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10구 화보리텐

12. Raaber-Bahn-Gasse - Rustenfeldgasse

정준극 2010. 2. 22. 21:03

Raaber-Bahn-Gasse(라아버 반 가쎄)로부터 Rustenfeldgasse(루스텐펠트가쎄)까지

 

로이만플라츠의 아말리엔바드(온천장)

 

- Raaber-Bahn-Gasse(라아버 반 가쎄): 현재의 오스트반(동부선)을 당시에는 라아버반(라아버선)이라고 불렀다. 이 거리의 옆에 라아버철도가 놓은 것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Rädda-Barnen-Platz(래다 바르넨 플라츠): 2차 대전후 비엔나의 어린이들을 돕기 위한 스웨덴의 후원 사업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Radnitzkygasse(라드니츠키가쎄): 조각가인 칼 라드니츠(1818-1901)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Ramsaygasse(람자이가쎄): 영국 화학자로서 노밸상 수상자인 윌리엄 람세이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Randhartingergasse(란트하르팅거가쎄): 작곡가인 베네딕트 란트하르팅거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Ranzonigasse(란초니가쎄): 화가로 비엔나미술관장을 지낸 한스 란초지(1868-1956)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Raxstrasse(락스슈트라쎄): Hausberg der Wiener(비엔나 근교 산)인 Rax-Schneeberg 그룹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락스-슈니버그 그룹의 산

 

- Rechberggasse(레흐버그가쎄): 외무장관인 요한 베른하르트 폰 레흐버그를 기념하여 1911년에 붙인 이름이다.

- Reichenbachgasse(라이헨바흐가쎄): 화학자이며 발명가인 칼 프라이헤르 폰 라이헨바흐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페놀과 왁스 파라핀등을 발명했다.

- Reifentalgasse(라이펜탈가쎄): 옛 지명에서 가져온 명칭이다.

- Reisingergasse(라이징거가쎄): 구의회 의원인 카시미르 라이징거(1824-1893)를 생각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화보리텐에서 처음으로 유치원을 개설하였다.

- Remystrasse(레미슈트라쎄): 건축가인 루드비히 가브리엘 폰 레미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 전에는 Grünstrasse(그륀슈트라쎄)라고 불렀다. 나무들이 많아서였던 것 같다.

- Reumannplatz(로이만플라츠): U1의 종점이다. 비엔나 시장이던 야콥 로이만(1853-1925)을 기념하여 1925년에 붙인 이름이다. 1872년에는 Bürgerplatz(뷔르거플라츠)라고 불렀다. 9번지는 아말리엔바드로서 온천장이다. 로이만플라츠에는 유명한 아이스크림 집인 Tichy(티키)가 있다.

 

 로이만플라츠 13번지의 유명한 아이스크림 상점인 티키(티히). Weil Eis ist nich Eis ist 라는 선전문구로 유명하다. 아이스크림이라고 해도 다 같은 줄 아나? 라는 뜻이다.

 

- Ricarda-Huch-Weg(리카르다 후흐 베그): 독일의 시인인 리카르다 후흐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Rickard-Lindström-Gasse(리카르드 린드스트룀 가쎄): 스웨덴의 정치가이며 저널리스트인 리카르트 린드스트룀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Rieplstasse(리플슈트라쎄): 철도 선구자인 프란츠 사버 리플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Ringofenweg(링오펜베그): 벽돌을 굽는 둥근 화로를 링오펜이라고 불렀다. 뷔너버거 벽돌공장에 있었다. 1993년부터 링오펜베그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 Rissaweggasse(리싸베그가쎄): 화보리텐 구청장을 지냈고 후에 국회의원이 된 요셉 리싸베그(1844-1911)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Rosiwalgasse(로지봘가쎄): 지리학자인 아우구스트 로지봘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Rotdornallee(로트도른알레): 이 거리에 빨간꽃 서양 산사나무인 로트도른을 많이 심어놓아 붙인 이름이다.

- Rotenhofgasse(로텐호프가쎄): 사냥숙사인 Roten Hof(로텐 호프)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 Rothneusiedler Gasse(로트노이지들러 가쎄): 옛 정착지인 로트노이지들을 잊지 않고서 붙인 이름이다. 무슨 뜻인지는 분명치 않다.

- Roubiczekgasse(루비체크가쎄): 교육자인 일리 루비체크-펠러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Rudolf-Friemel-Gasse(루돌프 프리멜 가쎄): 나치 저항운동가인 루돌프 프리멜(1907-194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 Rudolfshügelgasse(루돌프스휘겔가쎄): 1859년에 세운 루돌프스휘겔이라는 여관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Hügel은 낮은 언덕이라는 뜻이다.

- Rudolf-Skodak-Gasse(루돌프 스코다크 가쎄): 구청장 직무대리를 지낸 루돌프 스코다크(1905-1986)을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대단하다.

- Rustenfeldgasse(루스텐펠트가쎄): 아마 이 지역의 경작지의 이름을 빌려온 거리이름인 것 같다.

 

로이만플라츠의 이름이 유래한 야콥 로이만. 비엔나 시장으로서 오스트리아 공화제를 위해 헌신했다. 링슈트라쎄의 팔라멘트 인근에는 이른바 공화국기념상(Republikdenkmals)라고 하여 오스트리아의 공화제를 위해 헌신한 3인의 기념상이 있다. 그중 하나가 로이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