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수도원/비엔나의 교회들

19구 키르헤 산크트 파울(Kirche St Paul)

정준극 2008. 6. 3. 13:04
 

19구 키르헤 산크트 파울(Kirche St Paul) - 성바오로교회

되블링교구교회

 

 

 

옛 기록에 의하면 되블링에는 이미 1267년에 교회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되블링의 어느 곳에 있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그후 15세기의 기록에 의하면 상설 교회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교회는 헝가리 왕 코르비누스(Corvinus)가 파괴했다. 그후 그 자리에 다시 교회를 세웠으며 1640년에는 되블링 교구교회로서 역할을 하였다. 1683년의 제2차 터키의 비엔나 공성 때에 이 교회는 크게 파손되어 당분간 재건하지 못한채 있었다. 다만, 요셉2세에 의한 종교개편(로마 가톨릭 이외의 교회에 대하여도 관용한다는 내용)이 있은후 되블링 교회는 재건되었을 뿐이다. 이와 때를 맞추어 비엔나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되블링에도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다. 교구교회를 확장할 필요가 생겼다. 교회 확장은 1826-28년에 시행되었다. 현재의 모습이다.


성바울에게 봉헌된 되블링 교구교회는 기본적으로 고전주의 양식에 의한 건물이다. 그러나 내부는 바로크 양식으로 화려하다. 한편, 1971-72년에는 교회 내부의 옛 비품과 장식들을 대대적으로 교체할수 있었다. 교회의 장식은 주로 콰이어에 집중되어 있다. 흰색의 강론대는 특히 눈길을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