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나의 거리들/22구 도나우슈타트

27. Plecnikweg - Purchmanweg

정준극 2010. 3. 5. 10:50

Plecnikweg(플레크니크베그)에서부터 Purchmanweg(푸르흐만베그)까지

 

비엔나 1구 브란트슈태테 6번지의 차커를하루스. 요셉 플레크니크의 작품

 

- Plecnikweg(플레크니크베그): 슬로베니아 출신의 건축가인 요셉 플레크니크(1872-1957)를 기억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그는 1920-34년 프라하성의 개축공사를 주도하였다. 비엔나에서는 Zacherlhaus(차커를하우스), 오타크링의 Heilig-Geist-Kirche(성령교회) 등을 건축했다. 성령교회는 오스트리아의 첫 철근콩크리트 교회이다.

- Podhagskygasse(포다그스키가쎄): 토목공학자인 요셉 포다그스키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는 마르흐펠드의 홍수와 무르(Mur)강의 범람을 경고하는 주장을 폈었다. 비엔나에서 그는 도나우수위조절위원이었으며 빈강(Wienfluss)의 범람대책위원이었다.

- Podlahagasse(프들라하가쎄): 교사이며 문필가인 빌헬름 포들라하(1803-1853)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교육학에 대한 저서를 많이 남겼다. 이 거리는 그 이전에 Mozartgasse(모차르트가쎄)라고 불렀었다.

- Pogrelzstrasse(포그렐츠슈트라쎄): 설교가인 요한 포그렐츠(1629-1700)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카그란의 산크트 게오르그교회 신부였다. 그는 교회 부지의 한쪽을 활용하여 학교를 짓고 아이들을 가르쳤다.

- Polgarstrasse(폴가르슈트라쎄): 작가, 번역가, 평론가인 알프레드 폴가르(1873-1955)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 Polletstrasse(폴레트슈트라쎄): 1848년 3월 혁명 당시에 호프부르크로 몰려오는 시위대들에게 발포하라는 명령을 거부한 포병장교 요한 폴레트(1814-1872)를 기억하여 붙인 이름이다. 그후 그는 진보진영이나 사회주의 진영 모두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1848년 3월 혁명 때에는 시위군중들이 호프부르크에 몰려와서 프란츠 요셉 황제의 하야를 요구하였다.

 

- Pombergerweg(폼버거베그): 유래를 알수 없다.

- Portheimgasse(포르타임가쎄): 역사학자이며 도서수집가인 막스 폰 포르타임(1857-1937)을 기념하는 거리이다.

- Portnergasse(포르트너가쎄): 레오폴드 포르트너(1768-1821)는 1809년 아슈페른과 바그람 전투에서 혁혁한 전공을 세워서 마리아 테레지아 기사십자훈장을 받았다.

- Powolnygassse(포볼니가쎄): 도자기 디자이너이며 조각가인 미하엘 포볼니(1871-1954)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 Prandaugasse(프란다우가쎄): 오스트리아의 오리엔탈회사의 책임자였던 재무성관리 막스 에마누엘 힐데브란트 폰 프란다우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네덜란드 주재 오스트리아 사절단장을 지냈다.

- Preyweg(프라이베그): 천문학자인 아달베르트 프라이(1873-1949)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그는 지구표면에서의 경사각에 대하여 연구했다. 이를 Prey-Gradient라고 한다.

- Primavesigasse(프리마베시가쎄): 공학자인 오스카르 프리마베시(1874-1952)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터빈발전기를 개선하였다.

- Prinzgasse(프린츠가쎄): 화가이며 무대장치가인 칼 루드비히 프린츠(1875-1944)가 생각이 나서 붙인 이름이다. 이 거리의 출신으로도 화가가 있다는 것을 은연중 홍보하기 위해서였다. 주로 비엔나 숲과 알프스 산록의 경치를 그렸다. 그는 무대배경화에 뛰어난 재능이 있어서 멀리 뉴욕까지 가서 활동했다.

- Prixgasse(프릭스가쎄): 변호사인 요한 프릭스(1836-1894)를 기념하는 거리이다. 1889-1894년간 비엔나 시장을 지냈다.

- Promenadeweg(프로메나데베그): 오죽 거리이름으로 붙일 것이 없으면 프로메나데+베그라고 붙였을까? 산책길길? 프로메나데슈트라쎄도 마찬가지이다.

- Pröpstlgasse(프뢰프스틀가쎄): 쥐쎈브룬너 정착민인 요셉 프뢰프스틀이라는 사람을 기억하여 붙인 이름인데 그가 누군지 아는 사람이 없다.

- Prunngasse(프룬가쎄): 프룬네는 샘물(크벨레)을 말한다. 쥐쎈브룬 온천을 프룬이라고 불렀다.

- Puchgasse(푸흐가쎄): 슬로베니아 출신의 오스트리아 기계공학자 겸 기업가인 요한 푸흐(1862-1914)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자전거를 만들어 팔았다. 세월이 지나 자동차가 등장하자 이번에는 자동차 관련 제품을 생산하여 납품했다. 나중에는 다임러 회사와 합병하여 슈타이어-다임러-푸흐 회사 만들었다.

- Pupovacweg(푸포바크베그): 외과의사인 도미니크 푸포바크(1869-1929)를 기념하여서 붙인 이름이다. 비엔나대학교 교수를 역임했다.

- Purchmannweg(푸르흐만베그): ‘카그란의 평범한 시민’(부르크만)이라는 말에서 가져온 것으로 이를 체코어 사투리로 Purchmann von Chagarra(푸르흐만 폰 샤갸라이라고 불렀다.

- Quadenstrasse(크바덴슈트라쎄): 게르만민족의 후예인 크바덴 가문을 말한다. 크바덴족은 마르코만넨과 함께 로마제국과 전투를 벌였다.

- Quittenweg(크비텐베그): 크비테는 모과를 말한다.