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궁전/슈타트팔레

팔레 쿠프너 (Palais Kuffner)

정준극 2008. 4. 21. 10:23
 

팔레 쿠프너 (Palais Kuffner)

 


 

팔레 쿠프너는 양조업으로 성공한 이그나즈 쿠프너(Iganz Kuffner)와 야콥 쿠프너(Jacob Kuffner) 형제가 지은 저택이다. 유태인인 이들 형제는 1850년 오타크링에 있던 옛 양조장을 매입하여 새로 커다란 양조장을 만들어 사업을 시작했다. 부를 축적한 이들 형제는 자선사업을 위해서도 많은 돈을 썼다. 이그나즈 쿠프너는 1869년 오타크링 시장이 되었으며 요셉1세 황제를 위해 기금을 마련하여 제공했다. 그 공로로 이그나즈는 남작의 작위를 받았다. 이그나즈는 1882년 세상을 떠났다. 팔레 쿠프너는 후손인 모리츠 쿠프너에게 상속되었다. 모리츠 쿠프너는 대단한 예술 애호가였다. 그는 또한 천문학에도 관심이 깊었다. 그래서 건축가 아돌프 차고르스키(Adolf Zagorski)에게 의뢰하여 천문관축소를 짓게 했다. 그러나 이그나즈는 유태인이었으므로 1938년 합병이후 강제로 축출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스위스로 피난하였지만 그 다음해에 세상을 떠났다. 나머지 가족들은 미국으로 이민을 갈수 있었다. 후손인 스테판 쿠프너가 재산과 일부 미술품을 상속받아 종전이 되자 미술품을 팔레 쿠프너로 가져왔다. 현재 팔레 쿠프너는 사무실로 임대되어 있다. 팔레 쿠프너는 16구 오타크링의 오타크링거슈트라쎄(Ottakringerstrasse) 118-120번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