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디보의 세계/세계의 소프라노

벨칸토의 수퍼 디바 Montserrat Caballé (몽세라 카바예)

정준극 2008. 2. 27. 16:46
 

▒ 벨칸토의 수퍼 디바 Montserrat Caballé (몽세라 카바예)


1933년 스페인의 카탈라니 지방에서 태어난 몽세라 카바예는 뛰어난 벨칸토 테크닉과 로시니, 벨리니, 도니제티 등 위대한 벨칸토 작곡가의 작품을 가장 정확하게 해석하는 소프라노로 유명하다. 누구든지 카바예의 노래를 한번 들어본 사람은 그 감칠듯한 매력에 반하지 않을수 없다. 특히 고음에서의 피아니씨모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저런 소리를 낼수 있나?’라고 경탄할 정도이다. 몽세라 카바예는 스페인의 보물이며 세계의 문화유산이다. 카바예는 ‘마리아 데 몽세라 비비아나 콘셉시온 카바예’라는 이름으로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났다. 그는 리체우(Liceu)음악원에서 공부를 마친후 1957년 바젤 오페라에서 미미로서 오페라 무대에 데뷔했다. 1960-61년도 시즌에는 독일의 브레멘 오페라에 전속되어 벨칸토 역할에서 훌륭한 기량을 선보였다. 카바예는 상당한 체구를 자랑한다. 그만한 체구이므로 비올레타와 같은 역할을 아무런 부담없이 해낼수 있었을 것이다. 오페라에서는 음성이 안정되어야 무리없는 연기를 할수 있다. 카바예는 우선 음성에서 완벽함을 보여주었다. 독일에서 바르셀로나로 돌아온 카바예는 1964년 테너 베르나베 마르티(Bernabé Marti)와 결혼하였다. 카바예가 31세 되던 해였다.


카바예의 이름을 국제적으로 알리게 해준것은 1965년 뉴욕 카네기 홀에서 연주회 형식의 루크레지나 보르지아에 출연키로 되어 있었던 마릴린 혼(Marilyn Horne)이 사정상 못나오게 되자 대신 출연했던 연주회였다. 그날 카바예의 연주는 유례가 없는 20분에 걸친 기립박수를 받았다. 미국에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카바예는 하루밤 사이에 국제적인 수퍼스타가 되었으며 곧이어 메트로의 초청을 받아 파우스트의 마르게리트로서 화련한 데뷔를 하였다. 1972년 라 스칼라 데뷔는 노르마였으며 코벤트 가든 데뷔는 비올레타였다. 카바예는 리릭 소프라노였으나 콜로라투라와 스핀토, 수브레트, 심지어는 메조소프라노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역할이라고 완벽하게 해 낼수 있는 재능을 가지고 있다. 바로크에서부터 베르디, 바그너, 푸치니에 이르기까지 1백개가 넘는 오페라의 주역을 아무런 어려움 없이 맡을수 있는 것만 보아도 알수 있는 일이다. 심지어 카바예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마샬린과 엘렉트라까지 맡아 하였다. 카바예는 훌륭한 가곡 연주자이기도 하다. 특히 스페인 가곡에서는 최고의 경지를 보여준다.


카바예의 음성은 순수하며 정확하고 강력하다. 사람들은 카바예가 연기에 대한 본능적 재능이 있지만 그런것은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의 탁월한 발성 테크닉과 폭넓은 음색에 대하여 감탄할 뿐이다. 카바예는 잠시 클라식에서 벗어나와 팝송에도 관심을 가진 일이 있다. 유명한 팝싱거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가 함께 부른 ‘바르셀로나’는 1992년 하계올림픽의 공식찬가가 되었다. 이제 무대에서 은퇴한 카바예는 각종 자선활동에 헌신하고있다. 카바예는 UN 친선대사이며 바르셀로나에 불우아동을 위한 자선재단을 설립하였다. 카바예의 딸인 몽세라 마르티 역시 소프라노이다. 어머니와 딸은 간혹 함께 연주하여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고있다. 2006년 2월만해도 잘츠부르크와 그라츠등지에서 모녀 합동 연주회를 가져 많은 감명을 주었다. 몽세라 카바예의 몸무게가 얼마나 되는지는 비밀이다. 여러 사람들이 조사해보겠다고 용감하게 도전했지만 모두 밝혀내지 못하였다. 아무튼 그런 체구에서 그런 아름답고 여린 콜로라투라 음성이 나온다는 것은 신비에 가깝다. 고음에서의 피아니시모는 전율을 느끼게 해줄 정도이다. 카바예는 특히 벨리니의 노르마와 해적, 도니제티의 로베르토 드브로, 루크레지아 보르지아, 마리아 디 로한, 안나 볼레나에서 벨칸토의 심오한 아름다움을 보여주었다.

 


 돈 카를로의 엘리사베트 드 발루아 왕비

 

 

 

 

 루크레지아 보르지아                                          세미라미데

 

 루이자 밀러

 

 비올레타

 

 

 

시실리의 만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