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0구 화보리텐

7. Jagdgasse - Kurt-Tichy-Gasse

정준극 2010. 2. 22. 20:58

Jagdgasse(야그트가쎄)로부터 Kurt-Tichy-Gass(쿠르트 티키 가쎄)까지

 

- Jagdgasse(야그트가쎄): 1860년대까지도 이곳에서 토끼사냥을 했기 때문에 1862년에 붙인 이름이다.

- Jarlweg(야를베그): 조각가인 오토 야를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Jenny-Lind-Gasse(제니 린드 가쎄): 전설적인 스웨덴 출신의 오페라 소프라노인 제니 린드를 기념하여 1951년에 붙인 이름이다. 이런 거리 이름은 기분을 좋게 만든다.

- Johann-Friedl-Gasse(요한 프리들 가쎄): 오버라아 초등학교의 교감을 지낸 요한 프리들(1822-1892)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아이들 교육에 헌신적이었다.

- Johannitergasse(요하니터가쎄): 이 거리의 마주보는 곳에 설립되었던 요한기사 수도회(Johanniterorden)를 기념하는 명칭이다.

- Johann-Pölzer-Gasse(요한 푈처 가쎄): 사회민주당 구의회 의원인 요한 푈처(아들)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아버지는 뭐람?

- Josef-Einstein-Platz(요셉 아인슈타인 플라츠): 학교개혁을 주창한 요셉 아인슈타인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Jungbauerweg(융바우어베그): 가톨릭 사제인 라이문트 융바우어(1876-194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유라 조이퍼의 성바울교회

 

- Jura-Soyfer-Gasse(유라 조이퍼 가쎄): 정치문인인 유라 조이퍼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Karlstrasse(칼슈트라쎄): 리징하브(리징천)의 천변을 따라 생긴 길이다.

- Karl-Diener-Gasse(킬 디너 가쎄): 구석기역사학자로서 비엔나대학교 총장을 지낸 칼 디너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arl-Schwanzer-Gasse(칼 슈봔처 가쎄): 건축가이며 가구디자이너인 칼 슈봔처를 기념하여 2008년에 붙인 이름이다.

- Karmaschgasse(카르마슈가쎄): 공학자인 칼 카르마슈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arplusgasse(카르플루스가쎄): 의사인 요한 카르플루스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ästenbaumgasse(캐스텐바움가쎄): 캐스텐바움이라는 옛 지명을 잊지 않고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전에는 평범하게 Bahnstrasse(반슈트라쎄)라고 불렀다.

- Katharinengasse(카타리넨가쎄): 이 지역에 살았다는 지주의 이름이 카타리네였다고 한다. 정확한 것은 모른다.

- Käthe-Odwody-Gasse(캐테 오드보디 가쎄): 여성저항운동가인 캐테 오드보디(1901-1943)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Keldorfergasse(켈도르퍼가쎄): 합창곡 작곡가인 빅토르 켈도르퍼(1873-1959)를 기념하여서 1959년에 붙인 이름이다.

- Kempelengasse(켐펜렌가쎄): 문인이며 개척자인 볼프강 폰 켐펠렌을 기념하여 1935년에 붙인 이름이다.

- Kennergasse(켄너가쎄): 고성(古城), 특히 성탑연구가인 프리드리히 폰 켄너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케플러플라츠의 성사도요한교회

 

- Keplergasse(케플러가쎄): 독일 천문학자인 요한네스 케플러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eplerplatz(케를러플라츠): 케플러가쎄와 같은 연유이다.

- Kerschbaumgasse(커슈바움가쎄): 순직한 경찰관 칼 커슈바움(1953-1984)를 기념하여서 2002년에 붙인 이름이다.

- Kiesewettergasse(키제베터가쎄): 음악과학자인 라파엘 게오르그 키제베터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Kirchengasse(키르헨가쎄): 오버라아 교구교회와 관련하여 지은 이름이다.

- Kirsteweg(키르스테베그): 비행기제작가인 레오 키르스테(1892-196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ittelsengasse(키텔젠가쎄): 노르웨이 화가인 테오도르 키셀센을 기념하여 1955년에 붙인 이름이다.

- Kiurinagasse(키우리나가쎄): 오페라 성악가인 베르타 키우리나(1888-1933)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Klasterskygasse(클라스터스키가쎄): 대통령실 내각담당관인 빌헬름 클라스터스키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공뭔은 철밥통!

- Klausenburger Strasse(클라우젠부르거 슈트라쎄): 클라우젠부르크 도시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클레더링거 슈트라쎄의 성요한교회

 

- Klederinger Strasse(클레더링거 슈트라쎄): 클레더링 마을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 전에는 평범하게 Hauptstrasse(하우프트슈트라쎄: 대로)라고 불렀다.

- Klemens-Dorn-Gasse(클레멘스 도른 가쎄): 화보리텐 향토학자인 클레멘스 도른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Knöllgasse(크뇔가쎄): 화보리텐 구청장을 지낸 요한 하인리히 크뇔(1806-189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크뇔가쎄에 있는 엘리자베트 왕비를 기념하는 루치나 산후조리원(보흐너린넨하임-Wochnerinnenheim 이라고 부른다. 출산후 1주일은 조리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 Köglergasse(쾨글러가쎄): AUVA 초대국장인 칼 쾨글러(1855-1935)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Koliskogasse(콜리스코가쎄): 해부학자인 알렉산더 콜리스코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olowratgasse(콜로브라트가쎄): 자샤영화회사를 설립한 Sascha Kolowrat-Krakowsky(자샤 콜로브라트 크라코브스키)를 기념하여 1975년에 붙인 이름이다.

- Kornauthgasse(코르나우트가쎄): 작곡가인 에곤 코르나우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ossmatplatz(코스마트플라츠): 지리학자인 프란츠 코스마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reuzgasse(크로이츠가쎄): 십자가길인데 연유는 모른다. 18구에도 크로이츠가쎄가 있다.

- Kronawettergasse(크로나베터가쎄): 국회의원을 지낸 페르디난트 크로나베터가 자기 이름도 좀 거리이름으로 붙여 달라고 간청했는지 안했는지는 잘 모르지만 아무튼 그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Kudlichgasse(쿠들리히가쎄): 1848년 혁명의 앞장을 섰던 한스 쿠들리히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쿤드라슈트라쎄의 시에나의 카타리나교회

 

- Kundratstrasse(쿤드라트슈트라쎄): 해부학자인 요한 쿤드라트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Kurbadstrasse(쿠어바드슈트라쎄): 오버라아 온천장과 연관하여 붙인 이름이다.

- Kurt-Tichy-Gasse(쿠르트 티키 가쎄): 기업가인 쿠르트 티키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로이만플라츠의 티키(Tichy) 아이스크림 집은 유명하다.

 

오늘날 비엔나는 물론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티키 아이스크림 체인은 티키가족의 행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사진은 쿠르트 티키의 슈파이제아이스(향료를 넣은 아이스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