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7구 노이바우

4. Schottenfeldgasse - Zollergasse

정준극 2010. 2. 19. 04:55

Schottenfeldgasse(쇼텐펠트가쎄)로부터 Zollergasse(촐러가쎄)까지

 

- Schottenfeldgasse(쇼텐펠트가쎄): 옛 지명인 쇼텐펠트와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전에는 단순히 Feldgasse(펠트가쎄)라고 불렀으며 더 이전에는 Mittergasse(미터가쎄: 중간길)라고 불렀다. 쇼텐이라는 단어는 스코틀랜드라는 의미가 들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비엔나에서 쇼텐이라는 말이 들어간 단어는 대체로 아일랜드를 말한다. 예를 들어 쇼텐슈티프트는 아일랜드수도회의 수도원이다. 그러므로 쇼텐펠트라고 하면 아마도 쇼텐슈티프트에 속한 토지가 아니었나 싶다.

- Schrankgasse(슈랑크가쎄): 직업학교 교사 겸 구의회 의원 겸 비엔나 부시장을 지낸 요한 페르디난트 슈랑크 박사(1830-1881)를 기리고자 붙인 이름이다.

- Seidengasse(자이덴가쎄): 비단공장들이 있어서 붙인 이름이다.

- Siebensterngasse(지벤슈테른가쎄): 13번지에 Haus zu den sieben goldenen Sternen(하우스 추 덴 지벤 골데넨 슈테르넨: 일곱 개의 황금별 집)이라는 간판이 있었던 것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 전에는 Kleine Stiftgasse(클라이네 슈티트프가쎄: 수도원 소로)라고 불렀다.

- Sigmundsgasse(지그문트가쎄): 쇼텐수도원장을 지낸 지그문트 슐테스(1801-1861)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슈피텔버그의 거리. 크리스마스 시즌이면 시장거리로 변한다.

 

- Spittelberggasse(슈피텔버그가쎄): 예로부터의 지명인 슈티텔버그와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좁을 길이어서 중세의 분위기를 느낄수 있는 거리이다. 크리스마스 시장으로 유명하다. 한때는 비엔나의 홍등가로서 유명했다. 슈피텔이란 말은 주로 양로원을 뜻한다. 이 거리에 양로원이 있었다고 한다.

- Stiftgasse(슈티프트가쎄): 궁정참의원인 요한 콘라트 리히트하우젠 프라이헤르 폰 카오스(1604-1663)의 저택이 있었기 때문에 이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의 저택에는 Haus zur Erziehung armer Knaben(하우스 추르 에어치웅 아르머 크나벤: 가난한 어린이 교육의 집)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고아들을 데려다가 가르치고 보살폈다. 슈티프트는 수도원이라는 뜻도 있지만 설립한다는 뜻이다.

- Stollgasse(슈톨가쎄): 의사인 막시밀리안 슈톨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Stuckgasse(슈투크가쎄): 예전에 어떤 집에 Zum goldenen Stuck(춤 골데넨 슈투크: 황금 석고의 집)이라는 간판이 있었다.

- St.-Ulrichs-Platz(잔크트 울리히스 플라츠): 성울리히교회와 관련하여 붙인 광장이름이다.

 

잔크트 울리히 교회. 뒤에 보이는 건물

 

- Urban-Loritz-Platz(우르반 로리츠 플라츠): 사회운동에 헌신했던 쇼텐펠트 교구사제인 우르반 로리츠(1807-1881)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유아원을 설립하여 운영했다.

- Westbahnstrasse(베스트반슈트라쎄): 베스트반호프(서부역)로 가는 길이라서 그런 이름을 붙였다.

- Wimbergergasse(빔버거가쎄): 호텔을 운영하면서 구의회 의원을 지낸 칼 빔버거(1834-1926)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Zeismannbrunngasse(차이스만브룬가쎄): 예전에 잔크트 울리히의 한 파트였던 차이스만브룬이라는 마을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Zieglergasse(치글러가쎄): 예전에 벽돌공장이 있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19세기에는 주로 체코에서 온 노동자들이 벽돌을 만들었다.

- Zitterhofergasse(치터호퍼가쎄): 잔크트 울리히의 교구신부인 암브로스 구스타브 치터호퍼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잔크트 울리히는 예전엔 하나의 마을이었다. 요한 슈트라우스(2세)는 잔크트 울리히에서 태어났다. 당시의 주소는 마리아힐르프 39번지로서 현재는 6구 마리아힐르퍼슈트라쎄 65번지에 해당한다. 인근의 39번니는 춤 골데네스 크로이츠(Zum goldenes Kreuz)라는 명칭의 건물로서 이곳에서 요한 슈트라우스의 동생 요셉 슈트라우스가 태어났다고 한다. 이 집은 19세기 후반에 호텔 쿰머(Hotel Kummer)가 되었으며 현재의 주소는 마리아힐르퍼슈트라쎄 71a 이다.

- Zollergasse(촐러가쎄): 옷감상인인 미하엘 폰 촐레른(1665-1756)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가난한 아이들을 위한 학교인 Zollerschule(촐러슐레)를 설립하였다.

 

우르반 로리츠 플라츠 

 

'비엔나의 거리들 > 7구 노이바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Mariahilfer Strasse - Richtergasse  (0) 2010.02.19
2. Gardegasse - Lindengasse  (0) 2010.02.19
1. Ahornergasse - Fassziehergasse  (0) 2010.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