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세계/구약 인물들의 안식처

네빔(선지서)에 나오는 인물들

정준극 2008. 8. 20. 06:40

 [네빔(선지서)에 나오는 인물들]


- 눈(Nun): 여호수아의 아버지가 눈이다. 눈의 무덤은 사마리아의 살피트(Salfit)라는 곳에 있다고 한다. 요단강 서안이다. 사마리아 사람들이 무덤을 조성해 놓았다. 팔레스타인 마을인 팀나스 헤레스(Timnath-hares)라고 생각되는 곳이다. 여호수아도 같은 곳에 묻혀 있다.


- 여호수아(Joshua): 눈(Nun)의 아들이므로 여호수아 벤 눈(Joshua Ben Nun)이라고도 부른다. 모세 이후 가장 뛰어난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인 여호수아는 사마리아 자치구의 살피트에 있는 키플 하레스(Kifl Hares)에 조성된 무덤에 묻혀 있다. 여호수아가 세상을 떠난 날은 히브리력으로 니산(Nisan) 달 26이라고 한다. 매년 이날이면 수천명의 순례자와 참배자들이 사마리아의 살피트를 찾아와 추모한다. 덕분에 여호수아의 아버지 눈도 함께 추모된다.

 

여호수아의 무덤 앞에서 기도하는 정통 유태인

 

- 갈렙(Caleb): 갈렙 벤 예푸네(Caleb Ben Yefunah) 역시 여호수아와 함께 팔레스타인의 키플 하레스(Kifi Hares)에 있는 묘소에 묻혀있다. 요단강 서안의 키플 하레스는 유태인 정착마을인 아리엘(Ariel)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지만  이스라엘 땅이 아니기 때문에 방문하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어떤 때는 이스라엘 군인들의 보호를 받으면서 수천명의 정통 유태교인들이 밤중에 찾아가서 예배를 드리고 오기도 했다.

 

갈렙의 무덤을 찾아가서 기도하는 정통 유태교인들


- 케나스의 아들 오스니엘(Othniel Ben Kenaz): 요단강 서안의 헤브론에 있다.

- 샴가르(Shamgar): 레바논의 테브니네(Tebnine)라는 곳에 무덤이 있다.

- 데보라(Deborah), 바락(Barak), 야엘(Yael) : 사사기에 나오는 여선지 데보라는 바락 장군과 함께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가나안 군대를 격퇴하였다. 데보라와 바락 장군의 무덤은 이스라엘의 텔 카데쉬(Tel Kaddesh)에 있다. 야엘의 무덤도 함께 있다. 하기야 넓은 동굴을 파거나 또는 집을 지어서 관들을 넣어 두기 때문에 여러 명이 같은 무덤에 안치되어 있을수 있다.

 

여선지 드보라와 바락 장군의 묘지 폐허 


- 삼손(Samson): 이스라엘의 사사(士師)인 삼손은 블레셋의 다곤 신전에서 죽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의 무덤은 이스라엘의 초라(Tzora)와 에쉬타올(Eshtaol) 중간에 있는 베이트 세메쉬(Beit Shemesh)에 있다. 야곱의 아들 중 하나인 단(Dan)의 무덤과 같은 곳에 있다. 삼손의 무덤은 히브리어로 케베르 심손(Kever Shimshon)이라고 한다. 전해 내려오는 얘기에 의하면, 삼손의 시체는 그가 다곤 신전을 무너뜨리고 죽자 그의 친척들이 수습하여 베이트 세메쉬에 있는 삼손의 아버지 마오라크의 무덤 옆에 매장했다고 한다.

 

삼손의 무덤

- 엘가나(Elkanah): 사무엘의 아버지이며 한나의 남편이다. 이스라엘 갈릴리 북부의 케디타(Kedith)에 무덤이 있다.

- 사무엘(Samuel)과 한나(Hannah): 사무엘의 아버지는 엘가나(Elkanah)이며 어머니는 한나(Hannah)이다. 엘가나는 여로보암의 아들로서 에브라임 산지에 살았다고 한다. 엘가나에게는 두 부인이 있었는데 첫째 부인 한나에게는 아이가 없고 둘째인 브닌나에게만 아들이 있었다. 한나가 하나님에게 아들을 달라고 간절히 기도하여 낳은 아이가 사무엘이다. 사무엘상 2장에 나오는 ‘한나의 기도’는 유명하다. 사무엘의 아버지 엘가나의 무덤은 이스라엘의 갈릴리 북쪽 지방 케디타(Kedita)에 있다고 한다. 사무엘의 무덤은 요단강 서안에 있다. 웅장한 건물이다.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도 예루살렘의 사무엘 무덤에 함께 묻혔다고 한다. 다른 주장에 따르면 사무엘의 무덤은 이란의 사베(Saveh)시에서 30km 떨어진 곳에 있다고 한다.

 

사무엘과 한나의 무덤이 있는 건물


- 룻(Ruth)과 이새(Jesse): 룻과 이세의 무덤은 유대 땅 헤브론(Hebron)에 있다고 한다. 이새는 다윗의 아버지이다. Yishay 라고도 쓴다.그래서 다윗은 간혹 이새의 아들(Ben Yishay)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룻의 무덤

 

- 다윗(David): 예루살렘 구시가지의 시온 산에 있다고 믿어지고 있다. 시온 산에는 다윗의 무덤이 크게 조성되어 있어서 해마다 수많은 순례자들이 찾아오고 있다. 한편, 히브리 성경에 의하면 다윗 왕은 역대 유태 임금들과 함께 다윗 성에 묻혔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구전에 의하면 도미션교회(Dormition Church) 인근의 구조물에 묻혔다고 한다. 봉분처럼 생긴 구조물에는 다윗의 이름이 써져 있으며 내부에 있는 무덤은 아름다운 천으로 덮여 있고 그 위에는 토라 두루마리 꼭대기에 왕관 모양의 장식품이 있다. 

 

=

 시온산에 있는 다윗의 무덤

 시온산에 있는 다윗 기념상

 

- 압살롬(Absalom): 다윗의 아들인 압살롬의 무덤은 예루살렘의 감람산에 있는 야드 압샬롬(Yad Avshalom)이다. 아름다운 건축물이다. 고고학자들은 이 무덤이 주후 1세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며 구약시대의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지만 유태인들은 압살롬의 무덤으로 보고 기념하고 있다. 하지만 사무엘하 18장 17-18절의 말씀대로 ‘17 그들이 압살롬을 옮겨다가 수풀 가운에 큰 구멍에 그를 던지고 그 위에 매우 큰 돌무더기를 쌓으니라 온 이스라엘 무리가 각기 장막으로 도망하니라 18 압살롬이 살았을 때에 자기를 위하여 한 비석을 마련하여 세웠으니 이는 그가 자기 이름을 전할 아들이 내게 없다고 말 하였음이더라 그러므로 자기 이름을 기념하여 그 비석에 이름을 붙였으며 그 비석이 왕의 골짜기에 있고 이제까지 그것을 압살롬의 기념바라 일컫더라’라는 기록을 보면 감람산 위에 무덤이 있다는 것은 맞지 않는다. 

 

압살롬의 묘지

 

- 네르의 아들 아브너(Abner ben Ner): 서안의 헤브론에 있다. 사울왕의 사촌으로 이스라엘군대의 사령관이었다.

- 이사야(Isaiah): 이란의 에스파한(Esfahan) 또는 이스라엘의 나할 디숀(Nahal Dishon)이라는 곳에 무덤이 있다.

- 후사이(Hushai): 다윗의 친구로서 다윗의 아들 압살롬이 반란을 일으키자 압살롬의 편에 서서 그에게 거짓 정보를 주어서 결국은 다윗이 승리하도록 했다. 이스라엘의 이르카(Yirka)라는 곳에 무덤이 있다.

- 이도(Iddo): 골란 고원에 무덤이 있다. 소선지에 속하며 솔로몬의 시대를 거쳐서 솔로몬의 후계자인 르호보암 치하에서도 봉사했다.

- 여호사밧(Jehoshaphat): 예루살렘의 감람산에 있다.

- 엘리사(Elisha): 엘리사의 무덤은 사마리아의 갈멜(Carmel) 산에 있다는 주장과 이스라엘의 아크레(Acre)부근 크파르 야시프(Kfar Yassif)에 있다는 주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선지자 엘리사는 유대와 이스라엘과 에돔 군사가 모압 왕 메사에게 공격을 받아 위험에 처하여 있을 때 갈멜 산에 거하고 있었다. 엘리사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유대와 이스라엘의 �심한 가뭄을 해소하여 주고 모압 군대를 격퇴토록 하였다.

- 훌다(Hulda): 예루살렘의 감람산에 무덤이 있다고 한다. 다른 주장에 따르면 홀다문 옆에 있다고 한다.

- 시드기야(Zedekiah): 유대왕국의 마지막 왕으로 요시아 왕의 셋째 아들이었다. 시드기야의 무덤은 예루살렘 구시가지의 시드기야의 동굴이라는 곳에 있다. 


- 에스겔(Ezekiel): 이락의 알 키플(Al Kifl)에 에스겔 기념묘지가 있다. 20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매년 약 5천명의 유태인들이 유월절에 이곳에 와서 에스겔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무슬림들은 이 무덤이 다른 평범한 사람의 것이라고 믿고 있다. 사담 후세인의 치하에서는 이 무덤을 아무나 드나들지 못하도록 경비했었다.

 

에스겔의 묘지 입구


- 바루크 벤 네리아(Baruch ben Neriah): 이락의 알 키플에 있다.

- 호세아(Hosea): 이스라엘 사페드(Safed)에 있는 고대 유태인 묘지에 함께 묻혀 있다. 

 

호세아의 무덤


- 아미타이(Amittai): 아미타이는 요나의 아버지이다. 서안 헤브론 부근의 베이트 움마르(Beit Ummar)에 있다.

- 요나(Jonah: Yunus: Younis): 유대인들은 고래 뱃속에 들어갔다가 나온 요나의 무덤이 이스라엘의 마쉬하드(Mashhad)라는 곳에 있다고 믿는다. 이슬람은 헤브론의 베이트 움마르 부근인 할룰(Halhul)에 있다고 믿고 있다. 그런데 이락의 모술(Mosul)에 있는 대사원인 선지자 유누스(Yunus)의 모스크에 요나의 무덤이 있다는 주장도 있다.

 

유누스 대사원. 요나의 무덤이 있다고 한다.

이시스(ISIS: Islamic State of Iraq and Syria)가 2014년 7월에 요나의 무덤이 있는 모술의 유누스대사원을 폭파하여 잔해만 남았다. 이시스는 다니엘의 무덤도 파괴하였다.

 

- 미가(Micah): 선지자 미가의 무덤은 이스라엘의 카불(Kabul)이란 곳에 있다. 아프가니스탄의 카불이 아니다.


- 나훔(Nahum): 선지자 나훔의 무덤은 이락의 다후크(Dahuk) 남부 알 쿠쉬(Al Qush)에 있다고 한다. 하지만 사학자들은 다른 두 곳을 나훔의 무덤으로 보고 있다. 하나는 갈릴리 지방 라마(Ramah) 부근의 엘케시(Elkesi)라는 곳이며 또 다른 곳은 유대 땅 엘체세시(Elcesei)라는 것이다.


- 하박국(Habakkuk): 더러는 선지자 하박국의 무덤이 이스라엘의 호국(Hokuk)이란 곳에 있다고 하며 더러는 이스라엘의 카다림(Kadarim)이라는 곳에 있다고 말하고 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이란의 토이세르칸(Toyserkan)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란의 토이세르칸에슨 에 있는 하박국 묘지는 웅장하게 조성되어 있다.

 

하박국의 무덤이 있는 건물 

 하박국의 무덤

 

- 스바냐(Zephaniah): 레바논 남부 엔 나비 사플(En-Nabi Safl)에 있다고 한다.

- 학개(Haggai)와 말라기(Malachi): 예루살렘 감람산에 있는 세븐 아취스(Seven Arches) 호텔 옆에 있다.


- 스가랴(Zechariah): 드루즈 종파의 주장에 따르면 선지자 스가랴의 무덤은 이스라엘 아부 시난(Abu Sinan)에 있다고 한다. 이슬람은 시리아의 알레포(Aleppo) 대사원에 있다고 믿고 있다.

 

예루살렘의 여호사밧 계곡에 있는 스가랴 무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