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기념상/음악가

부르크가르텐의 모차르트 기념상

정준극 2008. 11. 28. 19:22

 부르크가르텐의 모차르트 기념상 (Mozart Denkmal)

 

비엔나의 수많은 기념상, 조각 중에서 요한 슈트라우스의 황금상과 함께 가장 아름답다고 하는 모차르트 기념상. 높은 음자리표를 꽃으로 장식해 놓은 것이 인상적이다.

 

모차르트 기념상은 호프부르크 궁전과 연결된 부르크가르텐(Burggarten)의 초입에 있다. 부르크링의 큰길가에 있어서 찾기가 쉽다. 부르크가르텐의 모차르트 기념상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조각작품일 것이다. 기념상의 앞의 정원에는 높은 음자리표가 여러가지 꽃으로 단장되어 있다. 기념상의 하단 정면에는 '돈 조반니'와 '마술피리'의 장면이 새겨져 있으며 뒷면 하단에는 어린 모차르트가 아버지 레오폴드 및 누이 난네를과 함께 피아노를 연주하는 장면이 조각되어 있다. 모차르트 기념상은 1896-98년에 오스트리아의 조각가인 빅토르 틸그너(Viktor Tilgner)가 완성하였다. 원래는 알브레헤츠플라츠(오늘날의 알베르티나플라츠)에 설립되었으나 1953년에 현재의 부르크가르텐으로 옮겨졌다.

 

모차르트가 이렇게 생겼던 모양이다.

 

기념상의 대좌 뒷면에 있는 부조. 오른쪽의 그림을 참고로 제작된 것이 틀림없다. 다만 모차르트가 사람들이 있는 쪽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 다르다. 어린 모차르트가 아버지 레오폴드,누이 난네를과 함께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다.

현재 링슈트라쎄의 부르크가르텐에 있는 모차르트 기념상은 처음에는 알베르티나플라츠에 있었다. 자허 호텔 앞이다. 그러다가 1953년에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모차르트 카페는 그때나 지금이나 그대로이다.

기념상의 전면 하단의 모습. 푸토들이 둘러싸고 있으며 악기들과 악보도 보인다. 악보는 어떤 작품의 악보일까?

 대좌(조켈)의 명판과 푸토들

돈 조반니가 하인 레포렐로를 통해서 석상(콤멘다토레)에게 만찬에 초대한다고 말한다.

석상손님이 돈 조반니의 초대에 응해서 정말로 등장하자 돈 후안과 하인 레포렐로가 놀란다.

또 다른 각도에서 본 기념상과 주변. 비엔나의 한복판에 이런 숲이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그리고 모차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