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0구 화보리텐

11. Palisagasse - Qeullenlatz

정준극 2010. 2. 22. 21:02

Palisagasse(팔리자가쎄)로부터 Qeullenplatz(크벨렌플라츠)까지

 

천문학자인 요한 팔리자(1848-1925)

 

- Palisagasse(팔리자가쎄): 천문학자인 요한 팔리자(무엇을 판다는 뜻이 아님)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오스트리아 슐레지엔에서 태어나 비엔나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소혹성(Asteroiden: Kleinplaneten)을 발견했다.

- Paltramplatz(팔트람플라츠): 팔트람이라는 옛 지역의 세습귀족 가문을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팔트람 가문은 13세기부터 운터라아에 궁전을 소유하고 있었다.

- Passinigasse(파씨니가쎄): 화가인 파울 파씨니(1881-195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화보리텐의 풍경화를 많이 그렸다.

- Patrubangasse(파트루반가쎄): 화보리텐 지방교육청장을 지낸 프란츠 폰 파트루반(1849-1897)이 생각나서 붙인 이름이다. 화보리텐의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했다.

 

스웨덴 수상이던 페르 알빈 한슨. 그의 정책은 Volksheim이었다.

 

- Per-Albin-Hansson-Strasse(페르 알빈 한슨 슈트라쎄): 스웨덴 수상인 페르 알빈 한슨(1885-1946)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1945년 기아선상에서 허덕이는 비엔나를 위해 구호물자를 조달하여 보낸 인물이다.

- Pernerstorfergasse(페르너슈토르퍼가쎄): 사민당 정치인 엥겔버트 페르너슈토르퍼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Pichelmayergasse(피헬마이어가쎄): 전자기술자이며 공대교수인 칼 키헬마이어를 기념하여 1965년에 붙인 이름이다.

- Pickgasse(피크가쎄): 노조운동을 했던 칼 피크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Pirchangasse(피르한가쎄): 무대장치가, 화가, 건축가인 에밀 피르한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Planetengasse(플라네텐가쎄): 천문학자인 요한네스 케를러가 태양을 중심으로 위성들이 운행한다는 주장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Poestiongasse(푀스치온가쎄): 언어학자인 요셉 푀스치온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Popovweg(포포브베그): 러시아의 물리학자인 알렉산더 스테파노비츠 포포브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푹스바움가쎄의 성가족교회

 

- Puchsbaumgasse(푹스바움가쎄): 슈테판성당을 건축하는데 기여한 한스 푹스바움을 기리는 거리이다.

- Puchsbaumplatz(푹스바움플라츠): 건축가인 한스 푹스바움을 기념하는 광장이다. 푹스바움은 화보리텐의 '십자가 옆에서 물레 감는 여인'(슈핀네린 암 크로이츠)를 건축하였으며 오스트리아의 여러 지방에 교회를 세웠는데 대표적인 것은 슈타이르의 마리아교회이다.

- Quellenstrasse(크벨렌슈트라쎄): 1872년 제1구의 상수도 설치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24번지는 양수시설이 있던 건물이다.

- Quellenplatz(크벨렌플라츠): 크벨렌슈트라쎄의 사유와 같다.

 

슈타이르의 마리아교회. 한스 푹스바움의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