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수도원/비엔나의 교회들

19구 화르키르헤 그린칭(Kirche Grinzing)

정준극 2008. 6. 3. 08:44
 

19구 화르키르헤 그린칭(Kirche Grinzing) - 그린칭 교구교회

 

 

 

쇼텐링에서 38번 전차를 타고 그린칭 종점에 이르면 바로 보이는 아담한 교회가 그린칭 교구교회이다. 주소는 힘멜슈트라쎄(Himmelstrasse) 25번지이다. 칼렌버그 정상으로 올라가는 초입의 갈라지는 길 가운데에 있다. 이 교회의 주변에 그린칭의 여러 호이리게 주점들이 있어서 마을 분위기는 매우 낭만적이다. 그린칭은 비엔나 관광에서 우선 코스이다. 후기 고틱 양식의 그린칭교회가 1417년 건축되기 시작하였을 때에는 그 마을에 12가구만이 살았었다. 주민들은 힘을 합하여 작지만 아담한 교회를 건축하였다. 1426년의 봉헌식 때에는 온 그린칭의 축제날이었다. 1783년 요셉2세 황제는 그린칭을 별도의 교구로 승격한다는 칙령을 발표했다. 그린칭 주민들이 두 번째 축제일이었다.


터키의 비엔나 공격 때마다 그린칭에도 포탄이 날아와 그린칭교구교회는 타격을 입었다. 그 때마다 주민들은 곧바로 교회를 보수했다. 그 이후에도 보수는 계속되어 마지막으로 구조적인 보수를 한 것은 1986년이었다. 교회 내부의 콰이어에 걸려 있는 십자가상의 고난 장면 성화는 매우 인상적이다. 후기 고틱 기둥에 바쳐 있는 오르간은 바로크 시대의 작품이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유서가 깊다. 현재에도 사업을 하고 있는 칼 가일링(Carl Geyling) 회사의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