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2구 도나우슈타트

1. Adele-Worm-Weg - Am Donaupark

정준극 2010. 2. 26. 11:44

Adele-Worm-Weg(아델레 보름 베그)로부터 Am Donaupark(암 도나우파르크)까지

 

알테 도나우(옛 도나우 강)의 갠제호이펠. 여름이면 시원한 물가를 찾아 사람들이 몰려온다.

 

- Adele-Worm-Weg(아델레 보름 베그): 오스트리아노동연맹(OAAB: Osterreichscher Arbeiter und Angestellten Bund)의 간부였던 아델레 보름(1923-2000)을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아델레 보름은 유명한 저널리스트인 알프레드 보름의 어머니이다.

- Adnisweg(아도니스베그): 아도니스(福壽草)에서 가져온 거리이름이다.

- Afritschgasse(아프리츄가쎄): 저널리스트 겸 정치인인 안톤 아프리츄(1873-1924)를 기념하여 붙인 명칭이다. 사회민주당보인 Arbeiterwille(아르바이터빌레: 노동자 의지)의 편집장을 지냈으며 ‘어린이친구’ 노동조합을 설립했다.

- Agavenweg(아가벤베그): 아가베(龍舌蘭)에서 가져온 명칭이다.

- Ahornweg(아호른베그): 아호른(단풍나무)에서 가져온 명칭이다.

- Akeleiweg(아켈라이베그): 아켈라이(매발톱 꽃)에서 가져온 명칭이다.

- Aladar-Pecht-Gasse(알라다르 페흐트 가쎄): 1957년부터 비엔나시 도시건축국장을 지낸 알라다르 페흐트(1898-1961)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잠시주차에 필요한 주차티켓 제도를 개발하였다.

- Albatrosgasse(알바트로스가쎄): 알바트로스(信天翁)에서 가져온 명칭이다.

- Alexander-Mell-Gasse(알렉산더 멜 가쎄): 공무원으로서 맹아학교 교사를 지낸 알렉산더 멜(1850-1931)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1차 대전중 눈을 다쳐 보지 못하게 된 병사들을 돌보는 k.u.k. 맹인보호소 소장을 지냈다.

- Alfred-Kubin-Platz(알프레드 쿠빈 플라츠): 그래픽화가, 식자공, 삽화가인 알프레드 쿠빈(1877-195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알프레드 피숍의 시험 비행. 1910년.

 

- Alfred-Pischof-Gasse(알프레드 피쇼프 가쎄): 비행기제작자이며 비행기 조종사인 알프레드 폰 피쇼프(1882-192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오스트리아 항공조종사 제2호로서 1910년에 조종사자격증을 땄다. 그는 단엽기를 제작하고 이를 피쇼프-아오토플란(Pischof-Autoplan)이라고 불렀다.

- Algenweg(알겐베그): 해초류인 우무가사리(알게)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 Alois-Eyerman-Weg(알로이스 아이어만 베그): 지역주민 정착 책임자였던 알로이스 아이어만을 생각하여 붙인 이름이다.

- Alte Strasse(알테 슈트라쎄): 봐그라머 슈트라쎄로 향하는 도로의 한 부분이다.

- Am Bahnhof(암 반호프): 1870년에 개설한 동부선(오스트반)의 슈타들라우역을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 Am Bergl(암 버글): 농장 명칭이다.

- Am Donaupark(암 도나우파르크): 도나우 강변 공원을 기념하는 명칭이다.

 

도나우의 가운데에 있는 섬이 인공섬인 도나우인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