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와 음악/비엔나 오페라극장

아카데미극장(Akademietheater)

정준극 2010. 1. 24. 06:58

아카데미극장(Akademietheater)

리스트슈트라쎄 1번지, 비엔나음악예술대학교가 주로 사용

 

아카데미극장은 슈봐르첸버거플라츠에서 로트링거슈트라쎄로 가면 나온다. 바로 길 모퉁이에 있기 때문에 찾기가 쉽다. 비엔나 콘체르트하우스와 연결되어 있다. 1913년 루드비히 바우만이 건축했다. 당초 목적은 음악공연예술아카데미(현 음악예술대학교)의 연습무대였다. 밖에서 보면 커보이지만 극장은 그다지 크지 않다. 전체 객석은 536석이다. 1914년 2월 4일 개관되었다. 세계 1차 대전이 발발하리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던 때였다. 개관 기념으로는 베르디의 '가면무도회'(Ein Maskenball)이 공연되었다. 1922년 이후로는 부르크테아터의 산하극장처럼 이용되었다. 소극장개념의 연극을 주로 공연했다. 요즘에는 비엔나 음악예술대학교의 공연장소로 자주 이용되고 있다.  비엔나의 시내에 오랜 전통의 아카데미극장이 있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아카데미극장의 바로 옆에는 비너 콘체르트하우스가 있다. 오페라는 공연하지 않지만 여러 연주회가 열린다. 콘체르트하우스에서의 크리스마스 연주회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2015년 11월에는 오스트리아-한국 필하모니(AKPO)의 연주회도 있었다. 이영조의 '여명' 등이 연주되었다.

 

리스트슈트라쎄와 로틩거슈트라쎄가 만나는 곳에 있는 아카데미테아터(아카데미극장)

아카데미극장 오디토리엄

아카데미극장 전경

비너 콘체르트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