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0구 화보리텐

13. Sahulkastrasse - Südtiroler Platz

정준극 2010. 2. 22. 21:04

Sahulkastrasse(자훌카슈트라쎄)로부터 Südtiroler Platz(쥐드티롤러 플라츠)까지

 

- Sahulkastrasse(자훌카슈트라쎄): 전기공학자인 요한 자훌카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aligergasse(잘리거가쎄): 철근콩크리트 건축의 선구자인 루돌프 잘리거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alvatorianerplatz(잘바토리아너플라츠): 잘바토리아너 교회 및 수도원을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Sanzingasse(잔친가쎄): 철도공학자인 루돌프 잔친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apphogasse(자포가쎄): 프란츠 그릴파르처의 드라마인 Sappho(자포)와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자포(Sappho). 스위스 화가인 샤를르 클라이레(1806-1874)의 작품

 

- Sassmanngasse(자쓰만가쎄): 작가인 한스 자쯔만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chautagasse(샤우타가쎄): 부인과 의사인 프리드리히 샤우타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cheugasse(쇼이가쎄): 노동운동 노래들을 작곡한 요셉 프란츠 게오르그 쇼이가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그 전에는 Goethegasse(괴테가쎄)라고 불렀다.

- Scheunenstrasse(쇼이넨슈트라쎄): Scheune는 곡물창고를 말한다. 이곳에 곡물창고가 있었던 모양이다.

- Schleiergasse(슐라이어가쎄): 예전에 살았다는 슐라이어라는 지주를 잊지 않고서 붙인 이름이다.

- Schönygasse(쇠니가쎄): 작곡가인 하인리히 쇠니(1881-1965)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chrankenberggasse(슈랑켄버그가쎄): 이 지역의 경작지의 이름이다.

- Schröttergasse(슈뢰터가쎄): 화학자 겸 광물학자인 안톤 슈뢰터 리터 폰 크리스텔리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chwarzgrubergasse(슈봐르츠그루버가쎄): 알프스 등산가인 루돌프 슈봐르츠그루버(1900-194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edlacekweg(제들라체크베그): 저항운동가인 요셉 제들라체크(1905-198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Segnerstrasse(제그너슈트라쎄): 독일 물리학자이며 발명가인 요한 안드레아스 폰 제그너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elma-Lagerlöf-Gasse(젤마 라거뢰프 가쎄): 스웨덴의 작가인 셀마 라거뢰프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enefeldergasse(제네펠더가쎄): 리토그라피를 발명한 알로이스 제네펠더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Senfgasse(젠프가쎄): 겨자나무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젠프는 겨자를 말한다. 젠프라는 양념은 소시지를 먹을 때 듬뿍 찍어 먹는다.

- Servaesgasse(세르바에스가쎄): 작가인 프란츠 세르바에스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Sibeliusstrasse(시벨리우스슈트라쎄): 핀랜드의 작곡가인 얀 시벨리우스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아우구스트 지카르드 폰 지카르드스부르크가 동료인 반 데어 뉠과 함께 설계한 비엔나 슈타츠오퍼(국립오페라극장) 야경. 넙적한 상자와 같다는 평을 듣자 정신이상이 생겨 불행한 삶을 살았다.

 

- Siccardsburggasse(지카르드스부르크가쎄): 슈타츠오퍼(국립오페라극장)등을 설계한 아우구스트 지카르드 폰 지카르드스부르크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Sickingengasse(지킨겐가쎄): 프랑크의 기사인 프란츠 폰 지킨겐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indelargasse(진델라르가쎄): 축구선수인 마티아스 진델라르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indinggasse(진딩가쎄): 노르웨이의 작곡가인 크리스티안 진딩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oesergasse(죄저가쎄): 비엔나 슈베르트연맹의 페르디난트 죄저(1872-1937)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onnleithnergasse(존라이트너가쎄): 퇴직군인보호소를 창설한 이그나즈 폰 존라이트너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퇴직군인들의 생계를 지원해 주는 기구이다. 나중에는 일반 생활보호자도 후원하는 기구로 발전되었다.

- Sonnwendgasse(존벤트가쎄): 하지놀이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6월 21일이다. 이날에는 보통 일정하게 쌓아놓은 장작을 태운다.

 

존벤트가쎄의 소방서건물. 빨간색이 눈에 띤다.

 

- Spitzyweg(슈피치베그): 의사인 한스 슈피치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arkegasse(슈타르케가쎄): 정밀기계공학자인 구스타브 슈타르케(1832-1917)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audiglgasse(슈타우디글가쎄): 오페라 성악가인 요셉 슈타우디글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efan-Fadinger-Platz(슈테판 화딩거 플라츠): 농민지도자인 슈테판 화이딩거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1935-1938년에는 Liebfrauenplatz(자유부인플라츠)라고 불렀다.

- Steineichengasse(슈타인아이헨가쎄): 떡갈나무의 일종인 트라우벤아이헤와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Steinschötelgasse(슈타인쇠텔가쎄): 분명하게 무슨 나무라고 설명할수 없는 나무의 일종이다.

- Stella-Kadmon-Weg(슈텔라 카드몬 베그): 당대의 여배우인 슈텔라 카드몬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Steudelgasse(슈토이델가쎄): 화보리텐 초대 구청장인 요한 하인리히 슈토이델을 기억하는 거리이다.

- Stinygasse(슈티니가쎄): 지질학자인 요셉 슈티니(Josef Stini)를 기억하는 거리이다.

- Stockholmer Platz(스톡홀르머 플라츠): 스웨덴의 스톡홀름을 기념하는 광장이다.

- Suchenwirtplatz(주헨비르트플라츠): 시안인 페터 주헨비르트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Südrandstrasse(쥐드란트슈트라쎄): 블루멘탈에 자리 잡은 쥐드란트 마을과 관련하여 붙인 이름이다.

- Südtiroler Platz(쥐드티롤러 플라츠): 쥐드티롤(남부티롤)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1898년까지는 Favoritenplatz(화보리텐플라츠)라고 불렀다. 1962년에는 S-Bahn 정류장이 되었고 1978년에는 U1 지하철역이 되었다.

 

쥐드티롤은 이탈리아 북부에 있다. 알프스산맥의 아름다운 경치로 이름나 있다. 메란은 보젠과 함게 쥐드티롤의 대표적인 마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