consul (영사: Gian Carlo Menotti). 메노티가 즐겨 사용하는 불협화음이 자주 등장한다.

1951 Amahl and the Night Visitors (아말과 밤에 찾아온 손님: Gian Carlo Menotti) 원래 TV를 위해 작곡한 크리스마스용 오페라이다.

1951 Billy Budd (빌리 버드: Benjamin Britten). 허만 멜빌(Herman Melville)의 소설에 기본을 둔 대규모 해양 오페라이다.

1951 The Pilgrim's Progress (천로역정: Ralph Vaughan Williams). 존 번얀(John Bunyan)의 유명화 비유인 천로역정을 오페라로 만든 것이다. 작곡자 자신이 대본을 썼다. 그래서 본 윌리엄스를 제2의 존 번얀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1951 The Rake's Progress (레이크의 인생역정: 난봉꾼의 행로: Igor Stravinsky) 스트라빈스키의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음악적으로는 모차르트 스타일을 지향했다.

1952 Boulevard Solitude (고독한 대로: Hans Werner Henze) 헨체 최초의 본격 오페라로서 현대판 마농 레스코이다.

1953 Gloriana (글로리아나: Benjamin Britten)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대관식 기념작품이다. 엘리자베스 1세와 에쎅스 경과의 관계를 스토리로 하였다.

1954 The Fiery Angel (격렬한 천사: Sergei Prokofiev). 프로코피에프는 가장 전위적인 이 작품의 공연을 보지 못했다.

1954 The Turn of the Screw (턴 오브 스크류: 잘못 꼬이기: Benjamin Britten) 헨리 제임스(Henry James)의 유령 스토리에 기본을 둔 실내 오페라(chamber opera). 긴장감 있는 스토리의 진행과 이를 뒷받침 해주는 오케스트라의 역할이 두드러진 작품이다.

1954 Troilus and Cressida (트로일러스와 크레씨다: William Walton) 트로이 전쟁을 소재로 한 이 오페라는 미안하지만 초연에서 실패였다.

1955 The Midsummer Marriage (한여름의 결혼: Michael Tippett). 티페트 최초의 본격 오페라로서 작곡자 자신이 대본을 썼다.

1956 Candide (캔다이드: Leonard Bernstein). 볼테르의 동명소설을 기본으로 한 작품으로 소프라노 아리아인 Glitter and Be Gay는 로맨틱 시대의 보석과 같은 노래이다.

1957 Dialogues of the Carmelites (갈멜파 수녀들의 대화: Francis Poulenc) 풀랑크의 대표작으로 프랑스 혁명 당시의 수녀원이 무대이다.

1958 Vanessa (바네싸: Samuel Barber). 사무엘 바버는 바네싸로서 1958년 퓰리처 상을 받았다.

1959 La Voix humaine (사람의 소리: Francis Poulenc) 단 한 사람만이 출연하는 단막 오페라. 낙심한 인간의 심리를 음악적으로 표현하였다.

1960 A Midsummer Night's Dream (한여름 밤의 꿈: Benjamin Britten). 브리튼은 성악가 피터 피어스(Peter Pears)와의 우정이상의 관계로 유명하다.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기본으로 한 이 오페라의 대본은 브리튼과 피어스가 공동으로 맡았다. 특이하게도 카운터테너가 주역을 맡도록 했다.

1961 Elegy for Young Lovers (젊은 연인을 위한 비가: Hans Werner Henze). 헨체는 대본가인 아우덴(W.H. Auden)과 칼만(Chester Kallman)에게 ‘부드럽고 아름다운 소음의 음악에 부합하는 시나리오를 써 달라’고 당부했다.

1962 King Priam (프리암 왕: Michael Tippett). 티페트의 두번째 오페라. 호머의 일리아드에게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1964 Curlew River (컬류 리버: Benjamin Britten). 현대판 교회 오페라로 예배 의식에 사용할 목적으로 작곡했다.

1965 Der junge Lord (젊은 공자: Hans Werner Henze). 헨체가 이탈리아에 체류하는 동안 쓴 오페라중 마지막 작품. 헨체의 작품중에서 가장 이탈리아 스타일의 배어있는 작품이다.

1965 Die Soldaten (병사: Bernd Alois Zimmermann). 쾰른 오페라극장은 첫 버전의 공연을 거절하였다. 침머만은 오케스트라의 규모를 줄이고 기타 다른 기술적인 요구도 완화하여 무대에 올릴수 있었다.

1966 Antony and Cleopatra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Samuel Barber). 처음 버전은 셰익스피어의 원작 대사를 모두 사용한 것이었다.

1966 The Bassarids (바싸리드: Hans Werner Henze). 대본을 맡은 아우덴과 칼만은 헨체에게 작곡에 들어가기 전 바그너의 ‘신들의 황혼’을 여러 번 들을 것을 요구했다는 에피소드가 있다.

1967 The Bear (베어: William Walton). 현란한 대본은 체호프의 소설에서 가져온 것이다.

1968 Punch and Judy (펀치와 주디: Harrison Birtwistle). 잉글리쉬 오페라 그룹이 버트위슬에게 처음으로 의뢰한 작품이다.

1968 The Prodigal Son (탕자: Benjamin Britten). 교회 공연을 위한 브리튼의 세번째 비유작품이다.

1969 The Devils of Loudun (루던의 악마: Krzysztof Penderecki). 펜데레츠키의 첫 오페라이며 동시에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이다.

1970 The Knot Garden (매듭 정원: Michael Tippett). 티페트는 오페라의 대본을 직접 썼다.

1971 Owen Wingrave (오웬 윈그레이브: Benjamin Britten) 브리튼의 반전 오페라로서 BBC를 위해 작곡했다.

1972 Taverner (태버너: Peter Maxwell Davies) 데이비스는 1960년대 영국 음악계에 혜성처럼 등장한 인물. 이 오페라는 16세기의 작곡가 존 태버너(John Taverner)의 전설을 소재로 했다.

1973 Death in Venice (베니에서의 죽음: Benjamin Britten). 브리튼의 마지막 오페라. 다행히 그가 세상을 떠나기 3년전에 초연되었다.

1976 Einstein on the Beach (해변의 아인슈타인: Philip Glass) 글라쓰의 첫 오페라로서 프랑스 아비뇽에서 초연되었다. 시나리오는 이례적으로 당대의 저명한 극작가인 로버트 윌슨(Robert Wilson)이 썼다. 축소주의 스타일의 작품으로서는 처음 성공을 거둔 것이다.

1978 Le Grand Macabre (그랑 마크브르: Gyorgy Ligeti). 1978년 스톡홀름에서 초연되었다, 리게티는 거의 10년에 걸쳐 이 작품을 대폭 수정하였다.

1978 Lear (리어왕: Aribert Reimann)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소재로한 표현주의 오페라. 라이만이 바리톤 디트리히-피셔 디스카우를 위해 작곡.

1980 The Lighthouse (등대: Peter Maxwell Davies). 데이비스의 두번째 작품. 작곡자 자신이 대본을 썼다.

1983 Saint-Francois d'Assise (아씨시의 성 프랑수아: Olivier Messiaen) 120명의 대편성 오케스트라와 1백명이 넘는 합창단이 필요한 작품이다.

1984 Un re in ascolto (아스콜토 왕: Luciano Berio). 대본은 작곡가 자신이 세명의 각각 다른 작가의 각각 다른 원본에서 발췌하였다. 프리드리히 아인지델(Friedrich Einsiedel) 아우덴(W.H. Auden), 프리드리히 빌헬름 고터(Friedrich Wilhelm Gotter)이다.

1984 Akhnaten (아크나텐: Philip Glass). 첫번째 오페라인 ‘해변의 아인슈타인’과는 달리 작곡 스타일은 보다 일반적이며 서정적이다. 물론 글라쓰가 창안한 불협화음도 지배적으로 등장한다.

1986 The Mask of Orpheus (오르페오의 마스크: Harrison Birtwistle) 버트위슬의 가장 야심작으로 오르페우스에 대한 신화를 다각적인 면에서 조명하였다.

1987 A Night at the Chinese Opera (중국오페라의 밤: Judith Weir) 원나라 시절의 중국 오페라에 대한 작품이다.

1987 Nixon in China (중국에 간 닉슨: John Adams) 음악적으로 축소주의 스타일인 이 작품은 1972년 닉슨의 역사적인 중공 방문과 모택동과의 만남을 회상케 해주는 것이다

1991 Gawain (가웨인: Harrison Birtwistle). 중세 영국의 서사시인 '가웨인 경과 녹색의 기사’(Sir Gawain and the Green Knight)에 기본을 둔 것이다.  

 

[추가] 잠깐 한마디 더! 이상의 오페라 리스트에는 들어 있지는 않지만 오페라 연력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몇 작품을 덧붙인다.

 

1598 Dafne (다프네: Jacopo Peri) 오페라 역사상 최초의 오페라. 플로렌스에서 공연됨. 불행하게도 악보는 분실되었음.

1600 Euridice (유리디체: Jacopo Peri) 악보가 남아 있는 최초의 오페라

1625 La liberazione di Ruggiero (루지에로의 해방: Francesca Caccini) 여성이 작곡한 최초의 오페라.

1627 Dafne (다프네: Heinrich Schuetz) 최초의 독일 오페라. 악보는 분실.

1673 Cadmus et Hermione (카드뮈와 에르미온: Jean-Baptiste Lully) 최초의 프랑스 오페라라고 인정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