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와 음악/비엔나 왈츠

아메리칸 스타일 왈츠

정준극 2009. 7. 21. 18:18

아메리칸 스타일 왈츠

 

왈츠의 세계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한 농민들의 랜들러 춤은 비엔나 왈츠로 발전했으며 요한 슈트라우스 2세에 의해 황금기를 맞아하였다. 왈츠는 세계로 퍼져나가 각국의 특성에 맞는 특별한 왈츠들이 개발되었다. 왈츠의 형태는 수없이 많아졌지만 그 중에서 비엔나 왈츠와 아메리칸 스타일 왈츠는 대표적이다. 아메리칸 스타일 왈츠는 비엔나 왈츠에 비하여 상당히 자유스럽다. 국제표준왈츠의 또 하나 특징은 춤추는 두 사람이 서로 떨어지면 안된다는 것이다. 서로 손을 잡고 붙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아메리칸 스타일 왈츠에서는 반드시 서로 근접하여 있을 필요가 없다. 국제표준왈츠 중에서 일반적으로 빠른 템포의 것을 비엔나 왈츠라고 부른다. 몇가지 변형이 있어서 소개한다.

 

보스턴 스윙 댄스(왈츠의 변형) 

 

- 아메리칸 스타일 왈츠는 국제표준왈츠와는 달리 두 사람이 왈츠를 추면서 잠시 떨어져 있을수 있다. 스핀(빙빙 도는 것을 말함)에서 그러하다. 두 사람 모두 자유스럽게 스핀을 할수 있다. 아메리칸 스타일 왈츠에서는 리드하는 역할을 바꿀수가 있다. 손의 형태를 바꿈으로서 리드를 바꿀수 있다. 미국에서는 뮤지컬이나 영화에 왈츠가 단골 메뉴처럼 되어 있다. 프레드 아스테어(Fred Astaire)가 부른 Waltz in Swing Time은 대표적이다.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시작된 크로스 스텝 왈츠(Cross Step Waltz)라는 것도 있다. 첫 스텝을 십자형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필자는 이게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지만 전문가들은 무슨 소리인지 잘 알 것이다.

- 큐라카오 왈츠(Curacaon waltz)는 베네수엘라의 큐라카오 섬에서 유행했던 왈츠의 형태이다. 비엔나의 슈트라우스 가족처럼 베네수엘라에도 팜(Palm) 가족이 있다. 그 중에서 잔 제라드 팜(Jan Gerard Palm: 1831-1906)이 대표적이다. 이들 모두 훌륭한 왈츠 작곡가였다. 야코보 팜(Jacobo Palm), 에드가 팜(Edgar Palm), 존 팜(John Palm), 앨버트 팜(Albert Palm), 루돌프 팜(Rudolf Palm), 로버트 로헤르(Robert Rojer) 모두 가족으로서 큐라카오 스타일의 왈츠를 작곡했다.

- 멕시코 왈츠(Vals mexicano)는 국제표준왈츠의 리듬형태를 따르지만 멜로디에 있어서 스페인의 영향을 반영한 것이다. 멕시코의 후벤티노 로사스(Juventino Rosas)가 작곡한 Sobre las Olas(Over the Waves)는 미국에서 잘 알려진 곳이다. 서커스의 공중 트라페즈 쇼를 할 때에 연주되는 곡이다.

- 카후나 왈츠(Cajun waltz)는 플로어에서 계속 앞으로 나가면서 추는 왈츠로서 마치 평상시처럼 걸으며 결코 히프를 흔들어 대지 않는 특성이 있다. 카후나 왈츠는 두 사람이 붙잡고 춘다.

- 탱고 왈츠(Tango vals)는 원-투-스리 스텝을 밟은후 네 번째 박자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포맷이다. 그러나 원-투-스리의 아무 박자에서나 춤추는 사람 마음대로 자유롭게 스텝을 변형할수 있다.

- 컨츄리 웨스턴 왈츠(Country Western Waltz)는 앞으로만 전진하되 플로어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빙빙 도는 형식이다. 춤추는 사람의 자세는 반드시 똑바르게 있지 않아도 된다. 구부정한 걸음 거리로 춤을 추어도 된다. 커플은 마치 팔장을 끼고 산책하는 자세로 춤을 추어도 된다.


차이코브스키의 '호두까기 인형'에서 '꽃의 왈츠'. 보스턴 발레단. 보스턴은 예로부터 발레의 전통이 있는 곳이다.



'비엔나와 음악 > 비엔나 왈츠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중음악과 왈츠  (0) 2009.07.21
왈츠 킹 이야기  (0) 2009.07.21
비엔나 왈츠, 넌 누구니?  (0) 2009.07.21
랜들러가 원조  (0) 2009.07.21
4분의 3박자의 매력  (0) 2009.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