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0구 화보리텐

5. Gaissmayrgasse - Gutheil-Schoder-Gasse

정준극 2010. 2. 22. 20:56

Gaissmayrgasse(가이쓰마이르가쎄)로부터 Gutheil-Schoder-Gasse(구타일 쇼더 가쎄)까지

 

- Gaissmayrgasse(가이쓰마이르가쎄): 티롤의 농민지도자인 Michael Gaismair(미하엘 가이스마이르)를 기념하여서 1930년에 붙인 이름이다.

- Gartengasse(가르텐가쎄): Grafenhof(그라펜호프)에 인접하여 과수원이 있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라고 생각된다.

- Gartenschaugasse(가르텐샤유가쎄): 1974년 Kurpark Oberlaa(쿠어파르크 오버라아)에서 열린 제2회 국제정원대회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Gasparoneweg(가스파로네베그): 칼 밀뢰커의 오페레타 Gasparone(가스파로네)를 기념하여 1965년에 붙인 이름이다.

 

오페레타 작곡가이며 '테아터 안 데어 빈'의 지휘자였던 칼 밀뢰커. 가스파로네베그는 그의 오페레타 작품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Geissfussgasse(가이쓰푸쓰가쎄): 미나리과에 속한 왜방풍(Geissfuss)이라는 나무와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Gellertgasse(겔러트가쎄): 독일의 시인인 크리스티안 겔러르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Georg-Prentl-Gasse(게오르그 프렌틀 가쎄): 운터라아 시장을 지낸 게오르그 프렌틀(1828-1886)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Georg-Wiesmayer-Gasse(게오르그 뷔스마이어 가쎄): 오버라아 시장을 지낸 게오르그 뷔스마이어(1852-1936)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논다 놀아!

- Georg-Wilhelm-Pabst-Gasse(게오르그 빌헬름 파브스트 가쎄): 영화감독인 게오르그 빌헬름 파브스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이름도 길기도 길다.

- Gimniggasse(김니히가쎄): 궁정배우인 오스카르 김니히를 기억하여서 1959년에 붙인 이름이다.

 

스웨덴 요테보리(고텐부르크: 괴테보르그) 증권거래소 앞의 구스타브 아돌프 2세 기념상. 요테보리를 건설했다.

 

- Göteborggasse(괴테보르그가쎄): 스웨덴의 Göteborg(요테보리)를 기념하여서 1951년에 붙인 이름이다. 스웨덴은 1차 대전 이후 오스트리아에 인도적인 차원에서 많은 지원을 했다. 이를 감사히 생각하여 비엔나의 여러 곳에 스웨덴을 기념하는 이름들을 붙였다. 대표적인 것은 1구의 슈베덴플라츠이다. 현재의 스웨덴 왕조인 베르나도테를 기념하는 거리도 있다.

- Götzgasse(괴츠가쎄): 기업인이며 자선가로서 이 거리에 집을 가지고 있던 슈테판 괴츠(1772-1844)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Graffgasse(그라프가쎄): 나폴레옹 전투에 참전했던 요한 폰 그라프(1741-1807) 장군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Grenzackerstrasse(그렌츠아커슈트라쎄): 뷔덴과 인처스도르프의 경계전이 지나던 곳이라서 붙인 이름이다. 1894년까지는 간단하게 Grenzgasse(그렌츠가쎄)라고 불렀다.

- Grenzstrasse(그렌츠슈트라쎄): 예전에 화보리텐과 짐머링을 구분하던 공동경계선이 있던 곳이다. 현재는 오버라아 슈타트와 짐머링의 경계가 되는 길에 연결되어 있다.

- Grohnergasse(그로너가쎄): 비엔나노래 작곡가인 프란츠 그로너(1911-1986)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Grundäckergasse(그룬트애커가쎄): 옛 지명인 그룬트애커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전에는 Dorfgasse(마을길)이라는 평범한 명칭의 길이었다.

- Gudrunstrasse(구드룬슈트라쎄): 중세독일의 서사시인 Kudrun(쿠드룬)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 전에는 Geisselberger Weg(가이쎌버거 베그), Simmeringer Strasse(짐머링거 슈트라쎄), Berthagasse(베르타가쎄), 그리고 크로아티아 사람들이 많이 살았다고 해서 Croatengasse(크로아텐가쎄)으로 불렸다.

- Gussriegelstrasse(구쓰리겔슈트라쎄): 예전에 이 지역을 흐르던 구쓰리겔이라는 작은 강의 이름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Gutheil-Schoder-Gasse(구타일 쇼더 가쎄): 한때 이 거리에서 살았던 세계적인 오페라 소프나로 마리 구타일 쇼더를 기념하여서 1961년에 붙인 이름이다. 구타일-쇼더 가쎄는 23구 리징에도 연결되어 있다.

 

구쓰리겔슈트라쎄의 공동주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