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슈베르트
프란츠 슈베르트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라고 하면 우선 ‘가곡(lied)의 왕’이라는 타이틀을 연상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슈베르트가 오페라를 작곡했다고 하면 ‘그런게 있어? 좀 보자구!’라고 반문하게 된다. 이렇듯 슈베르트는 오페라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그렇지 않다. 슈베르트는 독일 오페라의 프로토 타입인 징슈필(Singspiel)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었다. 비록 31세라는 나이에 세상을 떠난 단명 작곡가이지만 약 20편에 이르는 징슈필을 남겼다. 그는 징슈필 이외에도 연극의 부수음악인 인시덴탈 뮤직(Incidental Music)을 여러편 작곡했다. 인시덴탈 뮤직은 연극의 중간에 공연되는 발레의 반주 음악, 또는 연극의 내용을 더 흥미롭게 하기 위해 막간에 연주되는 곡을 말한다. 슈베르트의 여러 인시덴탈 음악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보통 Rosamunde(로자문데)라고 부르는 Rosamunde, Fürstin von Zypern(사이프러스의 공주 로자문데)을 위해 쓴 음악이다.
비엔나 중앙공동묘지의 슈베르트 묘비
베토벤은 다만 한 편의 오페라를 작곡하였지만 불후의 명작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같은 시대를 살았던 슈베르트의 오페라는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다. 왜 그런가? 슈베르트의 성격 때문인 것 같다. 무게가 있고 줄거리가 복잡한 오페라를 작곡하는 것은 슈베르트 취향이 아니었다. 슈베르트도 몇 막짜리의 오페라를 작곡하고자 노력했다. 하지만 대부분 미완성으로 남겨놓았다. 작곡을 진행하다가 ‘이런 방향이 아닌데!’라는 생각이 들면 그대로 중단했다. 너무나 많은 악상들이 떠올라서 어떤 것을 사용할지 모를 경우에도 주저주저하다가 단념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므로 슈베르트의 오페라는 거의 모두 단막짜리이다. 극장에서는 단막짜리 오페라만을 공연하고 끝낼 수도 없고 그렇다고 여러 편의 단막 오페라를 종합하여 공연할 수도 없는 형편이었다. 슈베르트는 14세 때에 첫 오페라(징슈필)를 작곡했다. 그 이후 17년 동안 약 20편의 오페라를 남겼다.
'알폰소와 에르트렐라' 현대적 연출
슈베르트의 오페라(징슈필) 수첩
● Der Spiegelritter(거울의 기사. 1813) ● Des Teufels Lustschoss(악마의 성. 1814) ● Adrast(1819) ● Der vierjährige Posten(40년만에 배달된 편지. 1815 드레스덴) ● Fernando(1815 비엔나) ● Claudine von Villa Bella(아름다운 별장의 클라우디네. 1815 비엔나) ● Die Freunde von Salamanka(잘라만카에서온 친구. 1815 할레) ● Die Bürgschaft(1820 비엔나) ● Die Zauberharfe(요술 하프. 1820 비엔나) ● Die Zwillingsbrüder(쌍둥이 형제. 1820 비엔나) ● Sacontala(1821 비엔나) ● Das Zauberglöckchen(요술종. 1821. 비엔나) ● Alfonso und Estrella(알폰소와 에스트렐라. 1822 바이마르) ● Die Verschworenen oder der Huhrslich Krieg(1823 비엔나) ● Rähger(1823 비엔나) ● Ferrabras(1823 칼스루에) ● Der Graf von Gleichen(1827 비엔나) ● Der Minnesänger(1816?) ● Sophie(1821?) ● Rosamunde(1823 비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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